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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이라면 '생존운동'은 필수! 내게 딱 맞는 운동은

E형? I형? 내 운동 성향, 꿀잼 테스트로 확인해보자

2024. 03. 14 (목) 01:24 | 최종 업데이트 2024. 03. 15 (금) 12:44
요즘 아침 출근길 얼굴에 닿는 공기의 온도가 느껴질 때마다 ‘이제는 진짜 겨울이 끝나가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죠. 옷차림도 조금씩 가벼워지고 있고요. 이말인즉슨, 두꺼운 옷 아래 옴팡지게 숨겨둔 나의 살들과도 작별인사를 할 시기가 다가왔다는 뜻!

체중 감량이 절실하지 않더라도, 직장생활 하다보면 ‘이래서 사람들이 살려고 운동한다고 하는구나’ 실감하게 되는 순간들이 있잖아요. 하루하루 나이 먹어갈수록 더 자주 귓전을 맴도는 건강 위험 경보! 이젠 몸이 보내는 경고를 무시하지 말고 진짜 제대로 된 운동을 시작해보자고요. 

그런데 잠깐, 어떤 운동을 하면 좋을지 모르겠다고요? 운동 종목을 고르는 것도 은근 까다롭죠. 내 라이프스타일과도 맞아야 하고, 지금 나에게 필요한 운동인지도 살펴야 하고, 비용이나 소요시간도 따져봐야 하니까요. 

<컴퍼니 타임스>가 준비한 직장인 생존운동 테스트로 내 성향에 딱 맞는 운동이 무엇인지 탐색해 보세요. 결과를 확인했다면, 아래 기사 본문에서 각 운동별 심층 분석도 꼭 읽어보시고요!

[수줍은 근육짱] I형 인간에게 딱 맞는 근력 운동

EMS(전기근육자극요법) 트레이닝
기계로 근육에 100Hz 미만의 저주파를 흘려 보내는 트레이닝이에요. 슈트 등의 EMS 장치를 몸에 부착하고 운동을 하면 전류 자극이 근육의 이완과 수축이 더욱 활성화해 단시간에 최대 운동 효과를 내는 원리예요. 원래는 무중력 공간에서 생활하는 우주 비행사들의 근육 손실을 막기 위해 고안되었다고 해요.

✓소요시간 20분
✓가성비 ⭐⭐  회당 5만 원 내외
✓난이도 ⭐⭐ EMS가 근육을 자극해주기 때문에 고강도의 운동을 하지 않아도 근육을 많이 사용할 수 있어서 크게 어렵지 않아요.
✓인싸력 게이지 ⭐ 대개 1:1레슨으로 진행되고, 장비를 구입한다면 집에서도 혼자 할 수 있어요.
필라테스
기구를 활용하거나 매트 위에서 하는 운동으로, 요가 동작과 다양한 체조 동작, 스포츠 동작 등을 결합해 몸 전체의 근육을 균형있게 발달시키는 운동이에요. 거북목, 라운드 숄더, 골반 틀어짐 등 오피스잡 직장인의 고질병에 특효예요.

✓소요시간 1시간
✓가성비 ⭐ 1:1 개인 레슨 시 회당 약 7~8만 원, 그룹 레슨 1만5천원~2만원 내외
✓난이도 ⭐⭐⭐⭐ 운동 경험, 신체 발달 정도에 따라 맞춤 레슨을 받을 수 있어서 초보자도 무난하게 시작할 수 있지만, 자세를 정석대로 취하기가 쉽지 않아요.
✓인싸력 게이지 ⭐ 1:1레슨이 가능하고, 그룹 레슨으로 진행 시에도 타  수강생들과의 접점이 크지 않아요.
 이런 운동도 있어요! 
#헬스 #요가 #플라잉요가 #짐볼 #홈트 #발레 

[수줍은 체력짱] 혼자서 즐기기 좋은 지구력 운동

스피닝
실내 사이클 위에서 바퀴를 굴리며 음악에 맞춰 상체 댄스 동작을 하는 그룹 운동이에요. 운동 시간 대비 칼로리 소모가 커서 다이어트와 심폐지구력 향상에 효과적이고, 하체 근력도 기를 수 있어요.

✓소요시간 30분~1시간
✓가성비 ⭐⭐⭐⭐ 월 10만~15만원 
✓난이도 ⭐⭐⭐처음에는 페달을 밟는 것에만 집중해도 괜찮아요. 격렬한 운동이어서 관절에 무리가 가거나 부상을 입을 위험이 있어요.
✓인싸력 게이지 ⭐⭐ 그룹 운동과 댄스라는 요소 때문에 심리적으로 부담을 느낄 수 있지만, 실제로 해보면 모두가 강사를 바라보며 일방향으로 운동하기 때문에 내향적이어도 괜찮아요. 오히려 해방감을 느낄 수도 있답니다.
타바타
매우 숨찬 고강도의 운동과 짧은 휴식을 각각 20초, 10초 간격으로 연속해서 진행하는 인터벌 트레이닝이에요. 러닝머신, 로잉머신 등의 머신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맨몸운동 또는 간단한 기구로만 진행하는 것도 가능해요. 체지방 연소와 심폐지구력, 근력 향상에 매우 도움이 돼요.

✓소요시간 4~5분
✓가성비 ⭐⭐⭐⭐⭐따로 돈을 들이지 않고 홈트레이닝이 가능해요.
✓난이도 ⭐⭐ 유튜브에 검색해보면 초보자용 루틴부터 고인물 루틴까지 다양한 프로그램 영상을 찾아보실 수 있어요.
✓인싸력 게이지 혼자 집에서도 운동할 수 있어요.
 이런 운동도 있어요! 
#스쿼시 #러닝 #등산 #걷기 #사이클 #줄넘기 #수영 #스텝밀

[핵인싸 근육짱] E형 인간이 신나게 즐기기 좋은 근력 운동

서핑
서프보드를 타고 파도타기를 즐기는 서핑은 대표적인 수상 스포츠 중 하나예요. 온몸의 근육을 두루 활용해 밸런스를 맞추는 운동이라, 코어근육이 강화돼요. 

✓소요시간 2시간 (이동시간 +ɑ)
✓가성비 ⭐ 1회 6만~8만원 (장비 대여비 포함)
✓난이도 ⭐⭐⭐⭐⭐ 코어가 무너져 있거나 평형감각이 부족한 경우에는 처음 적응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어요. 해변에서 즐기는 야외서핑은 파도가 들쑥날쑥해 난이도가 더욱 높아요.
✓인싸력 게이지 ⭐⭐⭐⭐ 집순·집돌이에게는 서핑장까지 가는 일 자체가 많은 에너지를 요구하는 일일 수 있어요. 강습도 그룹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클라이밍
인공 합판이나 벽에 암석 모양의 손잡이를 붙여 만든 인공 암벽을 오르는 스포츠. 온 몸의 근육과 관절이 모두 사용되는 운동이에요. 상체 코어가 무너져 있거나 관절 부위 근력이 약해진 분들에게 도움 돼요.

✓소요시간 1~2시간
✓가성비 ⭐⭐⭐  회당 2만 원 내외(신발대여비 포함) 
✓난이도 ⭐⭐⭐⭐⭐ 팔의 힘으로 체중을 버티며 올라가야 해서 상당한 근력을 요구합니다. 진입장벽이 높은 운동 중 하나이니, 정기권 끊고 장비를 마련하기 전에 일단 실내 클라이밍장에 방문해 체험해보시길 추천해요.
✓인싸력 게이지 ⭐⭐⭐⭐ 크루 단위로 운동하는 경우가 많고, 암벽을 타는 동안 여러 사람들의 힘찬 응원을 잔뜩 받을 수 있어요.
F45
일명 ‘프사오’라고도 불리는 F45는 2700개에 달하는 동작을 매일 다르게 조합해 45분간 수행하는 운동이에요. 운동을 마치고 나면 땀이 비오듯이 쏟아질 정도로 체력 소모가 커요. 근력 뿐만 아니라 심폐지구력을 키우는 데도 매우 효과적이에요.

✓소요시간 45분
✓가성비 ⭐⭐ 월 20만~40만원
✓난이도 ⭐⭐⭐ 체력이 부족한 사람은 운동 강도가 다소 벅차게 느껴질 수 있어요.
✓인싸력 게이지 ⭐⭐⭐⭐⭐ 많게는 20명이 넘는 인원이 한 공간에서 함께 파이팅을 외치며 운동하는 분위기여서 외향적이고 열정 넘치는 분들에게 잘 맞아요. 
 이런 운동도 있어요! 
#크로스핏 #유도 #주짓수 #폴댄스 #웨이크보드 #스노우보드

[핵인싸 체력짱] 크루들과 다함께 불태우는 지구력 운동

테니스
두 명이 라켓으로 공을 치며 겨루는 스포츠예요. 비슷한 형태인 배드민턴과 비교하면 라켓과 공의 무게가 훨씬 무거워요. 칼로리 소모량도 훨씬 큰 운동이에요.  

✓소요시간 50분~1시간
✓가성비 ⭐⭐⭐ 월 15만~30만원 
✓난이도 ⭐⭐⭐⭐안정적으로 랠리를 주고받기까지 많게는 수개월이 걸릴 수 있어요. 생각보다 난이도가 꽤 높은 운동에 속합니다. 
✓인싸력 게이지
⭐⭐⭐ 파트너와 함께 하는 운동이어서, 생각보다 많은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할 수 있어요.
러닝크루
거점 지역을 중심으로 크루(Crew)를 형성해 다같이 야외 러닝을 즐기는 모임 활동이에요. SNS나 모임 플랫폼 등을 통해 크루원을 모집 중인 러닝크루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어요. 

✓소요시간 1~2시간 
✓가성비 ⭐⭐⭐⭐⭐ 별도의 비용이 거의 들지 않아요. 단, 네트워킹 회비를 걷는 크루도 일부 있어요.
✓난이도 ⭐⭐ 개인별 러닝 수준에 맞춰 난이도를 조절해 뛰어요. 러닝 경험이 아예 없다면 초반에 다소 힘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인싸력 게이지 ⭐⭐⭐⭐⭐ 함께 러닝을 즐기는 것뿐 아니라 친목 활동까지 함께 이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동네 친구도 사귀고, 운동도 즐기고 싶은 핵인싸에게 딱 맞는 활동입니다.
 이런 운동도 있어요! 
#축구 #풋살 #농구 #배드민턴 #복싱 #에어로빅 #스포츠댄스 #줌바댄스 
 
박지민 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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