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잡플래닛 - Jobplanet
인터뷰

코스메틱 브랜드 국내영업팀이 하는 일은

국내영업팀 조한별 주임

2020. 04. 24 (금) 12:58 | 최종 업데이트 2020. 05. 22 (금) 01:44
‘코덕(*코스메틱 덕후)’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화장품 업계에 관심을 가지죠. 본느 국내영업팀에서 일하고 있는 한별님도 남다른 코덕 중 한 명이었습니다. 평소 화장품을 좋아했고, 학생시절에는 H&B스토어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보다 밀접한 곳에서 화장품의 판매 과정을 지켜보기도 했습니다. 그런 한별님이 본느라는 기업을 선택하게 된 특별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또, 코스메틱 브랜드 터치인솔 국내영업팀은 어떤 하루를 보내고 있을까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이미지
안녕하세요, 한별님.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본느의 터치인솔이라는 브랜드에서 국내 영업을 하고 있는 조한별이라고 합니다. 국내영업팀은 아마존과 같은 해외 역직구 채널뿐만 아니라 로컬 채널인 랄라블라, 롭스, 그리고 면세점 운영 관리를 전담하고 있어요.
국내영업팀이 해외 역직구 채널을 맡고 있다니 독특하네요.
특이하죠. 거기다 또 재미있는 점이, 아마존 채널은 타겟이 미국인이고, 로컬 채널은 한국인, 면세점은 중국인을 타겟으로 하고 있거든요. 고객이 다채로워서 업무를 하면서도 다양한 경험들을 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에요.
현재 맡고 있는 업무를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주신다면요.
본느는 세계 최고를 자부하는 혁신적인 화장품을 전세계 최고의 브랜드에 공급하는 코스메틱 전문 회사입니다. 그러다보니 국내보다 미국에서 더 유명한 브랜드죠. 해외 고객을 대상으로 제작한 제품이 많아서 대부분 색깔이 화려하고 메탈릭합니다. 저도 입사할 땐 섀도 색깔이 파란색, 초록색이라서 신기했어요. (웃음)
본느는 화장품 OEM, ODM 비즈니스와 그 노하우를 활용해서 터치인솔 코스메틱을 런칭한 회사이기도 해요. 터치인솔 로컬영업은 이제 막 시작을 하는 단계인데요. 올해부터 랄라블라에 입점하게 되면서 바이어와 함께 공동개발을 하게 됐어요. 랄라블라와 프로모션을 함께 진행하거나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고요. 그 외에 상품 출시와 월별 손익관리 매출 관리 등 영업 전반적인 지원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국내영업팀의 하루 일과를 얘기해주신다면요.
일주일 중 하루 정도는 현장에 가요. 면세점이나 랄라블라에 방문해서 제품에 이상이 있는지, 클레임이 있는지 확인하죠. 클레임이 있으면 상품기획팀이나 마케팅팀에 내용 공유를 해서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합니다.
나머지 4일은 대부분 내부 업무를 봐요. 제품 관련 회의나 매출 관리, 프로모션 기획을 하죠.
현장 업무는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말하나요?
화장품은 트렌드가 많이 바뀌다보니까 현장에서 직접 목소리를 들어보는 게 중요해요. 저희가 제품에 대해 생각하는 것과, 현장에서 고객이 원하는 것이 다를 수 있으니까요.
예를 들어 해외 고객을 타겟으로 한 피그먼트 제품을 이번에 랄라블라에 출시했는데요. 해외 고객과 한국 고객이 선호하는 색이 다르잖아요. 한국 고객들의 의견을 반영해 한국인 톤에 어울리는 코랄베이스나 로즈베이스 컬러를 새로 개발했는데요. 타겟층에 맞는 제품을 런칭하다보니 결과가 성공적이어서 4개월만에 정규매장 100여개 매장으로 확대할 수 있었습니다.
‘현장의 목소리’라면 또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섀도의 경우 팔레트로 출시하는 경우가 종종 있잖아요. 팔레트로 구성되어 있는 섀도 중에 ‘이 제형을 싱글로 출시했으면 좋겠다’같은 의견이 있더라고요. 저희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었죠. 또, 프라이머는 발리는 게 중요하다보니 퍼프를 필요로 하시는데요. 프라이머 제품과 퍼프를 함께 판매했으면 좋겠다는 제안도 현장에서 참고해서, 프라이머 기획 세트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취업하기 전에 겪었던 일 중에,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된 경험이 있다면요.
H&B(*Health and Beauty) 스토어에서 아르바이트를 했어요. 밀접한 곳에서 화장품 구매층을 관찰할 수 있었죠. 십대들이 원하는 화장품이 뭔지, 직장인들이 좋아하는 화장품이 뭔지 실제로 볼 수 있으니 현재 업무에도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입사 전엔 다른 분야에서 상품 기획과 마케팅 인턴을 했어요. 상품이 만들어지는 게 얼마나 힘든 일인지 경험했죠. (웃음) 제품을 채널에 신규 영업하거나 제품을 만들어달라고 요청할 때도 함부로 쉽게, 무책임하게 요구는 못하게 되더라고요. 책임감이 같이 생기게 된 거죠.
한별님이 본느에 입사하고 싶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화장품에 대해서 제조부터 판매까지 모든 프로세스를 배울 수 있을 거라고 기대했어요. 본느는 미국 뿐만 아니라 차이나 세포라와 브랜드 인큐베이팅해서 협업하는 기업이에요. 터치인솔 브랜드만 하더라도 7년만에 180억 이상의 매출 실적을 기록했죠. 이렇게 성공적인 사업을 펼칠 수 있었던 건 클라이언트의 니즈에 맞는 제품을 제공하는 노하우가 있기 때문일 것 같아요. 경험이 없는 주니어도, 본느에 입사하면 다양하게 시도할 것들이 많을 거라 생각했어요. 실제로 일해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걸 경험할 수 있었던 것 같네요. (웃음)
이미지
이미지
입사하고 나서 가장 힘들었던 경험이 있나요?
요즘이요. (웃음) 코로나 사태때문에 아무래도 힘든 점이 있죠. 3개월 전부터 심혈을 기울여 기획한 아마존 전용 특판 상품이 있었는데 코로나 이슈로, 일정이 딜레이되고 있어요. 원래 계획이라면 판매를 시작하고 활성화 전략까지 실행됐어야 하는데 일정대로 움직일 수가 없었죠. 영업이란 업무는 노력한 만큼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어요. 이런 대외적인 상황에 따라서 문제가 생기기도 하니까요. 그게 아쉽기도 해요.
하지만 저희 팀 자체가, 이렇게 힘든 일이 있어도 다음 플랜을 긍정적으로 고민하는 문화가 있어요. 이 어려움을 같이 헤쳐나가려고 노력하고 있죠.
문화 관련한 이야기가 나온 김에, 어떤 분위기에서 일하고 계신지도 궁금해요.
부서별로 이기주의가 없고, 어려운 상황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협업해서 해결하려고 해요.
예를 들어 이런 이슈가 있었어요. 물량이 입점되어야 하는 시기에 입점이 안 되면, 저희가 제조사에 찾아가야 하거든요. 한번은 제품을 출시해야 하는데 예상치 못한 대외적인 상황때문에 갑작스럽게 다른 부서의 힘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다른 분들이 야근하면서까지 도와주셨어요. 이런 공동체적인 분위기가 있어요.
동료분들도 ‘우리 회사는 사람들이 정말 좋은 것 같아'라는 얘기를 많이 해요. 제가 이 회사를 오래 다니고 싶은 이유 중 하나죠. 이렇게 어렵고 힘든 상황이 오면 책임을 떠넘기기보다는 모두가 함께 해결하고자 하는 분위기가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본느는 복지가 좋은 회사예요. 한달에 한번씩 사랑하는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 보낼 수 있도록 오후 3시에 조기 퇴근하는 패밀리데이가 있어요. 저는 부모님과 함께 보낼 시간이 생겨서, 평소에 못다한 효도를 하고 있죠. 타부서와 친해질 수 있는 커넥팅데이도 있어서 이 날은 점심시간도 2시간이고 식대도 추가 별도로 지원해줘요. 이렇게 소소하게 직원들을 생각하는 날들이 많으니까 일과 삶의 균형을 잘 지킬 수 있는 것 같아요.
주니어 레벨에서 계속 일해오신 건데, 특히 어떤 부분에서 성장했다고 생각하세요?
사실 처음에는 업무를 수동적으로 따라가기 급급했어요. 제품을 판매하는 국가가 다양하고 채널의 특색도 다양해서, 일을 배우면서 동시에 핸들링하기에 급급했던 것 같아요. 사실 같은 화장품이어도 각 국가와 채널에 맞는 제품이 다 달라요. 그런데 일을 하다보니 상품 특성에 따라서 혹은 유통 구조에 따라 적합한 상품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더라구요. 경험치를 쌓아가면서 정확한 손익분석을 통해 유통구조와 흐름을 파악하게 된거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전문성이 쌓이다보니 조금씩 시야가 넓어지고 있는 것 같아요. 지금은 적극적으로 영업망을 확장하고자 해요. 일하는 것이 재미있으니까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찾아가는 것 같아요. 제 성향과도 잘 맞으니 이렇게 일할 수 있는 것이 너무나 감사하죠.
앞으로, 한별님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원 파우치 원 터치인솔이요. (웃음) 본느 터치인솔이 미국에서 잘 알려진 브랜드지만, 로컬에선 인지도가 낮잖아요. 향후 2년 안에 올리브영 전매장, 모든 H&B 스토어에서 터치인솔이라는 브랜드를 경험해 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싶어요. 터치인솔이 고객을 얼마나 생각하고 사랑하며 제품을 만드는지 고객들이 직접 체험해보고 느끼고 경험해 볼 수 있다면, 그것도 전국 어디서나 터치인솔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면 전 너무나 행복할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터치인솔 국내영업팀에는 어떤 사람이 어울릴까요?
팀장님과 항상 얘기해요. “우린 긍정적인 사람이 필요하다.”고. (웃음) 영업을 하는 사람들이다보니까, 어떤 실패나 어려움이 있어도 열정과 의지로 끌고 가는 게 필요하거든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분이 좋고, 화장품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더더욱 좋겠습니다.
구직자분들에게 한가지 더 어필하자면, 본느는 수평적인 분위기에서 일해요. 팀장님들과 동료들과 함께 더불어 카페에서 고기도 구워먹기도 하고, 다 함께 공유하는 추억이 정말 많아요. 오시게 되면 ‘즐기면서' 일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환영합니다. (웃음)
#취업 #직장생활 #직무분석 #인터뷰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기업 로고
(주)본느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기업리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 되거나 항목과 상관없는 내용 2.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기업 비밀에 해당하는 내용 5.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