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데이터가 말하는 합격률 2배 높은 이력서의 특징

잡플래닛 채용 데이터로 살펴본 '합격하는 서류의 특징'

2024. 03. 08 (금) 08:42 | 최종 업데이트 2024. 04. 18 (목) 17:21
합격하는 서류 특징은? 이력서 작성 노하우
지난 한 해 동안 일자리를 찾고자 나선 구직자수는 360만 명. 일 년 열두 달로 나눠도 한 달에만 무려 30만 명이 일자리를 물색한다는 건데요. 이렇게 많은 이들이 매력적인 일자리를 찾아 헤매고 있다면, 내가 원하는 자리가 나타났을 때 이를 노리기 위해 몰려드는 이들도 결코 적지 않겠죠.

수많은 서류 중에서도 보란듯 합격 문턱을 넘는 이력서는 대체 뭐가 달랐던 걸까요? 잡플래닛 채용 서비스 누적 데이터를 통해 합격률을 높이는 서류 작성 비결이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회사마다 나름의 평가기준과 인재상이 다르니 정해진 하나의 답은 없겠지만, 대체로 이렇게 했을 때 합격률이 높구나! 하고 참고해보면 좋을 거예요.

경력이 몇 개일 때 가장 합격률이 높을까?

이력서를 볼 때 인사담당자들이 가장 유심히 보는 항목은 단연 ‘경력사항’인데요. 잡플래닛 채용 데이터에 따르면, 전체 지원자의 80%가 4개 이하의 경력을 등록했어요. 

경력 등록 개수별 합격률을 살펴보면 3~4개의 경력을 썼을 때 가장 합격률이 높았는데요. 이후부터는 경력수가 많을수록 오히려 합격률이 낮아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잦은 이직은 인사담당자에게 긍정적인 요소로 평가받기 어렵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죠. 

반면, 각 경력을 상세히 기술하는 ‘경력상세’란의 글자수는 많으면 많을수록 합격률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는데요. 총 4000자 분량의 경력상세를 작성한 서류의 합격률이 1000자 분량 서류의 합격률보다 57.3%가량 높았습니다. 

단순히 재직했던 회사와 직무만 나열하는 게 아니라,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했는지, 담당 역할과 기여도, 성과는 어땠는지 등을 상세히 적어주는 것만으로도 훨씬 돋보이는 서류를 꾸릴 수 있어요.
⭐경력상세 어떻게 써야할지 고민된다면?
☞이직 첫 관문 ‘경력기술서’ 이것만은 알고 쓰자

스킬셋이 많을수록 합격문 활짝 열리는 직종은?

잡플래닛 이력서는 본인이 활용할 수 있는 업무 관련 스킬을 태그로 손쉽게 등록할 수 있는데요. 스킬을 하나도 등록하지 않은 서류보다 3개 등록한 서류의 합격률이 2배 가량 더 높게 나타났어요. 단 1분이면 원하는 스킬을 쉽게 등록할 수 있는 만큼, 놓치지 말고 꼼꼼하게 챙기는 게 좋겠죠. 

직종별로 살펴보면 개발직군의 경우, 가장 많은 지원자가 5~10개 가량의 스킬을 등록했고요. 4~8개의 스킬을 등록했을 때 가장 높은 합격률을 보였어요.

디자인 직종은 5~8개의 스킬을 등록한 서류가 가장 많았는데요. 합격률이 가장 높은 구간은 3~6개 구간이었어요. 7개부터는 오히려 합격률이 다소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너무 많은 기술을 방대하게 늘어놓는 것보다는 본인의 포지션에 맞는 스킬셋을 임팩트있게 어필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마케팅/시장조사 직종은 5~6개의 스킬을 등록한 지원자가 가장 많았는데요. 13~14개의 스킬을 등록했을 때 가장 높은 합격률을 보였습니다. 협업 업무를 주도하고 다양한 툴을 활용해야 하는 등 업무 범위가 넓은 직무인 탓에 다양한 스킬셋이 요구되는 것으로 보여요.

자소서, 무작정 길게 쓴다고 좋은 건 아니에요

자기소개서를 아예 적지 않은 경우, 합격률이 타 지원자 대비 20% 가량 낮게 나타났는데요. 분량별 합격률을 뜯어보면 1000~1600자 구간에서 가장 높은 합격률을 기록했어요. 다만, 지원자들이 으레 생각하는 것만큼 자소서 분량이 당락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는 것으로 보여요. 

전문가들 역시 자소서를 굳이 길게 늘여쓸 필요는 없다고 조언하는데요. 분량을 채우기 위해 굳이 불필요한 미사여구를 덧붙일 필요는 없어요. 본인의 관련 경험과 지원 동기를 풍부하게 풀어내고 회사의 비전, 인재상과 연결성을 갖춘 자신만의 강점을 녹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활동 및 수상’ 내역을 꼼꼼히 채워 본인의 경험을 어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잡플래닛 이력서에 ‘활동 및 수상’을 10개 등록한 경우, 하나도 등록하지 않은 서류보다 합격률이 35.5% 높았습니다.
잡플래닛 이력서 작성
박지민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