인터뷰

리더를 알아야 조직이 보인다! 솔트웨어 경영 철학은?

[인터뷰] 솔트웨어 이정근 대표

2023. 07. 13 (목) 11:40 | 최종 업데이트 2023. 07. 13 (목) 13:18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의 클라우드 사업 성장의 기대 속에서 국내 클라우드 IT 산업 분야도 다시금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AWS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주요 파트너사인 솔트웨어도 이 같은 성장 기대 속에서 다시금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그동안 AWS를 중심으로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했다면 앞으로는 이를 바탕으로 구글, MS, 네이버 등의 퍼블릭 클라우드뿐만 아니라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활용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사업으로까지 다각화할 계획이에요. 

이 외에도 2010년부터 추진해 온 스마트팜 사업도 꾸준히 사업성을 입증해 보이고 있는데요. 2018년 카타르에 수출한 컨테이너형 육묘기와 사막형 그린하우스 제품들을 기반으로 국내 시장에 본격적인 진출을 준비하고 있어요. 

어느덧 국내 MSP 최초 코스닥 상장 2년차, ‘2025년 매출액 1000억원 달성’ 목표를 세우고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있는 솔트웨어. 이정근 대표님을 통해 앞으로 솔트웨어가 만들어가는 성장 전략과 그 안에 담긴 경영 철학을 들어봤습니다. 

이미지 출처 : 머니투데이_2023.06.08_솔트웨어, "올해, 제2의 성장 발판 마련하는 원년 될 것"
Q. IBM을 기반으로 AWS까지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핵심 사업으로 성장해왔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도 고객들부터 꾸준히 호평 받고 있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글로벌 클라우드 제공 업체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각 고객사의 개별 맞춤식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을 도와 왔는데요. 이를 운용하고 유지 및 관리서비스를 제공하며 돈독한 신뢰 관계를 이어왔습니다. 회사는 한 순간의 리스크로 망가질 수 있고, 신뢰가 없으면 길게 지속 성장하기에 어려움이 있어요. 즉, 고객은 물론 파트너와의 신뢰를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을 솔트웨어 경영의 가장 큰 축으로 삼고 달려왔습니다. 

고객의 매출이나 회사 규모 등과는 무관하게 꾸준히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에게 동일한 메시지를 전달해 온 저희의 진정성이 통했다고 생각합니다. 사업은 기술력을 기반으로 기획력, 영업 활동 등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흐름이 이어져야 하지만 결국 ‘사람’의 일입니다. 사람 간의 신뢰와 관계를 전부라 생각하고 정직함을 이어가려고 노력했습니다. 


Q. 미래 성장 동력으로 ‘스마트팜’을 꼽았어요. 2010년부터 꾸준히 달려오며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데요. 어떤 계획으로 진행하고 있나요? 

지난 10년간 식물 재배 및 여러 스마트팜 연구 과제를 수행한 이력을 쌓아왔습니다. 꾸준히 기술 개발을 이어오며 중동 시장에 사막형 그린하우스 시공, 토마토 시범 재배도 성공했죠. 오는 10월 카타르에서 2023년 국제원예박람회가 개최되는데요. 참가국 중에서 솔트웨어 스마트팜 기술 적용을 요청해 협의 중에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 식물 영상 정보로 영양 상태와 질병 종류를 판별하는 조기 진단 기술도 자체 개발하고 있습니다. 일부 작물에 대해서는 서비스가 가능한 수준까지 정확도를 높였고 향후 스마트팜 서비스 플랫폼 출시를 준비하며 고도화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Q. 솔트웨어와 함께 하는 구성원들이 갖는 차별점은 무엇일까요? 

솔트웨어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인력은 어디를 가서든 일 잘하는 것으로 정평 나있다고 자부합니다. 더불어 인성도 고루 갖추고 있다는 평도 많기 때문에 이미 시장해서 이를 증명해가고 있죠. 실제 솔트웨어 출신들이 국내 파트너, 총판, 외국계 벤더 등 IT업계에 퍼져 나가면서 다른 직원보다 눈에 띄는 성과와 자발적인 업무 참여, 동료들 간의 높은 신뢰를 보여준다는 후일담을 많이 듣고 있답니다. 

이런 성과를 기대하며 채용 과정에서도 인재분들을 모시기 위해 고민했고,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잘 해나갈 수 있도록 복지 측면으로도 많이 반영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일례로 코스닥 상장과 더불어 모든 직원분들 대상으로 현금성 복지카드를 제공하기도 했고, 근속 기준으로 우리사주를 분배했습니다. 최소 1년 이상의 근속한 직원분들은 생각지 못한 수혜를 얻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Q. 솔트웨어의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세상 모든 일은 혼자서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어요. 즉,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의 협업과 원활한 관계 유지를 위해서는 업무 외적으로도 많은 노력이 필요하죠. 회사에서 일 하는 관계로만 유지된 사이는 10을 요청했을 때, 9~10 정도만 해온다면 직장동료 이상의 돈독한 유대관계가 있는 사이라면 12 이상을 해올 것이라 생각해요. 혼자 성과를 잘 내는 스타 플레이어도 중요하지만 함께 어우러져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제네럴 플레이어’들 또한 아주 중요한 인재라고 생각합니다.


Q. 함께 성장을 이끌어 갈 구성원들, 그리고 솔트웨어를 눈 여겨 보고 있는 지원자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지금까지의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상호간의 신뢰가 기반이 됐기 때문입니다. 성공적인 협업을 이끌기 위해서는 본인의 실력이 아무리 출중하다고 하더라도 상대방의 신뢰와 마음을 얻어야 비로소 업무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상명하복의 업무 체계에 안주하지 않고 주도적으로 업무하는 스킬을 쌓아서 신뢰감을 심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도 좋죠.

우리가 회사에 모여 하나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은 결국 ‘내가 맡은 일을 잘하기 위해서’라는 의지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솔트웨어에 합류하실 분들, 그리고 지금 현재 솔트웨어를 경험하고 있는 구성원 모두, 각각의 목표를 위해 의지를 불태우며 함께 ‘사람 냄새’나는 회사를 만들어 나갔으면 합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