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 log 2편] PR 인턴의 업무를 소개합니다🤗
[인터뷰] 피알원 인턴 돌덩이 기획자, 꿈꾸는 디자이너
Q. 먼저 Comsumer IMC Solution 본부에 속해 있는 돌덩이 기획자님의 업무를 소개해주세요!
저희 팀 Consumer IMC Solution 본부는 고객사의 니즈에 맞는 통합적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어요. 그 중에서도 저는 언론 PR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언론 PR 인턴의 다양한 업무들에 대해 하나하나 소개해드릴게요.
📰 뉴스 클리핑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업무는 인턴의 가장 기본이 되는 업무이자, 언론 PR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 뉴스 클리핑입니다!
뉴스 클리핑이란 고객사와 경쟁사, 업계 동향과 관련된 기사들을 모니터링한 후 정리하여 고객사 측에 전달하는 업무입니다. 대부분 오전에 진행되기 때문에, 매일 출근하자마자 시작하는 하루의 첫 번째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월간 리포트 작성
월간 리포트란 고객사별로 한 달 동안 어떤 홍보 활동을 진행했고, 어떤 성과가 있었는지 보고하는 파일인데요.
저는 뷰티, 패션 브랜드 고객사들의 월간 리포트 작성을 맡고 있어 매달 발행된 월간지(매거진)를 읽고 기사를 클리핑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일간지 기사, 온라인 노출 자료 등 고객사의 모든 홍보 자료를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분석하여 리포트를 완성합니다.
📝 보도자료 작성 지원
선배님들을 도와 고객사의 다양한 이슈를 홍보하기 위한 보도자료를 작성합니다. 보도자료 앵글 등 참고할 만한 자료를 리서치하거나, 직접 본문을 작성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방면에서 참여하고 있습니다.
제가 처음으로 참여했던 보도자료가 배포되었을 땐 신기해서 기사를 계속 검색해 보고, 친구들에게도 자랑했던 기억이 새록새록하네요! 😊
💥 기타 업무
앞서 설명드린 루틴 업무 외에도, 인턴십을 통해 홍보대행사의 다양한 업무를 경험해 볼 수 있는데요. 미디어렙사 또는 기자님들과 컨택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각종 매체 및 레퍼런스를 리서치 하기도 하고, 또 팀에서 제안서 작성을 하게 될 경우 관련 업무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여담이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일은 바로 매달 팀 간식을 주문하는 것인데요. 저희 팀은 인턴의 소소한 특권으로, 매달 좋아하는 간식을 골라 주문할 수 있답니다!
Q. 다음으로 DCS(Digital creative studio) 팀 소속 꿈꾸는 디자이너님의 업무 소개 부탁드릴게요.
우선 저희 팀 DCS(Digital Creative Studio)에 대해 소개해 드리자면, 고객사의 요구에 맞는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이벤트, 포스터, 보도자료 인포그래픽 등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는 다양한 작업물을 제작하는 디자인팀입니다. 저는 DCS팀의 인턴으로서 이벤트, 카드뉴스를 주로 맡아 작업하고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저의 일과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메일 확인
DCS팀에서 근무를 하다 보면 이전에 제작하여 보낸 콘텐츠의 수정 요청이 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업무를 파악하기 위해 출근해서 자리에 앉아 가장 먼저 메일을 확인할 뿐 아니라 근무시간에 수시로 메일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수정요청 메일이 왔다면 수정사항을 확인하고, 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게 수정하여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업무 배정 확인
오전에 꼭 확인하는 업무가 한 가지 더 있는데요! 바로 배정받은 업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저희 팀은 기획팀에서 요청받은 제작물을 팀장님께 각자 배정받습니다. 그래서 오전에는 저에게 주어진 새로운 업무가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배정받은 업무 스케줄표
이번주 저에게 할당된 업무 리스트입니다. 여러 업무를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마감기한을 잘 확인하여 업무를 진행합니다.
바탕하면 한 쪽에 늘 자리잡고 있는 저의 하루 스케줄인데요! 이렇게 오늘 해야할 일을 바탕화면에 적어놓고 업무를 진행하는 편입니다.
💡 기획안 확인
업무를 배정받으면 해당 콘텐츠의 기획안을 확인하는데요. 어떤 고객사에 발행될 콘텐츠인지를 비롯해 요청하신 디자인 컨셉과 방향, 내용 등을 확인합니다. 고객사의 요구에 맞춰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는 디자인을 위해선 콘텐츠의 기획과 의도를 이해하고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기획안을 꼼꼼히 확인하는 편입니다!
🖼️ 이미지 제작
이미지 제작을 위한 첫 번째 단계로 콘텐츠에 맞는 방향성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다양한 레퍼런스를 서치해요. 짧은 시간 안에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이긴 위해서는 다양한 레퍼런스를 참고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주로 핀터레스트(pinterest)를 사용하는데요, 마음에 드는 콘텐츠가 있을 때 나만의 보드에 저장할 수 있고, 보드 또한 원하는 대로 분류할 수 있어 관련 자료를 모아 한눈에 보기 좋습니다. 이외에도 노트폴리오(notefolio), 비핸스(Behance)등의 사이트를 참고하여 레퍼런스를 검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맡게 된 콘텐츠는 여행 관련 카드뉴스인데요. 제목 타이포를 구상하기 위해 핀터레스트로 다양한 레퍼런스를 서치해보았어요.
핀터레스트를 통한 ‘여행 카드뉴스’ 레퍼런스 서치
이후 본격적으로 이미지 제작에 들어갑니다. 이미지를 제작할 때는 기본적으로 기획안을 참고하여 진행하지만, 디자이너의 시각으로 봤을 때 발전시킬 수 있는 부분이나,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도록 가독성, 색상 등을 고려하여 제작하고 있습니다. 팀 특성상 여러 업무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정, 마감기한을 고려한 제작 소요 시간을 예상해서 시간 배분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어진 시간 내에 작업을 끝내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게 작업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기획안을 동시에 확인하며 이미지 제작을 진행합니다!
피알원에서 제작된 홍보 이미지들입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2명의 인턴들이 들려주는 피알원의 업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분야가 다른 만큼 업무에 확연한 차이가 있어 더욱 흥미로우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글에 담기지 못한 업무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와 소소한 업무 꿀팁들은 피알원 공식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은 피알원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함께 보면 좋아요
가장 많이 본 이슈
- 동영상00:26:521취준생을 위한 면접 합격 비법
- 동영상00:18:212경력직, 이력서&경력기술서 작성법
- 동영상00:17:143신입사원 어떻게 뽑나
- 동영상00:00:004[HR세미나] 잡플래닛 평점 4.2를 만든 조직문화, 버즈빌의 컬처북
- 동영상00:18:535진짜로 평판조회 하나요?
- 동영상00:43:556경력 면접 오답노트
- 동영상01:33:087[HR세미나] 2021 연봉데이터, 연봉협상 프로세스와 페이밴드 설계의 사례와 트렌드
- 동영상00:03:078이직의 기준, 연봉 vs 커리어 [3월 노필터상담소 #.11]
- 동영상00:03:3093040 이직트랜드, 직장에 다니며 이직하는 꿀팁 [2월 노필터상담소 #.17]
- 동영상00:02:07103년차, 내 경력이 물경력같을 때 [2월 노필터상담소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