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물류 기반 탄탄한 메디랩코리아는 ‘이것’도 해냅니다

[인터뷰] 메디랩코리아 물류혁신팀 인터뷰

2023. 11. 22 (수) 19:00 | 최종 업데이트 2023. 11. 24 (금) 09:14
메디랩코리아가 만들어내는 사업 다각화의 모습은 흥미로워요. 2012년 초, 청담동에 ‘js가든’이라는 고급 중식당을 오픈한 것을 시작으로 일식 파인다이닝 ‘로바’, 대만식 주점을 그대로 옮긴 ‘우육당’까지. 지난 10년이 넘는 시간동안 외식사업부가 이뤄낸 업적은 장르불문, 이토록 다양하답니다. 

그런데 이토록 외식사업에 진정성 있는 메디랩코리아가 사실은 의료장비 공급업체로서 최초의 사업을 시작했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무려 업력 30년 차를 자랑하는 메디랩코리아는 병원용 진단시약, 장비는 물론 미생물 검사 재료 등 의료장비 및 소모품을 제공하며 물류 기반을 탄탄하게 만들어놨어요.

이런 장점을 십분 살려 외식사업부의 원활한 식자재 수급을 담당하는 전담팀을 신설, 성공적으로 사내에 안착시켰죠. 사세 확장을 위해 메디랩코리아가 지속하고 있는 노력이 얼마나 다재다능한지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결국 고객과의 ‘신뢰’를 지키기 위한 노력이라는 것에서 그 결을 함께 하고 있어요. 메디랩코리아 사업이 막힘 없이 원활하게 지속될 수 있는 힘, 물류혁신팀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들어봤습니다. 

메디컬 사업으로 시작해 외식사업까지 아우르는 메디랩코리아의 물류혁신팀은 어떤 업무들을 담당하고 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물류혁신팀도 크게 두파트로 나눠지는데요. 의료기기 및 의약품을 담당하는 메디컬 물류팀과 외식운영에 필요한 식자재 및 기물 등의 물류를 담당하는 외식사업 물류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외식사업 물류팀>
송성훈 파트장 : 안녕하세요. 물류혁식팀 외식업 물류파트장 송성훈 파트장입니다. 저는 메디랩의 외식브랜드인 js가든과 로바 사용 제품의 입출고, 배송 및 물류시설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입출고시 QC 체크 및 유통기한 확인을 최우선으로 신경 쓰고 있고요. 제품누락으로 인한 각 매장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물류파트너들의 지속적인 제품 숙지 및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배송 시 이용하는 1톤차량에 랩핑 되어있는 우리의 외식업 이미지에 누가 되지 않도록 안전운전에도 심혈을 기울이고요. 항상 청결한 물류작업장 환경을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메디컬 물류팀>
홍성규 파트장 : 안녕하세요. 물류혁신팀 메디컬 물류파트장 홍성규 파트장입니다. 저는 메디컬파트 물류 물품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물류시설관리부터 물품 입출고와 배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유준 파트너 : 안녕하세요. 물류혁신팀 메디컬 물류파트 김유준 파트너라고 합니다.
저는 메디컬 파트에서 재고관리와 입출고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메디컬 세부파트는 micro, antiboby, nellcor, homecare 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해당 파트의 물류 품목들을 꼼꼼히 분류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의료기기, 의약품을 담당하는 물류 업무에서 식자재 관리까지 함께 어우르게 되면서 변화도 많았을 것 같아요.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지 소개해주세요. 

동일한 식자재여도 업체마다 가격이 상이합니다. 이 때문에 단가 비교는 필수고요. 이후 거래처를 선정해 식자재를 매입하는 것이 주업무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 각 외식브랜드에서 새로운 메뉴들을 원활하게 제작할 수 있도록 주방 실장님들과 꾸준히 컨택해 필요한 식재료를 요청 받고 찾아드리고 있어요. 실제 메뉴로 진행될 경우 정식 매입하는 업무는 물론이고요. 


물류혁신팀으로서 식자재 위생 관리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고 하셨는데요. 가장 가까이에서원재료 관리를 함께 하고 있기 때문에 메디랩 외식 브랜드에 대한 자부심도 높을 것 같아요. 시원하게 자랑 부탁드립니다!  

임경진 파트너 : js가든과 로바는 최고의 경험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자 노력하는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이에요. 그에 맞춰 저희 팀도 최고의 식재료를 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죠. 고객들에게 최고의 음식을 제공하기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해외출장을 통해 저희 매장에서 접목할 수 있는 현지 식자재가 무엇일지 관련한 공부도 꾸준히 이뤄지고 있어요. 최고의 식자재 확보를 위한 투자와 개발을 아끼지 않는 것이 저희 브랜드의 최고 자랑거리랍니다.


메디랩이 자신 있게 소개하는 외식사업의 물류혁신팀으로서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무엇인가요? 

임경진 파트너 : 제가 입사하고도 꾸준히 새로운 외식 브랜드들이 생기고, 새로운 매장들이 오픈 했어요. 매장 오픈을 위해 저희 물류혁신팀이 각 매장 컨셉에 맞는 식자재를 준비하고 기물들을 세팅하는 업무를 맡게 되는데요. 오픈 매장에서 저희가 공수한 식자재를 활용해 요리된 음식이 가지런히 플레이팅되어 손님에게 제공 되는 모습을 보면 가장 큰 보람을 느껴요.

물류혁신팀은 이야기한대로 두 파트로 나눠져 있지만 같은 공간에서 함께 근무하고 있죠. 어떤 분위기 속에서 어떤 구성원들과 함께 일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김익상 파트너 : 물론 식자재/시설 관리파트와 물류파트가 나뉘어져 있지만 항상 같은 팀으로 생각하며 일하고 있어요. 서로 도울 업무가 생긴다면 너나 할 것 없이 협업하며 즐겁게 일하는 분위기죠. 이런 분위기가 형성 될 수 있었던 큰 이유는 기존의 수직적인 조직문화에서 변화하고자 했던 메디랩코리아만의 노력 덕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직급을 모두 없애고 ‘파트너’ 라는 호칭을 사용하면서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물류혁신팀에 합류하고픈 예비 지원자 분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김익상 파트너 : 저는 요리를 주업으로 삼다가 외식사업 물류혁신팀에 입사하게 됐어요. 기존에 하던 일이 아닌 처음 겪어보는 업무를 맡게 됐지만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어요. 단지 단순노동 이라고만 생각했던 물류업무를 직접 경험해보니 처음보는 물품도 알게 되고, 어떤 가격으로 형성되는지, 물품 재고관리와 보관방법 등 알지 못했던 부분들을 새롭게 알게 됐죠. 물론 물류업 특성상 일찍 출근 해야 하고, 창고에 있다 보면 춥기도, 덥기도 하고 몸을 쓰는 노동도 생기기 마련인데요. 단지 그런 부분에만 중점을 두지 않고 물류, 유통 전반적인 업무에 관심을 갖고 배우려는 마음으로 임한다면 분명 많은 것을 느끼고, 성장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류혁신팀에 지원하시는 모든 분들 응원하고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유준 파트너 : 메디컬 물류파트도 동일합니다. 메디컬파트의 경우 사업이 30년가까이 된 기업이다 보니, 체계적인 물류관리 업무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쾌적한 근무 환경은 물론이고 사내분위기에 대한 만족도도 높아요. 업무 관련된 자기개발의 기회 또한 많이 주어지니, 물류팀이라 ‘마냥 힘들 것 같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주저 말고 지원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