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임플란트 업계 1위…개발기획자가 하는 일

오스템임플란트 SW제품연구소 교정CAD기획팀 왕건 대리

2020. 09. 21 (월) 11:04 | 최종 업데이트 2022. 10. 31 (월) 12:16
이미지
오스템임플란트는 세계적인 임플란트 기업입니다. 앞선 기술력과 우수한 품질을 기반으로 현재 매출액 기준 아시아∙태평양 1위, 세계 4위의 임플란트 전문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임플란트 판매량 기준으로는 세계 1위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중국, 일본, 미국, 독일 등 주요 국가에 28개의 법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세계 70개국에 수출하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임플란트뿐만 아니라, 치과용 재료, 치과용 영상장비, 치과용 의약품, 치과용 SW, 치과 인테리어 등 치과 진료에 필요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오스템임플란트 SW제품연구소에서 일하고 계신 왕건님이 오스템 임플란트라는 기업을 선택한 이유도 “치과계 가장 큰 기업이 오스템임플란트이기 때문”입니다. 업계 1위 기업의 개발 기획자는 어떻게 일하고 있을까요?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이미지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스템임플란트 SW제품연구소 교정CAD기획팀의 왕건 대리입니다. 반갑습니다.
국내 치과용 소프트웨어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오스템임플란트의 치과 소프트웨어와, 오스템임플란트의 교정장치인 OneOrtho 제품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OneOrtho SW는 치과 교정용 진단/치료계획 수립 SW입니다. 이 SW는 환자의 기본 정보와 데이터를 입력하여 진단 및 치료 계획을 제공합니다.

환자의 임상데이터를 분석하여 자동으로 이상적인 치아 배열을 계산하여 제시하는 기능을 핵심으로 담고 있습니다. 교정 전문의가 아닌 일반 치과 의사도 손쉽게 환자의 치아 상태를 확인하고 시뮬레이션해, 환자와의 커뮤니케이션과 디지털 교정 치료를 쉽게 실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똑똑한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OneOrtho의 개발 기획을 맡고 계신다고 들었습니다. 업무를 구체적으로 소개해주세요.
SW기획의 전반적인 단계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요구사항수집, SW스펙결정, UI/UX 및 임상지식을 베이스로 한 로직 수립 등을 업무로 합니다.

특히, 자동으로 환자 상태를 진단하고 이상적인 치아 배열 상태를 제시해 주는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기획자들은 치과 임상 이론 및 지식을 습득하여 이를 로직화, 소프트웨어에 녹여내는 작업을 합니다.
해당 업무를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요?
기본적으로 SW 공학 또는 SW 기획에 대한 지식이나 경력이 필요합니다. 치과 교정이라는 특수한 컨텐츠를 다루기 때문에 치과 교정에 대한 전문 지식이 필수입니다.
이미지
이미지
사진=(위)대강당, (아래)덴올스튜디오
교정장치의 개발 업무는 특수하고 생소한 것 같은데, 현재의 업무를 시작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을까요?
오스템으로 오기 전 직장에서 치과 CAD 및 3D 프린터, 치과용 스캐너 등의 digital dentistry 제품군의 기술 지원 및 교육을 담당했습니다. 그때 취급했던 CAD SW중에 OneOrtho와 같은 기능의 SW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단순히 CAD SW의 기술지원 뿐만 아니라, 새로 개발될 SW의 기능과 기존 SW의 아쉬운 점을 보완하여 기획할 수 있는 SW기획 직군에 매력을 느껴 현재 업무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SW제품연구소가 어떤 분위기에서 일하고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어떤 분들과, 어떻게 일하고 계신가요?
저희 연구소는 SW개발자와 SW기획자가 함께 근무합니다. 회사의 다른 부서에 비해서 자유로운 분위기로 근무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획 직군의 연령대는 20대 후반~ 30대 중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성비는 반반 정도고요.
오스템임플란트는 국내 업계 1위 중견기업인 만큼 다양한 복리후생도 기대해볼만 한 것 같은데요.
최근 마곡 신사옥으로 옮겨왔는데요. 헬스장을 만들어주시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웃음)
마지막으로, 오스템임플란트에 입사하길 원하는 구직자들에게 면접 등 입사 tip을 부탁드립니다.
SW 기획 역량 뿐만 아니라 치과 임상에 대한 지식을 어필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또는 면접 답변을 준비하시고, 자신감 있고 창의적인 사람임을 어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