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최다 해외지사 운영하는 종합상사에서 일하는 매력

[인터뷰] 포스코인터내셔널 국내철강 최재원 대리

2024. 03. 18 (월) 09:59 | 최종 업데이트 2024. 03. 18 (월) 10:46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포스코인터내셔널 철강 2본부 선재 판매그룹에서 근무 중인 최재원입니다. 포스코산 선재와 수입산 선재 및 슬라브 판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다양한 사업 아이템과 해외 업무를 경험할 수 있는 종합상사에 매력을 느껴 포스코인터내셔널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입사를 해보니 신입사원이라도 아이디어만 있으면 새로운 비즈니스를 개발하고 해외 지사와 매일 소통하며 일하는 것에 만족했습니다. 또한 부품처럼 일하는 것이 아닌, 사업의 전체를 개인이 담당하는 것도 종합상사 업무의 큰 매력입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국내 종합상사 중에서 가장 많은 해외법인/지사를 운영하고 있고 신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습니다. 해외 업무나 다양한 사업을 경험하고 개발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최고의 회사가 되겠다고 생각합니다.


Q. 담당하고 있는 직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제가 속해있는 선재판매그룹은 한국 수요가향으로 포스코산 및 수입산 선재, 국내외 조강류를 판매하는 그룹입니다. 선재는 자동차용 볼트, 타이어코드, 데크플레이트, 가전용 정밀 부품 등 실생활 전반에 사용되는 철강 제품이고 조강은 선재, 철근, 열연을 생산하기 위한 빌렛, 블룸, 슬라브 등의 반제품입니다. 저희 부서는 자동차, 건설용 시장을 타깃으로 포스코산 선재를 판매하고 타 상사와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한국 시장에서 포스코 선재 M/S 확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선재 시장 수급 안정과 한국 수요가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중국, 동남아 등 해외 공급선으로부터 수입산 선재를 한국 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조강 제품은 철근 재압연사향 위주로 일본산 빌렛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 입사할 후배들에게 입사 Tip을 준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사업모델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종합상사는 B2B 사업 위주이기 때문에 대학생분들에게는 생소한 영역일 수 있고 실제로 종합상사가 어떤 회사인지 정확히 모르고 지원하시는 분들도 종종 있었습니다. POSRI에서 발행한 일본 종합상사 관련 리포트나 종합상사 관련 논문이 많기 때문에 지원 전에 읽어 보시면 인터내셔널의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작권은 포스코인터내셔널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