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잡플래닛 - Jobplanet
인터뷰

‘소비자가 키운 브랜드’…롬앤이 일하는 법

아이패밀리SC 롬앤 홍보파트 전혜빈 대리

2020. 10. 13 (화) 13:00 | 최종 업데이트 2020. 10. 13 (화) 14:05
아이패밀리SC의 코스메틱 브랜드 ‘롬앤’은 2016년 9월에 런칭한 국내 색조 종합 화장품 브랜드입니다. 런칭 1년만에 국내를 넘어 미주, 중국, 동남아, 홍콩, 대만 등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며 10대와 20대 대상 색조 시장의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해왔죠.

롬앤이라는 브랜드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제작부터 마케팅까지 모든 과정에 소비자의 의견을 능동적으로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롬앤 홍보 파트에서 일하고 있는 혜빈님도 “롬앤은 ‘소비자가 키운 브랜드’”라고 설명합니다. 일반적인 브랜드가 기업에서 소비자로 하향적인 소통 방식을 취하고 있는 반면, 롬앤은 소비자의 목소리를 듣고 공감하는 상향식 소통 구조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의 충성도가 보다 높다는 뜻인데요. 롬앤이라는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닿기까지 전 과정을 맡고 있는 홍보 파트에서는 “매 프로젝트마다 소비자 공감을 우선한다”고 할 정도입니다. 롬앤의 홍보팀에게 자세한 노하우를 들어보았습니다.
이미지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홍보팀이라서 자기소개도 재밌게 해야 할 거 같아서 부담이 되지만,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웃음) 안녕하세요. 저는 아이패밀리에 입사한 지 3년 차이자 롬앤 홍보 파트 리더 전혜빈 대리입니다!
아이패밀리SC의 뷰티브랜드 ‘롬앤’을 소개해주세요. 어떤 브랜드인가요?
롬앤은 코덕의 코덕을 위한 코덕에 의한 ‘코덕 기반’ 브랜드입니다. 소비자와의 소통을 바탕으로 상품을 제작하고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홍보채널파트에서 롬앤 홍보를 맡고 계신다고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홍보 파트의 모토는 ‘소비자 중심’에서 생각하기입니다. 자연스럽게 롬앤의 업무는 각 팀의 훌륭한 재료들을 어떻게 맛있는 요리로 만들어 낼까라는 고민에서 시작되죠. 프로젝트의 문을 여는 것에서 닫는 것까지, 크게 여섯 가지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롬앤 브랜드 전반적 SNS채널 및 홍보채널 관리
• 브랜드 이슈잉 프로젝트 기획과 리딩(PM)
• 이슈잉 소재 발굴과 아이디어 도출
• 홍보 마케팅 결과 분석 및 버즈 인사이트 도출
• FB/IN/YT 등 마케팅 채널 예산 및 집행
• 롬앤 인플루언서 관리

많은 업무를 하는 만큼 홍보팀은 하나의 업무가 아니라 여러 가지 일을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나씩 프로젝트를 열고 닫고, 소비자분들의 목소리를 듣는 것에서 희열을 느끼며 일하고 있어요.
이미지
롬앤 홍보팀의 하루는 어떤지도 궁금합니다.
홍보 파트의 주요 KPI는 소비자분들의 버즈(*Buzz, 입소문)입니다. 오전 업무를 시작하면 공식몰, SNS, 광고 채널 등 각자 맡은 홍보 채널에서 주요 지표를 확인합니다. 오픈한 캠페인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고, 또 그 결과에 따라서 다음 캠페인에서 인사이트를 찾죠.

그 이후로는 다음 프로젝트를 준비합니다. 프로젝트 단계에 따라서 그 날마다 디자인싱킹으로 소비자 공감을 하고, 필요하다면 회의를 통해 아이디에이션을 진행합니다. 소비자 공감 단계가 지나갔다면 스케줄링과 기획안 작성 등을 진행하죠.

크게 프로젝트 업무를 진행하고 그 안에서도 기타 부수적인 바이럴 SNS 관리 등 많은 업무들을 진행하면서 하루 일과를 마칩니다.
업무를 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롬앤 초창기 시절의 베트남 해외 출장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베트남 네이버 라이브쇼에 초청을 받아 전반적인 팝업 스토어와 행사를 진행했었는데요. 그때는 지금만큼 롬앤 직원분들이 많지 않아 4명만 사전 세팅조로 갔어요. 타지에서 함께 고생을 겪으면서 남모를 ‘전우애’를 처음 느껴서,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각자 자기 할 일만 잘 하면, 왜 망했는지 모르는 회사가 된다’라는 말을 본 적이 있는데요. 롬앤은 내부 팀원들의 협업과 전우애가 남다른 회사라는 생각이 들었죠.

한편으로는, 당시 롬앤은 성장기였기 때문에 해외 인기가 잘 실감이 나지 않았는데요. 당시 팝업 스토어에서 1위로 판매를 이뤄내면서, 롬앤이 이제 해외에서도 크게 사랑을 받고 있다는 걸 체감했어요.
업무에 있어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롬앤 홍보팀에는 사실 마케팅 전문가나 전공자 분들이 많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전문적 지식보다는 개인 역량을 많이 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홍보팀은 하나의 프로젝트를 위해서 전략적으로 여러 개의 캠페인과 채널을 운영하기 때문에 팀원들끼리의 유대관계가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팀과 잘 어울릴 수 있을지를 많이 고려하는 편입니다.

더불어 나무가 아닌 숲을 볼 수 있는, 거시적 관점을 가진 분을 선호합니다. 아무래도 홍보팀은 롬앤 프로젝트 매니저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홍보파트 이외의 내부 팀과 외부 업체들을 핸들링하고 능숙하게 스케줄링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보다 가장 먼저 프로젝트의 시작과 끝을 그려보면서 관련 업무를 숙지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작가 기질과 감을 주요 역량으로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상품과 프로모션을 재밌게 간을 맞출 수 있는 역량 문장력과 기획력과 어떤 캐치프라이즈를 소비자분들이 열광하고 좋아할지 이슈를 트렌디하게 발견하고 적용해야하는 업무 역량 우선 순위로 보고 있습니다.
이미지
롬앤의 홍보 담당자로서 생각하시기에, 롬앤의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선택받는 이유는 뭘까요.
롬앤의 차별화 포인트는 크게 세 가지라고 생각해요.

#소비자중심 ‘내가 키운 브랜드.’ 롬앤을 좋아하는 소비자분들이라면 이 단어에 공감을 느끼실겁니다. 일반적으로 브랜드에서 소비자에게 떨어지는 하향 구조가 아니라, 소비자에서 기업으로 올라가는 상향 구조이기 때문에 내 목소리를 들어주고 공감해주는 모습에서 롬앤을 ‘인간적인 브랜드’라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컨텐덕트 콘텐츠와 비주얼에 민감한 MZ세대를 저격한 콘텐츠 마케팅인 컨텐덕트(*Contents+Product)입니다. 어딘가 갖고 싶고, 닮고 싶은 상품에 무드있는 비주얼 콘텐츠를 불씨로 소비자분들의 이목을 단연 이끈다고 생각합니다.

#가성비 여기에 내가 찾던 제품이 질도 좋고 가격도 합리적이라면? 간단한 공식이지만 현 시장에서 찾기 힘든 포지션이라고 생각합니다. 롬앤은 ‘쿨톤 컬러’ ‘가성비 라인’ 등 간지러운 곳을 긁어주는 한끝 다른 제품을 갖고 오지만, 좋은 질과 합리적 가격을 보장합니다.

이 세 가지 부분이 지금까지 많은 소비자분들이 롬앤을 찾아주시는 이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홍보채널파트에서 어떤 분들과, 어떤 분위기에서 일하고 계신지도 궁금합니다.
홍보팀에는 ‘유노윤호’가 많습니다. 동방신기 열정 만수르 유노윤호처럼 진취적인 분들이 많은데요. 에피소드로 홍보팀 팀원 중에 ‘유노지혜’라고 불리는 팀원 분이 계시는데, 팀 특성상 같이 머리를 맞대고 자율적인 분위기에서 회의를 하다보니 어쩔 때는 시간은 없는데 아이디어가 넘쳐나서 우스갯소리로 ‘열정 좀 자제하자’라고 할 때가 있어요. (웃음) 그만큼 ‘아기자기한 유노윤호들의 팀’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이미지
아이패밀리SC의 홍보 및 브랜딩 담당자로 일하게 된다면 커리어적으로나 경험적으로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가장 큰 장점은 연차 대비 높은 성장 기회와 다양한 경험입니다. 신입이어도 프로젝트 리더를 맡을 수 있고,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에게 기회가 나눠지고 그만큼 성장할 수 있죠. 회사 자체에서도 개개인의 성장을 위해 많은 기회를 주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회사의 성장이 나의 성장이고, 나의 성장이 회사의 성장’이라는 아이패밀리의 모토처럼, 롬앤 홍보팀에 오신다면 다른 브랜드사 홍보 팀원보다 강력한 커리어를 쌓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홍보채널파트에 입사하고 싶은 구직자들에게 주고 싶은 tip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영화 <해리포터>에서 악당 볼트모트와 마지막 싸움을 하러가는 장면을 아시나요? 롬앤의 파트를 해리포터의 기숙사로 정의해보자면, 홍보팀은 이름도 생소한 ‘후플프푸팀’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갑자기 뜬금없다고 생각하시겠지만, 후플프푸 기숙사의 모토는 성실되고 진실한 자입니다. 볼트모트와 싸운 이유도 ‘당연히 해야하기 때문에’라는 영리하지만 겸손한 마인드입니다.

롬앤의 모든 파트가 그렇지만, 타사 마케팅 부서에 비해 저희 파트는 학력, 어학 실력, 자격증을 크게 보지 않습니다. 소비자분들을 생각하는 마음가짐, 그리고 브릴리언트하고 작가적 마인드를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어떤 분이든지 환영입니다.
마지막으로, 질문지에 담지 못한 아이패밀리SC의 장점이 있다면 자유롭게 이야기해주세요.
롬앤의 첫 시작은 스타트업이었기 때문에 시행착오도 많았습니다. 그렇지만, 현재 내부적으로 안정기에 들어서면서 직원들의 목소리를 들어주는 브랜드라고 자부합니다. 때로는 생각지 못한 자상한 배려에 ‘이렇게까지?’ 싶을 때도 있었어요. 업무와 인성 모두 함께 가려고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내 청춘을 믿고 맡겨도 후회 없는 기업이라고 자부합니다. 회사와 더불어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을 찾는 분께 추천드립니다.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기업리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 되거나 항목과 상관없는 내용 2.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기업 비밀에 해당하는 내용 5.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