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완성도 높고 경쟁력 있는 설계, DB글로벌칩 설계팀에서

글로벌칩 설계팀 여승진 수석

2023. 09. 18 (월) 12:08 | 최종 업데이트 2023. 09. 19 (화) 08:51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서 곳곳에는 다양한 종류의 디스플레이를 통하여 무수한 정보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TV, 모니터에서만 사용되던 디스플레이가 이제는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고 심지어 차량 인터페이스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스플레이 패널 화면을 구현하기 위한 필수 부품인 DDI(Display Driver IC)를 설계하고 있는 DB글로벌칩 설계1팀 여승진 수석을 통하여 직무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Q1. 간단한 본인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DB글로벌칩 설계1팀에서 DDI 제품의 인터페이스(Interface) 설계 업무를 담당하는 여승진 수석입니다. 2010년 입사하여 DB하이텍이 처음 있던 선릉에서 부천을 거쳐, 작년 말 이곳 판교로 이동하여 근무하고 있는 입사 14년 차 원맨입니다. 


Q2. DB글로벌칩 설계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나요?

DDI는 Display Driver IC의 약자로, DDI는 Display Panel을 구동하는 반도체 Chip입니다. 설계팀은 다양한 Application의 Display를 구동하는 DDI의 개발 전반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Application에는 모바일, 태블릿, 노트북, 모니터, TV 등이 있으며 설계 1팀에서는 Panel 크기가 큰 태블릿, 노트북, 모니터, TV의 Display 구동용 DDI를 개발하고 설계 2팀에서는 Mobile DDI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설계팀은 이렇게 다양한 DDI를 개발하기 위해 공정 분석, 기능과 성능 구현을 위한 사전 검토, 경쟁력 제고를 위한 Research 및 Benchmark를 합니다. 설계, 검증, 평가 및 고객 대응 등 다양한 업무 또한 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업무는 완성도 높고 경쟁력 있는 설계를 하는 일입니다.


Q3. 팀 내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각각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팀 내 역할은 DDI를 구성하는 기능별로 설계 업무가 나누어지며, 원 팀의 조직력으로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한 리더와 구성원 업무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DDI는 기능별로 인터페이스(Interface), 로직(Logic), 아날로그(Analog)로 구성되어 있고 설계팀도 각 부문을 담당하는 Part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각 Part 별로 Part Leader와 구성원이 있으며, Leader는 과제 운영과 조직 관리 업무를 하며 구성원들이 동기부여 및 설계 업무를 원만하게 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구성원들은 담당하는 회로의 설계를 수행하며 최고의 결과를 내기 위해 노력합니다. 또한 DDI 개발 업무 전반에 걸쳐 유관부서와의 협업이 중요한데, 직급에 관계 없이 모든 구성원이 유관부서와 소통하고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Q4.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특별히 신경 쓰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설계 업무 수행의 목표는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여 적기에 공급하는 것입니다. 개발업무를 하면서 다양한 고객들을 만나게 되는데, 우리 회사의 기술력을 인정받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또한 그렇게 고객에게 인정받게 될 때 회사의 성장이 수반된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고객의 Needs와 우리의 현 수준을 잘 파악하고 경쟁사 우위의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합니다. 결국 사람과 기술이 자산이기 때문에 설계팀에서는 구성원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입사원의 경우 Analog, Logic 교육으로 나누어 선배들이 직접 강의 및 실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외부 교육도 적극 권장하고 있으며, 미래 차세대 기술력 확보를 위한 산학협력 연구도 힘쓰고 있습니다.
 
Q5. 이 업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어떤 성향의 사람에게 잘 맞는 일인가요?

기능별로 요구되는 역량은 다르지만, 설계에 필요한 제반 지식과 Tool 사용 능력, 탐구하는 자세입니다. 기술의 혁신은 계속되어 새로운 Architecture와 공정 Migration이 발생하지만, 정답을 찾아가는 과정은 같습니다. 새로움을 받아들이는 데 주저함이 없고 꾸준히 노력해야 합니다. 


Q6.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관련 자격증을 추천한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특별히 추천할 자격증은 없습니다. Data 정리 및 검증 효율화에 도움이 되는 Python이나 엑셀 기초 함수 등을 습득하신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7. 채용 과정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TIP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기본이지만 소통이 잘되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질문의 요지와 의도를 잘 파악하고 자기 생각을 잘 전달해야 합니다. 또한 자기소개서나 준비한 발표 자료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Q8. 설계직무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우리 회사가 주로 설계하는 디스플레이(display)는 어플리케이션이 매우 다양해요. 대표적인 디스플레이로는 휴대전화, TV 등이 있고, 요즘은 차량용 계기판도 다 디스플레이 패널로 들어가고 있죠. 각 어플리케이션의 변천사를 보면 디스플레이 시장이 이미 레드오션이긴 하지만, 디스플레이 어플리케이션 자체가 없어지는 일은 거의 없죠. 오히려 굉장히 빠르게 변형되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런 기술 트렌드에 맞게 IC를 개발해 내면, 만든 것들이 직관적으로 상품화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기술적인 한계를 극복해 내고, 내가 만든 제품들이 상용화되는 것을 보는 재미로 일하고 있는 것 같아요.


Q9. 반대로 직무의 어려운 점도 말씀해 주세요.

세상의 모든 기술이 그렇듯 Display는 계속 진보하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변화를 캐치하고 선도하거나 따라가는 일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개발한 IC의 성능이나 요구사항도 높아지기에 변화하는 것을 따라가려면 사전 연구, 경쟁사 동향이 필수적이고, 기술적 한계를 넘어서기 위한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Q10. 평소 근무강도는 어떤가요?

업무시간 내에 집중하여 근무하고, 야근과 주말 근무는 없는 편입니다. 프로젝트 베이스로 업무가 진행되는데 프로젝트마다 짧은 건 1~2개월 긴 건 4~5개월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과제마다 필요한 엔지니어 수가 정형화되어 있고, 그에 맞게 인원이 할당되어 프로젝트가 진행되기에 무리가 없습니다. 평균적으로 3~4달 주기로 프로젝트가 수행되는데 마감이 다가오면 약간 업무가 몰리는 경향이 있을 수 있지만 평소에는 적절한 편입니다.


Q11.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보람 있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입사 후 책임 직급까지는 무언가 깨달았을 때와, 어려움을 극복하고 설계 목표를 완수했을 때 가장 보람을 느꼈습니다. 현재는 Part Leader로 일하며 고객의 인정을 받았을 때 보람을 느낍니다. 경쟁사보다 기술적 우위에 있고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회사의 매출에 기여하고 있음을 느낄 때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Q12. DB글로벌칩에서 근무를 해보며 업무나 회사 문화에 대해 느낀 소감은?

선택근로제에 의해서 출퇴근 한 시간 정도는 융통성 있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눈치를 보며 자리를 지켜야 한다거나 주간 보고가 있는 것 외에는 매일매일 보고가 이루어지지 않아, 맡은 업무에 대해서는 간섭이 심하지 않습니다. 또한 1층 카페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자유로운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어 업무 효율성도 증진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프로젝트 마감 시점에는, 결과물에 대한 책임은 본인의 역량으로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 공식적인 팀 회식은 1년에 2번 정도 있지만 이마저도 굳이 참석을 강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율적인 분위기 덕분인지 아이러니하게도 참여율은 항상 좋습니다.


Q13. DB글로벌칩에서 근무할 시 좋은 점을 꼽으신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교육 시스템이 잘 되어 있고, 팀 내 조직문화와 분위기도 좋은 편입니다. 신입사원이 들어오면 3개월 정도 멘토링 기간을 통해서 기능별로 각 파트에 대한 교육 커리큘럼이 진행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각 챕터 별로 현직의 강사가 위치하고 있어 평소 궁금한 점에 대해서 교육과 실무 트레이닝 시스템이 잘 짜여 있습니다. 학교에서 교수님에게는 배우기 힘든 현업의 스킬들을 가르쳐 주기에, 돈 주고 배우기 힘든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족도가 아주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외부 교육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분위기입니다. 


Q14. 소개하고 싶은 사내 제도가 있다면?

5년마다 안식 휴가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2주의 휴가를 부여하며, 개인 연차 포함 최대 4주의 휴가를 다녀올 수 있습니다. 지나온 삶을 되돌아보고 재충전할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Q15. 스트레스 푸는 법이 따로 있나요?

특별히 스트레스를 풀지는 않지만, 일상생활에서 해소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중에는 동료들과 회식하기도 하고 주말에는 주로 가족과 함께 보냅니다. 아내와 두 딸이 있어 여행도 자주 다닙니다. 좋아하는 취미생활이 있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16. 함께 일하고 싶은 직원은 어떤 사람인가요?

업무적으로는 책임감과 목표 의식이 있고 Attitude가 좋은 사람입니다. 일을 하다 보면 스스로 동기부여하기 힘들 때가 있지만, 목표 의식이 있는 동료가 있다면, 동기부여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가족보다도 더 오랜 시간을 같이 붙어있어야 하니 배려심도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직장을 다니다 보면 힘든 일을 많이 겪을 수 있지만, 이러한 아픔들을 공감해 주고 같이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사람이라면 시너지가 생겨 더 빨리 해결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17. 근무하면서 이루고 싶은 목표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사실 제가 아날로그 쪽에 8년을 종사하고 있다가 인터페이스 쪽으로 맡은 지 5년 차 정도 됩니다. 인터페이스 쪽이 기술혁신이 빠르게 진보되는 부문이라, 이 부문에서 기술력으로 선도하여 현재 맡고 있는 Interface IP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또한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매년 주어지는 미션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회사와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
 
Q18. DB글로벌칩 설계팀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신생 회사지만 10년 넘게 쌓아온 DDI 기술과 저력이 있습니다. 더 큰 성장을 하기 위해 많은 고민과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의 성장 기회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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