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대한항공 자소서 AI 대결, 최종 합격의 주인공은?!

서류 지원 끝? 이제는 면접 준비다! 잡플 면접 리뷰 대공개

2023. 12. 04 (월) 14:42 | 최종 업데이트 2023. 12. 04 (월) 15:35
대한항공 신입 인턴 객실승무원 채용의 서류 접수가 오늘(12/4)을 끝으로 마감됩니다. 승객들의 안전을 책임지며 전세계 하늘길을 누비는 승무원의 꿈을 지닌 분들이라면 이번 채용에 누구보다 진심으로 임하고 계실 텐데요. 

얼마 전 <컴퍼니타임스>에서는 챗GPT와 네이버 클로바X, 둘 중 어느쪽이 더 대한항공 자소서를 잘 쓰는지 재미있는 대결을 펼쳐봤어요. 독자 여러분들이 투표를 통해 직접 심판으로 나선 이 대결에서, 과연 어느 쪽이 승을 거두었는지 지금 바로 공개합니다.

덤으로, 서류 전형이 끝나고 치러질 면접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잡플래닛 리뷰를 토대로 대한항공 승무원 면접 경향을 정리해봤어요. 무려 3,004건에 달하는 잡플래닛 대한항공 면접 리뷰가 증명한 '단골 질문'은 무엇인지, 면접 난이도는 어떤지 궁금하시다면? 기사를 마지막까지 집중해서 봐주세요! 
◇ 대한항공 입사를 위한 노력과 목표 서술, 챗GPT의 압승!

대한항공 신입 인턴 객실승무원 서류 전형에서는 총 3가지 자소서 항목을 제시했는데요. 그 중 첫 번째 질문은 ‘대한항공 입사를 위해 본인이 기울인 노력과 대한항공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를 서술하시오’입니다.

챗GPT는 외국어 강의 이수와 팀 프로젝트, 봉사활동 참여로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을 키워왔다는 점을 강조했는데요. 대한항공이 고객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을 들면서, 서비스 품질 향상에 기여하고 싶다는 목표를 제시했어요. 클로바X는 호텔 인턴십 경험과 적극적이고 활발한 성격을 어필했는데요. '고객과 동료들에게 신뢰와 존경을 받는 인재'를 목표로 적었습니다. 

직무 관련 경험과 대한항공에 대한 이해도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풀어낸 챗GPT는 독자 투표에서 80%의 지지를 얻으며 자소서 대결 1라운드에서 압승을 거뒀습니다.

▶1번 항목에 대한 챗GPT와 클로바X의 답변 다시 보기
◇ 승무원이 갖춰야 할 특징과 본인의 부합성, 클로바X 승!

자소서 두 번째 항목은 ‘객실승무원으로서 갖춰야 할 특징 2가지를 제시하고, 본인이 이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입니다. 이는 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직무적합성을 살펴보려는 의도로 출제된 항목인데요. 

2번 항목 대결에서 60%의 득표율로 승리를 차지한 클로바X는 ‘승객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는 능력’ ‘승객에게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을 특징으로 적었습니다. 이어, 본인의 부합성을 설명하기 위해 응급처치 교육 이수와 밝고 긍정적인 성격을 어필했어요. 챗GPT는 ‘상냥하고 정확한 의사소통 능력’‘문제해결 능력’을 특징으로 꼽은 뒤, 고객 서비스 업무 경험과 긴급 상황 훈련, 실무 경험 등을 기술했어요. 

▶2번 항목에 대한 챗GPT와 클로바X의 답변 다시 보기
◇ 인생에 가장 중요한 가치와 실천한 일, 누가 더 잘 썼나

마지막 자소서 질문은 ‘본인의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이고, 그를 위해 구체적으로 어떠한 일들을 하였는지 기술하시오’입니다. 인생의 가치관을 묻는 자소서 항목은 회사의 인재상에 얼마나 부합하는지, 삶에 대한 태도가 어떠한지 살피기 위해 출제되는데요. 

챗GPT는 '소통과 배려'를 중요한 가치로 들면서, 자원봉사와 교육봉사를 통해 배려심을 기르고 소통의 중요성을 깨달았다고 적었는데요. 승무원으로서 소통과 배려를 통해 사회에 기여하겠다는 다짐으로 자소서를 마무리했습니다. 클로바X는 '봉사'라는 키워드를 중요 가치관으로 내세우고, 봉사 경험을 기술했고요. 봉사활동으로 사회에 기여하는 삶을 살고 싶다는 내용으로 글을 맺었어요. 

마지막 문항 대결에서도 박빙의 승부가 펼쳐졌는데요. 자신의 가치관을 직무 특성과 목표로 연결시킨 챗GPT의 자소서가 60%의 독자에게 선택받으며 승리를 차지했어요.

▶3번 항목에 대한 챗GPT와 클로바X의 답변 다시 보기
3개 문항을 종합적으로 살펴본 결과, 챗GPT와 클로바X 중 과연 어느 쪽에 최종 합격 목걸이가 주어졌을까요? <컴퍼니타임스> 독자 여러분들의 선택은 ‘챗GPT’였습니다. 챗GPT는 전체 응답자 가운데 60%의 표를 받았는데요. 투표에 참여한 분들은 챗GPT의 자소서에 대해 ‘자소서에 가장 알맞은 답을 했다’, ‘답변이 더 구체적이고 출제 의도에 부합한다’고 평했습니다. 
◇ 서류 접수 완! 면접 준비 시작…자주 나오는 질문은?

자소서 작성을 무사히 마치고 서류 접수를 완료했다면, 이제는 면접을 준비할 차례입니다. 잡플래닛에 남겨진 면접 리뷰를 확인해보면 면접 분위기와 예상 질문을 미리 파악할 수 있는데요. 잡플래닛의 대한항공 리뷰 데이터 3,004건을 기반으로 산출된 대한항공 면접 난이도 평점은 5점 만점에 2.9점으로 ‘보통’ 수준입니다.

리뷰 내용을 살펴보면, 면접관이 던지는 질문 또한 대체로 평이한 편인데요. 가장 많이 언급된 질문은 △자기소개 △성격의 장단점 △지원동기 △본인이 생각하는 승무원의 자질 △입사후 포부 등이었습니다. 

‘진상승객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체력관리를 어떻게 하는지’, ‘본인만의 경쟁력이 무엇인지’ 등을 묻는 질문도 여러 번 언급됐고요. ‘아침에 무엇을 먹었는지’, ‘친구가 슬플 때 어떻게 위로하는지’, ‘가고 싶은 여행지는 어디인지’ 등 개인의 성향과 취향 등을 묻는 질문도 리뷰에 여럿 등장했습니다.

리뷰 작성자들은 "긴장을 풀 수 있도록 면접관분들이 따뜻하게 대해주는 분위기"라면서 "답변 내용보다는 어투와 표정, 애티튜드(태도)를 중점적으로 보는 것 같다"고 입을 모았는데요. 면접에서 합격했다고 밝힌 한 작성자는 "외워서 답변하지 말고 면접장의 흐름을 읽고 대답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어요. 

▶대한항공 '면접' 리뷰 보러 가기
이번 대한항공 신입 인턴 객실승무원 채용 인원은 총 150여명으로, 코로나 이후 최대 규모라고 하는데요. 이번 채용에 지원하시는 분들 모두 원하시는 결과를 얻으실 수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컴퍼니타임스>가 그간 정리한 기사들을 꼼꼼히 살펴보면서 자소서 & 면접 꿀팁도 잔뜩 얻어가세요!

일잘러들은 다 본다는
직장인 필수 뉴스레터, 구독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