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브랜드와 성장을 함께하는 커뮤니케이터의 일하는 법

에이피알 메디큐브 에이지알 커머스팀 김원영 팀장

2024. 03. 13 (수) 11:04 | 최종 업데이트 2024. 03. 13 (수) 11:05
* 아래 글의 원문은 에이피알 채용블로그(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nterview 01.

메디큐브 에이지알(AGE-R) 커머스팀을
소개합니다.
Q. 안녕하세요 팀장님. 자기소개 및 현재 담당하고 계시는 메디큐브 에이지알  커머팀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메디큐브 에이지알 커머스팀에서 팀장을 맡고 있는 김원영이라고 합니다. 저희 팀은 메디큐브에서도 뷰티 디바이스인 에이지알(AGE-R) 라인 커머스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커머스 마케팅이 조금 생소하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비롯한 다양한 IMC 마케팅을 진행하며 이커머스, 라이브 커머스, 홈쇼핑 등 다양한 커머스 채널 플랫폼으로의 연계까지 이어나가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정리하자면 저희 팀은 마케팅을 통해 커머스 채널과 연계하여 제품 홍보와 함께 매출을 창출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 메디큐브 에이지알 커머스팀은 파트가 나누어져 있다고 들었는데요. 팀 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나요? 그리고 각 파트의 팀원분들은 에이피알에서 어떤 업무들을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저희 팀은 크게 채널에 따라 2개의 인플루언서 파트와 홈쇼핑 파트로 나눠져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파트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기반의 IMC 업무를 진행하고 있어요. 그래서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같은 SNS 크리에이터 협찬을 메인으로 진행하고 있고, 그 협찬을 기반으로 마켓이나 라이브 커머스와 같은 커머스 활동으로 확장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홈쇼핑 파트의 경우에는 말 그대로 홈쇼핑 영업 업무를 담당하고 있고, 제품 런칭부터 TV라이브는 물론 최근에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모바일 라이브나 데이터 방송까지 모두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뷰티 및 커머스 시장에 관심이 많은 후보자 분들이라면 보다 친숙하게 들릴 수 있는 업무 내용들인 것 같은데요. 팀장님께서는 이 직무만이 가지고 있는 매력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각 마케팅 업무들이 가지고 있는 매력들이 분명히 있다고 생각되는데, 커머스 마케팅의 경우에는 소비자분들의 반응을 가장 가까이에서 살펴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매력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저희 브랜드와 제품을 소비자분들에게 매력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제품에 대한 USP 설정을 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이러한 전략들은 실시간 소비자 반응들을 살피면서 세워질 때가 많은데요.

그래서 고정적인 방법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기 보다는 제품이나 마케팅 채널에 가장 적합한 새로운 기획을 하고 실행을 하고 있어요. 매번 다양한 전략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기 때문에 다채로운 마케팅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도 커머스 마케팅의 매력적인 부분인 것 같아요.



Q. 그렇다면, 팀장님께서 인플루언서 및 커머스 마케팅 전략 기획 단계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기획단계에서는 트렌드 분석이나, 소비자 분석 등의 기획력이나 데이터 분석도 매우 중요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열린 마인드로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저희 팀의 경우에는 전략이 한 가지로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맞게 전략이 수정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소통능력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해요.

Interview 02.
메디큐브 에이지알(AGE-R)커머스 팀이
일하는 방식

Q. 메디큐브 에이지알 커머스팀은 최근 에이피알 매출 성장을 함께 이끌어가고 있는 핵심 부서들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동안 업무를 해오시면서 팀장님이 생각하시기에 가장 큰 성과를 이뤄냈던 경험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가장 최근에 유튜버 레오제이님과 함께 진행했던 카카오 쇼핑라이브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번에 AGE-R의 신제품 부스터프로를 런칭하는 자리였는데 라이브가 진행되는 80분 동안 약 50억가량의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카카오 역대 뷰티 카테고리 라이브 중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한 성공적인 라이브였는데요. 해당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이유는 차별화 된 제품 소구점을 기획하고, 좋은 혜택의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단계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커머스에서 좋은 매출을 이끌기 위해서는 "왜, 지금, 여기서"사야하는가에 대한 설득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고객에게 이 제품을 왜 사야하는지 설득하기 위해 제품 런칭 전부터 제품 기획과 개발을 담당하는 유관 부서는 물론이고, 크리에이터와 직접 미팅을 하며 이제품의 특장점과 차별점을 담은 USP를 설정하기 위해 노력했던 것 같아요!

또, 크리에이터가 자신있게 강조할 수 있는 좋은 프로모션을 기획하여 지금 시기에 이 채널에서 구매해야 하는 당위성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노력하였는데요. 그 외에도 다양한 채널에 IMC 마케팅을 진행하며 제품 소구 및 홍보에도 많은 노력을 하였고, 그 결과 런칭 라이브 커머스에서 좋은 성과를 내며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Q. 반대로, 업무를 하며 어렵게 느껴지는 일들도 있으셨을 것 같은데요. 메디큐브 에이지알 커머스팀이 가지고 있는 업무 고충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저희 업무 자체가 팀 혼자서 진행할 수 있는 업무가 아니라, 내부 유관 부서부터 외부 인플루언서, 커머스 채널 담당자분들과도 소통을 많이 해야 되기 때문에 모든 부분을 조율해야 한다는 점이 고충처럼 느껴질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하지만, 이러한 부분에 너무 얽매여서 저희가 컨트롤하지 못한다는 것에 어려워하기 보다는, 지금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모색하며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크게 어려움이라고 생각되는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Q. 다른 팀들과는 차별화되는 메디큐브 에이지알 커머스팀만의 자랑거리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팀만의 문화나 성격이 궁금해요.

저희 팀 같은 경우에는 현재 각각의 파트로 구분은 되어 있지만, 별개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한팀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전략적으로 운영중에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각 팀원들이 진행하는 개인 프로젝트가 있지만 각자의 성과를 생각하며 서로 경쟁하기 보다는 팀의 목표 달성을 위해 원팀의 마인드로 협업하며, 팀원들끼리 서로 적극적으로 서포트하는데요.

​이런 부분들이 팀 내에서 함께 진행되기 때문에 각 파트별로 스케줄 조율이 필요하다면 소통을 통해 가능한 팀 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소통 역량은 어느 팀에서나 중요한 역량이지만 특히나 저희 팀은 빠르게 성장하고, 업무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보니, 팀원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이런 점에서 저희 팀은 소통과 협업에 있어 정말 적극적으로 원활하게 진행되는 팀이라는 것이 큰 장점이자 자랑이라고 생각합니다.



Q. 메디큐브 에이지알 커머스팀의 팀장으로서, 그리고 팀장님 개인으로서 에이피알에서 앞으로 이루고 싶은 계획이나 목표가 있다면 공유 해주실 수 있을까요?

회사가 성장하면서 커리어적으로 되게 빠르게 성장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AGE-R 런칭 이후에 채널 별로 다양한 소비자분들을 만나 뵐 수 있는 기회들도 많았는데요. 그러다 보니 수치적으로 목표를 정하기 보다는 작년보다 더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3.
예비 지원자들을 위한 TIP

Q. 최근 팀장님께서 주목하고 계신 커머스/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중에 하나를 소개해주신다면 어떤게 있을까요?

요즘은 쇼핑 콘텐츠가 워낙 다양하게 많이 활성화가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에서도 숏폼 콘텐츠가 소비자분들께서 아이캐칭 하기 좋다고 생각되는데요. 그러다 보니 저희도 롱폼 콘텐츠 뿐만 아니라  쇼츠, 릴스 같은 짧은 콘텐츠를 통해 어떻게 커머스로 연계해야할지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있어 후보자 분들께서도 브랜드 차원에서의 트렌드 방향에 대해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이러한 마케팅 트렌드를 미리 파악해두는 게 예비 지원자분들에게는 상당히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팀장님께서는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나 동향을 어떻게 파악하고 계시는지 공유해 주실 수 있을까요?

저 같은 경우에는 업계에 비슷한 직무를 하시는 분들이랑 소통을 많이 하려고 노력하는데요. 실무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채널의 담당자 분들과 소통을 하면서 각자 가지고 있는 고민들을 들어보며 서로의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편입니다. 특히 커머스 업계의 취업을 희망하시는 지원자분들도 마찬가지로 이런 부분에 있어 커뮤니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예를 들면 설명회처럼 비슷한 직군을 희망하시는 분들과 만나볼 수 있는 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신다거나, 혹은 트렌드 리포트처럼 온라인으로 최근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에 대해서 브랜드 담당자라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라는 생각을 깊이있게 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에요.



Q. 메디큐브 에이지알 커머스팀의 일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직무역량이나 경험들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커머스 마케팅 업무 특성 상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대처하는 역량과 주도적으로 본인이 업무를 이끌어서 성공했던 경험들이 갖춰져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말씀드린 역량과 경험들을 통해서 후보자들이 추후 업무에 임하는 태도라던가 영향력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특히나, 앞에서 말씀드렸던 역량과 경험들을 수치적인 지표들을 활용하여 언급한다면 좀 더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 같아요.

​또한, 커머스 업무 전반이 추상적인 인풋을 통해 수치로 증명해야 하는 업무들을 많이 진행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지표를 통해 본인을 어필하는 능력을 갖추신다면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도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거에요. 



Q. 메디큐브 에이지알 커머스팀에 인턴으로 처음 입사하게 된다면, 가장 먼저 어떤 업무부터 배워나가게 될까요? 그리고 이후 점차 어떤 업무를 맡게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입사 후에는 우선적으로 빠른 조직 및 실무 적응을 위해 멘토와 함께 담당 업무의 A to Z를 팔로업하게 될 예정인데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담당하게 된다면 인플루언서와의 미팅을 함께 참관하여 어떻게 소통을 진행하고 협업이 진행되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익힐 수 있도록 도와드릴 예정입니다.

​더불어 라이브커머스 같은 현장에도 모두 참관을 하시며 저희 팀이 실제로 준비를 할 때 어떤 과정으로 준비를 하고 있고 실행을 할 때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생각하는지를 직접 경험할 수 있을 것 같고, 또한 직접 인플루언서 컨택부터 시작하여 저희 제품을 전달해 드리고 콘텐츠에 제품이 노출되기 까지의 전 과정을 모두 경험하시며 업무에 빠르게 적응하실 수 있을거에요.

​만약 홈쇼핑 분야로 입사하게 되신다면 마찬가지로 홈쇼핑 전략 미팅과 방송 현장에 팀원과 함께 참관하여 업무 진행 방식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직접 홈쇼핑 방송 운영에 대한 기획과 채널사와 소통을 함께 진행하며 홈쇼핑 업무에 대한 전 과정을 사수와 함께 배워나가시게 될 것 같습니다. 

이처럼 시청자/소비자 관점에서 보던 일들을 직접 경험하기에, 많은 신입사원들께서는 업무에 대해 흥미를 느끼며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Q. 마지막으로, 메디큐브 에이지알 커머스팀 입사를 꿈꾸는 미래 입사자분들에게 조언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뷰티 산업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뷰티 디바이스의 빠른 발전과 상승에 대해 잘 알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해당 제품을 메인으로 커머스 운영을 하고 있는 팀이다 보니 인플루언서 마케팅 혹은 홈쇼핑 운영에 많은 경험을 원하시는 신규 지원자 분들은 관심을 가져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매출과 같은 정량적인 수치로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업무적인 성취감을 직접적으로 느끼고 싶으신 분들이나 개인 커리어 측면에서 성장하길 희망하는 분들이라면 특히 매력적인 직무라고 생각되는데요! 큰 뷰티 카테고리 내에서 뷰티 디바이스에 대한 매력을 알고 있고 시장에서 어떤 부분을 소구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커머스와 함께 연결하는 능력을 계속해서 키워보신다면 추후 직무를 담당했을 때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인플루언서 산업과 커머스 플랫폼에 관심이 많은 분들의 많은 지원 기다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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