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잡플래닛 - Jobplanet
인터뷰
“찾는다! 밑그림 그릴 줄 아는 개발자”
안영배 핀다 리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2019. 07. 31 (수) 11:47 | 최종 업데이트 2020. 07. 07 (화) 11:06
핀다에서 가장 나이든 축에 속하는 이혜민 대표와 박홍민 대표도 80년대생이다. 구성원 주축은 30대이고, 20대 직원도 가끔 눈에 띄는 젊은 핀테크 기업이 핀다다. 그런 핀다에 70년대생 개발자가 꿋꿋이 자리를 지키고 있다. 안영배 팀장의 공식직함은 리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이며, 흔히 개발팀장이라는 역할을 맡고 있다.
핀다에 오기 전 그는 SK플래닛과 같은 대기업에서 백엔드 시스템 개발, 클라우드와 빅데이터와 같은 분야에서 일했다. 핀다에 오기 전에는 클라우드 기술 스타트업 넥스알에서 일했다. 2010년 KT가 넥스알을 인수한 후 기술개발에만 집중하던 그의 생활이 조금씩 변했다. 대기업 특유의 관료적인 문화가 KT넥스알에도 스며들기 시작한 것. 그래서 넥스알을 뛰쳐나와 2018년 6월 핀다가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시기에 핀다에 합류했다.
◇대기업·스타트업 두루 거친 베테랑 개발자
대기업과 스타트업 모두를 경험했다는 점은 그에게는 큰 자산이자 숙제다. 특히 KT에 매각하며 엑시트에 성공한 기업에 몸을 담았다는 경험은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는 큰 희망이기도 하다.
“사실 KT는 넥스알의 가능성을 보고 인수를 한 것이에요. 넥스알 기술을 완성해 서비스로 보여주지 못했다는 점에서 대박이 아니라 중박 정도라고 해야할 거예요.”
그에게는 성공한 서비스를 만들고 싶다는 욕심이 컸다. 핀다가 작은 규모라는 점이 그에게는 더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대기업과 스타트업에서의 경험은 핀다를 더 객관적으로 보게 한다.
“핀다는 자유롭고 젊은 기업이에요. 활기도 넘치고요. 개인적으로 생각했던 것을 해볼 수 있는 기회도 많이 있죠. 대기업은 구성원이 시스템에 맞춰야 하는데, 여기서는 변화를 주고 싶은 방향이 있다면 제안도 할 수 있고, 리딩도 할 수 있어요.”
핀다의 장점을 이렇게 설명한 그에게 핀다의 아쉬운 점은 스타트업이 어쩔 수 없이 겪고 있는 인력문제다.
“안정적인 매출을 만들 서비스가 이제 나왔으니 지금까지는 인력부담이 컸어요. 주니어 개발팀원과 함께 해야하니까 모든 걸 혼자 책임져야 했죠. 부담스럽기도 했고요. 이제 그 부분을 채워갈 수 있다고 생각하니 기분 좋네요.”
이미지
개발 업무에 집중하고 있는 안영배 리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스스로 고민하는 개발자 원한다
그는 개발 잘하는 사람이 지금 핀다에서 꼭 필요로 하는 사람이라고 단언했다.
“단지 코딩만 잘하는 게 아니라 제품을 같이 고민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사람이 진짜 개발을 잘하는 사람이에요. 시스템을 잘 다룰 줄 알고 밑그림을 그릴 수 있는 사람이라는 의미죠.”
그가 말하는 개발 잘하는 사람은 고민하는 개발자였다.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도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일을 찾아내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업무를 같이 고민하고 해결하는 사람과 같이 일하고 싶다는 말이다.
“문제가 생겼을 때 스스로 해결책을 고민해서 찾아내는 사람이면 가장 좋겠지만, 그게 아니더라도 함께 고민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했던 사람과 일할 때 즐거웠던 기억이 납니다.”
◇시키는 일만 하는 개발자는 곤란
그런 그에게 함께 일하기 힘든 사람은 누구였을까.
“시키는 일만 하는 사람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시키는 일도 안 하는 사람이라면 스타트업에 몸을 담을 이유가 없겠죠. 책임감을 가지고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고민해야 하는데, 지시대로만 하는 사람은 정말 피곤해요. 업무를 세세하게 다 지시해야 하기 때문이죠.”
이제 팀장으로 개발팀원을 이끌어야 하는데, 혼자 개발하는 것과 리더로 팀을 이끄는 건 다른 영역이라고 했다. 스스로 일을 찾지 않는 사람과 일하는 것보다 혼자 일하는 것이 편할 때가 있다고 한다. 안팀장은 시키는 일만 하는 사람만큼이나 자기 고집이 센 사람도 함께 일하기 힘들다고 했다.
그는 사실 핀다의 블록체인 프로젝트 때문에 합류했다. 2018년 말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더 진행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자 서비스 개발로 업무가 바뀌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좌절된 것은 아쉽지만 웹서비스라는 생소하고 낳선 영역은 그에게는 새로운 도전이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핀다의 가능성을 보고 핀다에 남아있기로 마음을 굳혔다. 이제 시작한 대출 중개서비스가 성공할 것이라는 확신 때문이다.
▶ 핀다 둘러보기 : http://www.finda.co.kr/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기업 로고
핀다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기업리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 되거나 항목과 상관없는 내용 2.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기업 비밀에 해당하는 내용 5.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