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바이오인식 글로벌 점유율 2위답게 AI기술력 고도화중

[인터뷰] 슈프리마 AI Core 개발실 곽용재 전임

2024. 04. 16 (화) 13:02 | 최종 업데이트 2024. 04. 16 (화) 14:11
슈프리마는 지난 20여 년간 출입통제 분야에서 시장을 개척해왔어요. 리더기로 '출입카드'를 읽어 사무실 출입통제를 했던 과거와 달리 현재는 바이오인식 방식으로 다수 전환되고 있는데요. 약 5조 원에 달하는 출입통제 시장에서 15%는 바이오인식 방식으로 점차 변화돼 운영되고 있답니다. 그 안에서 슈프리마는 '바이오인식 분야 전 세계 점유율 2위'답게 기술력으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그 입지를 더욱 넓히고 있어요. 

이는 슈프리마가 지금까지 AI 솔루션 고도화에 쏟은 노력 덕분인데요. 슈프리마는 단말기단에서 운영되는 소프트웨어, 즉 '에지컴퓨팅' 측면에서 얼굴인식 AI 솔루션을 최적화해 단말기에 녹여낸 것이 큰 역할을 했다고 평합니다. 글로벌 빅테크기업만 접근 가능한 영역이라 생각하는 AI 기술을 가성비 있게 최적화하고 에지컴퓨팅 환경에서도 성능이 보장되도록 그만의 노하우를 엮어낸 것이 제대로 빛을 발한 것이죠. 이렇게 쌓아올린 노하우 덕분에 AI 관련 커리어 성장에 도전장을 내민 우수한 인재들이 속속들이 모이고 있어요. 이제 갓 1년차를 앞두고 있는 AI 알고리즘 개발자 용재님의 '회사 적응기'를 들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저는 AI Core 개발실에 소속된 곽용재 전임입니다. 작년 7월에 슈프리마 AI에 입사 후 알고리즘 개발자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소속된 AI Core 개발실은 어떤 일을 하는지 구체적으로 소개해주세요!

슈프리마 AI의 AI Core 개발실은 온디바이스(on-device) 환경에 최적화된 안면인식 솔루션과 영상 분석 솔루션을 연구, 개발하는 부서입니다. 주요 업무로는 보안과 관련된 다양한 알고리즘의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며, 개발한 알고리즘을 edge 디바이스에 탑재하기 위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신 기술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혁식전인 솔루션을 창출하는 것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와 매력은 어떤게 있을까요?

대학원에서 컴퓨터 비전과 딥러닝에 대해 연구하며 딥러닝 기반 알고리즘 개발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그리고 그 기술을 실제 제품에 적용하고 제품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싶다는 욕구가 생겼고요
 
실제 제품화하는 과정은 모델 개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야 합니다. 알고리즘 속도 및 성능 최적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고민하고 이를 해결해야 하는데, 이러한 도전이 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어요. 특히, 팀원들과의 협업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에서 계속해서 배우고 성장하는 과정이 이 분야의 큰 매력포인트입니다.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끊임없는 도전과 책임감이 필수적이라 생각합니다. 안정적인 제품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알고리즘 개발하는 과정에서 힘든 시간이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강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업무를 진행한다면 어려운 시기도 잘 극복해낼 수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해당 직무가 어려웠던 순간/사건은 언제이며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제품화를 위해 경량화된 모델을 개발하는 과정이 어려웠습니다. 여러 대의 GPU가 있는 서버 환경에서만 연구를 진행해왔기에 속도는 거의 신경을 쓰지 않았었는데, 성능을 유지하면서 속도를 빠르게 만드는 것이 어려웠어요.

그러나 팀원들과의 논의와 협업을 통해 서서히 보완하였고, 결국 알고리즘의 성능은 어느정도 유지하면서 빠른 속도를 가지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의 노력과 팀원들의 협업이 문제 해결에 어떠한 가치를 제공하는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업무에 적응하기 위해 용재님이 기울인 노력, 그간 쌓아온 업무 노하우가 있나요?

성공과 실패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간략하게 생각해두는 편입니다.
업무를 진행하다보면 종종 예기치못한 상황이 발생하는데, 미리 생각해둔 방법을 적용한다면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따라서 업무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 직무에서 일하기를 희망하는 후배들에게 팁을 준다면?

컴퓨터비전 분야 특성상 다른 방법보다 성능을 높이는 방법을 찾곤합니다. 저 또한 그렇게 연구해왔습니다. 그러나 필드에서는 최고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최적화를 더 중요시 하는 게 중요하다고 해요. 또한, 최근에 온디바이스 환경에서 구현된 알고리즘이 최적화가 중요해지면서 경량화 또한 대두되고 있고요. 이러한 방법들에 대해서 한 번쯤 고민해보고 시도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 회사를 한마디로?

새로운 도전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곳.


저작권은 슈프리마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