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리더의 영향력을 넓힐 수 있는 습관은 바로 이것”

이디엠의 리더십 교육 :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2024. 04. 15 (월) 13:20 | 최종 업데이트 2024. 06. 09 (일) 22:08
회사가 그만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지속해서 성장하기 위해 어떤 것이 중요할까요? 이디엠에듀케이션은 구성원의 성장을, 특히 리더십의 성장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그래서 주기적으로 리더십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팀원을 이끄는 리더들의 가치관을 함께 확립하고 설정한 목표를 향해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함이죠. 

훌륭한 리더는 팀원들의 역량을 극대화하고, 혁신을 주도하며,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냅니다. 그래서 이디엠의 리더십 교육은 리더들이 필요한 역량과 지식을 갖출 수 있는 영양가 있는 주제들을 다루고 있어요. 이를 통해 긍정적인 조직 문화를 만들고 그들 각각의 영향력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죠. 

지난 3월 리더십을 주제로 '성공하는 사람들을 위한 7가지 습관' 으로 총 3일에 걸친 교육을 진행 했습니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어학사업운영팀 권정은 팀장님의 이야기를 통해 어떤 깨달음을 얻었는지 들어봤어요.
이번 리더십 교육에서는 어떤 내용이 다뤄졌나요? 

이번 리더십 교육을 통해서 여러가지 깨닫게 된 부분이 많았는데요. ‘성공하는 사람들을 위한 7가지 습관’을 통해 성공하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태도와 사고방식에 대해 알 수 있었어요. 또 성공의 기초가 되는 마인드셋을 어떻게 만들어 나가야 하는지도 배웠죠.

성공은 단순히 결과만 추구하는 게 아니라 내적 변화와 성장을 통해 이뤄진다는 것인데요. 이를 위해 자기 스스로의 성찰과 지속적인 학습 태도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 기억에 남아요. 

리더뿐만 아니라 ‘직장인’이라면 모두에게 통용될 수 있는 중요한 덕목이네요! 그 중에서도 개인적으로 감명 깊게 와닿은 내용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이번 1 챕터 “자신의 삶을 주도하라”를 배우면서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됐어요. 제 삶과 업무적인 목표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이러한 자각이 성공을 위한 첫걸음이라고 해요. 

지금까지 저는 스스로 삶을 주도적으로 살고 있다고 생각했는데요. 생각보다 반사회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기분에 따라 외부의 탓으로 돌리고 있음을 깨닫게 됐죠. “외부의 영향에 React할 게 아니라, Response 하라!”라는 내용이 와닿았어요. 자극이 오면 그 자극에 주도적으로 반응을 선택할 수 있는 힘을 키워야 한다는 것이죠. 자극과 반응 사이의 공간을 활용해 나의 선택의 자유를 확장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사고의 방식을 바꿀 수 있도록 돕는 문장이네요. 이런 사고의 변화를 통해 어떤 것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요? 

‘패러다임’이란 우리가 세상을 ‘보는’ 방식을 말하는데요. 지각하고, 이해하고, 해석하는 의미죠. 태도나 행동의 근본이 되는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때 획기적인 변화를 만들 수 있는데요. ‘변화’는 과거와 다르게 보기만 해도 자연스럽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 흥미로운 포인트였어요. 이번 교육을 통해 저의 패러다임이 원칙에 맞는 것인지, 한 번 더 생각해볼 수 있었고요. 분명 이 경험은 앞으로 제가 하는 다양한 결정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해요. 


생각의 변화는 자신이 만드는 선택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 말처럼 쉽지만은 않지만 분명 울림이 있는 이야기네요. 팀장님의 앞으로의 업무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사고의 영역을 단순히 ‘관심’에만 머무를 것이 아니라 ‘영향력’에 집중해서 생각해보면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내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며 나의 지식과 경험을 확장시켜 나가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죠. 기회, 가능성, 노력에 집중하면, 결국 제가 갖는 영향력의 범위는 넓어지는 거니까요. 제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를 ‘영향력’을 넓히는 것에 투자해야겠다 다짐했어요. 개인적으로도, 업무적으로도 주도적인 접근방법을 실천해 나가려고요. ‘내면에서 외부로’ 향하는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리더로 거듭나겠습니다.

“나에겐 책임이 있고, 반응을 내가 선택할 수 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