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스애뉴' 성장하는 회사의 구성원들이 소통하는 법

스페이스애드는 어떻게 인터널 브랜딩에 성공했나

2023. 12. 07 (목) 18:58 | 최종 업데이트 2023. 12. 20 (수) 18:06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에 필요한 것 한 가지, 사내 커뮤니케이션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스페이스애드, 신규 입사자들도 늘어나고 팀의 규모도 커지면서 서로에 대한 소식을 알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원활한 업무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팀에 누가 있는지, 어떤 일을 하는지를 잘 알고 있어야 할텐데요. 

서로에 대해서 더욱 잘 알고,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하여 프로페셔널하게 일하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스페이스애드 뉴스레터(spaceAdd Newsletter)! 바로 바로- 스애뉴를 소개합니다.


S.P.A.C.E 하게 일하는 스페이스애드 직원들이 소통하는 방식
S.P.A.C.E가 무엇이냐구요?
스페이스애드의 핵심 가치로, '스페이스애드 직원들이 일하는 방식'입니다.
스페이스애드 브랜드 핵심 가치

그렇다면 스애뉴는 S.P.A.C.E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스애뉴는 전사의 중요한 소식과 팀 소식을 주요하게 다룹니다. 팀별로 다양한 문화를 가지고 다양한 업무를 하고 있기 때문에 서로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함인데요. 특히 전사 소식은 우리가 어떤 방향을 향해 나아가고 있고,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해 나아가고 있는지를 중심으로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만큼, 스페이스애드는 스애뉴도 S.P.A.C.E 하게 만들어갑니다.

스애뉴 자세히 뜯어보기!
S.P.A.C.E 못 잃어..


Solution : 흥미로운 전사 공지로 문제를 즉시 해결!

업무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데 스애뉴를 활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인데요! 그 중 한가지 사례를 소개해드릴게요. 스페이스애드는 다가오는 12월에 있을 사내문화이벤트 준비에 한창입니다. 그런데 이 사내문화이벤트를 준비하기 위한 TF 멤버를 모집하는 것이 마냥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사내문화이벤트TF를 모집 공지를 재미있는 콘셉트를 활용해 스애뉴에 올려보기로 하였지요.

너, 내 동료가 돼라!


많은 분들에게 익숙한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활용해서 관심을 끌었어요. 이를 통해 역대급으로 많은 지원자를 받았고, 빠르게 멤버를 꾸려 사내문화이벤트를 이르게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Professional : 책임감과 협업으로 최고의 퍼포먼스를 달성!

스페이스애드의 사내 소식지는 특정 팀이 도맡아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여러 팀의 팀원들이 뭉쳐서 만든답니다. 팀 별로 특화된 장점이 드러나는 순간이죠! 

그리고 무엇보다 언제나 책임감을 갖고 풍성한 소식을 가져다주는 각 팀의 제보 담당자들이 계신데요. 바쁜 와중에도 적극적으로 팀의 소식을 전해주시는 분들 덕분에 스애뉴에는 언제나 동료들의 소식으로 가득합니다.

팀 간의 협업 사례로, 지난 20호에서 진행해보았던 코너인 <추석 SSUL 에피소드 이벤트>가 있습니다. 동료들의 추석에 얽힌 에피소드를 제보 받아 일러스트 영상으로 제작해주는 이벤트였는데, 동료들은 소중한 크리에이티브팀의 제작 실력을 뽐낼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Action : 아이디어를 실행으로 옮겨 시간 단축하기!

스애뉴는 각 팀의 업무 관련 고민을 해결하는 데에도 활용되고 있어요. 지난 3월에 발행되었던 15호에서는 전사를 대상으로 매출 시스템 네이밍 공모전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시스템의 공식 명칭을 네이밍 하는 것에 대해서 담당 팀의 고민이 깊어지자 팀 내의 고민의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전사에 요청하여 즉시 해결한! Action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고민되는 부분을 오래도록 지속하기 보다 빠르게 실행하여 론칭과 동시에 네이밍도 할 수 있었습니다.

팀 소식 외에도 개인 소식도 풍성하게 담고 있는 스애뉴. 어떻게 이렇게 알찬 내용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까요?

바로, 베스트제보상이라는 제도를 통해서 참여를 독려하고 있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꾸준한 커뮤니케이션과 동료들의 참여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소식지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리워드를 제공하며 제보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Communication : 원활한 소통의 기술! 

스애뉴의 특징 중 하나는 소통 창구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스페이스애드 사무실 내 휴게 공간인 캔틴 벽면에 자유로운 형태로 게시되는 스애뉴에는 동료들이 댓글을 달듯이 접착메모지를 붙여 대화를 주고 받기도 해요.

뿐만 아니라 법정 교육 안내 및 공지나 업무 요청 사항, 타 팀의 업무 지원 요청 등과 같은 전사 소식과 팀 업무 소식을 좀 더 다양하게 실어 팀 간 업무 소통 창구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스애뉴에는 임직원들과 관련된 간단한 퀴즈 코너도 있어요. 이 퀴즈의 정답자들이 함께 맛있는 메뉴로 점심을 먹는 시간도 있답니다. 무미건조한 오피스 생활이 되지 않도록 동료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즐거운 시간으로 만드는 노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팀 단위로, 또 개인 단위로도 회사와 추억을 만들며 친해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어요.
스애뉴 포토게시판 중

Excellence : 사내 소식지도 허투루 대하지 않는 태도! 

스페이스애드는 탁월함에 대한 집념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스애뉴를 발행할 때에도 열심!열심!을 추구합니다. 그저 하던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자체 기획 코너도 다양한 콘셉트로 만들어보려 노력하고 있어요. 자체 기획 코너는 주로 동료를 알아가고 친밀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주로 기획 되고 있습니다.

스페이스애드의 인물을 탐구하는 코너인 '스스그 : 스페이스애드의 그 사람을 알고 싶다!', 여름 특별 기획으로 마련했던 '쿨한 동료를 소개해주세요!', 평소에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고 싶었던 동료에게 마음을 전하는 코너인 '마음을 전해요' 등 입니다. 주로 동료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소중하게 생각하게 되는 코너를 위주이지만 다양한 모습으로 표현해 보고 있습니다.

성장하는 스타트업의 인터널 브랜딩

인터널 브랜딩은 구성원이 조직에 대한 신뢰를 가질 때 조직이 큰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취지에서 비롯된 기업의 전략입니다. 전문성을 지닌 구성원과 조직 간 신뢰를 바탕에 둔 결속력이 지속될 때, 회사의 제품/서비스에 대한 진정성으로 이어진다는 것이 핵심인데요. 이는 단순히 내부 조직 강화에 그치지 않으며, 익스터널 브랜딩과도 이어집니다. 구성원과 조직 사이에서 공유된 가치와 정체성을 외부 고객에게 전달되는 제품 및 서비스의 가치와도 연결시키기 때문입니다.
 


스애뉴는 인터널 브랜딩입니다!
-그게 뭔데요..?

출처 : <그래서, 인터널 브랜딩>, 최지훈 지음, 플랜비디자인

스애뉴는 사내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해 스페이스애드 구성원을 서로 연결해요.
또한, 그 연결성이 가져오는 긍정적 효과를 더 나은 서비스로 이어 외부 고객에게까지 닿을 수 있도록 하는 브랜딩 프로젝트이지요.

그런 의미에서 스페이스애드의 구성원끼리 돈독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창구로서 스애뉴를 운영하려 합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에너지로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더더욱 힘 쓰겠습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스애뉴의 담당자로서 이 글을 작성하면서 저도 다시금 마음가짐을 새로이하게 됩니다! 작은 사내 소식지로 보일지라도 더 나은 모습이 어떤 것일지 고민을 하며 발전을 추구하는 태도로 대한다면, 그 어떤 업무에도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해요. 

동료들과의 즐거운 소통으로 앞으로 더 멋지게 나아가는 스페이스애드의 모습을 기대해주세요!


저작권은 스페이스애드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