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소자 효율성 높이고 단점 보완하는 SJ파트가 일하는 법

소자공정개발 / 황인태 책임

2023. 12. 07 (목) 12:44 | 최종 업데이트 2023. 12. 07 (목) 12:44
“助長補短(조장보단), 장점을 발전시키고 단점을 보완한다”.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기술력은 경쟁사회에서 단 한 순간이라도 정체되거나 방심하면 경쟁에서 밀릴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최첨단 기술력이 집약되어 있는 반도체 분야에서는 더욱 그러한데요, 기존에 개발되었던 소자들이라도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하여 효율성은 높이고 단점을 보완하는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게 끊임 없이 노력하는 개발 1팀 SJ파트에서 근무하는 황인태 책임을 통하여 직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Q1.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년에 석사 학위 수여 후 2021년 1월에 공채를 공채로 입사해 개발1팀 소자개발관련인 SJ(Super Junction)파트에서 근무하고 있는 황인태 책임입니다.
 

Q2. 팀내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각각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SJ 파트 제품이 BV, Application 별 나눠져 있고 각 제품별 담당자들이 지정되어 있지만, 개개인별 역할이 부여되어 있기보다는 프로젝트가 진행됨에 있어서 모든 파트원들이 서로 필요한 부분에 대해 협업하며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3. DB하이텍 개발1팀 SJ파트는 어떤 업무를 하나요?

SJ MOSFET의 새로운 테크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SJ MOSFET은 전기차 충전기, 대형 디스플레이에 적용되는만큼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시장의 니즈를 파악해 경쟁사 대비 더 좋은 성능의 제품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4.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특별히 신경 쓰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개발 일정에 맞게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소자의 특성 관점에서 현재 양산 제품보다 개선된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Design, Process 부분의 최적화 등을 신경 쓰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사의 요구사항도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5. DB하이텍 개발1팀 SJ파트 입사를 꿈꾸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대학원 시절 GaN HEMT 소자 연구를 진행하며 전력반도체에 흥미가 생겼습니다. 전력반도체를 주력으로 하는 반도체 회사가 많은 편이 아니기에 석사 때 쌓아온 전력반도체 커리어를 이어 나가고자 DB하이텍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6. 대학교 전공은 무엇이며, 학교에서 수강했던 수업 중 현재의 업무 수행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수업은 무엇인가요?

학사 시절 전자공학을 전공했고 석사 때는 마이크로 전자공학을 전공하였습니다. 학사 때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물리전자, 고체전자소자와 같은 Device Physics 수업이 가장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반도체 공정과 같은 과목을 통해 제품이 만들어지는 공정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Q7. 이 업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어떤 성향의 사람에게 잘 맞는 일인가요?

프로젝트가 진행되면 짧게는 10개월 길게는 1년이 넘어가는 것들이 대부분이라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시간 관리 능력과 책임감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디자인에서부터 펩 아웃, 특성 검증까지가 한 사이클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이 사이클을 진행하다 보면 예상보다 시간이 촉박한 경우가 있습니다. 다급해 하지 않고 꼼꼼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능력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8. 자기소개서 작성 시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이나 작성TIP

본인이 내세우고 싶은 성과를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 진행한 프로젝트에 대해 단순히 이러한 일을 해봤다가 아닌, 이 일을 왜 했고, 기대할 수 있는 효과가 무엇이며, 이러한 부분을 회사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적었습니다.

Q9. 면접 시 기억나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들려주세요.

학사 면접과는 다르게 석사면접은 PT면접을 진행했는데, 프로젝트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놓쳤던 부분을 지적받았었습니다. 면접이 끝나고 다시 한번 확인해 보고 말씀드리겠다고 했는데 아직 답변을 못 드렸습니다. 만약 지금 지적해 주신다면 명쾌하게 답변해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10. 채용 과정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본인만의 강점 및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자신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자신을 어필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주눅 들지 않고 임하다 보니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Q11. 해당 직무의 매력과 함께 전망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반도체 개발의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프로세스를 담당하는 게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소자의 전기적 특성뿐만 아니라 공정 관련 지식도 필요하다 보니 끊임없이 공부하게 되고, 전력반도체 부문이 앞으로 성장세도 가파르고 시장 규모가 더 커질 가능성이 높기에,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Q12. 업무 수행 중 자주 발생하는 문제상황과 그에 대처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왔을 때 해당 결과를 분석하는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파트원들에게 결과를 공유하고 서로의 의견도 듣고 논문도 찾아보며 탐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또한 저희 SJ파트에서는 매주 화요일 오전에 현안 회의를 진행하여 문제상황을 공유함으로써 추후 발생할 수 있는 상황들에 대해 유연한 대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Q13. 평소 근무 분위기, 업무강도는 어떤가요?

근무 분위기는 자유로운 편입니다. 테크 개발과 초기 개발 제품의 고객 대응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업무 강도는 높긴 하지만, 일을 하나하나 끝내다 보면 보람차기도 합니다. 개발업무 특성상 평소에는 개인업무 위주로 하지만 도움이 필요할 때는 팀원 전체가 유기적으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Q14.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보람 있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새로운 테크의 제품을 기획하고 목표한 특성을 만족하여 개발이 완료되었을 때 보람을 느낍니다. 또한, 새로운 테크가 적용된 신제품을 의뢰하려는 고객의 주문이 들어올 때 보람찬 것 같습니다.


Q15. 본인 팀만의 문화가 있나요?

매 분기 기술교류회를 진행합니다. 같은 팀으로 있지만 파트가 다르다 보니 서로의 제품에 대해서는 관심이 덜하고, 잘 모르는 부분이 많습니다. 공정개발실 차원에서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고자 매 분기마다 기술교류회를 진행하며, 각 파트 별 과제 및 문제해결책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Q16. 스트레스 푸는 법이 따로 있나요?

요즘 헬스를 하며 스트레스를 풀고 있습니다. 아무 생각 없이 운동에 집중하고 나면 몸은 힘들지만 정신이 맑아지는 기분이 듭니다.


Q17. 소개하고 싶은 사내제도가 있다면?

사내기금 주택임차자금 대출 제도가 있습니다. 연 1% 고정금리로 대출을 해주는 복지 제도입니다. 저도 기회가 된다면 추후 복지 혜택을 받고 싶습니다. 또한 GWP라는 사내 워크숍 제도가 있습니다. 팀 단위로 결성하여 다양한 문화생활 혹은 단체활동을 통하여 친목 도모 및 재충전을 회사에서 적극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덕분에 워라밸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Q18. 본인이 느끼는 DB하이텍만의 장점은?

성장하는 회사라는 게 큰 장점인 거 같습니다. 새로운 과제들이 많은 만큼 그 안에서 저 또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반도체 회사 중 서울과 가까운 부천에 위치해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인 거 같습니다.


Q19. 1년 뒤 DB하이텍 안에서 기대하는 본인만의 모습이 있다면 들려주세요.

입사 3년차이지만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1년 뒤에는 제가 맡은 과제를 주도적으로 진행하며, 스스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엔지니어가 되고 싶습니다.

Q20. DB하이텍 개발1팀 SJ파트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취업 준비를 하며 난관에 부딪히고 많이 힘들어하는 후배님들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취준생 시절 탈락도 많이 해보고 좌절이 있었지만 “끝까지 가면 무조건 내가 이긴다”라는 마인드로 도전했고, 결국 이뤄냈습니다. 후배님들도 포기하지 마시고 꾸준히 노력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파이팅!

 
저작권은 디비하이텍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