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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회사 입사가 꿈? 비개발자 완전가능 직무 TOP10

문송이라고? 놉! 게임 재미 한껏 올려주는 건 우리가 최고라고!

2023. 12. 12 (화) 10:16 | 최종 업데이트 2023. 12. 14 (목) 15:51
게임회사 입사하고파? 천태만상 게임 직무의 세계 비개발직무 10가지
이런 분들이 보면 좋아요
✅ 게임회사 입사하고 싶은데 디자인도, 프로그래밍 전공도 아닌 분  
✅ ‘문송한거 지겹다!’ 젊고 쾌활한 곳에서 새로운 도전 일삼고 싶은 분
✅ 게임 지인-짜 좋아해서 300시간 이상 게임 플레이 경험해 본 분

우리가 게임을 찾게 되는 단 하나의 이유, 단연 ‘재미’죠. 그런데 그 재미가 영화나 드라마같은 다른 콘텐츠와는 사뭇 결이 다릅니다. 미국의 철학자 버나드 슈츠는 게임을 “불필요한 장애물을 극복하려는 자발적인 시도”라 정의했는데요. 즉 게임의 재미란 단순히 감상하는 것이 아니라 매순간 자신의 ‘선택’이 개입되면서 만들어진다는 얘기. 노력으로 쌓아가는 과정 속에 재미는 물론 인내심, 성취감도 쌓게 된다는 얘기이고요. 

‘Easy to Learn, Hard to Master’ 대표적인 게임의 성공법칙입니다. 게임의 도입 부분에선 플레이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Easy to Learn) 진입장벽을 없애고, 몰입을 도울 재미 요소를 더해가며 점진적으로 난이도를 높여 플레이어의 꾸준한 시도를 유도하죠(Hard to Master). 플레이어들이 계속 도전하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을 것 같은 가능성을 발견하도록이요. 

플레이어들이 더 오랜시간 머물 수 있도록 미세한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 이게 바로 게임을 만드는 사람들이 하는 일입니다. 그런데 누구나 게임 속 세상으로 들어가기는 쉽지만 게임 '업계'에 들어가기엔 막연한 진입장벽이 느껴져요. ‘게임을 정말 좋아하긴 하지만, 디자이너나 프로그래머가 아닌 이상 게임회사에서 일하긴 어렵겠지’ 싶나요? 그런데 게임 회사에는 수많은 직무의 인재가 필요하다는 사실! 그래서 ‘비전공자’도 역량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게임업계 직무 10가지 찾아봤어요.

‘이런 일도 있다고? 근무시간에 이런 걸 할 수 있다고?’ 물음표의 연속에 사뭇 부러움이 터져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중심엔 일에 쏟는 애정, 즉 게임에 대한 애정이 직무 필수역량의 백미로 꼽혀요. 이 세상 그 어떤 일도 애정 없이 가능하겠냐 싶지만 10가지 직무 촘촘히 살펴보다 보면 진정 애정 없이는 불가능하구나 싶어요. 여러분이 갖고 있는 애정도 언제든 쏟아 넣을 수 있다는 사실, 잊지말고 내 자리를 찾아봅시다.  

*게임의 형태, 회사 규모 등에 따라 직무 세부 영역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 직무의 업무 영역 또한 회사에서 다루는 프로젝트에 따라 통합되거나 더욱 세분화될 수 있으니 꾸준히 채용공고를 들여다 보며 각 직무에 맞는 JD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1️⃣ 게임기획 


⭐최대 재미를 위해 적정선을 맞추는 "밸런스 기획자" 
게임에서 ‘재미’를 만드는 가장 큰 요소 중 하나는 바로 게임의 밸런스입니다. 여기서 밸런스는 게임에 등장하는 요소들의 균형을 맞추는 작업을 의미하는데요. 유저의 재미를 최대치로 끌어 올리기 위한 ‘적정선’을 고민해야 하는 업무에요. 세부 분류로는 전투, 성장, 경제로 나눌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각 캐릭터가 갖는 공격력의 가중치는 레벨에 따라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몬스터가 등급별로 갖는 공격력의 가중치는 어떻게 산정돼야 하는지, 만렙을 달성하데까지 필요한 플레이 시간은 얼마가 적절한지 등을 함수(!)로 계산하죠. 수치를 1만 바꿔도 나중에는 그 수치가 기하급수적으로 영향을 주기도 하는 만큼, 게임 플레이 경험을 꾸준히 쌓으면서 ‘숲을 보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직무 필수역량 
✅수치, 함수를 다루는 Excel 및 데이터 테이블에 대한 이해와 활용
✅기획 의도를 숫자 및 로직으로 설계 및 VBA, C#, SQL 활용해 반영할 수 있는 능력
✅수치 변경이 게임 밸런스, 플레이 경험에 어떻게 영향을 줄 것인지 파악하는 능력
✅수치작업은 물론 실제 테스트를 끊임없이 수행하는 인내심


⭐게임 플레이 경험을 설계하는 "레벨 디자인 기획자"
게임 속 공간과 전체적인 배경을 기획·구성하는 일인데요. 공간의 세부 배치를 통해 동선을 설정해요. 북미 지역에서는 레벨디자이너를 아트 분야로 분류하지만 국내에서는 주로 기획자에 속합니다. 특히 게임 환경을 활용한 공략법이 설계된 레벨에서, 레벨 디자인 기획자의 역량이 게임의 재미를 설계하는 중심축이 돼요. 예를 들어 동굴이 등장하는 레벨이라면 그 동굴의 분위기, 크기, 지형은 물론이고 등장 시기, 기준 레벨은 몇인지 등을 설계해요. 그 안에 어떤 인물 혹은 몬스터들이 등장하고 그들은 어떤 외형, 어떤 스킬을 갖추고 있는지 등을 설정해 구현합니다.  

직무 필수역량
✅콘텐츠, 시나리오라이터, 배경 아티스트의 감각을 고루 갖춘 능력
✅”협업의 연속” 다양한 부서와 상호 협력할 수 있는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더미맵 구성을 위한 게임 엔진 활용 능력 (언리얼 엔진, 유니티 엔진 등) 
✅플레이 경험 다양화를 위한 엔진 스크립팅 지식


⭐아이템, 패키지 구성, 판매 아이템 만드는 "유료화 기획자"
게임 속 다양한 재화 구조를 활용해 수익 모델을 만들어 상품화하는 업무를 합니다. 아이템 패키지 등을 마련해 판매 전략을 세우고 이벤트를 기획해서 관리하죠. 단순 수익 추구만이 아닌 유저들에게 ‘돈 쓰는 재미’를 만들어낼 수 있는 기획력이 필요해요. 유저이자 소비자인 그들의 니즈를 이해하고, 가치 있는 소비를 통한 만족감을 전하기 위한 흐름을 만듭니다. 

직무 필수역량
✅아이템 판매 전략과 운영 시스템 및 이벤트 관리 업무 수행, 게임 내 재화 파악
✅유저가 좋아할 만한 상품을 적절한 가격으로 책정해 구매욕구 창출하는 기획력
✅쇼핑몰, 보험상품설계, 신용카드 혜택 설계 등에 경험 혹은 호기심
✅Excel 활용한 논리적인 통계 분석 능력


⭐게임을 작동시키는 메커니즘을 만드는 "시스템 기획자" 
게임 구현에 필요한 구조와 크고 작은 규칙을 설계하는 직무입니다. 게임을 구성하는 기능적인 것을 말하는데요. 게임 규칙부터 UI/UX, 다양한 액션과 캐릭터의 스킬 설계 및 전투 시스템 기획·구상하는 일 모두를 일컫습니다. 이를 실제로 프로그래머가 구현하고 그래픽 디자이너가 이미지로 만들어낼 수 있게 중간에서 조율하는 역할을 수행하고요. 건축물의 설계도를 그리는 것과 유사한 일이라고 볼 수 있어요. 

직무 필수역량
✅프로그래머와 작업 조율이 필요해 게임 프로그래밍 기술
✅생각을 다양한 방법(문서, 그림, 발표)을 활용하여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UI기획 및 시스템 데이터 테이블 설계 경험 보유


⭐게임의 비기능적인 모든 것을 담당하는 "콘텐츠 기획자"
게임을 구성하는 ‘경험적 요소’를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직무입니다. 게임 전반의 콘텐츠 디자인 방향성과 품질을 통일할 수 있도록 정책을 정리하고, 제작 프로세스를 관리하죠. 종족, 국가, 사회, 문화 등에 대한 다양한 설정을 통해 가상세계의 이야기를 만들어요. 게임 맵부터 시작해 타운, 던전(미궁)에서의 퀘스트 진행 순서, 퀘스트 종류, 지급할 보상, 출현 몬스터 등 게임 내부 콘텐츠에 대한 기획 모두를 담당합니다. 또 시즈널 이벤트나 미니게임 등 다양한 형태의 플레이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직무 필수역량
✅기획한 컨셉이나 구상을 논리적으로 표현·MS OS 문서화 능력
✅자신의 생각을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
✅게임 개발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이해
 
※ 게임회사 '전·현직 기획자피셜' 필수 스킬셋!
✅기획자라면 숫자, 데이터, 그리고 해당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충분하다면 ⭕
✅Excel 활용 능력 중급 이상 및 데이터 마이닝 능력
✅’데이터 리터러시’ 능력 - 데이터를 수집하고 관리, 가공 및 분석은 물론 시각화할 수 있는 역량 모두를 포함
✅타겟팅한 서비스에 대한 역기획 포트폴리오 - 신입인 경우 창작기획서 작업 경험이 없기 때문에 역기획서 내용을 기반으로 실제 구현했을 때 현재의 타겟 서비스와 일치하는지 여부를 볼 수 있음. 분석력은 물론 역기획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 가능 여부 파악 가능
✅컴퓨터활용능력, MS Office Specialist 자격증 등은 있으면 좋지만 필수는 ❌
✅경영, 법학, 신문방송, 각종 외국어까지 다양한 현직자 전공! 게임에 대한 애정이 최고 스펙
게임 기획자가 하는 일 (자료 = 게임 웹진 '인벤 INVEN')

2️⃣ 데이터분석&AI


⭐데이터 분석가 & AI 엔지니어
게임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분석해 유저들의 행동 패턴을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분석시스템을 개발하거나, 개발, 라이브, 마케팅 등에 활용할수 있는 인사이트를 찾아 지원하죠. AI엔지니어는 AI 기반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이슈를 강화학습하고 해결합니다. 게임업계는 통상적으로 학위 관련 큰 제약이 없다고 하지만 데이터 분석가의 경우 석사 출신 등 전문 인력으로 포진되어 있다는 것이 업계의 평입니다. 

직무 필수역량
✅SQL, 파이썬, BI 및 시각화 툴(Tableau)을 활용한 대시보드 개발
✅분석 데이터를 설계하고 결과를 도출해내는 논리력

3️⃣ 사업PM


⭐돈 버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사업 PM"
상품을 만들어 수익을 발행 시키는 일을 합니다. ‘유료화 기획자’와 비슷한 업무로 보일 수 있지만, 유료화 기획자는 없던 기능을 만드는 사람이라면 사업PM은 있는 기능을 잘 활용해서 유료화시키는 일을 해요. 게임의 런칭 및 라이브서비스 전반을 담당하는 것은 물론이고 유저들이 게임을 오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장치나 이벤트(출석 보상 등)를 마련하는 등, 게임의 주요수치 증대를 위한 일련의 모든 활동을 기획, 실행합니다. 

직무 필수역량
✅데이터 분석 기반 서비스 방향 제시 및 상품 기획 업무 & 탁월한 OS 능력
✅통계 관련 전공이지만 데이터 분석에 큰 흥미가 없다면 도전 가능! 
✅해외 게임 동향 리서치 및 분석,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등의 외국어 능력자
✅글로벌 게임 소싱 및 IP라이센싱, 제휴 협력 경험

4️⃣ 전략분석가 


⭐게임 경쟁력 만드는 "전략분석가"
회사의 게임 현재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 개선할 부분을 찾아 해결합니다. 새로운 유저 경험을 발굴하고 UX 전략을 수립해요. 뿐만 아니라 서비스하고 있는 게임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자 경쟁사들의 게임을 플레이하고 동향을 분석해 문서화하고 이를 통해 도출한 인사이트를 정리해 공유합니다. 무엇보다 업무 시간에 열심히 게임을 해볼 수 있는 업무라는 것이 큰 장점이라는 후문!

직무 필수역량
✅게임 플레이는 물론 분석에 대한 능력 보유
✅심층 인터뷰, 사용성 테스트 등의 사용자 조사 경험 다수 보유 
✅무엇보다 다양한 게임들을 폭넓고 또 깊게 해 본 경험이 있다면 유리
✅Python, R, SQL 등을 활용한 데이터 추출 및 분석 경험

5️⃣ 개발PM 


⭐게임 개발 관련한 A부터 Z까지 도맡는 "개발PM"
게임 개발과 관련한 전반적인 공정, 제작 관리 모두를 관리, 지원하는 업무에요. 기획자의 런닝메이트 같은 존재로 프로젝트의 범위 설정부터 일정 조율, 프로세스 수립, 필요인력 및 비용 산정 등을 담당하죠. 유관부서와 허브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이끌고, 개발 과정 안에서 여러 리스크를 파악해 프로세스 개선을 도와요. 개발 경험 역량이 있다면 도움됩니다.

직무 필수역량
✅게임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논리적이고 효과적인 문서 작성 및 관리 능력 & 커뮤니케이션 능력
✅담당 프로젝트에 대한 책임감

6️⃣ 마케터


⭐새로운 유저 유입을 위한 이벤트를 기획하는 "마케터"
마케터는 게임 런칭 시에 오프라인, 온라인 이벤트 모두를 기획합니다. 물론 게임 출시 전 게임의 특징과 목표 시장을 분석해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과 캠페인을 설계합니다. 게임 커뮤니티와 소셜 미디어에서 이벤트를 홍보하고 다양한 홍보물을 통해 참여를 유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B2C 타켓이라 이벤트 관리로 주말 출근을 종종 할 수 있고, 오프라인 이벤트를 위한 장소 대여, 아르바이트 관리 등의 업무도 담당할 수 있어요.

직무 필수역량
✅시장 분석력과 사람들을 반응하게 할 만한 슬로건 네이밍 능력
✅트렌드와 소비자 니즈 파악하고 실제 업무로 구조화 할 수 있는 능력
✅캠페인 전략 수립 및 마케팅 데이터 분석 역량
✅광고 배너/홍보영상 기획 및 매체 미디어믹스 구성 및 광고 집행 경험

7️⃣ 커뮤니티 매니저


⭐개발스튜디오와 플레이어를 연결하는 "커뮤니티 매니저"
게임의 공식 커뮤니티나 카페에서 유저와 직접 소통하고 이벤트를 기획합니다. 사업PM이나 기획자와 다른 점은 커뮤니티 매니저가 제안하는 이벤트는 게임 안이 아니라 밖에서 진행된다는 점입니다. 국내는 물론 글로벌 플레이어들과의 소통도 필수적이라 개발 스튜디오와 플레이어를 연결하는 가교가 되어 여러 채널을 기획, 조율하며 운영합니다. 

직무 필수역량
✅네이버카페/Youtube/소셜미디어(페이스북/인스타그램) 운영 경험
✅커뮤니티 콘텐츠 기획 및 제작(이미지, 영상) 경험
✅영어 커뮤니케이션 가능자, 해당 게임 300시간 이상 플레이 경험자 등의 특이 경험

8️⃣ 게임 QA


⭐'디테일한 주의력'으로 버그 찾는 "QA"
QA는 게임을 철저히 테스트해야 합니다. 테스트 업무 과정에서 게임 패치, 테스트서버 운용, 기능 테스트, 하드웨어 테스트 등을 진행하죠.  유저들이 재미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게임이 고장나지 않게 안전하게 보호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새로운 게임 업데이트에 대해 꾸준히 테스트하고 버그를 찾아서 보고합니다. 버그가 발견되면 긴급하게 개선 작업을 수행하고 유저들에게 안정적인 게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직무에요. 
 
직무 필수역량
✅게임 테스트로서의 경험 또는 품질 관리 과정 이수가 도움 됨
✅주의력, 인내심, 문제 해결 능력
✅TC(Test Case) 작성, 게임 분석 리포트 작성 능력 

9️⃣ 신사업


⭐'콘텐츠 왕국' 설립을 위한 큰그림 그리는 "신사업팀"
게임 외 사업 포트폴리오 확장을 위해 게임회사들은 엔터테인트먼트와 콘텐츠 등 다양한 신사업에 뛰어 들었어요. 비게임 분야로 신성장 동력을 확보해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 진출을 위한 발판으로 속도를 내기 위해서죠. 콘텐츠IP 사업은 물론이고 가상인간을 활용한 엔터테인먼트 사업 등으로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어요.

스마일게이트는 자체 개발한 가상현실(VR)게임, ‘크로스파이어’로 끝없는 도전을 인정 받아 그 결실로 올해 대한민국게임대상 우수상 수상의 쾌거를 안았고요. 엔씨소프트는 전담 부서를 배치해 사내 어린이집 ‘웃는땅콩’을 운영하고 있어요. 직접 교육 커리큘럼을 기획∙개발해 교육과정에 적용하고 있는데다 국제표준화기구(ISO)의 국제 인증 2종도 획득했죠.

반면 신사업 특성상 경기 상황에 따른 변동이 불가피한 경우도 있는데요. 엔씨소프트는 코로나19 당시 오프라인 팬덤활동을 온라인으로 확대하고자 팬덤+메타버스 강조한 ‘유니버스’ 플래폼을 신설했지만 높은 성장률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판단으로 올해 매각을 결정했어요. 

1️⃣0️⃣ E-sports 개발사업


⭐꺾이지 않는 E-sports 부흥신드롬을 만드는 "E-sports 개발사업팀"
라이엇게임즈는 세계적인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리그오브레전드(LOL, 롤)’를 만든 게임회사로 대대적인 규모로 매년 챔피언십 시리즈(LCS)'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2011년부터 해마다 열리고 있는 이 대회는 매년 수 억 명이 시청하는 등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는데요.

라이엇게임즈는 이러한 E-sports사업 관련한 전담 팀을 꾸려서 운영하고 있어요. 대회 일정부터 시작해서 이벤트를 열거나 예산을 편성하는 등의 대회 개최를 위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고요. 이 외에도 E-sports 개발 사업은 게임 파일 관리, 보상 체계 등을 개발합니다. 올해로 한국에서 벌써 세 번째 개최됐지만 이 외의 경기 또한 해외에서 열리는 경우가 많다보니 외국 출장이 잦은 직무입니다. 외국어 실력은 물론 겸비되어 있어야 하죠. 

일잘러들은 다 본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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