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사무실 밖 모든 사물과 현상들이 영감의 원천이죠"

[인터뷰] 에스티엔인포텍 연구기획실 UI/UX팀 윤성희 주임

2023. 07. 27 (목) 18:46 | 최종 업데이트 2023. 07. 31 (월) 21:22
지금도 사용자의 눈길을 끄는 제품과 서비스는 꾸준히 생겨나고 있어요. 그 속에서 기업들은 경쟁력을 갖고자 ‘사용자 경험’을 고도화하기에 여념이 없죠. 아무리 좋은 제품, 서비스, 기술도 사용자에게 적합하게 닿지 않으면 의미가 없을테니까요. 이 때문에 UI·UX에 대한 심도 깊은 고민은 꾸준히 트렌드에 맞게 변화를 거듭해야 합니다. 

STN인포텍은 2015년 설립 이래 공공기관 및 금융기관 전용망 구축사업 진행으로 탄탄하게 쌓은 기반을 통해 고객의 요구와 상황에 맞는 신규솔루션을 꾸준히 발굴하고 있어요. 여기에 한 차원 높은 서비스 경쟁력을 갖기 위해 지속적인 R&D 투자도 이어오고 있죠. STN인포텍의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보다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UI·UX에 대한 끝없는 고민을 이어가는 윤성희 주임님만의 업무 노하우를 들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현재 어떤 업무 맡고 있는지 소개해주세요. 

에스티엔인포텍 연구기획실 UI/UX팀 윤성희 주임입니다. 저는 통합 관제 솔루션을 주력으로 개발하고 있는 R&D 부서에 소속되어 있는데요. 그 안에서 디자인을 통해 각 솔루션들의 사용성과 비주얼을 강화해서 제품의 가치를 더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에스티엔인포텍은 꾸준히 최신 솔루션을 개발하며 시장에서의 영역을 넓히고 있죠. 그 중 소속되어 있는 연구소 안에서 UI/UX직무가 어떻게 유기적으로 이뤄지고 있는지 소개해주세요. 

먼저 저희 SDC(Stninfotech Development Center / 연구소)에서는 대상 장비의 성능과 장애 발생을 하나로 통합 관제하는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의 흐름을 주도하는IoT, 스마트 홈, 스마트 팩토리 등 다양한 분야로의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어요.

현재 우리 솔루션은 국가행정부처, 군부대,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 여러 분야의 기업체로 납품되고 있는데요. 저희 UI/UX팀에서는 이 솔루션을 각 고객사에서 원하는 맞춤형 솔루션으로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와 서비스 사이에서 상호작용하고 있어요. 아무리 좋은 제품도 고객이 알지 못하면 의미가 없듯 저희 SDC에서 개발한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가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사용자에게까지 전달될 수 있도록 전체적인 디지털 서비스를 설계하고 디자인하는 것이 UI/UX팀의 직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몇 년 사이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 내에서도 UI/UX에 대한 중요성은 더없이 강조되고 있어요. 어떻게 이 분야로 직무를 선택하게 됐나요? 

20대 중반, 기존에 업무했던 분야를 모두 떠나 다시금 대학진학을 준비하면서 전망 있어 보이는 ‘컴퓨터공학’을 전공으로 선택했어요. 학교에서 컴퓨터와 인간 사이를 연결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들을 배우며 너무 신기했어요. ‘드디어 천직을 찾은 것 같다’는 기분까지 느꼈지만 개발 직무에는 또렷한 재능이 발휘되진 않았어요. 

안타깝게 좌절이 깃들던 찰나 코딩을 하면 바뀌는 게 바로 눈에 보여 흥미를 갖고 있던 HTML, CSS, JQuery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디블리셔(디자이너+퍼블리셔)를 알아보기 시작했죠. 그렇게 에스티엔인포텍에 입사해 현재는 팀이 커지며 디자인 업무를 집중해서 담당하고 있고요. 화면을 디자인하는데 퍼블리싱에 대한 지식이 꽤 도움이 되고 있어 저의 지난 경험들이 헛되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디자인 업무 특성상 배포에 맞춘 일정관리도 관건이고요. 나만의 업무 루틴을 소화하는 노하우가 있나요?

UI/UX팀의 지라 프로젝트 페이지에서 제게 할당된 전체 업무와 기한을 파악한 후 개인적으로 노션을 이용해 일정관리를 하고 있는데요. 우선 전체 프로젝트 일정을 확인할 수 있는 달력과 현재 업무 단계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칸반 보드, 오늘 할 일 등을 구성해 정리하고 있어요. 실제 업무를 처리할 때에는 주어진 시간 안에 해결하기 위해 스탑워치를 활용해 긴장감을 놓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고요.


UI/UX 분야도 트렌드를 즉각적으로 반영하며 사용자의 경험을 최적화하고 있잖아요. 급변하는 트렌드를 놓치지 않기 위해, 따로 영감을 얻는 개인적인 노하우가 있나요?

저희 선임님께서 디자인은 많이 보고 많이 따라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셨는데 저 또한 적극 동의해요. 최신 디자인 동향을 다룬 블로그 글이나 웹사이트에서 정보를 수집하기도 하고요. 다양한 창작물에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레퍼런스 서치도 꾸준히 하고 있어요. 회사에서도 디자인 컨퍼런스 참석을 통해 UI/UX팀이 식견을 넓힐 수 있도록 권장하고 있고요.


업무에 대한 애정이 물씬 느껴지는 부분이네요. 그럼에도 일하며 느끼는 어려움은 분명 있을텐데요. 어떻게 극복하며 성장해왔는지 알려주세요. 

연차가 거듭될수록 디자이너는 아이디어와 영감이 정말 필요한 직업이라는 것을 느껴요. 무형의 것을 눈에 보이는 유형의 것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은 막막할 때가 많고 고뇌가 많이 따르죠. 그럴 때는 제 안에 무언가를 일으킬 반짝 아이디어를 찾아 나섭니다. 밖으로 일단 나가야해요. (웃음) 또 팀원들과의 꾸준한 의견 공유를 통해 아이디어를 보강하고 강화하면서 하나하나 난관을 극복하며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업스토리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리뷰 작성 Tips>

  1. 1. 기업이 가지는 ‘일자리로서의 매력’ 혹은 ‘아쉬운 점‘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기업의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나요? • 휴가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 어떤 복지가 제공 되나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회사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균형’을 맞춰주세요. 회사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모두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권장합니다.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면접 작성 Tips>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