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코드리뷰'에 이렇게나 진심인 이유

[인터뷰] 번개장터 iOS팀 리드 Tom

2024. 03. 28 (목) 16:42 | 최종 업데이트 2024. 03. 28 (목) 17:14
2011년, 번개장터는 모바일 앱 최초로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를 만들었어요. 스마트폰에 익숙한 1825세대가 이곳에 곧 모여들었죠. '개인간거래(C2C)' 시장에서는 무엇보다 사용자의 편의성 확보에 주력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번개장터의 iOS 개발팀은 꾸준히 사용자 경험을 높이기 위해 어플리케이션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iOS팀은 번개장터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차별화된 전략이 뭐냐는 물음에 '치열한 오프라인 코드리뷰 시간 덕분'이라고 이야기하는데요. 팀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서로에게 좋은 영향력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그들이 만들어가는 개발문화에 대해서 자세히 들여다봤습니다. 

안녕하세요 Tom,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하루 루틴을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번개장터 iOS팀 리드 Tom입니다. 저는 출근하면 오늘 회의 일정을 먼저 확인하고, 어제 퇴근 이후 슬랙에서 새로이 논의된 사항은 없는지, 업데이트된 Jira 이슈 사항에 대해 확인해요.

iOS팀은 매일 오전 10시 30분에 스크럼을 통하여 간단한 업무 공유 및 아침 인사를 하고 있는데요. 특히 매주 수요일은 모두가 함께 오피스 출근하는 날로 고정하여 정기적으로 코드 리뷰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번개장터의 iOS 개발팀은 어떤 팀인가요? 주로 어떤 분들과 협업하시는지 알려주세요.

간단히 말하면 iOS 번개장터 앱을 개발하고 있는 팀인데요. 신규 서비스 개발, 레거시 코드 리팩토링, 이슈 사항 확인 및 수정 등의 업무를 하고 있어요.

앱을 서비스하는 직군이다 보니 Product Manager, Product Designer분들과 자주 논의하는 편이에요. 어떤 기획으로, 어떻게 UI/UX를 적용할지 각자의 시선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며 좋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백엔드 개발자, QA 엔지니어분들과도 접점이 많고, 특히 Android 개발자 분들과는 한 공간에서 더욱 가깝게 지내고 있어요.

번개장터 앱 변천사 (사진제공 = 번개장터)

번개장터 iOS 개발팀 만의 특별한 문화나 특징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저를 포함한 iOS 팀원분들은 번개장터와 함께 성장한다는 마음으로 진심을 다해 업무에 임하고 있어요. 혹시 뒤처진 사람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끌어주고 도움을 주며 동료가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합니다.

개개인의 성장은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팀원의 역량이 성장하면 팀의 역량이 강화되고.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들어 갈 수 있기에 곧 회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밖에 없거든요. 그래서 팀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서로에게 좋은 영향력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특히 매주 수요일 진행하는 오프라인 코드 리뷰 시간은 아주 치열한 시간인데요. 팀원 모두 아주 큰 만족도를 가지고 있어 개인적으로도 아주 뿌듯하게 생각합니다.


번개장터 iOS팀의 기술 스택에 대해 알려주세요.

현재 번개장터 앱은 RIBs와 MVVM이 혼재되어 있는 구조로 되어 있지만 점차 MVVM으로 개발되어 있던 부분들은 RIB으로 꾸준히 리팩토링을 진행하고 있고요. Modular architecture, 효율적인 테스트 코드 작성, 테스트 코드의 자동화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매주 수요일 진행되는 코드리뷰 (사진제공 = 번개장터)

iOS 개발팀에 어떤 분이 입사하시기를 희망하시나요? 한마디 부탁드려요.

코딩 한 줄을 작성하더라도 이유에 대해서 깊게 고민하고, 개발하는 자세가 매우 중요한 것 같아요. 물론 아무 고민 없이 개발하는 개발자는 없겠지만 치열하게 고민하고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많은 것들을 얻고 성장한다고 생각합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개발자가 되길 희망하며, 그만큼 팀원분들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들을 하고 있습니다.



▶번개장터는 지금 채용중◀
저작권은 번개장터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