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비밀보장* "레퍼런스 체크, 다들 어떻게 생각해?"

[컴타 서베이] 당신의 직장 내 평판...안녕하신가요?

2024. 02. 15 (목) 14:42 | 최종 업데이트 2024. 02. 21 (수) 15:10
올해 초, <컴퍼니 타임스>는 2024년 채용 트렌드를 점쳐봤어요. 직장인 10명 중 6명은 '이직할 계획'이라 답했고요. 이직과 무관하게 무조건 퇴사하겠다는 이들도 20%나 됐어요. 직장인 10명 중 8명이 이른바 퇴준생(퇴사를 준비하는 사람)인 셈인데요. 그렇게 올해 목표로 '이직' 두 글자 다이어리에 꾹꾹 눌러쓴 퇴준생 여러분, 직장 내 평판은 모두 안녕한가요? 

레퍼런스 체크, 즉 평판 조회는 회사에서 경력직 채용 시 지원자의 업무능력·대인관계 등을 전·현재 직장 동료나 상사에게 확인하는 절차인데요. 기업 입장에서도 직원은 중요한 자산이라 지원자의 업무능력은 물론이고 인성이나 성격도 간과할 수 없는 요소라며 채용 절차 중 하나로 시행하는 곳이 늘고 있대요. 최근에는 전문적으로 평판 조회를 시행하는 스타트업은 물론이고 평판 조회 서비스를 강화하는 취업 플랫폼이 늘어나는 등 관련 시장도 더욱 커지고 있고요.

그런데 이 레퍼런스 체크를 두고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아옹다옹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컴퍼니 타임스>가 준비했습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레퍼런스 체크. '나만 이렇게 생각하나?' 속 끓이지 말고, 다들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다면 솔직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물론 여러분의 소중한 참여 하나하나, 비밀 보장되니까 걱정 붙들어 매시고요. 

일잘러들은 다 본다는
직장인 필수 뉴스레터, 구독 GO!

 
주간컴타 구독은 여기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