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AI영상분석 솔루션 비디고의 확장성…씨이랩이 만듭니다

[인터뷰] 씨이랩 서비스기획2팀 함재식님

2023. 07. 18 (화) 16:59 | 최종 업데이트 2023. 07. 18 (화) 17:09
인공지능(AI) 영상분석 전문 기업인 씨이랩은 업계 최초로 선보인 클라우드 기반 구독형 영상분석 서비스 '비디고(Vidigo)'를 선보이면서 영상분석 시장 확장을 노리고 있습니다. AI가 영상에서 음성, 이미지, 텍스트 등을 추출해내는 기술인데요. 기업은 이를 다양한 사업 영역에 활용해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죠. 

탄탄한 기술력 기반으로 국내 유일 기업으로 성장했으니 이제 사업 영역을 다각화하는 데에 집중해야겠죠? 비디고를 활용한 다양한 기업 니즈를 파악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는데 힘을 싣는 것 또한 씨이랩이 담당하는 중요한 업무 중 하나입니다. 비디고 서비스 사업기획의 전반을 담당하고 있는 함재식 매니저를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죠. 
안녕하세요. 씨이랩에서 어떤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지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AI Service 부문 서비스기획 2팀에서 사업기획 직무를 담당하는 함재식 매니저입니다. 크게는 국내 및 해외 사업기획파트를 담당하고 있으며, AI 기반의 영상 및 음성분석 서비스 Vidigo의 사업기회 발굴에 필요한 다양한 업무들을 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씨이랩에는 유독 ‘국내 유일, 국내 최초’라는 수식어가 많이 따라옵니다. 먼저 담당하고 있는 비디고를 통해서 어떻게 다양한 사업과의 상생을 도모하게 되는지 알려주세요. 

주 업무로 진행하는 서비스는 국내 최초 클라우드 기반의 AI 영상/음성 분석 서비스 Vidigo(이하 비디고)입니다. 비디고는 사용자가 동영상을 업로드하거나 동영상의 URL을 입력하면 서비스 내 200여가지 분석모델과 음성인식을 통해 영상을 분석하고, 영상 내 출현한 객체와 주요 키워드를 AI가 검출하여 대시보드화된 보고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능들은 활용방안은 다양한데요.

가령, 언론사에서 해당 인터뷰 대상자의 발언의 주요 키워드 검출하고 이를 기사화하는데 기여하거나, 광고대행사에서 PPL 내 해당 제품이 얼마나 검출되는지 등을 비디고 서비스로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AI에 기반한 자사 서비스를 활용하면 해당부분의 인건비 및 시간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비디고의 니즈가 있거나 혹은 필요할 만한 산업군을 ICP(Ideal Customer Profile)로 정의하고, 이에 해당되는 기업과의 미팅을 통한 사업기회를 발굴하는 데 집중하고 있고요. 잠재고객과의 피드백을 통해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타 서비스와의 API 연동 등 부가적인 사업모델을 제안하는 것이 사업기획의 주요 업무입니다.


사업기획팀은 어떤 업무를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구체적인 직무 소개 부탁드려요. 

저의 직무는 자사 서비스의 국내 MS 확대를 위한 서비스 원가책정, 시장조사 및 분석부터 주요 고객사 및 잠재고객과의 미팅을 통한 사업기회 발굴까지 서비스 사업기획 전반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인데요. 

사업기획은 크게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한 1) 시장조사 및 가격정책 부분과 2) 1)에 기반한 시장 전략 기획 및 사업기회 발굴 업무로 세부화할 수 있습니다.

1) 시장조사 및 가격정책 부분은 해당 서비스가 필요한 고객군의 타겟팅 및 해당 시장의 규모, 주요업계 등의 조사하는 단계인데요. 비디고와 같은 비디오 분석 솔루션은 신규 사업모델이기 때문에, 국내 및 해외시장 진출 이전에 반드시 선행되어야하는 과제입니다. 서비스의 적정가격, 필요 기능, 경쟁사 서비스의 특장점 등도 조사하고 이를 서비스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제안합니다. 
2)의 업무는 전시회, 고객사 미팅, 컨퍼런스 등을 통해 고객 또는 잠재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해당 부분이 반영된 사업전략 또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기획합니다. 이외에도 서비스의 신규 시장 진출을 위한 영업대행사의 관리, 국내외 시장 진출을 위한 지원사업의 수주 및 관리 등의 업무도 해당됩니다. 
요약하면, 사업기획은 담당자가 맡은 서비스의 기획부터 시장출시 및 매출 확보를 위한 전반적인 업무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글로벌 기업에서도 해당 직무를 Business Development 또는 Business Planning 직무로 통용되며, 때에 따라 영업의 성격을 띄기도 합니다.


AI 솔루션 기업에서 서비스기획 업무를 담당하게 되기까지, 초심을 돌이켜 입사 때를 돌아볼까요?어떤 이유로 씨이랩을 택하게 됐나요?
 
MBA(경영학 석사) 졸업 이후, 2년간 한·러 합작 클라우드 기업 내 해외사업팀에서 해외지원사업 운영 및 관리, 사업관리 등을 담당했었어요. 해당 기업에서 동남아 특히 인도네시아 내 클라우드 서비스의 MS 확보를 위한 고객사 발굴, MOU 지원, 대외업무 및 PR 등 다양한 업무를 통해 IT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확보했습니다. 해당 직무에서 경험을 쌓아가던 중 생성A.I. 시장에 비즈니스 확장과 사업 기회 발굴과 관련된 업무를 하고 싶었고, 자연스럽게 씨이랩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국내 생성A.I.업계에서 툴링과 어플리케이션 부분에서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는 기업의 모습과 선도적인 기술력은 저와 회사가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하였습니다.


AI 솔루션 기업에서 사업기획을 하려면 사업 구상에 필요한 문과적 지식 뿐만 아니라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 필요할 것 같은데요. 씨이랩 사업기획 직무로서 꼭 갖추고 있어야 할 ‘자세’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우선 IT 트렌드에 대한 이해입니다. 생성 A.I. 산업만큼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은 없는데요. 이에 A.I.산업에서 사업기획을 하고자 한다면, 해당 기술과 주요 기업, 경쟁사 등을 파악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 역시 아침에 출퇴근하면서 해당 시장에 대한 뉴스를 보거나, G2.com과 같이 글로벌 SaaS 서비스 리뷰 사이트에 올라오는 서비스와 기사를 통해 인사이트를 넓히고자 합니다. 영어도 업무상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해외 기업과의 미팅은 물론, A.I.와 관련된 서비스와 산업에 대한 자료와 기사 등이 영어로 되어있는 자료가 대부분입니다. 이에 비즈니스 회화능력과 해석능력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획이란 자고로 자유로운 아이데이션 도출이 가장 근본이 될텐데요. 업무의 확장성을 위해 새로운 것을 계속 생각할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기사와 웹을 통한 트렌드 파악인 것 같습니다. 많은 소설가들이 고전을 예찬하는 것과 같이, 과거나 현재 성공한 서비스 또는 선도산업을 확인하면 그 답을 얻을 수 있는데요. 제가 맡은 서비스의 사업기회를 발굴하고 더 나아가 부가적인 수익모델을 기획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업계와 동종 서비스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많은 경험과 지식이 새로운 아이데이션의 첫걸음이기 때문입니다.

제품·서비스의 사업기획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본인이 맡은 서비스에 대한 통찰력을 가져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기획은 “내가 고객의 입장이라면 얼마에 또는 어떠한 기능이 있으면, 매력을 느낄 수 있을까?”에서 출발된다고 생각하는데요. 서비스의 모든 해답은 고객에게 있기 때문이죠. 자사 서비스의 비즈니스 기회 발굴 또는 매출 신장을 고려한다면, 해당 산업의 경쟁서비스를 체험하고 여기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도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과거 클라우드 스토리지 기업을 다녔을때도, 경쟁사 조사를 통해, 새로운 부가 서비스를 벤치마킹해서 제안한 바가 있었거든요. 자신이 맡은 서비스에 대한 고찰과 오랜 고민이 업무의 출발선이라 생각합니다.


전문 인력으로 똘똘 뭉친 씨이랩, 함께 일하는 팀 분위기는 어떤지 궁금해요. 

우선 해당 업무를 진행하면서 담당하는 서비스의 알고리즘, 운영방식, 서비스 운영 정책 등을 파악하기 위해 개발자, 서비스 기획자 등과의 끊임없는 소통과 학습이 필요해요. 이 과정에서 직급에 상관없이 상호 존중하는 부분을 배웠고 이에 저는 감명을 받았습니다. 이전에 다니던 기업에서는 직급에 따른 수직적인 의사소통이 주를 이루었다면, 씨이랩에서는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고 이를 업무에 빠르게 반영해요. 이를 통해 어떠한 사안에 대해 보다 유연하면서도 빠른 의사결정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 


앞으로 어떤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은가요? 

배움에 열망이 있는 동료면 좋을 것 같습니다. 논어의 첫 문장에 나오는 “학이시습지 불역열호(學而時習之 不亦說乎)”라는 말처럼, 배움은 익히고 그 지식이 내재화가 된다면, 기쁨을 얻을 수 있는데요. 저도 업무적으로 배우고 함께 브레인스토밍을 하면서 성장할 수 있는 동료 또는 선배와 함께 일을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업무적으로는 A.I.나 클라우드 등 IT 기술에 대한 지식과 함께 IT 시장, 경쟁사 등의 리서치를 위한 영어 해석능력, 마케팅원론, 경영전략 등의 분석기법(SWOT, STP, 4P, 5 Froce 등)을 미리 숙지한다면 적응에 큰 도움이 될 겁니다. 


마지막 질문입니다. 꾸준히 성장곡선을 그리고 있는 씨이랩을 지켜보고 있는 예비 지원자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려요.

씨이랩은 비디고와 같이 생성 A.I.에 기반한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기 때문에, 서비스에 대한 사업기획 업무를 진행하면서 시장조사, 고객미팅, 다양한 회의 등을 통해 A.I. 산업의 인사이트를 확보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업무를 하면서 경험을 더 쌓는다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기획하고 이를 통해 회사의 수익원 창출에 기여하고, 저 자신의 커리어 성장에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