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고물가 시대, 지갑 사정은 괜찮으신가요?

[컴타 서베이] 직장인들의 생존전략은?

2024. 04. 19 (금) 09:29 | 최종 업데이트 2024. 04. 22 (월) 10:09
숨이 턱턱 막히는 요즘입니다. 날씨가 갑자기 더워져서냐고요? '물가' 이야기입니다. 기후 위기로 오락가락하는 고온다습한 날씨에 미세먼지로 뿌연 하늘만으로도 감당하기 쉽지 않은데, 당장 먹고 사는 일상을 고물가가 강타하고 있어요.

예전엔 인상된다고 해도 한자릿수% 였는데, 2022년 2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물가상승이 본격화됐는데요. 2024년엔 인상률 3%대를 유지 중이지만, 2022년 7월에는 6.3%까지 소비자물가가 오르기도 했죠. 

여기에 국제유가 상승, 기후 위기로 인한 전 세계 작황 부진, 공공요금 인상, 예맨 후티 반군의 민간 선박 공격으로 수에즈 운하를 사용하지 못하는 것에 따른 운임료 상승 등이 겹치면서 먹거리를 중심으로 제품 인상률이 한 번에 두자릿수%를 기록하는 일도 빈번해졌어요. 한국은행 분석에 따르면, 실제로 2023년 하반기 이후 미국이나 유로지역과 달리 농산물 가격이 매우 높은 오름세를 지속하고 있다고 하고요. 

연봉이 물가상승률만큼 인상되는 것도 쉽지 않지만, 그 이상으로 인상이 된다고 해도 그 이상으로 세금과 4대보험료도 올라서 오히려 연봉이 오르기 전보다 통장에 찍히는 액수는 더 줄었다는 유리지갑인 직자인들의 아우성이 들려옵니다. 물가가 2년 가까이 계속 오르다 보니 마치 복리의 마법처럼, 오른데 또 오르면서 숨을 턱턱 조여오고 있는데요. 이 위기, 어떻게 이겨내고 계신가요? 직장인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컴퍼니 타임스>가 상황과 생각들을 모아서 전해드릴게요.
안시은 기자 [email protected]

일잘러들은 다 본다는
직장인 필수 뉴스레터, 구독 GO!

 
주간컴타 구독은 여기서

가장 많이 본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