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개인간거래' 미개척 법률분야 뚫은 번개장터 비결은?

[인터뷰] 번개장터 법무실 패트릭

2024. 03. 28 (목) 15:47 | 최종 업데이트 2024. 03. 28 (목) 17:14
번개장터는 2011년 런칭한 취향 중고거래 서비스 ‘번개장터’ 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하고 있어요. 연간 거래액 1조 3000억 원, 서비스 가입자 수 1500만, 개인 간 거래 1000만 건을 돌파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데요. 

'C2C, 개인간거래'라는 미개척 시장에 도전한 번개장터가 지난 10년 넘게 탄탄하게 입지를 굳힐 수 있는 데에는 다양한 리스크를 적절하게 대응·관리해낸 역량 덕분인데요. 미개척 법률분야에 도전하고 있는 번개장터의 법무팀을 소개합니다! 

반가워요 패트릭!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번개장터 Legal Affairs(법무실)를 맡고 있는 패트릭입니다. 번개장터 법무실은 법무팀과 대외협력팀으로 구성되어 있고, 저는 법무실장 및 법무팀장을 겸임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 합류하여 벌써 1년 조금 넘는 시간 동안 번개장터와 함께 하고 있는데요. 번개장터에 합류하기 전에는 지식재산권 전문 로펌, 특허법인 등에서 로펌 변호사로 커리어를 시작했고, 게임 대기업, 바이오벤처 기업 등 회사 법무조직에서 사내변호사, 법무팀장으로 경력을 쌓았습니다. 변호사가 되기 오래 전에는 IT벤처기업 전략기획실에서 근무하기도 했었지요. 


번개장터에는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나요?

산업군 측면에서 예전부터 IT기업 및 스타트업 씬의 사업 모델, 업무 영역이나 문화에 관심이 많았어요. 특히, 리커머스 C2C 플랫폼 서비스라는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시장에 매력을 느끼고 있던 찰나에, 번개장터에서 새롭게 법무실을 신설한다는 소식을 접하고 합류를 결심하게 되었는데요. 회사도, 산업도, 시장도, 그 안에서의 법무라는 조직과 저 자신도 함께 성장하는 것을 직접 피부로 느낄 수 있겠다는 점에서 너무나 좋은 기회라는 생각에 기쁜 마음으로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중고거래 스트레스를 없애기 위해 번개페이, 번개케어 등 혁신적 피쳐를 만들고 있는 번개장터에서 법무팀은 주로 어떤 일을 하는 지 궁금해요!

번개장터 법무팀은 번개장터가 직면하는 다양한 법률 문제 및 대내외 법적 리스크를 예방 및 관리하고, 발생한 리스크에 대응하며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요. 구체적인 업무에 있어서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회사 법무팀의 업무 영역 대부분을 터치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번개장터가 체결하는 계약서 및 사내 현업 부서의 법률 질의를 검토하고 의견이나 솔루션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고, 서비스 이용약관 및 지식재산권을 관리하고 있어요. 그 외에 법무팀을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하기도 하고, 컴플라이언스 영역의 일부 업무나 분쟁/소송이 발생하는 경우 이에 대응하는 업무 등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그 과정에서 필요 시에는 법무법인이나 특허법인과 소통, 협업, 관리하는 업무도 하고요.

최근 법무팀에서 가장 집중하고 있는 과제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법무팀은 지난 1년간 신설된 법무조직을 알리고 구성원들이 법무조직과 잘 협업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에 주력해왔어요. 

구성원들이 어느 정도 법무 프로세스와 법무팀에 대해 인지하게 된 최근에는, 좀 더 번개장터의 사업 세부 영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제공하는 검토 의견의 수준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 그리고 새로 구상하는 사업의 초기 시점부터 각종 규제나 법무 영역에서의 고려, 검토가 필요한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데 이에 대해 법무팀의 협업을 좀 더 원활하게 하는 방법 등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변호사로서 스타트업과 리커머스 C2C 업계를 경험하는 것이 커리어 측면에서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리커머스 C2C 시장이 우리나라에서 각광 받게 된 시점은 채 몇년 되지 않았는데요. 

전자상거래법 등 우리나라의 이커머스 시장에 영향을 주는 여러 법률과 제도가 존재하지만 그런 법, 제도들은 제정된 지 상당히 오랜 시간이 흘렀기 때문에 리커머스, C2C 사업, 중고거래 플랫폼 등에 그대로 적용하기 쉽지 않은 측면들이 있습니다. 이에 최근에 관련 입법 발의가 지속되고 있기도 하고요.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리커머스 C2C 업계는 이제 막 태동기이고, 경쟁업체나 전문가도 많지 않은 시점이기 때문에, 앞으로 개척해나갈 관련 법률 분야가 많이 존재하여 새로운 분야의 법률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한 것이지요.

또, 번개장터 자체가 아직 성장 중인 회사이기 때문에 회사의 성장 과정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법률적 도전을 경험할 기회도 풍부한데, 이미 많은 문제가 해결되어 있고 단순한 반복 업무가 많아서 개인이 회사에 특별히 기여할 부분이 적은 대기업과 비교하면, 번개장터에서는 본인이 성과로써 기여할 수 있는 업무 영역이 많이 남아 있고, 본인의 주력 관심분야에서의 성장을 도모할 수도 있어요. 다양한 영역에서 직면하는 여러 도전 과제를 풀어가는 재미가 있기도 합니다. 


번개장터에서 가장 만족하는 부분이 있다면 자랑해주세요.

번개장터는 대표부터 신입 직원까지 구성원 대부분이 젊고, 회사도 젊습니다. 꽉 막힌 사람이나 조직이 적고, 전반적으로 수평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다들 서로를 존중해주는 분위기가 있어요. 

누구나 의견을 낼 수 있고, 어느 누구도 그 의견을 무시하지 않습니다. 사람에 대한 스트레스나 사내 정치에 대한 스트레스 같은 것이 거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 사내 복지가 점점 좋아지고 있는데 특히 젊은 구성원들을 위한 맞춤형 복지가 많고 소소한 사내 이벤트도 많아서, 회사를 어둡고 가기 싫은 곳이 아니라 밝고 웃으며 출근할 수 있는 곳으로 여겨지도록 만드는 힘이 있는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지원을 고민하는 변호사분들께 전해주고 싶은 한마디가 있다면!

물론 번개장터의 모든 구성원이 다 소중한 존재이기는 하지만, 법무실은 그 중에서도 나름 중요한 부서로 인정받고 있어요. 번개장터는 아직 풀어야 할 많은 과제들이 있고, 그 과정에서 법무팀이 기여할 수 있는 영역이나 분야가 정말 많이 남아 있습니다. 

합류하게 되시면 미사여구로만 여겨지던 “개인과 조직의 동반 성장”을 직접 경험하실 수 있을 겁니다. 리커머스 C2C 플랫폼 서비스에 관심이 있고, 자율적인 분위기에서 주도적으로 성장하고 싶은 능력있고 훌륭한 변호사님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번개장터는 지금 채용중◀
저작권은 번개장터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