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내가 맥킨지에서 마이리얼트립으로 온 이유
[Job터뷰] 이나영
이번에는 전략기획팀의 이나영님을 만나보았습니다.
컨설팅 회사를 떠나 마이리얼트립에 조인하게 된 이유와,
나영님이 생각하는 성공하는 전략이란 무엇인지 소개합니다!
나영님 안녕하세요, 마이리얼트립에 오신 걸 정말 환영해요! 나영님 소개 좀 부탁드릴게요.
이나영 (이하 '나영') : 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저는 이번에 전략기획팀의 팀장으로 합류하게 되었고, 이전에는 맥킨지&컴퍼니라는 글로벌 전략 컨설팅 회사에서 4년 정도 일했습니다. 국내외 다양한 산업군에 속한 대기업 전략 컨설팅 업무를 담당했고, 특히 금융, 소비재, 사모펀드 업계 프로젝트를 많이 진행했어요.
소개 감사합니다. 컨설팅 회사에서 스타트업으로의 이동은 꽤 큰 변화일 것 같단 생각이 드는데, 이직을 결심하신 계기가 궁금해요.
나영 : 컨설팅 회사에서 4년 정도 일을 하고 보니, ‘할 만큼 했다’라고 느껴지더라고요. (웃음) 동시에 ‘이젠 사업을 몸소 경험해보고 싶다’라는 마음이 너무 간절해졌죠. 그래서 사업이란 것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고, 내 퍼포먼스가 바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스타트업을 가야겠다고 결심했어요.
요즘에는 매우 많은 스타트업들이 있잖아요. 그럼 그중에서도 ‘마이리얼트립’이였던 이유가 있을까요?
나영 : 다음 커리어로 이동을 위한 저만의 기준이 있었어요. 1~2년 정도가 아니라, 긴 시간 충분한 사업 경험이 있는 창업자, 각자가 셀프 드라이빙(Self-Driving) 할 수 있는 높은 역량을 가진 동료, 그리고 제 강점인 사업 전략과 사업 실행에 대한 기회가 동시에 주어지는 곳. 이렇게 세 가지요. 이 조건들이 모두 충족되는 곳이 마이리얼트립 밖에 없더라구요. 더불어 제가 좋아하는 서비스였으면 했는데, 거기에도 딱 맞아떨어졌죠. ‘아, 이곳이다' 할 수밖에 없었어요.
이제 합류하신 지 한 달여 정도가 돼가는데요, 마이리얼트립은 말씀 주신 기준들에 여전히 부합하는 회사인가요? 우선 동건님과의 호흡은 어떠셨어요?
나영 : 네, 제 선택이 옳았다고 자신할 수 있을 만큼요! 그리고 동건님은 예상대로 사업에 대한 다양한 노하우를 가지고 계셨어요. 마이리얼트립의 사업이 크게 보면 여행이라는 하나의 사업이지만, 그 안을 자세히 보면 숙박, 항공, 교통, 투어, 액티비티 등의 굉장히 다른 형태의 사업이 포진되어 있는데요, 그런 사업 형태에서 비롯된 폭넓은 경험, 그리고 오랫동안 팀을 직접 운영하면서 쌓아오신 깊은 경험을 직접 공유 받고 있어요. 또, 사업 전략과 기획을 실체화하고 팀과 함께 수행하는 게, 생각보다 녹록지 않은 일인데, 이 실행의 과정에서 동건님의 가이드가 정말 유용해요. 특히 최근 몇 년 동안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면서 얻은 크고 작은 러닝(Learning)들을 공유해주셨는데, 많은 귀감이 됐어요.
팀 동료와 업무에 관한 이야기도 들려주세요.
나영 : 프로덕트 조직과 사업 조직이 어떤 식으로 연계하면서 전체적인 서비스가 만들어지는지도 배울 수 있었는데요, 이 과정에서 마이리얼트립 동료들의 뛰어남에 매번 놀라고 있어요. 우선 어떤 직군의 동료분을 만나더라도, 복잡한 사업과 제품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계세요. 그리고 이 이해를 바탕으로, 제가 처한 어려움을 바로 알아채시고 내 일이 아니라도 적극 도와주시죠. 원 팀이라는 생각이 밑바탕이 되지 않으면, 이런 헌신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일반적인 조직에서 경험하기 굉장히 어려운 부분일 것 같아요.
업무에 대해서는, 지금이 여행 업계에 아주 많은 기회들이 펼쳐진 시기거든요. 그래서 전략적으로 어떤 기회들을 포착하면 좋을지 우선순위를 따지고, 그에 대한 로드맵을 확보하는 것이 제가 맡은 가장 첫 번째 업무에요. 여기에는 신사업 발굴과 기존 사업 구조를 개선하는 일이 둘 다 포함되어 있고요, 이 사업 계획을 다양한 프로덕트, 사업팀과 함께 전사 비전으로 만들고, 팀의 북극성을 정의하는 것이 이 일의 궁극적인 목표에요. 그리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해서 여행 업계가 전례 없는 큰 성장을 할 텐데요, 여기에서 마이리얼트립이 압도적인 플레이어가 되기 위해, 시행착오를 줄이고 더 속력을 내기 위한 목적도 있어요.
동시에 ‘롱스테이’라는 TF에도 소속되어 있어요. 사업의 실행 과정을 더 뼛속 깊이 알고 싶어서 자원한 일이죠. 전략 수립을 위한 리서치 과정에서 팬데믹 이후 ‘한 달 살기’와 같은 장기 체류 여행 트렌드가 급속도로 확산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코로나 유행이 덜한 곳으로의 도피성 체류 혹은 장기 재택근무에서 비롯된 현상이었어요. 이 새로운 흐름을 놓치지 않고 ‘장기체류 여행자’의 니즈를 채워줄 사업이 꼭 필요하겠다 싶어 발 벗고 나섰습니다. 덕분에 컨설팅 회사에서 늘 궁금했던, 베일에 싸여 있던 부분이 해소되고 있어서 매우 만족스럽고, 매일매일 일하는 재미를 느끼는 중이에요.
멋지네요, 나영님. 앞으로 저도 많은 도움을 드리고 싶어요. 마이리얼트립에서도 전략 업무를 하시고, 컨설팅 회사에서도 경험이 있으시잖아요. 같은 전략 업무인데 차이점이 있나요?
나영 : 네 있어요. 아무래도 가장 큰 차이는 규모에서 오는 것 같은데요, 컨설팅 회사의 거의 모든 업무는 대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일들이었어요. 그래서 전략을 수립하는 기간도, 실행까지 걸리는 기간도 길죠. 내부적 검토 프로세스, 전사 직원들과의 단계적 커뮤니케이션, 공감대 형성을 거쳐, 실행까지 1~2년 정도의 기간이 필요한 경우가 많았어요. 반면 마이리얼트립과 같은 조직에서는 전략 수립과 실행의 간격이 좁으면 좁을수록 좋죠. 민첩하고 빠른 실행력이 성패를 좌우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또 전략을 수립하는 사람 따로, 실행하는 사람이 따로 있지 않고, 하나의 팀이 같은 목표 아래에서 논의하고 움직인다는 점도 굉장히 다른 부분이에요.
나영님의 업무 얘기를 하다 보니 ‘전략'이라는 줄곧 말을 쓰게 되는데요, 생각해보니 회사에서 ‘전략'이라는 단어를 참 많이 사용하는 것 같아요. 나영님이 생각하시는 ‘전략'이란 무엇일지, 왜 중요한지. 생각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나영 : ‘전략’은 한 조직의 ‘방향성’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전략이 없다면, 조직에 속한 구성원들이 개인의 기준에 따라 제각기 의사결정을 하게 되겠죠. 이렇게 되면 운이 정말 좋지 않은 이상, 모두의 노력이 충분히 빛을 발하지 못하고, 낭비 돼버릴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조직 구성원들의 노력은 회사에 둘도 없는 값진 자산이잖아요. 전략의 부재로 이 소중한 자산을 허투루 낭비하면 안 되겠죠. 그래서 조직에는 그 조직에 꼭 맞는 ‘전략’이 필요하고요, ‘전략’은 각 구성원에게 내가 속한 회사에서 벌어지는 모든 일을, 아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조직이 시간, 노력, 돈과 같은 모든 측면의 비용을 합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죠. 아주 효율적이고, 유용한 도구인 셈이에요.
그렇다면 ‘성공하는 전략'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세요?
나영 : 돌이켜보면, 결국 팀 전체의 ‘공감대’가 성공을 좌우했던 것 같아요. 전체가 공감대를 가지기 위해서는 먼저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충분하고 명확한 근거와 논리가 필요해요. 하지만 논리만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공감을 얻어내기는 쉽지 않죠. 그래서 각 구성원분의 관점과 고민을 이해하고, 이 이해에 기반을 둬서 논리를 설득력 있게 풀어내는 것이 저희 팀의 핵심 임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마이리얼트립의 전략기획팀 업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미래의 동료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나영 : ‘메타 인지’라는 말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 역량을 활용해서 조직이 처한 상황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한 층 위에서, 또 한 층 위에서 바라보며 개선 점을 찾고, 또 방향성을 정의하는 과정이 저희 팀 업무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싶어요. 또 인하우스 팀이기 때문에, 이렇게 도출된 사항들을 다양한 팀들과 함께 하나씩 실행해나가는 것, 조직이 변화하는 것을 직접 체감할 수 있는 것이 또 다른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에서, 빠르게 임팩트를 만들고 싶고, 나에게 다양한 기회를 주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 회사를 찾고 계신다면, 마이리얼트립에 100% 만족하실 거라 믿어요.
나영님의 이야기 어떠셨나요?
전략기획팀에서는 최고의 동료를 영입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저작권은 마이리얼트립(주)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