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다양한 의견+열린 문화" 갖춘 엔라이즈에서 성장 중

엔라이즈 뉴비 인터뷰, Data Analyst 서건호님

2023. 08. 25 (금) 11:31 | 최종 업데이트 2024. 05. 20 (월) 16:03
뉴비인터뷰는 새롭게 입사한 구성원분들의 적응기를 담은 콘텐츠입니다. 엔라이즈 구성원이 되기까지의 과정과 다양한 경험을 물어봤어요. 뉴비의 시선에서 본 엔라이즈의 조직 문화와 일하는 방식을 들어보세요!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입사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었나요?

안녕하세요, 엔라이즈 데이터 분석가 서건호입니다! 현재는 WIPPY 챌린지 스쿼드에서 함께하고 있어요. 첫 사회생활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시작했습니다. 비전공자로 1년 정도 프로그래밍과 컴퓨터, 반도체 교육을 받고 반도체 개발실에서 3년 일한 뒤, 미국으로 데이터 분석 석사 과정을 다녀왔습니다. 이후에 애드테크, 모빌리티 회사에서 데이터 분석가로 일하고 엔라이즈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Q2. 엔라이즈 합류를 결정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사업의 부분이 온라인에서 이루어지고, 제품 환경을 통제하여 보다 정확하게 실험해 볼 수 있다는 점이 데이터 분석가로서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특히 면접 과정에서의 좋은 경험 덕분에 엔라이즈로의 합류를 결정하게 되었는데요. 합류를 고민하던 시점에 CEO 봉기님, CPO 태오님과 진행했던 2차 면접에서 두 분이 말씀해 주신 회사 운영과 제품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한 이야기가 제 고민에 대한 답변이 됐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Q3. 엔라이즈에 입사하신 후 가장 좋았던 문화가 있나요?

조직 전체가 유연성을 갖고 있다는 점이 좋았어요.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려고 하는 문화 덕분이죠. 일례로, 처음 입사했을 때 핵심가치 중 하나가 ‘의견이 다르더라도, 결정이 된 후에는 승복하고 따릅니다’였어요. 이후에는 ‘수용하고 따릅니다’로 바뀌었습니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해요. ‘승복’이라는 단어는 이전 회사에서 들었고, 그때도 어색하다고 생각했지만 바뀌지는 않았거든요. 그런데 더 많은 사람이 공감하고 수긍할 수 있는 단어로 바꾼다는 것은 그만큼 엔라이즈가 열린 문화를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소한 것도 챙기는 문화요. 항상 변화하는 것만이 답은 아니지만, 지금까지 경험해 봤을 때 합리적인 변화를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 또한 좋았던 점입니다.


Q4. 엔라이즈 합류를 통해 해소되길 바랐던 갈증이 있으셨나요? 있으셨다면 지금은 잘 해소되셨나요?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곳에서 일하기를 기대했는데, 기대처럼 부족함 없이 일하고 있습니다. 많은 조직이 데이터에 기반해서 결정을 내리자고 하지만, 사업환경이나 서비스의 특수성으로 인해 어려운 경우가 많아요. 엔라이즈는 제품에서 기능을 만들기 위해 사전자료를 수집하는 과정부터 출시 이후 제품을 가꿔나가기까지 전 과정에서 데이터를 참고하고, 의사결정을 내리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협업하는 다양한 직군의 구성원들로부터 좋은 의견을 받기도 하고, 저를 신뢰한다는 느낌도 받아요. 물론 그만큼 부담감도 있지만 많이 배우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Q5. 엔라이즈에서 적응하기 어려웠던 점이 있나요?

흔히 업무 히스토리라고 하거나 레거시라고 하는 것들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어요. 이전에는 지금보다는 작은 규모에서 일 처리가 이루어지다 보니 기록보다는 구전이나 기억으로 전해진 것들이 많았습니다. 그 기록들이 나중에 보는 사람에게 친절한 방향으로 작성되고 있지는 않았던 것 같아요. 저도 아직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하나둘씩 고쳐나가고 있어서 더 좋아질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사소하게는 회사에 나이가 어린 분들도 계셔서 ‘내가 나이가 많은 편이 되었다..’는 걸 잊지 않고 대하려고 조심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말 걸기도 조심스럽고 어려웠지만 지금은 많이 가까워지고 편해졌어요.


Q6. 엔라이즈에는 어떤 분이 지원하시면 좋을까요?

‘왜?’에 답할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이전에 하셨던 일을 설명할 때 성과보다 더 중요한 것은 ‘왜 시작하게 되었는지’, ‘왜 그 방법론을 선택하게 되었는지’ 등에 대한 것이거든요. 평소에 저도 모든 일에 ‘왜’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엔라이즈 구성원들 모두 이 점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인상을 받았어요. 그래서 평소에 ‘왜’라는 질문을 많이 하고 고민하는 분들이 지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엔라이즈의 또 다른 소식이 궁금하다면?
엔라이즈 블로그 놀러가기 : https://blog.nrise.net/
지금 바로, 엔라이즈에 합류하고 싶다면?
엔라이즈 채용 공고 바로가기 : https://career.nrise.net/career
저작권은 엔라이즈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