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막내온탑’ 꿈꾸는 이미인 막내즈의 회사자랑 BEST5

[인터뷰] 이연수, 김예리, 이혜리, 박예빈, 윤선화

2024. 06. 14 (금) 08:28 | 최종 업데이트 2024. 06. 14 (금) 11:36

화장품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요. 그 중심에는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회사들의 성장도 큰 몫을 차지하는데요. OEM 회사는 브랜드를 대신해 제품을 제조·개발하는 역할을 전문적으로 맡아, 혁신적인 제품을 시장에 빠르게 선보이는 역할을 담당했기 때문이에요.

 

이미인은 일찍이 시장의 변화를 내다본 것일까요? 2006년, 시트 마스크라는 단어 자체도 생소하던 시절, 이미인은 마스크 전문 OEM 회사가 되겠다는 일념으로 출범했습니다. 가능성에 대한 확신만으로 새로운 뷰티 제품 시장을 개척했고, 이내 글로벌 넘버원 시트 마스크 ODM 기업으로 우뚝 섰어요.

 

독보적인 자리에 올랐지만 안주하는 것은 이미인이 추구하는 바가 아닙니다. 이미인이 추구하는 것은 “10년 후에도 변하지 않는 본질은 뛰어난 제품을 만드는 것, 오직 그 하나뿐”이라고 이야기하죠. 전문 인력 투입으로 노하우를 더하고 R&D 투자에도 박차를 가해 글로벌 스킨케어 시장에 당당히 입성한 이미인이라면 사회초년생들이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기반으로 삼기에 충분하지 않을까요? 이미인의 대표 막내 5인방을 만나 ‘막내온탑’을 꿈꾸며 각각의 자리에서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들어봤어요.  

 

 

안녕하세요. 각자 담당하는 업무와 함께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이연수님 : 안녕하세요. 해외영업1팀 이연수입니다. 저희팀은 고객사와 제품 개발 협의 단계부터 시작해 완제품 선적 업무까지 진행하며 모든 단계를 도맡아 책임지고 있어요. 고객사의 요구 사항과 그에 대한 답변을 신속·정확하게 핸들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업무입니다.
 

김예리님 : 저는 TCS(Technical Customer Service)팀 김예리입니다. 저는 화장품 용기는 물론 패키지에 기재된 전성분 성분표 검토는 물론 그 안에 기재되는 문안 전체적인 것을 검토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이혜리님 : 저도 TCS팀 소속으로 이미인에서 다루는 다양한 원료의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관리하고 있어요. 이와 함께 고객사에서 요청하는 수출 서류 업무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박예빈님 : 구매자재팀 박예빈입니다. 화장품 제조에 쓰이는 원료 구매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생산팀의 요청에 따라 원료 수급에 필요한 일정 관리를 맡아 필요한 원료를 적시에 확보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요.

 

윤선화님 : 저는 경영기획팀에서 회계와 자금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윤선화입니다. 


다섯 분 모두 각 팀에서 ‘막내’를 담당하고 있기도 하죠. 이미인의 다양한 분야에서 업무를 배우며 전문성을 키우고 있는 모습 보기 좋은데요! 사회초년생으로서 이미인에 합류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연수님 : 저는 평소에 글로벌 마켓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국가의 바이어들과 소통하는 직무를 꿈꿔왔어요. 직업 탐색을 하면서 ‘해외영업’이라는 직무가 저의 관심과 일맥상통하는 가장 역동적인 직무 중 하나라고 생각했고요. 그중에서도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해서 꾸준히 진화하는 코스메틱 업계에서 일을 한다면 재미와 보람을 함께 느낄 수 있을 거라 확신하고 이미인에 합류하게 됐습니다.

 

예리님 : 이미인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역시 다른 기업들과 달리 차별화된 특허 기술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었는데요. 미래 전망이 밝은 회사에서 일을 배운다는 것은 저의 커리어 성장에도 큰 디딤돌이 되어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어요. 특히 제 눈길을 사로잡았던 기술은 자체 3중 레이어 구조의 펄프 시트인데요. 중앙에 에센스를 저장해 원단 늘어짐과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는 점이 신기하고 인상 깊었어요. 하이드로겔 마스크, 하이드로콜로이드 패치, 여드름 클렌징폼, 바디스크럽 등 마스크팩 제품부터 기초 제품까지 다양하게 개발하고 있어서 업무를 하면서 다양한 제품군에 대해 배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혜리님 : 저는 평소 화장품에 관심이 많아 인력개발센터에서 진행하는 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 교육과정을 수강했는데요. 센터와 연계된 회사 중 이미인이 있었어요. 센터에서도 ‘이미인은 입사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회사라 지원을 고려해보는 것이 어떻겠냐’고 추천했고요. 실제 사용하고 있는 제품들을 생산하는 회사라 관심이 가기도 했고,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을 것 같아 입사하게 됐습니다.

 

예빈님 : 면접 당시 느꼈던 젊고 활기찬 회사 분위기가 마음에 들어 입사를 선택하게 됐습니다. 특히 구매팀은 분위기가 협력적이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는 유연한 조직문화가 형성되어 있어 업무에 몰입하기 좋아요.

 

선화님 : 지속적으로 회사 규모가 성장하고 있고,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꾸준히 투자하는 회사라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됐어요. 저의 성장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회사라 생각했고요.  실제로 입사 이래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회사에서도 직원들과 성과를 나누기 위해 다양한 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는데요. 그 결실로 올 초에 성과급을 받아 정말 기분 좋았습니다. 
 

 



 

다양한 이유로 이미인의 가능성을 파악한 셈이네요! 입사 후 가장 만족스러운 점을 꼽는다면 무엇일까요? 

연수님 : 항상 팀원들과 입을 모아 이야기하는 것이 우리 회사의 장점은 ‘사람’이라는 것이에요. 직원 대부분이 모두 성격이 좋아서 유관 부서와의 협업이 필요한 업무에서도 원활한 업무가 진행된답니다. 요즘 사회에서는 직장인들의 퇴사 이유 1위로 꼽히는 것이 ‘인간관계로 인한 스트레스’라고도 하는데요. 이미인에서는 사람 때문에 이직이나 퇴사를 생각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 생각해요.

 

예리님 : 출퇴근용 통근버스 운행은 저의 삶의 만족도를 끌어 올리는 요인 중 하나랍니다. 그리고 업무에 맞는 교육을 회사에서 지원해주는데요. 역량 강화를 위해 꾸준히 애용하고 있어요.

 

혜리님 : 저도 통근버스 운행되는 것이 참 만족스러워요. 수원~병점~오산 지역으로 운행하는 통근버스 덕분에  출퇴근을 편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직원들 모두 책임감 있게 업무하는 모습에 본받을 부분이 많다는 점이 저의 근무 만족도를 높인다고 생각해요. 덕분에 저도 업무 역량을 늘리고자 책임감을 느끼며 일하게 되니까요.

 

예빈님 : 회사에서 매년 직원들의 건강을 위해 암 검진 등 유료 건강검진을 지원해주고 계세요. 검사결과에 따라 매월 보건면담도 진행하고 있구요. 또 여름에는 유급 하계휴가를 다녀올 수 있답니다. 일도 일이지만 나 자신을 돌볼 수 있는 시간이 주어져서 만족스럽습니다. 

 

선화님 : 우선 저희 팀은 물론이고 각 팀의 분위기가 워낙 화목하고요. 임직원을 위한 콘도·리조트 예약 지원되는 점과 다양한 교육비를 지원하는 점도 만족스러워요. 그리고 뭐니뭐니해도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사내에 한강공원에서 볼 수 있는 ‘라면 제조 기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멀리 가지 않아도 회사 내에서 한강에서 맛보는 라면 맛을 그대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좋아요. 

 


마지막으로 이미인에서 꿈꾸는 미래의 모습, 목표가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연수님 : 코스메틱 OEM 해외영업인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바이어와 회사 내부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간의 소통을 원활하게 다룰 수 있는 꼼꼼함이라고 생각해요. 꼼꼼함은 물론 다양한 이슈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함과 센스를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미인의 지속적인 매출 신장은 물론 회사 규모 확장을 위해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생산성 있는 일잘러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예리님 : 완제품으로 출시되는 제품군들 중에서 클레임이 없도록 만들고 싶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좀 더 꼼꼼하게 재검토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꼼꼼한 검토로 클레임 zero’를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혜리님 : TCS팀 막내로서 우선은 팀의 다양한 업무를 모두 숙지하는 것에 좀 더 집중하고자 해요. 이를 통해 제가 처리할 수 있는 업무의 영역을 넓혀서 팀 내에서 영향력을 키워 나가고 싶습니다.

 

예빈님 : 이미인은 다양한 코스메틱 제품을 만들고 있어 그만큼 원·부자재 구매 업무가 폭넓게 이뤄지고 있는데요. 일을 배우며 구매 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키우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선화님 : 저도 마찬가지로 업무적인 전문성, 커리어 성장을 일궈 나가 회사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인재가 되고 싶어요.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