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씨이랩 비디고가 세계로 뻗어 나갈 수 있게 만드는 힘!

[인터뷰] 씨이랩 서비스기획1팀 박수지님

2023. 07. 18 (화) 17:00 | 최종 업데이트 2023. 07. 18 (화) 17:09
인공지능(AI) 영상분석 전문 기업인 씨이랩은 최근 AI 시장의 급성장과 함께 국내 IT 업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회사입니다. '영상 데이터' 한 우물만 파며 언제나 혁신적인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이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클라우드 기반의 구독형 AI 영상분석 서비스인 '비디고(vidigo)'를 업계 최초로 출시하면서 글로벌 시장 진출의 포문을 열었습니다. 

비디고 서비스를 활용하면 최대 20GB 대용량 영상에서 이미지와 음성을 분석해 데이터화 할 수 있는데요. 올해 초 아마존 웹서비스(AWS)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출시되며 이용자가 소프트웨어를 보다 쉽게 찾아 구매,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왔어요. 

특히 올해 안에 비디고 서비스에 GPT 기술을 적용해 영상 속 인물과 키워드를 분석하여 대용량 영상을 자동으로 요약, 편집할 수 있는 서비스로 제품 라인업을 확대할 예정도 밝혔는데요. 이 서비스의 전반을 그려 나가고 있는 '서비스 기획자'를 만나 직무의 ABC를 들어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씨이랩에서 어떤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지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AI 서비스기획본부 서비스기획 1팀에서 비디고 서비스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서비스 기획자 박수지입니다. 현재 비디고 서비스의 화면 설계/서비스 정책 작성, QA, 운영&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비디고는 전문화된 AI기술을 다양한 사용자가 알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운 솔루션이죠. AWS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성공적으로 출시하며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장을 도모했고요. 요즘 가장 집중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전 세계 AI 영상분석 시장 최초로 클라우드 기반의 구독형 서비스인 비디고는 GPT 3.5 기술을 활용하여 영상 속 음성을 스크립트로 추출&주요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게 돕고 있는데요. 긴 영상을 다 시청하지 않아도 고품질의 인사이트 리포트로 검출된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어요. 검출된 데이터는 PDF로 제공하며, 검출된 이미지, 추출된 음성 스크립트는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현재는 대용량의 영상을 짧게 줄여 편집할 수 있는 기능과 메타데이터를 이용하여 원하는 장면을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여 비디고 고도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지난 10년간 탄탄하게 기반을 닦은 씨이랩의 기술력은 이미 정평 나있지만, 일반 소비자에게는 생소한 기업이기도 해요. 어떻게 입사하게 되었나요? 

AI의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IT 뉴스를 보던 중 ‘영상 분석’에 관한 키워드가 저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자연스럽게 AI가 영상분석에서는 어떠한 기술과 방향성을 가지고 서비스에 접목시켜 나갈 수 있게 되는지에 대한 궁금증들이 생기게 됐죠. 여러 기업들을 찾아본 결과 2016년 실시간 영상인식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며 AI 영상 사업화 역량을 확보한 ‘씨이랩’의 공고를 접하게 됐어요. 흥미를 갖고 들여다 본 분야였기 때문에 씨이랩의 성장가능성을 점쳐 보고 AI 기술을 접목시킨 서비스를 기획해 보고자 입사를 결정하게 됐습니다.


AI 솔루션 기업에 입사해 해당 서비스 영역의 다각화를 위한 업무를 진행하는 팀에 합류하며 가장 기대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서비스 기획자의 직업을 가진 후 목표로 잡았던 사항인 ‘기획한 서비스의 성공적인 런칭’입니다. 이전 회사에서는 화면 설계서를 그리는 업무를 지속적으로 했지만, 최종적으로는 서비스가 런칭되지 않고 그대로 방치돼 무산된 경우가 많았어요. 이런 이유로 신규 서비스 론칭에 대한 저의 갈망은 더욱 깊어졌죠. 

씨이랩에 입사해보니 회사가 갖고 있는 서비스에 대한 뚜렷한 목표와 계획이 상당히 인상 깊었어요. 기획한 작업물들이 실제로 런칭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절로 생겼죠. 그 결과 비디고가 AWS 마켓 플레이스에 정식적으로 출시하는 쾌거까지 이루게 됐고요. 앞으로도 씨이랩의 서비스 기획자로서 비디고 및 신규 서비스 기획에 이바지하여 성공적인 론칭의 목표를 지속적으로 이루어 나가고 싶습니다.


씨이랩의 서비스기획자이기 때문에 가능한 커리어 경험은 무엇일까요? 씨이랩만의 차별점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씨이랩에서의 경험은 서비스의 기획부터 QA, 운영&관리 업무를 진행하며 저의 커리어 성장에 가장 큰 자양분이 되고 있다고 생각해요.
입사 전, 서비스 기획자는 단순히 화면 설계의 업무만 하는 직업이라 생각해왔는데요. 입사 후 비디고 서비스에 대한 업무를 맡고난 뒤, 커리어에 대한 생각들이 하나 둘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QA 업무를 진행하며 화면 설계 시 놓쳤던 프로세스 체크와 운영에 필요한 문서, 서비스에 포함될 콘텐츠까지도 서비스 기획자인 제가 담당하게 됐는데요. 화면 설계 업무는 이 직무의 일부분이라는 것을 깨닫게 됐어요. 

기획부터 운영과 관련한 업무를 병행하다 보니 서비스 기획자에 대한 커리어를 한층 더 깊이 쌓을 수 있게 됐고요. 스스로 성장하고 있다는 기분이 들 정도로 뿌듯함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이전 직장에서도 ‘서비스 기획’ 업무를 담당했었죠. 기획자로서 갖춰야 하는 덕목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기획자는 서비스를 이용할 때마다 ’왜?‘라는 의문점을 지녀야 하며 현재 몸 담고 있는 직종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의 서비스를 다양하게 경험해 보는 것이 좋아요.

여러 분야의 서비스들을 다뤄보면 ‘해당 기능이 왜 여기에 배치돼 동작하는 거지?’라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드는데요. 이용하기 불편한 점과 접목시키면 자연스럽게 좋은 기능을 찾아 나갈 수 있습니다. 화면 설계 시 사용 기억을 되살려 이용하기 편리한 기능들 위주로 화면에 배치해 볼 수 있고요. 이처럼 여러 국내외 서비스들을 이용하며 자사의 서비스에 녹여 넣을 수 있는 기술에 관한 레퍼런스를 많이 탐독하고 누구나 사용하기 편리한 서비스를 기획하는 것이 기획자가 항상 지녀야 할 자세라 생각합니다.


기획이란 자유로운 아이데이션이 업무의 가장 근본이 될텐데요. 새로운 것을 지속적으로 떠올릴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은 무엇일까요?

디자인팀, 개발팀과의 자유로운 소통을 통해 협업을 진행하면서 꾸준히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얻고 있는데요. 같은 화면을 매일 다루면 똑같은 발상들에 갇히게 되어 금방 한계점에 부딪히게 됩니다. 하지만 협업하면서 자유롭게 소통을 하다 보면 좋은 아이디어들이 곧잘 떠올라요. 이를 바탕으로 아이디어가 모여 사용자에게 편리한 기능으로 재탄생하게 될 때의 뿌듯함을 원동력으로 발전을 추구해 나가고 있답니다. 


제품·서비스를 기획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역시 ’사용자 편의성‘입니다. 아무리 좋은 사업 아이템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여도 가독성이 떨어지는 문구를 사용하거나, 어려운 사용법을 지니고 있으면 자연스레 사용자의 손길이 끊기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기획단에서는 사용자 편의성에 초점을 맞춘 기능과 문구를 지속적으로 생각하고 기획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기획 직무의 커리어를 꾸준히 쌓아 왔어도, 새로운 회사에서의 적응과 함께 부침을 겪을 수 있죠. 일하며 어려운 점이 있었다면 어떻게 극복했나요? 

입사 초반, 사용자 매뉴얼을 작성하는 업무에서 어려움을 많이 겪었습니다. 서비스 매뉴얼은 서비스를 처음 접하는 사용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을 작성해야 하는 문서인데요. 제 자신이 서비스에 대한 파악이 완벽히 이루어져있다 생각한 상태로 매뉴얼을 작성했음에도 서비스에 대한 파악이 완벽히 이루어지지 않았던 부분들이 발견됐죠. 용어를 쉽게 풀어서 쓸 때도 어순, 어투에서 부족한 부분들이 많이 발견했고요. 

이런 부족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팀원들에게 끊임없이 질문하고 이해가 될 때까지 화면 설계서를 정독하고 서비스를 계속 만져봤어요. 그 결과 저도 자신 있게 서비스 기능들을 쉽게 풀어서 쓸 수 있게 됐죠. 팀원들의 도움 덕분에 어려움을 빠르게 극복할 수 있었답니다. 


올해 초 비디고를 새롭게 런칭하기까지, 그 이후에도 일하면서 기억에 진하게 남는 일화들이 있었을텐데요.  

지난 5월 ‘AI EXPO KOREA 2023’에 참여했던 경험이 기억에 남아요. 비디고 체험존에서 관람객들에게 서비스 기능들을 소개해 드리며 비디고를 비롯한 자사의 서비스 및 솔루션을 두루 알릴 수 있었거든요. 특히 비디고에 대한 반응들이 뜨거웠고 성공적으로 엑스포가 마무리 됐습니다. 엑스포를 준비하면서 많은 직원분들이 고생해 주셨기에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죠. 또 비디고 서비스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던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씨이랩의 서비스기획자로서 해당 직무에 필요한 필수 역량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기획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여러 유관 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 협업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서비스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간략하게 말씀드리자면 기획 – 디자인 – 개발 – QA의 흐름으로 진행됩니다. 기획단에서 화면 설계서를 작성할 때 사용자의 UI/UX 요소를 생각하며 디자이너 분들이 작업하기 수월하게끔 화면을 그려야 하고요. 개발자분들 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 설명을 쉽고 간결하게 작성해야 하죠.

이처럼 하나의 서비스가 만들어지기까지 유관 부서와 지속적인 컨택 사항이 발생하기에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능력이 기획자에게 필수적인 역량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서비스기획 부문을 지원하는 취준생 들에게 업무 관련한 포트폴리오 준비 팁을 주실 게 있을까요? 

서비스 기획 내에서도 다양한 포지션이 있기에 자신의 강점과 보유하고 있는 스킬을 기반으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자신만의 강정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툴, 기술을 기반으로 자기소개를 작성하고, 지원하고자 하는 포지션에 맞춘 프로젝트 경험이 있다면 그의 업무 기여도를 어필해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냅니다. 작성된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면접에 대한 질문도 받을 수 있기에, 최대한 솔직하고 자세하게 작성하는 것 또한 하나의 팁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 질문입니다. 업무하면서 세우고 있는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비디고 서비스 고도화 및 성공적인 글로벌 시장 진입’이 서비스 기획팀의 목표라 생각합니다. 씨이랩이 갖고 있는 기술과 트렌드를 접목시켜, 여러 가지 버전의 비디고 서비스가 국내만이 아닌 해외에서도 널리 사용되어 성공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자리매김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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