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짧디 짧은 설 연휴, 막강 '무료' 꿀팁 모았다!

무료 전시, 무료 주차, 무료 점검까지..무료할 일 없는 꿀잼 연휴보장!

2024. 02. 07 (수) 12:34 | 최종 업데이트 2024. 02. 07 (수) 17:20
설연휴 꿀팁
자자, 쉽지 않겠지만 들뜬 마음 잠시 가라 앉혀 볼게요. 이제 오늘, 내일만 일하면 설 연휴입니다. 그런데 주말 제외하면 금요일과 월요일 뿐인 짧디 짧은 설 연휴, 주변에 “요즘 넷플, 뭐봄?”만 묻지 말고 밖에 나가보는 건 어떨까요? 

‘사람 반, 자동차 반’ 귀성 행렬로부터 해방되고 싶은 분들은 서울에서, 그것도 이번 설 연휴에만! 무료로 볼 수 있는 궁궐 나들이, 전시 관람 등이 마련되어 있고요. 전국 팔도에서 모이는 귀성객을 맞아 각 지자체에서는 지역 테마파크, 공원들을 무료로 개방할 예정이에요. 

숨 막히게 높아진 물가에 울고, 연휴 내 텅텅 비게 될 지갑 사정에 벌써 아쉬워지기 전에 <컴퍼니 타임스>가 '무료' 수식어 붙은 막강 꿀팁을 모아봤습니다. 여기에 혹시라도 연휴 내 아프면 서글프니까, 엎친데 덮친 격으로 주차위반 과태료까지 물면 더 서러우니까! 연휴동안 유용하게 쓰일 정보들 모았으니, 눈 크게 뜨고 확인해주세요! 

1️⃣무료 입장


⭐문화재 무료 개방
✔ 어디? 서울 4대 궁 (경복궁, 창덕궁 - 창덕궁 후원 특별관람 제외, 덕수궁, 창경궁), 종묘, 조선왕릉, 세종유적
✔ 2월13일(화) 전체 휴무 

귀성객이 모두 빠져나간 연휴, 고즈넉하게 서울 안의 문화재들을 둘러보는 건 어떨까요? 평소 예약제로만 운영되는 종묘도 연휴동안 관람할 수 있고요. 조선시대 왕실 호위 문화를 엿볼 수 있는 ‘경복궁 수문장 교대 의식’은 연휴 기간에도 매일 오전 10시와 오후 2시 두차례 광화문에서 이뤄질 예정이에요. 또 불행을 막고 행운이 깃들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그림, ‘세화(歲畵)’도 받을 수 있답니다. 
설 연휴 무료 꿀팁
설을 맞아 연휴기간 4대 궁궐과 왕릉이 문을 활짝 연다 (사진 출처 : 문화재청, 경복궁 수문장 교대의식)

⭐전시 관람 무료 
✔ 어디? 서울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덕수궁관·과천관·청주관), 수원시립미술관, 인천시립박물관, 대구미술관, 국립부산과학관, 파주 6.25전쟁납북자기념관, 전남도립미술관,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11~12일 양일간 한복 착용 시 전시관 입장료 면제)

※ 테마파크·공원 무료 입장 어디? 담양 죽녹원 (2월10일 설 당일만), 담양 메타랜드, 소쇄원, 가마골생태공원, 남원시 광한루원·춘향테마파크, 합천 영상·대장경테마파크, 안동 유교랜드, 거창 항노화힐링랜드

짧은 연휴, 아무리 ‘이불 밖은 위험하다’ 싶어 집콕만 하고 싶어도 하루쯤은 근처 미술관과 박물관으로 나들이를 떠나보는 것도 좋아요. 온 가족과 함께 모여 예술과 함께 하는 특별한 설날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과 과천관에서 열리는 《장욱진 회고전》과 《동산 박주환 컬렉션 특별전》은 설 연휴가 끝나는 날인 12일 전시가 끝나기 때문에 아직 관람하지 않았다면 이번이 마지막 기회랍니다. 참고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은 설날 당일인 10일을 제외하고 연휴 내내 관람할 수 있어요. 
설 연휴 무료 꿀팁
'가장 진지한 고백: 장욱진 회고전' 포스터, 동산 박주환 컬렉션 특별전 포스터 (사진 출처 : 국립현대미술관)

⭐주차장 무료 이용 
✔ 어디? 주요 학교 및 행정기관, 공공시설, 민간시설
✔ 어떻게? 「공유누리(https://www.eshare.go.kr/UserPortal/Upm/Main/index.do)」와 네이버지도, 카카오맵, 티맵에서 ‘명절 무료개방 주차장’을 검색

이번 설 연휴기간 무료 개방하는 공공주차장은 전국 1만6300여 곳이에요. 작년 설 연휴 때보다 600여개 늘어났죠. 무료 개방된 공공주차장은 컴퓨터(PC)나 모바일 기기로 ‘공유누리’에 접속해 지역을 선택하면 위치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주차장 개방 시간, 주차면수 등 정보 확인은 물론 해당 주차장까지 길 찾기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네이버지도, 카카오맵, 티맵을 통해서도 동일하게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모두가 함께 이용하는 주차장인만큼 차주는 차량 앞면에 연락처 2개 이상을 남기고 시설별 개방 종료시간 전까지는 출차해야 하고요. 15인승 이하의 승용·승합차, 1t 이하 화물차량으로 이용 제한됩니다. 

2️⃣교통 이용 부담 완화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 어떻게? 귀성·귀경·여행객 편의 증대 위해 휴게소 간식꾸러미 할인, 이동형 전기차 충전소 서비스 제공

설 연휴 기간동안 고속도로를 잠시라도 이용한 경우 통행료는 일체 면제됩니다. 또 ‘참새방앗간’마냥 지나치기 어려운 고속도로 휴게소에서도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가 개선될 예정인데요. 3000원 이하의 중저가 간식 10종이 구성되고, 3~4개 간식이 소량묶음으로 판매되는 간식꾸러미 또한 최대 33% 할인 제공될 예정이에요. 이와 함께 휴게소에서 2만 원 이상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해당 지역 관광지 연계 할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전기차 이용객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이동형 전기차 충전소 서비스도 11개 휴게소에서 무상 운영될 예정이에요.  


⭐대중교통 증편, 운행 확대, 좌석 할인 제공
✔ 어떻게? 고속버스, 지하철, 시내버스, 올빼미버스, 버스전용차로 연장. KTX·SRT 역귀성(최대 30%) 및 KTX 4인 가족동반석(15%) 할인 제공. 

국토부는 2월8일부터 12일까지 설 연휴 기간을 ‘특별대책기간’으로 설정하고 대중교통 증편, 운행 확대 방안을 발표했는데요. 버스, 철도, 항공 등 전체 대중교통 공급좌석을 83만9000석(평일 대비 10.7%↑) 확대하고, 운행횟수도 1만1682회(10.9%↑) 증회하기로 했어요. 또 기차를 타고 역귀성을 하는 경우 최대 30%의 승차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


✔ 언제? 2월6일(화) 부터 2월 8일(목) 3일 간 08:30∼17:30
✔ 누가? 5개 자동차제작사(현대·기아·지엠·르노·KG모빌리티)
✔ 어디서? 전국 3,099개 서비스센터

설 연휴 귀성길 장거리 운행에 앞서 차량의 주요 부품 및 기능을 점검해 각종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함인데요. 무엇보다 안전한 귀성길을 돕고자 각 회사가 적극 참여에 나섰어요. 

단, 해당 기간에 점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고객은 지난 1월 31일부터 2월2일까지 각사 통합 고객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등에서 무상 점검 쿠폰을 다운로드한 고객에 한합니다.  

4️⃣ 문 여는 병원, 약국 


✔ 어떻게?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응급의료정보제공’ 앱 혹은 홈페이지(링크), 보건복지콜센터 129, 120 다산콜센터, 119구급상황관리센터 등 유선으로도 안내 가능

매년 명절을 앞두고 지자체 또는 보건소에서는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연휴 기간동안 문 여는 의료기관과 약국을 게시합니다. 연휴동안 ‘설마 병원이나 약국 갈 일 있겠어?’라며 방심하는 사이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이 터질지 모르잖아요.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응급의료정보제공’ 서비스를 통해 빠르게 확인 가능해요. PG로는 ‘응급의료포털 E-Gen’을 검색하거나 스마트폰에서는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을 설치해서 내 주변에 방문 가능한 응급의료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잘러들은 다 본다는
직장인 필수 뉴스레터, 구독 GO!

 
주간컴타 구독은 여기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