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 '직무 관련 차별화 된 강점' 이렇게 쓰세요
[자소서 작성법] '차별화'가 의미하는 건 뭘까?
‘지원한 직무와 관련하여 다른 사람과 차별화 되는 본인의 강점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기술’
‘타인과 차별화된 본인의 경쟁력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지원하신 직무와 관련하여 본인만의 차별화 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평소 노력한 점은 무엇인가요?’
취업이라는 바늘구멍을 뚫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난관 중 ‘자소서’를 빼놓을 순 없죠.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지는 질문을 두고 어떤 답을 써내야 눈에 띌 수 있을지, 막막하기만 한데요. 그중에서도 타인과 차별화 되는 본인의 강점을 물어보는 항목은 자신만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핵심 문항입니다. 과연 어떻게 작성해야 본인의 강점을 전략적으로 풀어낼 수 있을지, 출제 의도와 작성 노하우를 살펴봤습니다.
왜 물어보는 걸까?
지원자가 직무에 대해 어느 정도의 이해도를 갖췄는지 파악할 수 있는 문항입니다. 해당 직무와 산업, 기업 특성에 적합한 강점을 지닌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해 출제합니다.
어떻게 써야 할까?
이 문항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은 “다른 사람과 차별화 되는” 입니다. 단순한 강점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차별화 되는 강점이죠. 차별화는 2가지를 의미합니다. 강점 자체가 흔하지 않거나, 남들보다 월등히 우수해야 하죠.
자신이 언급하려는 강점을 설명할 때, 상대적이고 비교적인 관점에서 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너무 어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업이 이렇게 질문하는 이유는 자신의 강점이 상대적으로 얼마나 우수한지 객관적으로 인지하고 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함이기도 하지만, 이렇게 묻지 않으면 대부분 쉽게 떠올릴 수 있는 비슷한 강점을 비슷한 수준에서 설명하기 때문입니다. 직무 역량 중에서도 자신이 가장 자신 있는 행동 특성 하나를 골라서 기술하면 됩니다.
그러려면 우선 꼼꼼하고 깊이 있게 직무를 분석해야 합니다. 직무기술서, 현업자 인터뷰, 직무 커뮤니티, 산업 리포트 등을 적극 참고해 어떤 강점을 필요로 하는지 이해합니다. 산업 특성과 기업 문화도 치밀하게 연구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도출해 낸 해당 직무의 요구 역량 중에서 본인이 지닌 경험과 연결할 수 있는 강점 포인트를 찾아냅니다.
사례를 언급할 때는 본인이 어떤 ‘주체적 노력’을 통해 강점을 발휘했는지, 그 과정에서 얻은 ‘인사이트’와 ‘결과’는 무엇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경험담을 부풀리기보다는, 적절한 사례를 통해 본인이 가진 강점과 직무 특성을 설득력 있게 연결 짓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과 직무,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충분히 드러날 수 있도록 관련 키워드를 적극 활용하세요.
박지민 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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