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최소의 인풋으로 최대의 아웃풋을 이끌어 냅니다

소자공정개발 Foundry TE / 이지수 선임

2023. 09. 26 (화) 10:59 | 최종 업데이트 2023. 09. 26 (화) 11:09
현대 산업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것 중의 하나가 효율성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최소한의 인풋으로 최대한의 아웃풋을 이끌어 내어야 하기에 투입되는 시간과 노력을 최소한으로 해야 하는데요. 이런 맥락에서 반도체 설계를 할 때 항상 사용하는 특정 Cell을 미리 정형화하여 만들어 놓게 되면, 필요할 때 언제든지 꺼내어 쓸 수 있어 더욱 효율적인 생산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이런 업무를 담당하는 직무가 있는데 바로 기술개발실 PDK Enabling팀 Library 파트입니다. 이곳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지수 선임을 통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1.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22년 7월 DB하이텍 부천캠퍼스에 입사하여 올해 만 1년 차 기술개발실 PDK Enabling팀 Library 파트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지수 선임입니다.
 

Q2. DB하이텍 PDK Enabling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나요?

PDK Enabling팀은 Library, eNVM(비휘발성메모리), P-Cell, Rule deck, Infra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 Library 파트에서는 각각의 공정에 특화된 Library/IP 개발, Design kit 제작, Test Chip 설계/ Silicon 검증, 외주 개발/도입 업무를 통해 고객이 편리하게 Chip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Q3. 팀내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각각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Library 파트는 Standard Cell, SRAM, I/O로라는 세부적인 기능조직으로 나뉩니다. 그중 제가 속한 Standard Cell 조직에서는 Standard Library 개발을 통해 Design Kit를 제작 및 제공하고 이에 대한 기술 지원을 합니다. 나머지 두 조직도 SRAM, I/O에 해당하는 Library 개발과 디자인 키트를 제작 관련 직무를 하고 있습니다.


Q4.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특별히 신경 쓰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약속한 일정에 맞게 정확한 DB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Library 제공 일정은 곧 고객의 Tape Out 일정과도 직결되는 부분이기에 지연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합니다. 또한 제공된 DB에 문제가 없도록 여러 검증을 거치며 신경 써서 체크하고 있습니다.

Q5. DB하이텍 PDK Enabling팀 Library직무를 꿈꾸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디지털 회로 설계 전공 수업을 수강하는 과정에서 Library 직무를 알게 되었습니다. Library에 있는 Standard Cell들을 활용해 설계한 Verilog HDL코드를 FPGA 상에서 검증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자연스레 흥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Q6.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학교에서 수강했던 수업 중 현재의 업무 수행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수업은 무엇인가요?

전공은 전자공학과입니다. 전자회로 설계, 디지털 집적회로 설계, 그리고 프로그래밍 과목을 수강하며 배운 지식들을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Q7.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관련 자격증을 추천한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영어와 엑셀 관련 자격증을 추천합니다. 대부분의 문서가 영어로 이루어져 있고, 고객 기술 문의 역시 영어로 오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의 영어 실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엑셀을 잘하면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업무들이 있기 때문에 엑셀 활용 능력 역시 도움이 될 것입니다. 


Q8. 이 업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어떤 성향의 사람에게 잘 맞는 일인가요?

전자회로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업무를 하다 보면 기초적인 회로 지식이 부족해서 막히는 경우가 의외로 잦습니다. 툴 활용 능력이나 개발 실력도 중요하지만, 탄탄한 기본기 또한 필요한 역량입니다. 또한 성향이 능동적인 분들에게 적합한 직무인 것 같습니다. 검증 과정의 디버깅이나 자동화가 필요한 부분 등에 있어, 적극적인 자세로 임할 수 있는 분일수록 업무가 잘 맞는다고 느끼실 것 같습니다.

Q9. 자기소개서 작성 시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이나 작성 TIP

전공 수업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들을 간략히 소개하고, 이를 통해 얻은 직무 적합성을 어필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제가 직무 관련해서 특별한 외부 활동을 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학부 수업에서 얻은 역량을 최대한 드러내려고 했습니다.


Q10. 채용 과정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본인만의 강점 및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저는 자기소개서 첫 문항에 연극 동아리에서 활동했던 경험과 이를 통해 얻은 협업 역량을 적었습니다. 강점으로 작용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학부생 수준의 자기소개서는 대부분 비슷비슷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에 도입부에 차별점을 주고 싶었습니다. 독특한 경험을 한 적이 있고 해당 경험을 통해 직무에 도움이 되는 역량을 얻었다면, 이를 서류에 녹여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Q11. 해당 직무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반대로 직무의 어려운 점도 말씀해 주세요.

제가 생각하는 Library 직무의 매력은 Foundry 기업의 설계 부서인 만큼, Transistor Level부터 Chip Level에 이르기까지 반도체 설계의 모든 Flow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어려운 점은 배워야 할 부분이 많다는 것입니다. Library 개발, Test Chip(Front-End, Back-End) 설계 및 Silicon 검증까지 모두 업무 범위 내에 속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성장과 자기 개발이 요구되는 직무입니다. 하지만 이 또한 숙련도가 높아진다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12. 업무에 적응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나요? 

입사 초기에는 정말 아무것도 몰라서 선배님들께서 말씀해 주시는 내용들을 무작정 다 적어놓았습니다. 당시에는 정확히 이해하지 못했지만, 이후에 같은 업무를 다시 진행하며 막히는 부분이 있을 때, 메모 해놓은 내용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Q13. 참여했던 프로젝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요?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입사 후 처음 제작했던 DK(디자인 키트)를 Release 했을 때입니다. Release Note와 Databook의 Author란에 제 이니셜을 적으면서 굉장히 신기하고 뿌듯했습니다.

Q14. 평소 근무 분위기, 업무 강도는 어떤가요? 

일할 때는 하고 쉴 때는 쉬는 분위기입니다. 개발 일정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연차나 선택 근로도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업무 강도는 평균을 내면 중간 정도인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 일정이 몰려 있을 때는 바쁘게 일하고, 그렇지 않을 때는 여유로운 편입니다.


Q15.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보람 있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제작한 Design Kit를 검증하는 과정에서 문득문득 보람을 느끼곤 합니다. 어떤 에러를 처음 발견했을 때는 디버깅에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이후 과제에서 똑같은 에러가 발생한다면 이전의 경험을 되짚어 빠르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더디지만 성장하고 있는 것이 보일 때 뿌듯합니다.


Q16. 스트레스 푸는 법이 따로 있나요?

음악, 책, 영화 등 문화생활을 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편입니다. 통근 시간을 활용해서 E-Book 리더기로 책을 읽거나 음악을 듣고, 퇴근 후에는 별다른 일이 없다면 영화나 드라마를 한 편 이상 꼭 챙겨 보고 있습니다.


Q17. 소개하고 싶은 사내 제도가 있다면?

사내 대출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전 사원에게 1억 원을 1% 고정금리로 대출해 주는 굉장히 좋은 복지 제도입니다. 특히 신입사원들의 독립에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저도 조만간 사내 대출을 통해 자취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Q18. 본인이 느끼는 DB하이텍만의 장점은?
​​​​​​​

DB하이텍은 반도체 기업 중에서도 손에 꼽게 서울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해있습니다. 부천 자체 인프라도 굉장히 좋아서, 근처에 먹을거리도 많고 놀 거리도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제조업 회사는 외진 곳에 있는 경우가 많아 지리적인 장점이 크게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Q19. 1년 뒤 DB하이텍 안에서 기대하는 본인만의 모습이 있다면 들려주세요.
​​​​​​​

입사한지 만 1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배워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1년 뒤에는 지금보다 더 여유를 가지고 주도적으로 업무에 임할 수 있는 엔지니어가 되어있으면 좋겠습니다.

Q20. DB하이텍 PDK Enabling팀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같은 PDK Enabling팀이라고 해도 파트별로 업무가 상당히 다릅니다.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정확히 파악하여 전략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채용 홈페이지의 직무 소개서를 잘 읽어보시고 적합성이 가장 높다고 판단되는 직무에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취업 준비 기간이라 많이 힘드시겠지만,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분명 좋은 결과로 보상받을 수 있으실 거예요. 파이팅!
저작권은 디비하이텍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