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지구 열대화 시대 속, 리프(Leaf)를 아시나요?

씨드앤이 소개하는 AIoT 기반 공간 온도 관리 서비스

2023. 08. 18 (금) 09:22 | 최종 업데이트 2023. 08. 22 (화) 18:14
최근 UN 사무총장 안토니우 구테흐스는 “이제 지구 온난화(global warming) 시대는 끝나고, 지구 열대화(global boiling) 시대가 시작되었다”고 경고했습니다. LA시는 지난 6월부터 모든 임대주택에 냉방장치 설치 의무화 방안을 추진 중에 있어요.

국내만 하더라도 기상청 기후변화 시나리오에 따르면, 극한 열스트레스(8월 기준값 32.8℃) 발생 일수는 현재 7.6일에서 21세기 말 94.2일까지 무려 12배가 늘어나게 되며, 전력 사용량 상승에 따른 전기세 부담 역시 커지고 있죠..! :O

이 모든 것이 시작에 불과한 ‘지구 열대화 시대’ 그 속에서 AIoT 기술을 기반으로 냉난방 에너지를 포함한 ‘종합 건물 에너지 관리 솔루션’을 제안하는 씨드앤의 서비스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씨드앤이 제안합니다

공간을 적정 온도로 관리해주는 AIoT 기반 온도 관리 서비스 리프(Leaf), 들어보셨나요?

씨드앤 솔루션의 핵심은 “리프(Leaf)를 통해 건물 에너지의 운영 관리를 쉽게 도와주는 것”이고, 리프의 핵심은 바로 “온도 관리를 쉽게 도와주는 서비스(Thermal healthy buildings)” 입니다.

씨드앤이 제안하는 솔루션을 통해 공간 에너지 관리의 편리성과 효율성을 경험하고, 사람 중심의 적정 온도 관리로 냉난방 에너지 낭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요! 실제 건물 매장 내 평균 에너지 절감율은 무려 10% 이상으로, 리프(Leaf) 효과를 똑똑히 증명해 보였답니다~!
씨드앤 리프(Leaf) 4차 버전 (사진제공 = 씨드앤)
리프에 맡기세요
리프(Leaf)는 여러 공간에 설치된 다양한 에어컨을 APP을 통해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편리한 AIoT 기반 서비스입니다. 11가지 이상의 기후 데이터와 실내외 건물 환경을 학습한 Seed AI가 IoT 기기를 통해 원격으로 건물의 냉난방기를 제어하는 시스템이에요.

여기서 Seed AI란, 씨드앤(SeedN)이 자체 개발한 머신러닝 기반의 최적화된 온도 운영 AI엔진을 의미해요!
리프를 이용한다면 어떤 에어컨을 켜고 끌지, 몇 도로 제어할지 고민하지 않아도 건물 데이터의 실시간 수집 및 분석을 통해 에너지 낭비와 비용 절감에 있어 최적의 방식으로 운영 관리가 가능합니다 :)
씨드앤 리프(Leaf) 5차 버전 리플렛 (사진제공 = 씨드앤)
 

Introduce myLeaf

리프(Leaf)는 서비스 그 자체이면서 IoT 제품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기기들은 무선 온습도센서/ 허브/ 무선 컨트롤러 이렇게 총 3가지 디바이스로 구성되어 있어요. 허브는 Wi-Fi를 통해 서버와 연결되어 나머지 두 기기를 이어주는 중계기 역할을 하여, 무선 온습도센서가 공간의 온습도를 실시간으로 센싱하고 학습하면 에어컨에 부착된 무선 컨트롤러는 IR신호를 통해 실시간으로 내부 온도를 제어하며 최적화된 온도와 공간이 완성됩니다!

간단히 정리해보면,
1.    실제 사람이 활동하는 공간 벽면, 사람들의 어깨 높이에 맞춰 부착한 무선 온습도센서가 실시간으로 실내 온습도 데이터를 센싱하여 허브로 전달
2.    즉시 서버에 연결되어 공간과 환경을 고려한 ‘사람 중심의 적정 온도값’을 도출하여 다시 허브에 전송!
3.    이 때 무선 컨트롤러는 허브를 통해 전달 받은 적정 온도에 맞춰 에어컨 온도를 제어하게 됩니다.
정리는 간단하지만 기술은 절대 간단하지 않겠죠?

지금은 무인 전국시대

최근 인생의 네컷을 찍을 수 있다는 매장과 무인 스터디 카페와 편의점, 코인 세탁소 등 무인 매장은 매년 증가하지만 또 그런 매장의 특성상 24시간 운영 관리가 매우 어렵다는 문제가 존재합니다. 이를 해결해줄 씨드앤의 ‘리프 스마트냉난방 무인솔루션'은 특히 무인 점포를 운영하는 점주분들의 냉난방비 부담을 줄여주고 매장 운영 관리의 효율화를 돕습니다. 씨드앤이 새롭게 제안하는 '리프 스마트냉난방 무인솔루션'은 올여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어요 :)

알잘딱깔센 무인솔루션의 주요 기능? 다 가능!
1.    리프 AI - 알아서 자동으로 관리해주는 적정 온도를 통해 쾌적함은 기본,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줄여 전기세 절감 가능
2.    유저 AI - AI 자동 온도 관리의 장점은 그대로, 사용자가 설정한 온도 구간 안에서 쾌적하게 관리 가능!
3.    안심모드 - 야간에는 AI가 주기적으로 에어컨 전원 OFF! 언제 어디서든 APP 제어 하나로 손쉽게 에어컨 운영 가능~!

앞으로의 비전

조명, 전등과 같이 건물에 들어가는 모든 에너지를 관리하여 글로벌 에너지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씨드앤 서비스의 큰 비전이에요. 현재 스마트콘센트, 스마트스위치와 같은 건물 에너지 효율을 고도화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 중이며 하반기에는 일본과 대만 등의 해외 진출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리프(Leaf)를 통한 에너지 문제 해결을 위하여 파트너사와 고객사, 그리고 함께 성장을 이룩할 팀원을 모색 중이에요.

씨드앤의 에너지 친화적 사회에 뜻을 함께하고, 비전에 동행해 갈 팀원들과 함께 에너지 중심의 ESG 문제 해결을 목표로 우리는 끊임 없이 나아갈 것입니다 :)

프론트엔드팀이 소개합니다

씨드앤에서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온도 관리의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앱을 개발하며, 센서를 통해 수집한 공간 데이터를 고객들과 팀원들을 위해 시각화하여 제공하는 웹을 개발합니다. 그리고 팀에서 필요한 매장 모니터링, AS 관리 등의 기능을 포함한 백오피스 도구를 개발하고 있어요.

[저희 팀은 이런 장점이 있어요]

우기님/ 팀장/ INFJ : 초기 스타트업에서 '좋은'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어요. 제가 생각하는 좋은 서비스란 BM이 정립되어 사업이 지속가능하고, 사회적으로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서비스예요! 규모가 작은 초기 스타트업에서는 시장의 검증을 받은 좋은 서비스를 만나기 어렵고, 시장의 검증을 받은 서비스는 이미 큰 회사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씨드앤의 개발자로서 초기 스타트업에서 사람들이 정말 필요로 하며 환경에도 도움이 되는 '우리' 서비스를 팀원들과 같이 만들어 갈 수 있는 점이 엄청난 행운인 것 같아요 :)
✅ 진저님/ 팀원/ ISFP : 자율적으로 일할 수 있고, 믿어주시는 팀원 분들 덕분에 서비스에 애정을 가지고 개발할 수 있어요!

[이런 팀원과 함께 하고 싶어요]

✅ 우기님/ 팀장/ INFJ : 경력과 상관 없이 서비스를 진심으로 사랑할 수 있는 분과 함께하고 싶어요! 스타트업 문화를 좋아하시고 데이터 시각화 기능을 많이 경험해보신 경력 개발자 분과 역시나 스타트업 문화를 좋아하시고 마음 속에 현실적인 것보다 이상적인 것들이 보다 많이 채워져 있는 신입 개발자 분이면 좋을 것 같아요.
진저님/ 팀원/ ISFP : 자신의 업무에 책임감이 있으시고 유연한 태도를 가지신 개발자 분이면 좋을 것 같아요 ~
‘우리’의 ‘좋은’ 서비스에 애정을 담뿍 담아 성장해가고 있는 프론트엔드팀 우기님의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씨드앤 개발자가 기술로 지구를 지키는 방법> 을 읽어봐 주세요 ~

지구를 품은 스타트업 ‘씨드앤’의 서비스는 앞으로도 쭈욱 - 계속됩니다!!
 
저작권은 씨드앤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