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스토리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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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출근길에 했던 온라인간편결제..ILK가 안전하게 만들죠
[인터뷰] 아이엘케이코리아 MPI솔루션 총괄 서경석님
MPI와 3DS, BIN 그리고 TP-Monitor까지… 도대체 무슨 용어인지 감이 오나요? 금융 IT, 핀테크 업계에 몸 담고 있는 분들이라면 ‘들어는 봤는데?!’ 싶으실 수 있겠군요. 어렴풋이 들어는 봤어도 또렷하게 생각나는 분들 적으실 것 같은데요. 놀라운 것은, 우리가 바로 오늘 아침 출근길에도 스마트폰 안에서 한번씩은 꼭 써 봤을 거라는 겁니다.  암호 같은 이 단어들, 모두 ILK로 수렴된다고 합니다. 아이엘케이코리아 (ILK KOREA, 이하 ILK)는 바로 전자상거래의 핵심 기술인 ‘안심 클릭’ 온라인 카드 결제 인증 서비스를 국내에 최초로 도입한 회사입니다. MPI와 3DS를 기반으로, 우리가 한층 더 안전한 전자상거래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죠.  ‘암호 같은 단어들, 이게 도대체 뭔지 시원하게 설명해줄 사람 어디 없나?’ 싶다면, 여기 ILK에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와 MPI 솔루션은 결코 떼어놓을 수 없는 존재이듯 ILK의 출중한 기술력에 자석같이 이끌려 합류하게 된, 개발자 경력 28년을 바라보고 있는 분이 계시죠. 서경석님을 통해 우리가 매일 쓰고 있는 간편결제 세상,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들어봤습니다.  *MPI(Merchant Plug-in): 온라인 결제 시 신용카드 소유자의 인증 등 안심클릭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쇼핑몰과 카드사, 전자지급결제대행업자(이하 PG사)의 사이트를 통해 설치하는 소프트웨어 모듈 *3DS (3D Secure authentication): 온라인 결제 시 고객이 가맹점 홈페이지 결제수단을 통해 본인인증 절차를 완수해야 하는 시스템 - ILK는 최근 사명을 변경하며 글로벌 전자상거래 인증 및 결제 전문기업으로의 도약에 나섰죠. 이미 전자지급결제대행(Payment Gateway, 이하 PG) 서비스 대표 기업으로 손꼽히고 있어요. 앞선 인터뷰에서는 PG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주셨는데요. MPI라니 또 새롭습니다. 어떤 업무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MPI라는 용어, 많이 생소하시죠? 하지만 MPI는 이 인터뷰를 보고 있는 독자 대부분이 이미 사용자일 겁니다. MPI(Merchant Plug-in)는 전자상거래에서 신용카드 결제 전 본인 인증(3DS)을 위해 브랜드사 또는 발급사의 중계 역할을 하는 솔루션을 말합니다. 여러분들이 오늘 아침에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입한 제품이 우리 ILK의 MPI를 통해 본인 인증(3DS)되어 브랜드사와 발급사에 결제 정보가 전달된 거죠. 이처럼 3DS와 MPI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입니다. 저는 ILK코리아에서 MPI 솔루션 총괄을 맡고 있는 서경석이라고 합니다. 입사 9년차로 MPI 개발 및 운영이 저의 주된 업무입니다. - 말씀하신 것처럼 지금은 우리가 온라인 거래를 할 때, MPI 서비스를 필수불가결한 존재로써 사용하고 있는데요. 스마트폰과 온라인 쇼핑몰이야 잘 안다지만,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 회사 등은 쉽게 알기가 어려워요. 여러 회사 중에서 ILK를 선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아무래도 모든 B2B 서비스가 그렇듯 어떤 회사가 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지 직관적으로 알기란 쉽지 않을 거예요. 그렇지만 금융 IT, 핀테크 업계에서는 ‘ILK’라는 이름을 모르는 분은 거의 없을 겁니다. 또 MPI라는 솔루션은 전자상거래에서는 결코 떼어놓을 수 없는 존재이기도 하고요. 저는 MPI라는 솔루션 자체에 큰 매력을 느낀 것도 있고요. ILK는 전자상거래 인증 서비스의 모든 노하우를 가지고 대고객 서비스를 수행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주저할 이유가 없었어요.  - 무려 30년차를 바라보는 시니어 개발자이시죠. 그 중 어느덧 9년의 커리어를 ILK와 함께 하고 있는데요. 그 전에는 어떤 경험을 쌓으며 ‘MPI 전문가’로 거듭났는지 경석님만의 커리어로드 소개해주세요.  저는 계속해서 핀테크 업계에 몸을 담아왔어요. 이전 직장에서는 TP-Monitor 솔루션을 개발했는데요. 이 솔루션도 생소하시죠? TP-Monitor는 은행을 비롯한 기업 전산망의 시스템이 정지되는 것을 막아주는 소프트웨어 서버를 뜻합니다. 즉, 은행에서는 이 TP-Monitor가 필수불가결한 존재이기도 하죠. 저는 이 솔루션을 바탕으로 무인공과금 시스템, 대외계 시스템, 수납타점권 집중 등 패키지를 만든 후 금융권에 납품하며 금융권 대외계 시스템 및 수신 업무를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이 모든 용어는 여러분들께 다소 생소하고, 낯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늘 핀테크 솔루션 개발 업무를 경험하며 스킬업하고 있었죠. 그래서 ILK의 MPI 솔루션 업무가 더욱 매력 있게 다가왔던 거고요. - 꾸준히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려는 모습 뿐만 아니라 업무에 대한 애정이 인상 깊은데요. ILK에 입사하며 여러 기대가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ILK에서 무엇보다 MPI라는 솔루션을 제가 직접 개발할 수 있다는 사실이 기뻤어요. 특히 ILK는 세계적인 브랜드사(VISA, 마스터카드, JCB)로부터 국내 최초로 MPI 및 ACS에 대해 인증을 획득한 회사이기도 합니다. 바로 그 점이 ‘추후 ILK가 해외 서비스 확장을 진행할 수 있겠다’는 확신을 갖게 하는 부분이었죠. 또 ILK가 3DS 2.0이라는 국제 인증 표준을 획득함으로써 실제로 국내외 많은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제 기대가 충족되기도 했고요.  - MPI와 3DS 그리고 TP-Monitor까지… 생소한 단어임에도 일상의 편리함을 만들어내고 있는 기능들이라고 하니 경석님이 쌓아온 전문성이 돋보이는데요. 그러면 ILK에서 일하기 때문에 쌓을 수 있는 독보적인 커리어 경험이 있을까요?  처음 이 분야에 불쑥 진입하기에는 장벽이 있어 보일 수 있지만 지식을 제대로 익힌다면 핀테크 업계에서는 대체 불가능한 인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이 특장점이라고 생각해요. 특히 MPI 업무는 MPI 개발과 유지보수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망을 이용한 대량 트래픽 분석 및 인터페이스 개발을 진행하기도 하는데요. 또 카드 브랜드사 및 카드 발급사, 매입사와의 미팅을 통해 전반적인 신용카드 결제 및 인증 업무에 대한 지식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되죠. 일하며 스스로 핀테크 업계에 대한 폭넓은 안목을 키울 수 있습니다. - 커리어 개발을 위해 애정을 쏟고 있는 분야라고 해도 매일같이 꽃길만 걸을 순 없겠죠. 일하며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어떻게 극복하고 있나요?  제가 담당하는 3DS 서비스 중에선 카드 브랜드사별 BIN 정보를 관리해야 하는 업무가 있습니다. BIN(Bank Identification Number)이란 신용카드 번호 체계를 말하는데요. 신용카드를 보면 번호가 총 16자리잖아요? 이 중에서 앞자리 6개가 국제 식별번호, 즉 BIN을 말합니다. 처음에는 Table을 이용해서 BIN Range 정보를 관리했는데요. 대량 트래픽(약 300/Sec)이 발생하면 DB 병목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저는 이러한 현상을 발견한 후, BIN Range 정보를 메모리에 로딩하는 방법을 접목해보며 꾸준히 문제에 부딪혀보고 점차 극복하게 되었습니다. - 여러 크고 작은 성공경험을 통해 단계적인 성장이 이뤄지는 법이겠죠? 그렇다면 가장 기억에 남는 뿌듯한 경험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같은 핀테크 업계에 있더라도 3DS와 MPI는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ILK의 일이 바로 그 생소할 수 있는 솔루션을 통해 기업과 소비자를 연결해 주는 일이잖아요? 저 또한 카드 매입사, PG 측에서 생소한 3DS의 필요성을 거래처에게 설명하고 이해시켜 저희의 솔루션을 도입하게 한 일 자체가 매번 뿌듯한 순간이랍니다. - 개발자가 회사를 선택할 때에는 역시 회사의 ‘개발문화’가 중요한 역할을 하죠. ILK의 개발문화, 어떤가요? 개발자로 일하며 ‘협업과 공유’는 어떻게 이뤄지고 있나요? 저희는 매주 월요일에 주간 회의를 진행합니다. 주간 회의 자리에서 업무 진행사항을 공유하고, 협업이 필요한 부분은 서로 회의 자리에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또 협업이 필요할 경우에는 사업팀과 개발팀이 함께 임무와 목표를 정하죠. 개발팀은 개발자 스스로가 잘할 수 있는 업무를 분석한 후 설계를 통해 개발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그 과정에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같이 협업하여 진행하는 편입니다. 그 기반에는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대화나 소스 공유를 통해 협업을 이끌어 나가기 위한 모두의 노력이 있고요. - 말씀처럼 같은 핀테크 업계에서도 생소할 수 있는 분야라면 해당 직무에 필요한 필수 역량이 따로 있을까요? 혹시 이 분야를 눈 여겨 보고 있는 지원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꿀팁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현재 ILK에서 주로 사용하는 개발 언어는 JAVA인데요. 그 중 MPI개발팀에서 함께 일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 있다면 LINUX, RDBMS, JAVA, JSP 등을 두루 사용할 줄 아는 것입니다. 또 우대사항으로는 IT 전공자와 자격증(정보처리기사 등)을 소지하신 분, Pure JAVA로 개발을 해보신 분, 통신 프로토콜(TCP/IP, SSL) 및 인증서 등을 사용해 보신 분이 되겠네요.  무엇보다 제일 중요한 건 업무에 임하는 진지한 자세와, 계속 배우려는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저 또한 새로운 트렌드와 기술은 계속 배우려고 해요. 요즘에는 상점에 비치되어 있는 QR 코드나, APP에서 발급 받은 QR 코드를 이용하여 본인 인증 및 결제를 수행하는 인터페이스에 관심이 있는데요. 사설 인증서를 이용한 암복호화 기술을 익히며 자기계발을 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 어떤 동료와 함께 하고 싶은가요? 저는 자율을 즐길 줄 알지만, 한편으로는 자율에 대한 책임을 느끼며 성실하게 일하는 태도를 지닌 분과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겸손한 성품을 가지신 분이면 더욱더 좋을 것 같습니다. - 이제 마지막 질문입니다. 경석님이 세우고 있는 단기적인 목표 그리고 장기적인 목표가 있나요?  우선 단기적 목표로는 3DS 솔루션의 안정적 운영을 뽑을 수 있겠네요. 그리고 장기적인 목표로는 3DS의 지속적인 버전 업그레이드 및 해외 서비스의 확대입니다. 사업팀과 협업해서 해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싶은 것이 저의 바람입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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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ILK가 PG영업기술로 세계에 뻗어 나가는 방법
[인터뷰] 아이엘케이코리아 PG사업팀 노정원 팀장
전자상거래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은 역시 ‘구매와 결제’의 진입장벽을 낮춘 핵심 기술 덕이 큰데요. 국내에 핵심 기술을 널리 알리고 이제 세계로 뻗어 나갈 도약의 시작점에 서있는 회사가 있습니다. 바로 국내 최초로 ‘안심 클릭’ 온라인 카드 결제 인증 서비스를 도입한 아이엘케이코리아(ILK KOREA 이하 ILK)의 이야기인데요.  업력 20년을 자랑하는 ILK는 국내외 전자상거래 결제 및 안심클릭 인증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핀테크 전문 기업입니다. 지난 2020년에는 결제 인증 기술력을 발판 삼아 국가 간 전자상거래 대금 결제를 지원하는 크로스보더 PG(전자결제대행) 분야에도 진출했는데요. ILK, International Leading Key-Payment 라는 이름에 걸맞게 국제 결제 사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크로스보더 PG 사업을 더욱 발전시킬 예정이에요.  그래서 ILK의 PG영업팀은 PG사업을 회사의 안정적인 수익창출 창구로 만들고자 힘 쏟고 있죠. 물론 코로나 팬데믹 시기를 지나며 대면 영업의 한계에 맞서기 위한 여러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무형의 서비스를 무형의 가치’와 함께 판매하기 위해 자신만의 노하우를 차곡차곡 쌓아온 노정원 팀장님을 만나 꿀팁을 전수받았습니다.  -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어떤 업무 맡고 있는지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PG사업팀 팀장 노정원입니다. PG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를 맡고 있으며, 특히 해외 결제사업에 특화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 아이엘케이(이하 ILK)는 최근 사명을 변경하며 글로벌 전자상거래 인증 및 결제 전문기업으로의 도약에 나섰죠.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Payment Gateway, 이하 PG) 영업 담당이라고 하셨는데요. 어떤 업무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ILK는 해외카드 결제 전문 회사인데요. PG사업팀은 해외가맹점 영업부터 관리, 대외업무까지 PG사업에 대한 A-Z를 모두 담당하고 있습니다. 일본, 홍콩, 싱가폴 등 해외 PG사와 협업하거나 직접 현지 온라인 가맹점을 영업하기도 하는데요. 현지 온라인 몰에 해외카드 결제를 제공하고 결제 정책에 맞게 가맹점을 관리해서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주 업무입니다. 당사는 해외카드 결제관련 브랜드사 및 매입사 규칙 등 해외 카드 사업에 여러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해외 파트너사와 협업하고 있어 많은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어느 회사나 영업직무는 필수로 존재하는만큼 중요하죠. 분야 또한 무궁무진하고요. 그 중에 PG서비스 영업담당이 되기까지 어떤 여정을 거쳐 지금의 팀장님이 있는 걸까요?  그 계기는 오히려 단순했어요.(웃음)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했던 회사 입사 후 아무 업무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제가 영어가능자란 이유로 해외 고객과의 모든 미팅에 참석했었는데요. 그때도 해외PG영업팀이었어요. 통역을 진행하면서 많은 지식을 빠른 시간안에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게 됐죠. 그 뒤로 쭉 결제사업 분야에서 주로 해외가맹점 영업 업무를 경험하며 경력을 쌓아왔어요. 그러다 때마침 2019년에 ILK가 본격적으로 PG사업을 시작하면서 해외PG업무 경력자 모집공고를 낸 것을 봤어요. 한 회사의 신규 사업을 시작부터 함께 성장시켜 나갈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와서 합류하게 됐어요. - 기존의 경력을 안고 회사와 함께 신규 사업을 시작한다는 점, 기대가 많이 됐을 듯합니다. 지금 또 새롭게 기대되는 부분이 있을까요?   먼저 ILK에 합류하며 제가 기대한 목표는 해외카드 결제 뿐만 아니라 국내 전자금융업에 대한 자격 및 허가 등 전반적인 PG사업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쌓는 것이었어요. 두번째는 PG사업으로 회사의 안정적인 수익창출이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었고요. 현재 저희 서비스를 신뢰하는 장기 고객이 많이 쌓였고 안정적으로 결제가 이뤄지고 있어, 신규 서비스 출시 및 아시아를 포함한 모든 국가의 신규 고객 영업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PG영업팀으로서 이것만큼은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다!’ 생각하는 ILK만의 독보적인 커리어 경험이 있을까요? 우선 결제사업에 대한 폭넓은 경험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장점이고요. 해외카드를 중심으로 간편결제, QR결제 등 추가 서비스 런칭까지 계획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확장성은 무궁무진해요. 또 해외가맹점을 주 타겟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해외 출장, 미팅 등을 통한 해외 경험도 쌓을 수 있답니다. - 영업직무에서 ‘컴플레인’ 또한 숙명과도 같이 빼놓을 수는 없겠죠. 익숙해지기 가장 어려운 부분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자신의 기반을 탄탄하게 다졌던 일화, 기억나는 것 있을까요?   온라인 거래의 특성상 결제 건에 대한 민원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을 수밖에 없는데요. 가맹점이 모두 해외에 위치해 있다 보니 문제 발생 전 가맹점과 미리 협의하거나, 문제 발생 직후 바로 소통하는 것이 힘든 경우가 많아요. 연락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언제든지 연락할 수 있도록 웬만한 메신저 툴은 다 사용하고 있는데요. 한국이 공휴일인 경우에도 편하게 연락할 수 있도록 가맹점을 독려하고 있어요. 노하우라기에는 거창하지만, 가맹점과는 친구처럼 연락하며 지내려고 노력합니다. 처음 연락 때부터 친근하게 다가가려고 하죠. 일 때문에 연락할 일이 있어도 일상생활에 대한 얘기를 먼저 많이 하고 일 얘기는 곁들이는 방식으로요. 그런데 중요한 점은 아무리 편하다고 해도 쉬는 날 자주 연락하면 안된다는 거예요. 실무자 휴가기간이나 공휴일에는 긴급한 일이 아니면 최대한 연락하지 않습니다. 서로 간에 돈독한 신뢰는 존중으로부터 쌓아가는 거니까요. 덕분에 문제 발생 시 빠르게 대응할 수 있어 대외기관에서 신뢰하는 업체가 되었습니다.  - 눈에 보이는 제품을 파는 것과는 다르게 무형의 서비스를 영업한다는 것에는 또 다른 노력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실제로 PG영업은 KPI(Key Performance Index, 핵심성과지표) 산정 시 어떤 부분을 지향하며 영업활동을 하나요? 물론 영업직무이니 매출증가추이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데요. 이와 함께 논의되고 있는 신규 가맹점 규모에 따라서도 성과지표의 중요도가 정해집니다. 논의되고 있는 가맹점의 연동 스케줄, 월 거래금액 등을 주요 지표로 삼아 영업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업무 특성상 고객이탈은 해당 고객의 모든 하위 가맹점의 거래가 중단되는 것이므로 ‘이탈 방어’에 가장 집중하고 있어요. - 영업은 ‘회사의 꽃’이라고 할 정도로 회사의 이익과 직결되는 업무잖아요. 그만큼 실적에 대한 부담도 수반될 수밖에 없고요. ILK는 어떤가요? 실적에 대한 스트레스, 괜찮은가요? 대표님께서 PG사업에 대한 생리를 굉장히 잘 알고 계세요. 실적이 떨어지는 이유를 분명히 파악하고 개선하고자 한다면 충분히 이해해주고 그에 따른 압박은 없습니다. 때문에 항상 가맹점의 상태, 거래량 추이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야겠죠. 그렇지만 PG사업이 회사의 안정적인 수입원이 되도록 하는 것이 저의 개인적인 목표다보니 제 스스로는 이탈 방지를 위한 적당한 스트레스는 받고 있습니다.  - 그럼에도 영업직무를 계속할 수 있는 큰 이유 중 하나는 ‘값진 보상’에 있을 겁니다. 노력에 따른 보상은 어떻게 제공되고 있나요? 대표님은 매출이 오른만큼 직원들에게 돌려주고자 노력하세요. 실제로 2022년부터 사내 복지가 많이 신설됐습니다. (ILK의 진화하는 복지가 궁금하다면?) 실제로 목표 수익이 발생한 달에는 소정의 보너스도 받았답니다. - 코로나19 팬데믹 시기를 지나며 대면영업에 어려움이 많죠. 그동안 어떤 대안으로 영업활동이 진행됐나요? 또 비대면 영업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애쓴 팀장님만의 노하우가 있나요?  결제 사업은 돈이 움직이는 것이다보니 상대에 대한 믿음과 업계 평판 등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코로나 초반에는 비대면으로 변경되면서 가맹점 심사 등이 더 엄격해져서 가맹점 거래에 어려움이 있었어요. 그만큼 우리를 신뢰할 수 있게 만드는데 시간이 더 걸리죠. 줌/구글미팅 등 여러 툴을 통해 정기적인 미팅을 하면서 어려움을 해소하고 있어요. 살짝 팁을 드리자면요. ‘이 회사가 괜찮다’라는 신뢰를 쌓을 수 있는 데에는 여러 방법이 동원되는데요. 화상 미팅 시 회사 사무실 슬쩍 보여주기, 서류 송부 시 명함 반드시 첨부하기, 대외기관에 등록된 서류들 먼저 소개하기 등 한국 내 당사의 위치를 먼저 인식시켜주는데 시간을 많이 투자하고 있어요. 물론 앞서 얘기했던 메신저를 통한 업무 연락은 더 자주 갖고 있습니다.  - 이제 벌써 마지막 질문입니다. 새로운 도약을 앞두고 있는만큼 성장을 함께할 새로운 인재를 찾고 있죠. 앞으로 어떤 동료와 함께하고 싶은가요?  모두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직원들끼리 편안하게 얘기 잘 나눌 수 있는 환경이에요. 위계질서를 강요하는 상사 또한 단 한 분도 없어요. 당연히 강요하는 야근, 회식 없고 복장도 자유롭습니다. 자기 할 일만 다 한다면 연차 사용도 누구도 터치하지 않고요. 앞으로 더 성장할 ILK와 함께 긍정적이고 밝은 동료와 일하고 싶습니다. 업무는 시간이 지나면 누구나 익숙해지고 일정궤도 이상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렇지만 태도는 다르죠. 업무와 상황에 대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부분은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니까요. 어디서든 자신이 배울 수 있는 점을 찾을 줄 아는 분이라면 누구라도 좋습니다. 그리고 PG영업은 해외 가맹점을 대상으로 업무가 많이 이뤄지니 영어, 중국어, 일어 가능자라면 업무에 수월하게 적응할 수 있어요. 그렇다고 꼭 외국어 가능자여야만 하는 것은 아니니 너무 부담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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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ILK코리아가 만드는 새로운 복지는 계속 진화 중
새로운 도약 함께 준비하며…회사가 물심양면 챙깁니다
왼쪽부터 김혜민 대리님, 윤진우 주임님, 노정원 팀장님, 장유진 주임님, 이승현 대리님    업력 20년의 역사와 기술력을 안고 지난해 12월 사명을 변경하며 다시금 재도약에 나선 기업이 있습니다. 아이엘케이코리아는 2002년에 설립된 국내외 전자상거래 결제 및 안심클릭 인증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핀테크 전문 기업인데요. ‘안심 클릭’ 온라인 카드 결제 인증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도입하며 전자상거래 이용 시 안전한 결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기반을 닦아 놓았죠.  최근 아이엘케이코리아로 사명을 변경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인증 및 결제 전문기업으로 재탄생하기 위한 강한 의지를 밝혔어요. 복지 제도 또한 새롭게 개편하며 그 안의 구성원과 함께 새로운 한 해의 시작을 힘차게 내딛었죠.  압구정 한복판에서 대기행렬에 치일 일 없이 90분동안 즐기는 여유로운 점심식사부터, 자기계발비용 지원, 최신 커피머신은 물론 비워질 틈 없이 스낵이 가득 찬 사내 카페테리아. 구성원들이 꼽은 최애 복지제도들은 손가락 5개도 모자란데요. 그 중 단연 입을 모으는 것은 ‘자유롭고 편안한 업무 분위기’랍니다.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통해 아이엘케이에서 일한다는 것, 어떤지 들어봤습니다.  - 안녕하세요.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아이엘케이에서 어떤 일을 하고 계시나요?  노정원 팀장님 : 안녕하세요. 아이엘케이에 입사한지 4년차에 접어든 PG영업팀 팀장, 노정원이라고 합니다. ILK에서 PG가맹점 영업 및 운영 등 전반적인 PG사업 관련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김혜민 대리님 : 안녕하세요. 저는 입사 3년차 경영지원팀 김혜민입니다. 회계와 전반적인 관리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장유진 주임님 : 안녕하세요. 이제 입사 1년차 경영지원팀 장유진이라고 합니다. ILK에서 인사 및 총무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윤진우 주임님 : 안녕하세요. PG개발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입사 3년차 윤진우입니다. ILK에서 PG ADMIN 개발 및 유지보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승현 대리님 : 안녕하세요. 입사한지 7년된 PG개발팀 이승현입니다. ILK에서 PG시스템 개발 및 유지보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아이엘케이는 지난 12월 사명을 변경하며 새로운 시작을 알렸죠. 이번에 신설된 복지제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점이 가장 마음에 드나요? 실제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복지제도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노정원 : 제가 먼저 말씀드리자면, 우선 생일반차와 리프레시 휴가와 포상금 그리고 건강검진 지원이 가장 좋은데요.  생일에 출근하는 마음, 다들 무슨 기분인지 아실텐데요. 생일에 가뿐하게 출근해서 반일근무만 마치고 퇴근할 수 있다면? 그 기분 달라질겁니다.(웃음) 생일에 가벼운 마음으로 회사에 출근해서 업무를 마치고 오후 내에 자유시간을 만끽할 수 있는 생일 반차! 제 최애입니다.  또 막상 출퇴근과 업무를 반복하다보면 내 건강 스스로 챙기기 어려울 때 있잖아요. 경제적으로 부담스러울 수도 있고요. 그렇지만 회사의 지원을 통해 믿을 수 있는 기관에서 매해 부담 없이 검진 받으며 건강을 챙길 수 있어 좋아요. 마지막으로 3년, 5년, 10년 만근시 생기는 리프레시 휴가와 포상금은 역시 회사를 오래 다닐 수 있게 해주는 강한 동기부여가 되준답니다.  김혜민 : 코로나19 팬데믹 이후부터 직원들의 건강을 위해 시차출근제가 도입됐는데요. 사실 대중교통을 이용하다 보면 꼭 정해진 시간에 출근하기가 어려운 경우 많은 것 아시죠? 개인마다 선호하는 출근 시간이 다르기도 하고요. 시차출근제를 통해 개인별로 출퇴근 시간 관리를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점, 좋아요. 또 자율 복장이다 보니 출근 시간 전에 불필요한 시간을 허비하지 않아도 되고요. 특히나 요새 유행하는 스트릿 패션을 뽐낼 수도 있고, 모두가 개성 있게 꾸밀 수 있다는 점이 좋았어요.  그리고 도서구입비를 지원받아 업무와 필요한 서적을 구매할 수 있는데요. 도서 구매에 부담도 없으니 출퇴근 시간에 책도 보며 여유도 즐기고, 업무 스킬도 함께 키울 수 있어 좋아요.   장유진 : 저도 도서구입비 지원 받는 것 쏠쏠하게 챙기고 있는데요. 이와 함께 이번에 새로 생긴 ‘자기계발 비용’ 또한 마음에 쏙 듭니다. 어학이나 직무 관련 지식을 쌓기 위해 일정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수강하고자 하는 강좌 혹은 업무교육을 사전 신청하면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부터 열심히 업무 능력 향상에 도움될 수 있도록 꾸준히 해보려고요! 그리고 점심시간이 생각보다 깁니다. 저희는 보통 한시간 반 정도 점심시간으로 쓸 수 있는데요. 회사가 압구정로데오와 압구정역 사이에 위치하다 보니 소위 말하는 핫한 곳이 많은 점도 장점이라면 장점입니다. 열 한시 반부터 점심시간이기 때문에 대기가 많은 맛집도 수월하게 탐방가능하답니다! 윤진우 : 회사가 도심 한복판에 있지만 저는 경기도에 살기 때문에 출퇴근하는 시간이 긴 편이에요. 시차출근제를 통해 출퇴근시간을 앞뒤로 한시간정도는 개별적으로 조정이 가능하다는 게 큰 장점입니다. 또 저희는 직원들 근속연수가 긴 편인데요. 리프레시 휴가(3, 5, 10년 근속 시 발생)가 있어서 휴가비도 지원받으며 재충전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이용하고 있어요.  또 자기계발에 필요한 도서구입비는 물론 학원을 수강하거나 온라인 강의를 듣는 것 또한 지원받을 수 있어요. 개발자 분들은 개발 업무 향상을 위한 도서 구입을 주로 하시는 편인데, 공부도 하고 업무에 도움도 되니 정말 좋습니다! 이승현 : 국가건강검진이 아닌 정밀검사를 포함한 건강검진이 가능한데요. 회사가 지정한 병원에서 세부검사를 받을 수 있죠. 매해 작년과 비교해 건강상태를 체크할 수 있고, 회사에서 직원의 건강을 직접 살펴준다는 느낌이 들어 만족스러운 복지 중 하나입니다. 지정병원 위치가 서울역 근처라 교통편이 편리한 것도 큰 장점입니다. 이 밖에는 사내 카페테리아가 정말 마음에 드는데요. 커피머신이 구비되어 있고 커피도 종류별로배치되어 있어요. 스낵24 또한 모두에게 인기인데요. 간식이나 음료 등 먹고 싶은 것 요청하면 대부분 주문해주십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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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출근길에 했던 온라인간편결제..ILK가 안전하게 만들죠
[인터뷰] 아이엘케이코리아 MPI솔루션 총괄 서경석님
MPI와 3DS, BIN 그리고 TP-Monitor까지… 도대체 무슨 용어인지 감이 오나요? 금융 IT, 핀테크 업계에 몸 담고 있는 분들이라면 ‘들어는 봤는데?!’ 싶으실 수 있겠군요. 어렴풋이 들어는 봤어도 또렷하게 생각나는 분들 적으실 것 같은데요. 놀라운 것은, 우리가 바로 오늘 아침 출근길에도 스마트폰 안에서 한번씩은 꼭 써 봤을 거라는 겁니다.  암호 같은 이 단어들, 모두 ILK로 수렴된다고 합니다. 아이엘케이코리아 (ILK KOREA, 이하 ILK)는 바로 전자상거래의 핵심 기술인 ‘안심 클릭’ 온라인 카드 결제 인증 서비스를 국내에 최초로 도입한 회사입니다. MPI와 3DS를 기반으로, 우리가 한층 더 안전한 전자상거래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죠.  ‘암호 같은 단어들, 이게 도대체 뭔지 시원하게 설명해줄 사람 어디 없나?’ 싶다면, 여기 ILK에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와 MPI 솔루션은 결코 떼어놓을 수 없는 존재이듯 ILK의 출중한 기술력에 자석같이 이끌려 합류하게 된, 개발자 경력 28년을 바라보고 있는 분이 계시죠. 서경석님을 통해 우리가 매일 쓰고 있는 간편결제 세상,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들어봤습니다.  *MPI(Merchant Plug-in): 온라인 결제 시 신용카드 소유자의 인증 등 안심클릭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쇼핑몰과 카드사, 전자지급결제대행업자(이하 PG사)의 사이트를 통해 설치하는 소프트웨어 모듈 *3DS (3D Secure authentication): 온라인 결제 시 고객이 가맹점 홈페이지 결제수단을 통해 본인인증 절차를 완수해야 하는 시스템 - ILK는 최근 사명을 변경하며 글로벌 전자상거래 인증 및 결제 전문기업으로의 도약에 나섰죠. 이미 전자지급결제대행(Payment Gateway, 이하 PG) 서비스 대표 기업으로 손꼽히고 있어요. 앞선 인터뷰에서는 PG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주셨는데요. MPI라니 또 새롭습니다. 어떤 업무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MPI라는 용어, 많이 생소하시죠? 하지만 MPI는 이 인터뷰를 보고 있는 독자 대부분이 이미 사용자일 겁니다. MPI(Merchant Plug-in)는 전자상거래에서 신용카드 결제 전 본인 인증(3DS)을 위해 브랜드사 또는 발급사의 중계 역할을 하는 솔루션을 말합니다. 여러분들이 오늘 아침에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입한 제품이 우리 ILK의 MPI를 통해 본인 인증(3DS)되어 브랜드사와 발급사에 결제 정보가 전달된 거죠. 이처럼 3DS와 MPI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입니다. 저는 ILK코리아에서 MPI 솔루션 총괄을 맡고 있는 서경석이라고 합니다. 입사 9년차로 MPI 개발 및 운영이 저의 주된 업무입니다. - 말씀하신 것처럼 지금은 우리가 온라인 거래를 할 때, MPI 서비스를 필수불가결한 존재로써 사용하고 있는데요. 스마트폰과 온라인 쇼핑몰이야 잘 안다지만,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 회사 등은 쉽게 알기가 어려워요. 여러 회사 중에서 ILK를 선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아무래도 모든 B2B 서비스가 그렇듯 어떤 회사가 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지 직관적으로 알기란 쉽지 않을 거예요. 그렇지만 금융 IT, 핀테크 업계에서는 ‘ILK’라는 이름을 모르는 분은 거의 없을 겁니다. 또 MPI라는 솔루션은 전자상거래에서는 결코 떼어놓을 수 없는 존재이기도 하고요. 저는 MPI라는 솔루션 자체에 큰 매력을 느낀 것도 있고요. ILK는 전자상거래 인증 서비스의 모든 노하우를 가지고 대고객 서비스를 수행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주저할 이유가 없었어요.  - 무려 30년차를 바라보는 시니어 개발자이시죠. 그 중 어느덧 9년의 커리어를 ILK와 함께 하고 있는데요. 그 전에는 어떤 경험을 쌓으며 ‘MPI 전문가’로 거듭났는지 경석님만의 커리어로드 소개해주세요.  저는 계속해서 핀테크 업계에 몸을 담아왔어요. 이전 직장에서는 TP-Monitor 솔루션을 개발했는데요. 이 솔루션도 생소하시죠? TP-Monitor는 은행을 비롯한 기업 전산망의 시스템이 정지되는 것을 막아주는 소프트웨어 서버를 뜻합니다. 즉, 은행에서는 이 TP-Monitor가 필수불가결한 존재이기도 하죠. 저는 이 솔루션을 바탕으로 무인공과금 시스템, 대외계 시스템, 수납타점권 집중 등 패키지를 만든 후 금융권에 납품하며 금융권 대외계 시스템 및 수신 업무를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이 모든 용어는 여러분들께 다소 생소하고, 낯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늘 핀테크 솔루션 개발 업무를 경험하며 스킬업하고 있었죠. 그래서 ILK의 MPI 솔루션 업무가 더욱 매력 있게 다가왔던 거고요. - 꾸준히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려는 모습 뿐만 아니라 업무에 대한 애정이 인상 깊은데요. ILK에 입사하며 여러 기대가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ILK에서 무엇보다 MPI라는 솔루션을 제가 직접 개발할 수 있다는 사실이 기뻤어요. 특히 ILK는 세계적인 브랜드사(VISA, 마스터카드, JCB)로부터 국내 최초로 MPI 및 ACS에 대해 인증을 획득한 회사이기도 합니다. 바로 그 점이 ‘추후 ILK가 해외 서비스 확장을 진행할 수 있겠다’는 확신을 갖게 하는 부분이었죠. 또 ILK가 3DS 2.0이라는 국제 인증 표준을 획득함으로써 실제로 국내외 많은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제 기대가 충족되기도 했고요.  - MPI와 3DS 그리고 TP-Monitor까지… 생소한 단어임에도 일상의 편리함을 만들어내고 있는 기능들이라고 하니 경석님이 쌓아온 전문성이 돋보이는데요. 그러면 ILK에서 일하기 때문에 쌓을 수 있는 독보적인 커리어 경험이 있을까요?  처음 이 분야에 불쑥 진입하기에는 장벽이 있어 보일 수 있지만 지식을 제대로 익힌다면 핀테크 업계에서는 대체 불가능한 인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이 특장점이라고 생각해요. 특히 MPI 업무는 MPI 개발과 유지보수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망을 이용한 대량 트래픽 분석 및 인터페이스 개발을 진행하기도 하는데요. 또 카드 브랜드사 및 카드 발급사, 매입사와의 미팅을 통해 전반적인 신용카드 결제 및 인증 업무에 대한 지식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되죠. 일하며 스스로 핀테크 업계에 대한 폭넓은 안목을 키울 수 있습니다. - 커리어 개발을 위해 애정을 쏟고 있는 분야라고 해도 매일같이 꽃길만 걸을 순 없겠죠. 일하며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어떻게 극복하고 있나요?  제가 담당하는 3DS 서비스 중에선 카드 브랜드사별 BIN 정보를 관리해야 하는 업무가 있습니다. BIN(Bank Identification Number)이란 신용카드 번호 체계를 말하는데요. 신용카드를 보면 번호가 총 16자리잖아요? 이 중에서 앞자리 6개가 국제 식별번호, 즉 BIN을 말합니다. 처음에는 Table을 이용해서 BIN Range 정보를 관리했는데요. 대량 트래픽(약 300/Sec)이 발생하면 DB 병목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저는 이러한 현상을 발견한 후, BIN Range 정보를 메모리에 로딩하는 방법을 접목해보며 꾸준히 문제에 부딪혀보고 점차 극복하게 되었습니다. - 여러 크고 작은 성공경험을 통해 단계적인 성장이 이뤄지는 법이겠죠? 그렇다면 가장 기억에 남는 뿌듯한 경험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같은 핀테크 업계에 있더라도 3DS와 MPI는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ILK의 일이 바로 그 생소할 수 있는 솔루션을 통해 기업과 소비자를 연결해 주는 일이잖아요? 저 또한 카드 매입사, PG 측에서 생소한 3DS의 필요성을 거래처에게 설명하고 이해시켜 저희의 솔루션을 도입하게 한 일 자체가 매번 뿌듯한 순간이랍니다. - 개발자가 회사를 선택할 때에는 역시 회사의 ‘개발문화’가 중요한 역할을 하죠. ILK의 개발문화, 어떤가요? 개발자로 일하며 ‘협업과 공유’는 어떻게 이뤄지고 있나요? 저희는 매주 월요일에 주간 회의를 진행합니다. 주간 회의 자리에서 업무 진행사항을 공유하고, 협업이 필요한 부분은 서로 회의 자리에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또 협업이 필요할 경우에는 사업팀과 개발팀이 함께 임무와 목표를 정하죠. 개발팀은 개발자 스스로가 잘할 수 있는 업무를 분석한 후 설계를 통해 개발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그 과정에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같이 협업하여 진행하는 편입니다. 그 기반에는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대화나 소스 공유를 통해 협업을 이끌어 나가기 위한 모두의 노력이 있고요. - 말씀처럼 같은 핀테크 업계에서도 생소할 수 있는 분야라면 해당 직무에 필요한 필수 역량이 따로 있을까요? 혹시 이 분야를 눈 여겨 보고 있는 지원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꿀팁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현재 ILK에서 주로 사용하는 개발 언어는 JAVA인데요. 그 중 MPI개발팀에서 함께 일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 있다면 LINUX, RDBMS, JAVA, JSP 등을 두루 사용할 줄 아는 것입니다. 또 우대사항으로는 IT 전공자와 자격증(정보처리기사 등)을 소지하신 분, Pure JAVA로 개발을 해보신 분, 통신 프로토콜(TCP/IP, SSL) 및 인증서 등을 사용해 보신 분이 되겠네요.  무엇보다 제일 중요한 건 업무에 임하는 진지한 자세와, 계속 배우려는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저 또한 새로운 트렌드와 기술은 계속 배우려고 해요. 요즘에는 상점에 비치되어 있는 QR 코드나, APP에서 발급 받은 QR 코드를 이용하여 본인 인증 및 결제를 수행하는 인터페이스에 관심이 있는데요. 사설 인증서를 이용한 암복호화 기술을 익히며 자기계발을 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 어떤 동료와 함께 하고 싶은가요? 저는 자율을 즐길 줄 알지만, 한편으로는 자율에 대한 책임을 느끼며 성실하게 일하는 태도를 지닌 분과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겸손한 성품을 가지신 분이면 더욱더 좋을 것 같습니다. - 이제 마지막 질문입니다. 경석님이 세우고 있는 단기적인 목표 그리고 장기적인 목표가 있나요?  우선 단기적 목표로는 3DS 솔루션의 안정적 운영을 뽑을 수 있겠네요. 그리고 장기적인 목표로는 3DS의 지속적인 버전 업그레이드 및 해외 서비스의 확대입니다. 사업팀과 협업해서 해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싶은 것이 저의 바람입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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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LK가 PG영업기술로 세계에 뻗어 나가는 방법
[인터뷰] 아이엘케이코리아 PG사업팀 노정원 팀장
전자상거래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은 역시 ‘구매와 결제’의 진입장벽을 낮춘 핵심 기술 덕이 큰데요. 국내에 핵심 기술을 널리 알리고 이제 세계로 뻗어 나갈 도약의 시작점에 서있는 회사가 있습니다. 바로 국내 최초로 ‘안심 클릭’ 온라인 카드 결제 인증 서비스를 도입한 아이엘케이코리아(ILK KOREA 이하 ILK)의 이야기인데요.  업력 20년을 자랑하는 ILK는 국내외 전자상거래 결제 및 안심클릭 인증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핀테크 전문 기업입니다. 지난 2020년에는 결제 인증 기술력을 발판 삼아 국가 간 전자상거래 대금 결제를 지원하는 크로스보더 PG(전자결제대행) 분야에도 진출했는데요. ILK, International Leading Key-Payment 라는 이름에 걸맞게 국제 결제 사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크로스보더 PG 사업을 더욱 발전시킬 예정이에요.  그래서 ILK의 PG영업팀은 PG사업을 회사의 안정적인 수익창출 창구로 만들고자 힘 쏟고 있죠. 물론 코로나 팬데믹 시기를 지나며 대면 영업의 한계에 맞서기 위한 여러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무형의 서비스를 무형의 가치’와 함께 판매하기 위해 자신만의 노하우를 차곡차곡 쌓아온 노정원 팀장님을 만나 꿀팁을 전수받았습니다.  -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어떤 업무 맡고 있는지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PG사업팀 팀장 노정원입니다. PG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를 맡고 있으며, 특히 해외 결제사업에 특화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 아이엘케이(이하 ILK)는 최근 사명을 변경하며 글로벌 전자상거래 인증 및 결제 전문기업으로의 도약에 나섰죠.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Payment Gateway, 이하 PG) 영업 담당이라고 하셨는데요. 어떤 업무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ILK는 해외카드 결제 전문 회사인데요. PG사업팀은 해외가맹점 영업부터 관리, 대외업무까지 PG사업에 대한 A-Z를 모두 담당하고 있습니다. 일본, 홍콩, 싱가폴 등 해외 PG사와 협업하거나 직접 현지 온라인 가맹점을 영업하기도 하는데요. 현지 온라인 몰에 해외카드 결제를 제공하고 결제 정책에 맞게 가맹점을 관리해서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주 업무입니다. 당사는 해외카드 결제관련 브랜드사 및 매입사 규칙 등 해외 카드 사업에 여러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해외 파트너사와 협업하고 있어 많은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어느 회사나 영업직무는 필수로 존재하는만큼 중요하죠. 분야 또한 무궁무진하고요. 그 중에 PG서비스 영업담당이 되기까지 어떤 여정을 거쳐 지금의 팀장님이 있는 걸까요?  그 계기는 오히려 단순했어요.(웃음)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했던 회사 입사 후 아무 업무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제가 영어가능자란 이유로 해외 고객과의 모든 미팅에 참석했었는데요. 그때도 해외PG영업팀이었어요. 통역을 진행하면서 많은 지식을 빠른 시간안에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게 됐죠. 그 뒤로 쭉 결제사업 분야에서 주로 해외가맹점 영업 업무를 경험하며 경력을 쌓아왔어요. 그러다 때마침 2019년에 ILK가 본격적으로 PG사업을 시작하면서 해외PG업무 경력자 모집공고를 낸 것을 봤어요. 한 회사의 신규 사업을 시작부터 함께 성장시켜 나갈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와서 합류하게 됐어요. - 기존의 경력을 안고 회사와 함께 신규 사업을 시작한다는 점, 기대가 많이 됐을 듯합니다. 지금 또 새롭게 기대되는 부분이 있을까요?   먼저 ILK에 합류하며 제가 기대한 목표는 해외카드 결제 뿐만 아니라 국내 전자금융업에 대한 자격 및 허가 등 전반적인 PG사업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쌓는 것이었어요. 두번째는 PG사업으로 회사의 안정적인 수익창출이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었고요. 현재 저희 서비스를 신뢰하는 장기 고객이 많이 쌓였고 안정적으로 결제가 이뤄지고 있어, 신규 서비스 출시 및 아시아를 포함한 모든 국가의 신규 고객 영업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PG영업팀으로서 이것만큼은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다!’ 생각하는 ILK만의 독보적인 커리어 경험이 있을까요? 우선 결제사업에 대한 폭넓은 경험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장점이고요. 해외카드를 중심으로 간편결제, QR결제 등 추가 서비스 런칭까지 계획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확장성은 무궁무진해요. 또 해외가맹점을 주 타겟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해외 출장, 미팅 등을 통한 해외 경험도 쌓을 수 있답니다. - 영업직무에서 ‘컴플레인’ 또한 숙명과도 같이 빼놓을 수는 없겠죠. 익숙해지기 가장 어려운 부분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자신의 기반을 탄탄하게 다졌던 일화, 기억나는 것 있을까요?   온라인 거래의 특성상 결제 건에 대한 민원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을 수밖에 없는데요. 가맹점이 모두 해외에 위치해 있다 보니 문제 발생 전 가맹점과 미리 협의하거나, 문제 발생 직후 바로 소통하는 것이 힘든 경우가 많아요. 연락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언제든지 연락할 수 있도록 웬만한 메신저 툴은 다 사용하고 있는데요. 한국이 공휴일인 경우에도 편하게 연락할 수 있도록 가맹점을 독려하고 있어요. 노하우라기에는 거창하지만, 가맹점과는 친구처럼 연락하며 지내려고 노력합니다. 처음 연락 때부터 친근하게 다가가려고 하죠. 일 때문에 연락할 일이 있어도 일상생활에 대한 얘기를 먼저 많이 하고 일 얘기는 곁들이는 방식으로요. 그런데 중요한 점은 아무리 편하다고 해도 쉬는 날 자주 연락하면 안된다는 거예요. 실무자 휴가기간이나 공휴일에는 긴급한 일이 아니면 최대한 연락하지 않습니다. 서로 간에 돈독한 신뢰는 존중으로부터 쌓아가는 거니까요. 덕분에 문제 발생 시 빠르게 대응할 수 있어 대외기관에서 신뢰하는 업체가 되었습니다.  - 눈에 보이는 제품을 파는 것과는 다르게 무형의 서비스를 영업한다는 것에는 또 다른 노력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실제로 PG영업은 KPI(Key Performance Index, 핵심성과지표) 산정 시 어떤 부분을 지향하며 영업활동을 하나요? 물론 영업직무이니 매출증가추이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데요. 이와 함께 논의되고 있는 신규 가맹점 규모에 따라서도 성과지표의 중요도가 정해집니다. 논의되고 있는 가맹점의 연동 스케줄, 월 거래금액 등을 주요 지표로 삼아 영업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업무 특성상 고객이탈은 해당 고객의 모든 하위 가맹점의 거래가 중단되는 것이므로 ‘이탈 방어’에 가장 집중하고 있어요. - 영업은 ‘회사의 꽃’이라고 할 정도로 회사의 이익과 직결되는 업무잖아요. 그만큼 실적에 대한 부담도 수반될 수밖에 없고요. ILK는 어떤가요? 실적에 대한 스트레스, 괜찮은가요? 대표님께서 PG사업에 대한 생리를 굉장히 잘 알고 계세요. 실적이 떨어지는 이유를 분명히 파악하고 개선하고자 한다면 충분히 이해해주고 그에 따른 압박은 없습니다. 때문에 항상 가맹점의 상태, 거래량 추이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야겠죠. 그렇지만 PG사업이 회사의 안정적인 수입원이 되도록 하는 것이 저의 개인적인 목표다보니 제 스스로는 이탈 방지를 위한 적당한 스트레스는 받고 있습니다.  - 그럼에도 영업직무를 계속할 수 있는 큰 이유 중 하나는 ‘값진 보상’에 있을 겁니다. 노력에 따른 보상은 어떻게 제공되고 있나요? 대표님은 매출이 오른만큼 직원들에게 돌려주고자 노력하세요. 실제로 2022년부터 사내 복지가 많이 신설됐습니다. (ILK의 진화하는 복지가 궁금하다면?) 실제로 목표 수익이 발생한 달에는 소정의 보너스도 받았답니다. - 코로나19 팬데믹 시기를 지나며 대면영업에 어려움이 많죠. 그동안 어떤 대안으로 영업활동이 진행됐나요? 또 비대면 영업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애쓴 팀장님만의 노하우가 있나요?  결제 사업은 돈이 움직이는 것이다보니 상대에 대한 믿음과 업계 평판 등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코로나 초반에는 비대면으로 변경되면서 가맹점 심사 등이 더 엄격해져서 가맹점 거래에 어려움이 있었어요. 그만큼 우리를 신뢰할 수 있게 만드는데 시간이 더 걸리죠. 줌/구글미팅 등 여러 툴을 통해 정기적인 미팅을 하면서 어려움을 해소하고 있어요. 살짝 팁을 드리자면요. ‘이 회사가 괜찮다’라는 신뢰를 쌓을 수 있는 데에는 여러 방법이 동원되는데요. 화상 미팅 시 회사 사무실 슬쩍 보여주기, 서류 송부 시 명함 반드시 첨부하기, 대외기관에 등록된 서류들 먼저 소개하기 등 한국 내 당사의 위치를 먼저 인식시켜주는데 시간을 많이 투자하고 있어요. 물론 앞서 얘기했던 메신저를 통한 업무 연락은 더 자주 갖고 있습니다.  - 이제 벌써 마지막 질문입니다. 새로운 도약을 앞두고 있는만큼 성장을 함께할 새로운 인재를 찾고 있죠. 앞으로 어떤 동료와 함께하고 싶은가요?  모두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직원들끼리 편안하게 얘기 잘 나눌 수 있는 환경이에요. 위계질서를 강요하는 상사 또한 단 한 분도 없어요. 당연히 강요하는 야근, 회식 없고 복장도 자유롭습니다. 자기 할 일만 다 한다면 연차 사용도 누구도 터치하지 않고요. 앞으로 더 성장할 ILK와 함께 긍정적이고 밝은 동료와 일하고 싶습니다. 업무는 시간이 지나면 누구나 익숙해지고 일정궤도 이상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렇지만 태도는 다르죠. 업무와 상황에 대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부분은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니까요. 어디서든 자신이 배울 수 있는 점을 찾을 줄 아는 분이라면 누구라도 좋습니다. 그리고 PG영업은 해외 가맹점을 대상으로 업무가 많이 이뤄지니 영어, 중국어, 일어 가능자라면 업무에 수월하게 적응할 수 있어요. 그렇다고 꼭 외국어 가능자여야만 하는 것은 아니니 너무 부담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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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ILK코리아가 만드는 새로운 복지는 계속 진화 중
새로운 도약 함께 준비하며…회사가 물심양면 챙깁니다
왼쪽부터 김혜민 대리님, 윤진우 주임님, 노정원 팀장님, 장유진 주임님, 이승현 대리님    업력 20년의 역사와 기술력을 안고 지난해 12월 사명을 변경하며 다시금 재도약에 나선 기업이 있습니다. 아이엘케이코리아는 2002년에 설립된 국내외 전자상거래 결제 및 안심클릭 인증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핀테크 전문 기업인데요. ‘안심 클릭’ 온라인 카드 결제 인증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도입하며 전자상거래 이용 시 안전한 결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기반을 닦아 놓았죠.  최근 아이엘케이코리아로 사명을 변경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인증 및 결제 전문기업으로 재탄생하기 위한 강한 의지를 밝혔어요. 복지 제도 또한 새롭게 개편하며 그 안의 구성원과 함께 새로운 한 해의 시작을 힘차게 내딛었죠.  압구정 한복판에서 대기행렬에 치일 일 없이 90분동안 즐기는 여유로운 점심식사부터, 자기계발비용 지원, 최신 커피머신은 물론 비워질 틈 없이 스낵이 가득 찬 사내 카페테리아. 구성원들이 꼽은 최애 복지제도들은 손가락 5개도 모자란데요. 그 중 단연 입을 모으는 것은 ‘자유롭고 편안한 업무 분위기’랍니다.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통해 아이엘케이에서 일한다는 것, 어떤지 들어봤습니다.  - 안녕하세요.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아이엘케이에서 어떤 일을 하고 계시나요?  노정원 팀장님 : 안녕하세요. 아이엘케이에 입사한지 4년차에 접어든 PG영업팀 팀장, 노정원이라고 합니다. ILK에서 PG가맹점 영업 및 운영 등 전반적인 PG사업 관련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김혜민 대리님 : 안녕하세요. 저는 입사 3년차 경영지원팀 김혜민입니다. 회계와 전반적인 관리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장유진 주임님 : 안녕하세요. 이제 입사 1년차 경영지원팀 장유진이라고 합니다. ILK에서 인사 및 총무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윤진우 주임님 : 안녕하세요. PG개발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입사 3년차 윤진우입니다. ILK에서 PG ADMIN 개발 및 유지보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승현 대리님 : 안녕하세요. 입사한지 7년된 PG개발팀 이승현입니다. ILK에서 PG시스템 개발 및 유지보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아이엘케이는 지난 12월 사명을 변경하며 새로운 시작을 알렸죠. 이번에 신설된 복지제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점이 가장 마음에 드나요? 실제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복지제도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노정원 : 제가 먼저 말씀드리자면, 우선 생일반차와 리프레시 휴가와 포상금 그리고 건강검진 지원이 가장 좋은데요.  생일에 출근하는 마음, 다들 무슨 기분인지 아실텐데요. 생일에 가뿐하게 출근해서 반일근무만 마치고 퇴근할 수 있다면? 그 기분 달라질겁니다.(웃음) 생일에 가벼운 마음으로 회사에 출근해서 업무를 마치고 오후 내에 자유시간을 만끽할 수 있는 생일 반차! 제 최애입니다.  또 막상 출퇴근과 업무를 반복하다보면 내 건강 스스로 챙기기 어려울 때 있잖아요. 경제적으로 부담스러울 수도 있고요. 그렇지만 회사의 지원을 통해 믿을 수 있는 기관에서 매해 부담 없이 검진 받으며 건강을 챙길 수 있어 좋아요. 마지막으로 3년, 5년, 10년 만근시 생기는 리프레시 휴가와 포상금은 역시 회사를 오래 다닐 수 있게 해주는 강한 동기부여가 되준답니다.  김혜민 : 코로나19 팬데믹 이후부터 직원들의 건강을 위해 시차출근제가 도입됐는데요. 사실 대중교통을 이용하다 보면 꼭 정해진 시간에 출근하기가 어려운 경우 많은 것 아시죠? 개인마다 선호하는 출근 시간이 다르기도 하고요. 시차출근제를 통해 개인별로 출퇴근 시간 관리를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점, 좋아요. 또 자율 복장이다 보니 출근 시간 전에 불필요한 시간을 허비하지 않아도 되고요. 특히나 요새 유행하는 스트릿 패션을 뽐낼 수도 있고, 모두가 개성 있게 꾸밀 수 있다는 점이 좋았어요.  그리고 도서구입비를 지원받아 업무와 필요한 서적을 구매할 수 있는데요. 도서 구매에 부담도 없으니 출퇴근 시간에 책도 보며 여유도 즐기고, 업무 스킬도 함께 키울 수 있어 좋아요.   장유진 : 저도 도서구입비 지원 받는 것 쏠쏠하게 챙기고 있는데요. 이와 함께 이번에 새로 생긴 ‘자기계발 비용’ 또한 마음에 쏙 듭니다. 어학이나 직무 관련 지식을 쌓기 위해 일정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수강하고자 하는 강좌 혹은 업무교육을 사전 신청하면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부터 열심히 업무 능력 향상에 도움될 수 있도록 꾸준히 해보려고요! 그리고 점심시간이 생각보다 깁니다. 저희는 보통 한시간 반 정도 점심시간으로 쓸 수 있는데요. 회사가 압구정로데오와 압구정역 사이에 위치하다 보니 소위 말하는 핫한 곳이 많은 점도 장점이라면 장점입니다. 열 한시 반부터 점심시간이기 때문에 대기가 많은 맛집도 수월하게 탐방가능하답니다! 윤진우 : 회사가 도심 한복판에 있지만 저는 경기도에 살기 때문에 출퇴근하는 시간이 긴 편이에요. 시차출근제를 통해 출퇴근시간을 앞뒤로 한시간정도는 개별적으로 조정이 가능하다는 게 큰 장점입니다. 또 저희는 직원들 근속연수가 긴 편인데요. 리프레시 휴가(3, 5, 10년 근속 시 발생)가 있어서 휴가비도 지원받으며 재충전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이용하고 있어요.  또 자기계발에 필요한 도서구입비는 물론 학원을 수강하거나 온라인 강의를 듣는 것 또한 지원받을 수 있어요. 개발자 분들은 개발 업무 향상을 위한 도서 구입을 주로 하시는 편인데, 공부도 하고 업무에 도움도 되니 정말 좋습니다! 이승현 : 국가건강검진이 아닌 정밀검사를 포함한 건강검진이 가능한데요. 회사가 지정한 병원에서 세부검사를 받을 수 있죠. 매해 작년과 비교해 건강상태를 체크할 수 있고, 회사에서 직원의 건강을 직접 살펴준다는 느낌이 들어 만족스러운 복지 중 하나입니다. 지정병원 위치가 서울역 근처라 교통편이 편리한 것도 큰 장점입니다. 이 밖에는 사내 카페테리아가 정말 마음에 드는데요. 커피머신이 구비되어 있고 커피도 종류별로배치되어 있어요. 스낵24 또한 모두에게 인기인데요. 간식이나 음료 등 먹고 싶은 것 요청하면 대부분 주문해주십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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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보

  • 솔루션/SI/ERP/CRM 산업
  • 중소기업 기업형태
  • 10명 (2022) 사원수
  • 2002.10.30 설립
  • 대표
    주철
  • 매출
    46.0억 원 (2021)
  • 주소
    서울시 강남구 언주로 172길 7, 3층(신사동, 대명빌딩)
  • 웹사이트
    www.ilkkorea.com
  • 연혁
    1. 2022년 12월_ILK 사명 변경 (㈜이삭랜드코리아→㈜아이엘케이코리아)
    2. 2022년 08월_씨티은행 VISA3D MasterCard Compliance Issue Edit8 개발
    3. 2022년 02월_'2021 KEB HANA CARD EXCELLENCE AWARD' Great Partner in Foreign Card Acquiring Business 부문 수상
    4. 2021년 12월_씨티은행 VISA3D용 EMV 3DS ACS 솔루션 버전 업그레이드
    5. 2021년 11월_우리카드 해외 온라인 거래 인증시스템(3DS2.2) 갱신
    6. 2021년 02월_'2020 KEB HANA CARD EXCELLENCE AWARD' Good Partner in Foreign Card Acquiring Business 부문 수상
    7. 2020년 11월_KB국민카드 클라우드 기반 3DS 1.0 전환 및 2.0 도입 구축
    8. 2020년 09월_하나카드 해외발행 유니온페이 온라인 결제 Express Pay 시스템 구축
    9. 2020년 07월_롯데카드 해외 온라인결제 3DS 2.0 시스템 도입 구축
    10. 2020년 03월_씨티은행 인터넷 신용카드 결제(VISA 3D) MC2020 암호화 및 P2X 개발
    11. 2020년 01월_하나카드 해외 온라인 안심클릭 결제(3DS) 2.0 구축
    12. 2019년 기타외국환업자 등록
    13. 2019년 전자금융업자 등록
  • 소개
    ㈜아이엘케이코리아는 업력 20년의 국내외 전자상거래 결제 및 안심클릭 인증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핀테크 전문 기업입니다.

    국내 최초로 신용카드 인증 기술 표준 2세대 '이엠브이(EMV) 쓰리디에스(3DS) 시큐어'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2020년 결제 인증 기술력을 발판 삼아 국가 간 전자상거래 대금 결제를 지원하는 크로스보더 PG(전자결제대행) 분야에 진출하였습니다.

    현재 타 PG사 대비 제 1, 2 금융권 등 다양한 금융IT 및 핀테크 사업, 솔루션 구축과 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10개 금융사의 ACS 프로세싱 경험이 있습니다.

    ILK(International Leading Key-Payment) 라는 이름에 걸맞게 국제 결제 사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크로스보더 PG 사업을 더욱 발전시킬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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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 등록하기
건강검진 지원 (본인/배우자)
5.0
생일 선물 지원
5.0
창립 기념일 휴무
5.0
리프레쉬/장기근속 휴가
5.0
무료 간식 및 음료 제공
-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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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리뷰 작성 Tips>

  1. 1. 기업이 가지는 ‘일자리로서의 매력’ 혹은 ‘아쉬운 점‘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기업의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나요? • 휴가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 어떤 복지가 제공 되나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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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4. ‘균형’을 맞춰주세요. 회사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모두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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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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