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디씨씨 추구미는 INTP?”..서로를 이해하는 방법

색다른 사내활동…”이제 서로 묻지 말고, 이번에 모두 공유해요!”

2024. 06. 12 (수) 11:01 | 최종 업데이트 2024. 06. 12 (수) 14:13

우리는 누구나 각기 다른 생각을 갖고 있고, 같은 상황을 직면하더라도 대처하는 방법은 다를 수 있다는 걸 머리로는 모두 알고 있는데요. 가끔 어느 상황에서는 ‘왜 이러지?’ 싶게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 않나요? 

 

그렇지만 이제는 달라졌습니다. 우리가 사람을 이해하는 방식은 MBTI가 활성화되기 이전과 이후로 나눌 수 있을 정도로 MBTI를 통한 대화가 보편화되었기 때문이죠. 아무리 ‘첫 만남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라며 푸념해도 이제는 간단한 MBTI 스몰토크만으로 서로를 향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게 된 셈입니다. 이렇게 시작한 대화는 오히려 앞으로의 대화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주는 촉매제가 되어 주기도 하고요.

  

그.래.서! 

5월의 어느 날, 디씨씨이엔티 직원들은 전사 직원들이 모여 ‘성격유형검사’, MBTI 검사를 진행했어요. 단순한 검사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결과를 바탕으로 직원들의 멘탈 케어를 위한 상담도 함께 진행하기 위해서였죠.

 

요즘은 복지제도의 일환으로 직원의 정신적 스트레스 완화를 위해 심리 상담 지원을 돕는 회사가 늘고 있잖아요. 디씨씨이엔티도 직원을 위한 복지제도 지원에는 언제든지 열려 있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흥미로운 행사를 기획하게 됐어요.

 

 

 

“서로에게 더 가까이” 
우리의 MBTI는


MBTI 검사는 4인 1조의 검사와 1대1 개인 결과 풀이, 그리고 팀별 단체 풀이로 진행이 됐어요. 아무리 모두가 함께 서로를 ‘이해’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하더라도 지킬 건 지켜야겠죠. 개인에 대한 사적인 성향의 경우 ‘나만 알고 싶은’ 경우도 있으니까요. 그 때문에 개인적인 결과 풀이는 원하는 경우 1대1로 진행되었어요. 덕분에 나의 내면의 모습을 가감 없이 솔직하게 대면할 수 있는 기회도 갖게 됐습니다. 그 후 팀별 단체 풀이 시간에는 서로가 서로를 더욱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으로 채웠어요.

 

자, (두구두구두구) 결과가 궁금하죠? 디씨씨이엔티 구성원들의 주력 MBTI는 무엇이었을까요? 가장 많이 배출된 MBTI는 바로 INTP(8명)이었습니다.

 

8명 모두 같은 결과를 받았어도 결과지에 대한 단편적인 해석만으로 그치지 않았어요. 전문가와 함께 했기 때문에 보다 입체적 해석이 곁들여진 덕분인데요. 같은 MBTI여도 각기 미세하게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이해하는 시간이었습니다. 팀별로 진행된 단체 풀이 시간을 통해 팀원들의 평소 모습에 대한 이해도 깊어졌어요. 

 

 

 

 

“그랬구나~”
더욱 가까워진 우리, 그 다음은? 


이렇게 함께한 시간은 단순한 흥미 추구와 궁금증 해소에만 그치지 않습니다. 궁극적으로는 동료와 함께 일하며 발생할 수 있는 소통의 어려움 속에서 슬기롭게 해결책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니까요. 한 뼘 더 가까워진 디씨씨 구성원들의 후기 한 번 들어볼까요? 
 


“팀원들과 함께 검사를 받으면서 함께 공유하고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이 생긴 거 같아 기분이 좋았습니다. 온라인 상에서만 해보던 MBTI 검사와 다른 본격적인 정규 검사지와 전문 상담사님의 안내를 통해 신뢰도가 높았어요.” 


“각자의 행동에 대해 감정적으로만 받아들이기보다는 좀 더 이성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고 생각해요. 덕분에 서로의 업무 태도에 대한 이해의 폭도 넓어졌습니다.”


“나에 대해 더욱 면밀히 알게 된 만큼 다른 구성원들과 일할 때도 좀 더 공감을 키워나갈 수 있게 됐어요.”

 

 

 

 

디씨씨이엔티는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직원 간의 공통 화제를 만들고 이를 통해 돈독한 동료애를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복지 트렌드’에 앞장서는 디씨씨이엔티의 다음 이벤트도 기대해 주세요!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