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뤼튼 팀의 Core Value 1.0 공개!

Wrtn. said "Are you crazy enough?"

2024. 03. 12 (화) 12:25 | 최종 업데이트 2024. 03. 19 (화) 11:32

Introduction


안녕하세요, 뤼튼 팀 Co-Founder Derek(유영준)입니다.

국내 생성 AI 선두 주자인 뤼튼 팀은 어떻게 일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종종 받습니다. 뤼튼 팀 또한 비슷한 고민을 했으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뛰어난 멤버들이 모이는 만큼, 어떻게 일을 해야 효율을 극대화하고 성과를 높일지 상상해 봤습니다. 구성원이 30명을 넘어가는 시기, 뤼튼 팀은 북극성처럼 기준으로 삼고 마음으로 공감할 수 있는 Core Value 1.0을 수립했으며 그동안 멤버들이 암묵적으로 합의하고 있었던 내용이라 명문화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Core Value 1.0은 팀에 필요한 일을 하고 더 나은 의사 결정을 돕는 좋은 팀원의 기준이면서 새로운 멤버를 모시는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저 역시 팀의 Co-Founder로서 매일 아침 핵심 가치를 되뇌며 제가 이 여정에 충분히 몰입하고 있는지 돌아보기도 합니다.

뤼튼 팀의 Core Value 1.0은 다음과 같습니다.

✔ 믿음 (Faith)
✔ 담대함 (Fortitude)
✔ 탁월함 (Excellence)
✔ 속도 (Blitz)
✔ 미션 오버 인디비쥬얼 (Mission over Individual)

믿음 (Faith)


뤼튼 팀은 Generative AI(생성 AI)라는 용어가 등장하기 전부터 Foundation Model의 가능성을 믿고 있었으며 작은 모델들을 활용해 제품화하는 실험을 이어갔습니다. 생성 AI를 인터넷과 모바일의 등장 이후 또 하나의 기술 혁명이라 바라보고 미리 고민하고 준비했던 시간은 그 순간이 왔을 때 가장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었으며 국내 생성 AI 선두 주자 위치를 공고히 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인터넷과 모바일이 각각 웹 브라우저, 검색과 애플리케이션, 터치스크린을 수단으로 인터페이스 전환을 이끌었다면, 뤼튼은 생성 AI 기술 혁명이 자연어 대화에 있다고 바라봤습니다. 이 믿음을 바탕으로 2023년 2월 뤼튼에 챗 플랫폼을 탑재하며 인터페이스 전환을 주도했으며 제품의 빠른 성장을 이끌기도 했습니다.

또한, 뤼튼 팀에는 무한한 잠재성이 있는 이 시장에서 반드시 해낼 수 있을 것이라는 나에 대한 믿음과 나와 함께하는 동료들에 대한 믿음이 있습니다. 저는 창업을 준비하던 시기부터 우리의 여정은 어떻게든 잘될 것이다, 나와 우리 동료들이 잘되게 할 것이라는 견고한 믿음이 있습니다. 이 믿음은 우리의 설립 멤버들의 배경인 한국청소년학술대회로부터 흘러옵니다. 1년에 2번 개최하던 KSCY의 피드백 회의에 공통으로 나왔던 안건으로 그 다음 대회는 어떻게 운영할까가 올라왔지만 매년 10배씩 성장하며 10년간 3만 명이 넘는 참가자들이 다녀갔습니다. 코로나19로 맞은 위기(행사 개최 3일 전 취소로 인한 환불금 1억 원) 상황에 오히려 기회로 삼아 Noah(CEO), Jaden(CPO)과 3개월 만에 환불금을 모두 갚아내고 창업의 순간으로 이끌었던 배경은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해낼 수 있다는 첫 번째 믿음의 순간이 되었습니다.

뤼튼 팀의 모든 멤버들은 이 무궁무진한 생성 AI 시장에서 우리가 가장 먼저 답을 찾을 수 있다는 믿음으로 많은 실험과 도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담대함 (Fortitude)


뤼튼 팀은 매우 담대한 의사 결정을 추구합니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데 있어 전혀 다른 차원의 접근과 사고방식은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 우리는 2배 성장보다 10배 이상의 성장을 목표로 하며 때로는 직관에 반하는 큰 결정을 내리기도 해야 합니다. 2023년 1월 정식 출시하며 오픈된 뤼튼의 월 구독 요금제를 누구나 생성 AI의 가치를 더 쉽게 누릴 수 있도록 전면 무료화 요금제 개편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생성 AI 시장의 저변 확대를 위해 준비한 Generative AI Asia 2023은 뤼튼이 주최한 아시아 최대 규모의 생성 AI 컨퍼런스입니다. 목적에 부합하는 성공적인 행사를 개최하기 위해 저희는 모여서 고민했습니다. 우리가 내린 결론은 글로벌 빅테크인 Microsoft와 AWS, 국내 모델을 공급하는 네이버클라우드와 카카오브레인, 해외 모델 개발사인 cohere와 hugging face, 시장의 최전선에서 다양한 도전을 이어가는 국내 스타트업을 모두 초청하는 축제의 장을 열겠다였습니다.

결과적으로 800명이 넘는 업계 관계자와 언론에서 찾아 자리를 빛내주셨고 2달 만에 GAA 2023 개최를 총괄한 Operation Team의 리드 Jackie는 그 순간을 돌아보며 이렇게 말합니다. “코엑스에서 개최된 역대 컨퍼런스 중 가장 성대하고 임팩트 있는 행사를 만들고 싶었고, 실제로 두 달간 밤낮 없이 달린 끝에 성공적인 행사를 치렀습니다. 지금도 짐짓 불가능해 보이는 목표를 마주할 때면 이때를 떠올리며 반드시 해낼 수 있다는 용기를 얻고 있습니다.”

탁월함 (Excellence)


뤼튼 팀은 항상 압도적인 1등을 추구합니다. 우리의 여정에 적당히는 없으며, 국내 1등뿐만 아니라 글로벌 1등을 목표로 합니다. 챗 플랫폼으로의 확장 이후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위해 매주 1회 이상의 업데이트 배포가 이루어졌고 세상과 기술을 이어주기 위해 선제적인 플러그인 도입을 진행했습니다. 현재 뤼튼 애플리케이션에서 바로 사용하실 수 있는 데일리 경제 리포트와 데일리 키워드 리포트는 AI Agent의 막을 열어간 뤼튼 팀의 탁월함이기도 합니다.

2023년 11월, GPT-4 Turbo의 출시 소식을 듣고 자연스럽게 TF가 조직되었습니다. 새로운 SOTA 모델을 사용자에게 가장 먼저 선보이기 위해 일주일을 허슬한 Turbo TF는 배포 목표일인 11월 7일(화) 새벽 6시에 멋지게 배포를 이루어내며 성공의 징을 울렸습니다. (뤼튼 팀의 오피스에는 징이 있습니다. 큰 목표를 세우며 멋지게 해냈을 때 그 순간 혹은 타운홀에서 울리며 성과를 소개하기도 합니다)

뤼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총괄하는 Huckleberry는 더 많은 사용자에게 생성 AI의 가치를 전하고 싶은 마음에 오늘도 전방위적인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Huckleberry는 본인의 탁월함에 대해 이렇게 덧붙여 말해주셨습니다. “뤼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부모님도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습니다.”

속도 (Blitz)


뤼튼 팀은 빠르게 도전하며 실패할 용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패할 용기를 가지고 있는 것과 실패하는 것은 엄연히 다릅니다. 스프린트로 운영되는 제품 조직은 빠른 실험을 통한 레슨런, 회고를 진행하며 그 과정에서 더 나은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동력을 얻습니다. (실제로 지금까지의 도전은 대부분 성공했습니다)

2022년 말, 1주일에 한두 개씩 쌓이던 인사이트가 요즘은 하루에 수십 개씩 쏟아지고 있습니다. 2023년이 Generative AI의 원년이 될 것이라는 말처럼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Gen AI 시장에서 뤼튼 팀은 속도를 생명처럼 여기고 있습니다. 속도는 제품 개발뿐만 아니라 제가 맡고 있는 운영과 인재 채용에 있어도 마찬가지로 적용되는 원칙입니다. 비전과 목표에 대한 확신을 두고 빠른 속도로 확장한 팀은 2023년 초 16명에서 2023년 말 80명으로 성장했습니다. 소중한 멤버분들을 한 분 한 분 모실 때마다 우리 팀 여정의 꿈이 더 커지면서 가까워지게 되어 매번 새로운 설렘을 느낍니다. 뤼튼의 멤버들은 오늘 하루를 빠르게 보내면서도 그다음을 Phase 또한 설계해 나가고 있습니다.

뤼튼의 초기 멤버이자 제품 개발 및 기술을 총괄하는 Sam은 Gen AI 필드에서 세계 최초 혁신상을 수상한 뤼튼 트레이닝의 한국어, 영어버전을 2박 3일 만에 개발했습니다. Sam의 독보적인 속도로 개발한 뤼튼 트레이닝은 현재 공교육 기관에서 정식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Sam은 “국내 생성 AI 시장에 First Mover로 제품을 출시할 수 있는 다시 오지 않을 기회였습니다. 생성 AI 파도의 흐름에서 중심을 잃지 않고, 가장 쉽고 빠르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매진합니다.”

미션 오버 인디비주얼 (Mission over Individual)


팀보다 위대한 멤버는 없습니다. 뤼튼의 모든 멤버들은 나보다는 우리 팀을, 팀보다는 모두를 위한 결정을 내리고자 합니다. 업무를 하다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논의의 순간, Mission over Individual은 이 순간을 현명하게 풀어내도록 도와줍니다.

2020년 8월 신촌에서 창업의 첫 문을 열고 이 세상에 어떤 가치를 줄 수 있을까 많은 고민과 상상을 펼쳐봤습니다. 그 과정에서 우리의 일상은 정말 많은 순간으로 가득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돌아볼 수 있었고, 뤼튼이 사용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가장 큰 가치는 우리 일상을 ‘즐겁고 행복한 순간만 남기는 것’입니다. 이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도록 그 외 번거롭거나 어려운 순간을 AI가 함께하는 가까운 미래를 만들고자 합니다. 나 혼자가 아닌 모든 멤버가 함께하기에 우리는 가장 먼저, 가장 위대한 방법으로 AGI를 우리의 일상으로 가져올 수 있으며 이 시장에서 공격적이면서 담담하게 성취를 이루고 있습니다.

뤼튼 팀의 Core Value 포스팅을 읽으신 후 어떤 생각이 드셨나요? 저는 팀의 여정에 합류를 고민하시는 분들께 팀의 목표를 말씀드리며 반대로 삼고 계시는 목표도 여쭤보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일상적인 질문으로는 미처 나누지 못한 생각이나 깊은 견해도 들을 기회가 생기게 되기에 더 의미 있는 순간으로 남게 됩니다.

이 글을 읽고 두근거림을 느끼시고 공감하신다면 당신은 뤼튼 팀에 합류하실 준비가 된 분입니다. 글로벌 유니콘의 여정에 합류할 수 있는 기회,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뤼튼 팀의 폭발적인 성장에 모두가 Maker로, Manager로 또 Lead로 함께 만들어봐요!


Are you crazy enough?
 
생성 AI 시장의 선구자로서 가슴 뛰는 여정에 함께할 동료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뤼튼 팀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편히 커피챗(click!)을 요청해 주세요!


저작권은 뤼튼테크놀로지스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