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메가스터디교육 마케팅팀을 소개합니다!
마케팅팀 소개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2020년 마케팅팀에 합류하여 현재까지 메가스터디의 프로모션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유효림입니다.😊
제가 속해있는 마케팅팀은 광고 파트와 프로모션 파트, 이렇게 두 개의 파트가 있는데요!
광고 파트는 광고와 메가스터디 공식 SNS 채널을 운영하고,
프로모션 파트는 사이트에 진행되고 있는 이벤트, 전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기획/운영합니다.
Q. 현재 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고 있나요?
제가 속해 있는 프로모션 파트는 시즌에 맞춰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기획부터 운영까지 모든 과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는 사이트에 이벤트 페이지 오픈부터 굿즈 제작, 설명회 진행, 장학생 운영 등
프로모션 영역에 들어가는 모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마케팅팀에서 진행하고 있는 업무방식은 어떤가요?
프로모션 파트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한 사람이 하나의 업무만 맡아서 하는 것이 아니라 파트원들이 업무를 순환해 가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즌에 맞춰 본인의 담당 프로젝트가 확정되면 기획안 작성, 디자인 시안 확인, 개발 검수까지 완료 후 이벤트를 오픈하게 됩니다.
이건 간단한 이벤트 기준이고 영상 제작이 필요한 이벤트라면 유관부서와의 소통도 포함될 것이고,
오프라인 설명회를 진행하게 된다면 대관부터 현장 총괄, 다시 보기와 같은 사후 바이럴 마케팅까지 추가됩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업무는 어떤 업무인가요?
저에게 있어 가장 기억에 남는 업무들을 카테고리별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1. 2024 메가패스 시즌 그리팅
메가패스 굿즈로 시즌 그리팅을 제작/배포했던 경험이 기억에 남습니다.
2024 메가패스 시즌 그리팅은 상품 종류만 7종에 스티커 5종, 박스 디자인까지 제작해야 하는 상품이
10가지가 넘었습니다.
메가패스 입장 티켓부터, 메가쌤 인생네컷, 탁상 달력, 매거진 북, 플꾸 스티커, 학습 플래너,
뉴진스 포토 아코디언 북까지 다양한 굿즈가 있었는데요.
동시에 상품 구상부터 디자인, 제작, 발주를 해서 그 당시에는 정말 힘들었는데, 완성되고 받아보니 뿌듯하고 정말 좋았답니다.
제가 이런 부분에 있어 프로모션 파트에 매력을 느끼지 않나 생각합니다.
2. 목표 달성 장학생
목표 달성 장학생은 목표한 대학에 당당히 합격한 수험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장학 프로그램으로,
벌써 20기까지 진행되었습니다.
현재 누적 장학생도 486명이고, 장학금도 17억 6천만 원이나 될 정도로 메가스터디에서 진행하고 있는 큰 캠페인 중 하나랍니다.
기수는 굉장히 오래됐는데 저는 처음 맡아서 하다 보니, 새로운 방식으로 운영을 해보고자 노력 중인데요.
올해부터는 조별로 나눠 운영도 해보고 기획 영상도 다양하게 찍어보았습니다.
모든 활동이 다 성공적이라 할 순 없지만, 피드백 받는다 생각하면 그 또한 운영에 도움이 많이 되더라고요.
성과에 상관없이 즐겁게 하고 있기에, 지나고 나서도 기억에 꽤 남을 것 같습니다.
Q. 팀 장점, 자랑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마케팅팀의 가장 좋은 점은 자유로운 소통, 수평적인 분위기입니다.
마케팅팀은 다양한 연차, 경험을 가지고 있는 팀원분들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항상 어떤 업무를 하게 되면 가지고 있는 경험담도 적극적으로 나눠주시고,
팀원들의 소소한 의견까지도 귀 기울여 들어줍니다.
아이디어를 내면 저의 의견이 늘 존중받는 느낌이랄까요?👍
마케팅팀 특성상 요즘 트렌드나 밈/유행은 어떤 건지도 굉장히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아이데이션하고 있습니다.
Q. 마케팅팀에서 선호하는 인재는?
저희 파트에서 업무를 진행할 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능력은 두 가지입니다.
1) 기획 능력
프로모션에 따라 시즌, 코어 타깃, 목표, 목적이 다 다릅니다.
어떻게 방향성을 잡고 가야 하는지, 어떤 메시지를 작성해야 하는지, 어떻게 노출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주요 타깃층이 10대이기 때문에 10대(중, 고등학생) 들의 트렌드를 읽고 프로모션의 방향에 맞게 잘 녹이는 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2)커뮤니케이션 능력
마케터로서 가장 필요한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하면 "내 이야기를 잘 전달하는 것이 목적이다"라고 생각하는데,
내 이야기를 잘 전달하는 것뿐 아니라, 상대방 입장에서 잘 이해하고 듣는 태도도 중요합니다.
마케팅 업무 특성상 업무를 진행할 때도 혼자 일하기보단 협업하는 경우가 많기도 하고,
고객들과 소통하는 경우도 많아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능력 중 하나랍니다.
Q. 마케팅팀 지원 팁 알려주세요:)
기본적으로 교육에 대한 관심은 있어야겠지만, 사실 전 입사 전에 교육 업계에 대한 경험은 없었는데요.
세상에 의미 없는 일은 없다는 말이 있듯이,
자신이 가진 작은 경험도 잘 생각해 보고, 그걸 교육업계에 어떻게 접목시킬 수 있을지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사회 초년생이라면 업무를 해보지 않고 잘 몰라서 위축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일도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진행했는지가 더 중요하니까요.
업무를 진행해 본 그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있으니 경험을 잘 녹여 이야기해 보세요!
도전을 많이 해서 다양한 경험을 쌓은 뒤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예비 입사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