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KINX 영업인이라면? 네트워크 도메인 전문성 ↑

[인터뷰] KINX 국내영업 이창민님

2024. 03. 13 (수) 16:54 | 최종 업데이트 2024. 03. 14 (목) 12:03
케이아이엔엑스(이하 KINX)는 인터넷 인프라 전문 기업으로 시작했습니다. 회사 설립 후 10여 년이 넘는 시간동안 주력 사업인 인터넷 회선 연동(IX)을 통해 탄탄한 입지를 굳혔는데요. 점차 커져가는 클라우드 시장 흐름에 맞춰 아마존웹서비스(AWS),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NBP) 등 국내외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CSP)들과 연계해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어요. 

다양한 사업자들이 온라인 환경 안에서 글로벌 연결성을 확보해 서비스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고자 하죠. KINX가 갖은 본래 미션, ‘중립적 IX’라는 핵심에 충실한 사업구조로 변모하고 있는 것인데요. 그 안에서 빠르게 변하는 시장과 경쟁 환경에 대한 이해를 갖춰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춘 솔루션을 적시에 제공할 줄 아는 영업담당자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어요. ‘회사와 자신이 동시에 성장할 수 있는 곳’이라는 확신으로 KINX에서 내실을 다지고 있는 창민님을 만나봤습니다.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및 현재 직무에 대한 간략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케이아이엔엑스(이하 KINX)에서 국내영업 직무로 근무하고 있는 이창민입니다. 우선 국내 영업은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두 개의 영업그룹에서는 구성원 모두가 각자 담당하고 있는 기존 고객을 관리하면서, 새 고객을 발굴하고 계약을 체결하여 회사의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타 기업과 사업제휴를 추진하는 업무도 하고 있습니다. 제가 속한 영업 그룹에서는 각 고객 군별로 영업담당자가 나누어져 있고, 저는 국내 제조업 기업과 일부 공공기관을 포함한 다수의 고객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내영업 직무로서 기업에 영업 활동을 하고 있는 KINX의 서비스를 소개해주세요.

KINX에서는 대부분의 기업에서 필요한 네트워크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국내 최초 L2 기반의 △중립적 IX Peering, 네트워크회선, 규모와 설비 등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맞춰 제공할 수 있는 △IDC, 보다 편리하게 하이브리드/멀티 클라우드를 사용할 수 있는 △CloudHub, 많은 양의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있게 하는 △CDN, 누구나 쉽게 물리적 설비 없이도 컴퓨트 자원을 이용할 수 있는 △IXCloud 등 다양한 형태로 도움드릴 수 있는 서비스들이 마련되어 있죠. 


KINX가 첫 직장인가요? 많은 기업 중 KINX라는 기업의 어떤 장점을 보시고 입사하게 됐나요?

저에게는 KINX가 첫 직장입니다. 소수의 ISP가 주를 이루고 있던 네트워크 시장에서, 중립적 IX라는 확실한 무기를 가지고 도전을 시작한 점과 회사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점이 가장 큰 매력으로 다가왔어요. ‘회사와 제가 동시에 성장할 수 있는 곳’이라고 판단하고 입사를 결정했어요.


업무와 관련해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들어보고 싶습니다. 참여한 프로젝트나 업무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왜 그 일이 가장 기억에 남으세요?

입사 후 첫번째로 계약에 성공했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그전까지는 업무에 대한 걱정도 많았지만 첫 번째 계약 이후에 업무에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계약 당시에 고객과 직접 만나 서비스를 제안하고 견적 협상을 하는 등 모든 과정을 처음 겪었기에 더 기억에 남고, 지금도 자주 연락을 주고받으며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고객이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직무다 보니 자사의 서비스를 영업하려면 관련 지식이나 꾸준한 노력이 필요할 것 같아요. 실제로도 그런가요? 관련해서 진행되는 사내 교육 같은 것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제안할 수 있는 영업담당자가 되기 위해서는 당연히 꾸준한 노력과 많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실제로도 최소 분기마다 사내 교육 및 세미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외부 교육과 도서 구매에 대한 회사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어, 관련 지식을 쌓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타 기업의 영업팀과 달리 KINX 국내영업 직무만이 갖고 있는, 직무상의 차별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타 기업의 영업팀과의 가장 큰 차별점은 팀플레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업그룹에서는 각자의 활동을 부서 내에 공유하고 있으며, 구성원들 간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고받고 있어 업무를 원활히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업무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컨설팅이나 기술부서에서도 고객 미팅 지원 등의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처음부터 어려운 프로젝트라고 생각되는 일이 있더라도 망설임 없이 실행에 옮길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KINX에서 국내영업 직무로 일하게 된다면 다른 기업에서 와는 달리 업무적으로 ‘이것만큼은 얻어갈 수 있다!’라는 게 있을까요? 

국내영업 직무로 일하게 된다면 네트워크와 관련된 부분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우선 KINX의 고객군은 ISP, MSO, CP와 공공기관 등 매우 다양합니다. 또한 IX, IDC, CloudHub, CDN, Cloud 등 많은 서비스를 다루면서도, 서비스별 영업담당자가 지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에 모든 서비스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KINX의 복지제도 중 가장 잘 활용하고 있거나, 자랑하고 싶은 제도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많은 복지제도가 있지만 특히 자율근무제도에 가장 만족하고 있습니다. 많은 구직자분들이 직장을 선택할 때 크게 고려하는 것 중 하나가 워라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 점에서는 최고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한 달에 두 번 금요일에 자율근무제도를 활용하여 여행을 가는 등 보다 편하게 여가생활을 즐기고 있습니다. 이 제도는 저뿐만 아닌 다른 직원들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KINX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어떤 채용 과정을 거쳐야 하나요? 서류 작성 또는 면접 시 어떤 역량이나 경험을 부각하면 좋을까요?

KINX의 채용 프로세스는 서류전형을 거쳐 인적성검사, 실무면접, 최종면접으로 진행됩니다. 인적성검사 단계에서는 간단한 에세이를 작성하는데, 정답이 있는 문제라기보다는 본인의 생각을 요구하는 문제로 출제되었습니다. 

특히 면접 시에는 1(지원자):N(면접관)으로 진행되어 지원자에 대해서 심도 있게 살펴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직무와 관련된 경험이나 역량을 진솔하게 어필하면서, 회사의 서비스에 대한 깊은 관심과 이해가 자연스럽게 드러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KINX에서 성취하고 싶은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이야기해주세요.

저는 KINX의 영업그룹에 없어서는 안 될 사람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가시적인 목표는 아니더라도, 입사할 당시 면접에서도 언급했었고 지금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지만 그렇게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