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닮고 싶은 리더와 함께합니다, 트립닷컴이니까요!”

[인터뷰] 트립닷컴 호텔사업부서 에이프릴님&엘레나님

2024. 04. 05 (금) 15:50 | 최종 업데이트 2024. 04. 05 (금) 16:54
-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에이프릴: 안녕하세요, 트립닷컴의 호텔사업부에서 4년 차 Market Manager로 근무하고 있는 April입니다. 인사드리게 되어 반갑습니다.

엘레나: 안녕하세요, 저는 트립닷컴 호텔사업부에서 부산, 경주 마켓을 담당하는 1년차 Market Manager, Elena입니다. 


- 호텔 사업부의 Market Manager 직무는 어떤 일을 하나요?

엘레나: 호텔사업부 Market Manager는 주어진 마켓 지역의 트래픽을 분석하고, 해당 지역의 특징과 고객층을 파악하여 호텔에게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기획을 제안하여 더 많은 예약과 트래픽을 유도하는 직무입니다. 즉, 담당 지역 호텔의 매출 상승과 지역 내 트립닷컴의 경쟁력 성장에 큰 책임감을 느낍니다.   


- Market Manager 직무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에이프릴: 아마 세일즈 업무를 경험해 보신 분들이라면 모두 공감하실 텐데요, 트립닷컴의 Market Manager는 경쟁력 있는 상품을 계속해서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거래처(호텔) 담당자들과 수많은 미팅을 진행합니다. 이때 단순히 상품에 대한 논의뿐만 아니라, 업계 동향이나 시장의 특수성 등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는데요. 이 과정에서 현재 계획을 발전시킬 전략이 추가되기도 하고, 업무에 적용된 전략이 성과로 이어지는 것을 볼 때 엄청난 쾌감을 느낍니다. 때로는 힘들지만 계속해서 이 업무를 할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이자 매력이라고 생각해요.


- 호텔사업부 Market Manager 직무를 지원하게 된 계기와 입사 후 가장 큰 챌린지는 무엇이었나요?

엘레나: 오랜 해외근무를 끝으로 한국으로 돌아와 외국계 기업의 채용 공고를 찾던 중 평소에 제가 자주 사용했던 트립닷컴 Market Manager 직무를 보게 되었습니다. 이전 직장에서도 여행업에 종사하였기 때문에 쉽게 Market Manager 직무를 이해를 할 수 있었고, 저의 성향이 해당 직무와 잘 맞을 것 같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입사 후 가장 큰 챌린지로는 지역마다 성향과 동향, 호텔의 니즈를 아는 것이 가장 중요했고, 그 지역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는 부담감이었습니다. 또한 트립닷컴의 장점과 호텔의 니즈를 연결시키는 부분에 있어서의 접근 방식에 대해 고민이 많았습니다. 호텔사업부의 본부장님과 함께참석한 수많은 미팅과 동료들의 경험에서 나온 조언으로 저의 스타일에 맞는 접근 방식을 찾게 되었고, 미팅 시 현지 호텔 지배인님들과 나누는 대화에서 얻는 정보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호텔들의 긍정적인 반응과 협조를 통하여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 에이프릴님은 현재 트립닷컴에서 4년 차 재직 중이신데, 근속할 수 있었던 가장 큰 동기는 무엇인가요?

에이프릴: 크게 두 가지 이유를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첫 번째로, 퍼포먼스를 낼 때 느껴지는 성취감과 동시에 스스로 성장하고 있다는 만족감입니다. 트립닷컴은 성과에 대한 보상이 확실한 조직이고, Market Manager 직무는 매월 KPI 달성률에 따라 인센티브가 주어집니다. 매일 KPI 보드를 보면서 기뻐도 하고 좌절도 하지만 적어도 지금까지는 감사하게도 성취감을 더 많이 느꼈던 것 같아요. 앞으로도 제발 그럴 수 있길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같이 일하는 동료입니다. 4년 차의 Market Manager가 되기까지 잘 클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신 리더들이 있었고, 현재도 언제든 도움을 청할 때 이끌어 주시며, 믿고 따를 수 있는 리더가 있습니다. 또, 일하면서 얻는 피로감과 고충을 함께 나누고 서로 인사이트를 주고받을 수 있는 든든한 동료들이 함께이기에 힘든 순간들을 버틸 수 있었습니다.


- Market Manager 직무에 지원하는 지원자가 준비하면 좋을 자격증이나 필수 역량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에이프릴: Market Manager 직무의 필수 역량 중 하나를 뽑으라면 ‘데이터 분석’이 아닐까 싶습니다. Market Manager 직무의 내근 업무 중 가장 많이 시간을 할애하는 업무가 바로 ‘데이터 분석’입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거래처와의 미팅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으려면 그만큼 현재 어떤 상황인지 분석하는 게 굉장히 중요하더라고요. 추가로 영어 회화와 기본적인 엑셀 활용 능력을 준비해 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 트립닷컴에서의 커리어 플랜 공유를 부탁드립니다. 

에이프릴: 앞에서 제가 이렇게 클 수 있었던 큰 이유가 곁에 멋진 리더분이 저를 이끌어주었기 때문이라고 말씀드렸잖아요. 저도 기회가 된다면 지금까지 일하며 얻은 것들을 바탕으로 다른 동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싶습니다. 더 나아가서는 3년 전의 저 같은 분들이 저를 필요로 할 때 최선의 방향으로 이끌어 줄 수 있는 리더가 되고 싶습니다.

엘레나: 트립닷컴이 직원 개개인이 특화된 분야에 있어 능력을 더 부각해 주고 많은 힘을 실어주는 회사인 만큼, 스스로 업무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공부를 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제 캐리어 플랜 중 하나를 말씀드리자면, 트립닷컴이 글로벌 OTA이기에 본사 또는 타 부서와 미팅 시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영어 회화를 더 공부하는 것입니다.


- 작년에 참석했던 트립닷컴의 이벤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추억은 무엇인가요?

에이프릴: 저는 작년 연말 파티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트립닷컴은 굉장히 가족 친화적인 회사라는 생각을 자주 해요. 큰 이벤트가 있을 때마다, 꼭 가족과 지인들을 초대해서 즐거움을 나눌 수 있는 자리를 많이 만들어 주시더라고요. 저는 가족을 초대하지 않아 그런 자리가 어색하진 않을까 걱정했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너무 재밌었고 중간중간 새로운 이벤트들이 많이 준비돼서 너무 즐겁게 놀다 왔던 기억이 나요.

엘레나: 작년 사내 자기개발 활동(Staff club) 중 하나인 베이킹 클래스에서 동료들과 함께 마들렌을 만들며 팀워크를 다졌던 일이 기억에 남습니다. 평소에도 회사 문화 자체가 수평적이고 분위기도 밝아 동료들 간의 사이가 좋지만, 사무실이 아닌 특별한 공간에서 함께하는 활동을 통하여 좀 더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년 동안 서로 수고했다는 따뜻한 말과 맛있는 마들렌과 함께 한 해를 마무리할 수 있어 기억에 남습니다.


- 본인에게 Trip.com이란? 한 단어로 자유롭게 표현해 주세요.

에이프릴: 트립닷컴은 저에게 ‘덕업일치’입니다. 혹시 ’덕업일치’라는 말을 아시나요? 좋아하는 것과 직업이 같다는 신조어입니다. 평소에 여행을 너무 좋아해서 업으로 삼았더니 너무 행복하답니다. 심지어 회사 이름마저 Trip이라니! 다시 생각해 보아도 정말 운명이네요.

엘레나: 트립닷컴은 저에게 ‘청사진’입니다. 트립닷컴은 저에게 계속해서 청사진을 제시해주는 회사입니다. 제가 열심히 한 만큼 인정해 주고 더 많은 기회와 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계속 제시해준다는 느낌을 많이 받아요. 개인적으로, 이전 직장 경험을 통틀어 트립닷컴에 입사한 지난 1년이 스스로 가장 많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자부해요!

 
저작권은 트립닷컴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