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클라우드 컴퓨팅 영업은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

[인터뷰] 클루닉스 사업본부 S책임

2023. 11. 30 (목) 09:35 | 최종 업데이트 2023. 12. 04 (월) 15:45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은 이제 단순한 변화가 아닌 당연한 흐름이 되었습니다. 기업, 기관들 모두가 올라탄 흐름 속에서 이제는 얼마나 더 탄탄한 기술력을 갖춘 서비스와 함께 할 지 고르는 안목이 더욱 중요해졌어요. 특히 변화에 있어 신중에 신중을 더하는 공공기관이나 대학교, 연구소 등의 조직에서는 최선의 선택을 통해 최고의 업무 효율을 끌어올리고자 하고요. 

그럴 때 20년 업력의 클루닉스가 그들의 해답이 되고자 등장했습니다. R&D 클라우드 '아렌티어(RNTier)'를 개발해 국내 400여 고객사에 공급해온 기술력을 이제는 국내 모든 연구개발 환경에서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퍼블릭 기반 ‘아렌티어 클라우드’를 선보였어요. 

클루닉스는 아렌티어를 통해 “R&D 세상을 더욱 즐겁고 행복하게 만드는 주역이 될 것”이라고 자신있게 이야기합니다. 연구 개발 분야에 필요한 수많은 절차, 기술적 제약을 최소화한 맞춤형 개발 환경을 제공은 물론이고 그 너머의 다양한 노력이 궁금해지는데요. 올해로 클루닉스와 함께한지 10년이 되는 영업팀 책임매니저를 만나 그간의 가파른 성장과 그 과정에서 쌓은 회사에 대한 남다른 애정까지 들어봤습니다.  
Q)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클루닉스 사업본부에서 공공기관, 대학에 속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저희의 HPC솔루션 아렌티어(RNTier)의 혁신성과 필요성을 소개하고, 제안하고, 설득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영업담당자로서 클루닉스의 아렌티어를 간단하게 소개해 주실 수 있을까요?

우리는 일상 속에서 다양하고 특별한 기술 및 서비스를 만나고 있습니다. 몸소 느껴질 정도로 빠른 기술의 변화 속도가 가능하게 하는 데에는 그 배경에 연구원들이 노력과 이를 실현 가능하게 하는 고성능 컴퓨팅 자원이 있습니다.

클루닉스는 고성능 컴퓨팅 자원(HPC) 관리자와 사용자의 쉬운 관리 환경과 활용 환경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클루닉스가 자체 개발한 HPC솔루션 아렌티어는 고성능 자원을 통해 연구자가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 솔루션을 말합니다. 아렌티어는 연구자가 오로지 연구에 집중하고, 더 빠르게 새로운 것에 발견을 이룩할 수 있게 최적의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아렌티어 제품을 영업하면서 갖게 된 특별한 경험이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저는 다양한 연구원, IT, R&D 담당자들과 함께 한 미팅 경험을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클루닉스는 누구나 아는 국내 대표 철강 기업과는 벌써 수 년째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IT업계의 빠른 변화를 체감하 듯, 다양한 이슈에 직면할 때가 많고 그럴때마다 고객사로부터 다양한 요구를 듣게 됩니다.

클루닉스의 HPC 솔루션, 아렌티어는 자체 개발한 국내 솔루션이기 때문에, 이런 요구 사항들을 듣고, 회사에 돌아와 중앙 연구소, 기술본부와 논의하면서 해결책을 모색할 때가 많은데요. 이렇게 함께 모여 고객이 요구하는 바를 해소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덕분에 기술 영업을 넘어 전문 컨설턴트의 역량까지 커리어 영역을 확장해갈 수 있음을 느꼈어요. 저 스스로 성장함을 느끼고, 기술 영업으로서  자부심을 갖게 합니다.


Q) 클루닉스의 영업사원에게 필요한 역량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영업을 함에 있어서 클루닉스의 아렌티어는 연구·개발을 하는 연구원들의 혁신을 조력하는 솔루션이기 때문에, 폭넓은 지식을 요구합니다. 기술 영업이기 때문에, 화려한 언변 이전에, 어느 정도 깊이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지식이 요구됩니다.

기본 이해를 겸비하고, 클루닉스에 합류한다면 아렌티어에 대한 이해를 좀 더 빠르게 할 수 있을거에요. 영업이기 때문에, 입사 후에도 계속적으로 HPC와 솔루션에 대해 탐구하면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인다면, 어느 순간 개인의 발전, 회사의 성장을 함께 이룰 수 있는 길 위에 들어서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Q) 마지막으로 클루닉스의 기술 영업사원 지원을 고려하는 분들에게 한 마디 남겨주세요.

클루닉스는 B2B 형태의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IT와 관련된 관리자들, 대학 연구실의 교수님들을 만나게 되실 것입니다. 비즈니스 매너, 이해, 커뮤니케이션이 기본이 되어야 해요. ‘어렵겠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면, 그 생각이 맞습니다. 하지만, 어렵다 생각됐던 상품을 이해하고 본인이 영업을 성공적으로 해냈을 때, 그 고충이 다시금 자부심으로 돌아오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 속, HPC를 선도하는 클루닉스의 흐름에 함께 올라탈 분들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