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스토리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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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요식업 프랜차이즈 마케터는 무슨 일을 할까?
기영에프앤비 마케팅팀 이유경 대리
기영에프앤비는 요식업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소비자들에게 가장 익숙한 기영에프앤비의 찜닭 브랜드 두찜(두마리찜닭) 가맹점은 어느새 550호점까지 규모를 늘렸다. 떡볶이 브랜드 떡참 역시 전국 200개 매장으로 성장세를 보이는 중. 신규 브랜드 또한 지속적으로 개발하며 요식업계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만큼, 기영에프앤비의 마케터들도 열정 넘치는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식품 프랜차이즈 마케터는 다른 업계의 마케터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 기영에프앤비의 마케팅팀을 찾아가봤다. 기영에프앤비 마케팅팀 이유경 대리/사진=기영에프앤비 기영에프앤비의 마케팅팀을 먼저 소개해주세요.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기영에프앤비 마케팅팀은 크게 보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브랜드 마케팅과,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창업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어요. 브랜드 마케팅의 경우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매출을 높이는 것과 관련이 있어요. 몇 가지 말씀드리면, 배달 앱, 통신사, 카드사와 제휴 및 협상을 통해 브랜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요. 또 자사 브랜드의 전속 모델을 활용해 온오프라인 프로모션도 해요. 모델 선정부터 대행사와 협의를 통한 광고영상 콘티 기획까지 전부 마케팅팀의 몫입니다. 추가적으로 페이스북, 인스타, 블로그, 유튜브 자사 브랜드 SNS를 운영하고 있고요. 매월 가맹점에 전달하는 뉴스레터도 제작하죠. 마케팅팀이 현장에서 일하는 모습/사진=기영에프앤비 기영에프앤비가 첫 직장이라고요. 많은 기업 중 왜 기영에프앤비였나요? 입사 전에 식품 관련 창업을 했어요. 그래서 식품 분야가 다른 분야보다 익숙했습니다. 또 첫 회사인만큼 다양한 경험을 하고 성장할 수 있을지를 가장 많이 고려했어요. 실제로 입사하고 나서 많이 성장했나요? 3년 전에 비해 현재 기영에프앤비의 직원은 3배가 늘었고, 가맹점은 100호점에서 700호점으로 늘었어요. 저 또한 업무적으로 많이 성장했죠. 앞으로 3년이 더 지났을 때 우리 회사와 내가 더 성장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면, 저는 '그렇다'라고 답할 수 있어요. 기영에프앤비의 가장 큰 강점은 열정적인 사람이 많다는 거예요. 저에게는 기영에프앤비가 첫 회사라 사실 비교할 기준이 없지만, 이직을 해서 오신 분들께 여쭤봐도 남다르다고 하시더라고요. (웃음) 틀에 박힌 사람들이 많이 없기도 하고요. 항상 새로운 걸 추구한다는 것도 장점이죠. 입사 전에 생각한 기영에프앤비의 모습과, 입사하고 나서 경험한 기영에프앤비의 모습은 같던가요? 입사 전에는 가맹점도 본사 직원도 몇 없었기 때문에 인터넷을 찾아도 정보가 없었어요. 저는 사회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회사란 대체 어떤 곳일까?', '어떻게 돌아가는지 궁금하다'라는 단순한 궁금증만 갖고 있었고요. 그런데 입사하고 보니 직원들은 대부분 2030의 젊은 분들이었고, 전체적으로 밝고 활기차더라구요. 아무런 정보도 없이 입사했지만, 일도 노는 것도 잘 하는 회사라는 생각이 들었죠. 처음 입사하셨을 땐 마케팅팀이 아니라 창업전략영업팀에서 일하셨다고요. 창업전략영업팀에서는 '우리 브랜드를 어떻게 전국에 알리고 계약할 수 있을까?'를 주로 고민했어요. 오프라인 박람회 기획부터 온라인 SNS광고 키워드, 배너 광고 등을 집행했고요. 결국 마케팅이었던 거예요. 마케팅 대상이 소비자가 아닌 예비창업자라는 사실만 달랐죠. 창업마케팅을 하면서 브랜드 마케팅도 경험하고 싶었는데, 회사가 커지면서 마케팅팀이 브랜드 마케팅과 창업마케팅을 모두 담당하게 됐어요. 저로서는 기쁜 마음으로 부서를 옮겼습니다. (웃음) 프랜차이즈 외식업계의 마케터는 타 업계의 마케터와 비교했을 때 뭐가 다를까요. 프랜차이즈 마케팅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과 더불어,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도 함께 진행해야 해요. 예비창업자분들께 어필해서 가맹점이 오픈해야 브랜드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거니까요. 또 프랜차이즈 기업에서는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할 때 700여명의 점주님들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본사에서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고 쳐요. 할인 규모와 일정을 기획할 때 행사 기간 동안 점주님들이 몰려드는 주문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지를 먼저 생각해야죠. 기영에프앤비의 마케터로 일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사고가 틀에 갇히지 않은 분이라면 좋겠습니다. 기영에프앤비는 '재미있고 친근한 브랜드'를 지향하고 있거든요. 생각이나 틀에 갇히지 않고, 엉뚱하고, 새로운 걸 계속 시도하는 분이 필요하죠. 요즘 트렌드가 무엇인지 꾸준히 따라갈 줄 알아야 해요. 기영에프앤비의 마케터로 일하게 된다면 타 기업과 달리 경험적으로나 커리어적으로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나요? 기영에프앤비는 마케팅 비용을 만만치 않게 쓰고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뿐만 아니라 전속 모델을 컨택하고 촬영장에서 컨트롤하고, 그 결과물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도 해요. 브랜드 기획부터 메뉴, 컨셉 기획까지 브랜드가 세상에 태어나서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기까지의 모든 과정에 참여할 수 있어요. 마케터로서는 귀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회사죠. 기영에프앤비의 잡플래닛 리뷰를 보면, 유독 복지 자랑이 눈에 띄는데요. 가장 자랑하고 싶은 복지는 뭔가요. 최근 제가 받은 복지를 자랑하고 싶어요. 3년 근속자에겐 유급휴가 2주와 골드바가 주어진답니다! 보통 5년, 10년은 되어야 주는 혜택을 우리 회사는 3년 근속자부터 주어져요. 저는 요즘 2주 휴가를 어떻게 사용할지 요즘 행복한 고민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끝으로 기영에프앤비 입사를 꿈꾸는 마케터들에게 입사 팁을 부탁드립니다. 기영에프앤비 마케팅팀은 전체적으로 밝은 분들이 많은 편이에요. 활발하고 본인의 의견도 잘 낼 수 있고, 특히 톡톡튀는 생각이 많은 분들이라면 마케팅팀 뿐만 아니라 기영에프앤비의 모두와 잘 어울릴 수 있으실 거예요. 콘텐츠 저작권은 (주)기영에프앤비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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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예비창업자분들의 성공을 돕습니다"
기영에프앤비 창업전략영업팀 임병호 과장
기영에프앤비의 찜닭 브랜드인 두찜(두마리찜닭)은 외식업계의 메카인 대구에서 시작됐다. '한 마리 가격에 두 마리를 먹을 수 있다'는, 실속 있는 메뉴와 마케팅이 효과를 냈다. 그 전까지만 해도 찜닭은 무겁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이제는 남녀노소 쉽게 접할 수 있는 요리다. 프랜차이즈 업계가 가맹점주에 대한 갑질로 적지 않게 몸살을 앓고 있지만, 기영에프앤비는 가맹점의 성공이 본사의 성공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고 있다. 550여 개의 두찜 가맹점주들과 함께 상생하는 것이 목표다. 예비창업자들의 성공적인 창업을 돕는 창업전략영업팀도 이런 상생의 키워드를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긴다.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기영에프앤비 창업전략영업팀에서 일하고 있는 임병호 과장이라고 합니다. 기영에프앤비 창업전략영업팀은 어떤 업무를 하고 있나요? 예비창업자분들이 성공적인 창업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선 상담 후에 현장 상담을 진행하고 있고요. 예비 점포의 주변 상권이나 점포 시세, 유동 인구 등을 분석하고 가맹 계약을 맺습니다. 박람회나 사업설명회에서 미팅을 진행하기도 하고요. 창업전략영업팀을 소개해주세요. 어떤 분들과 일하고 계신가요. 창업전략영업팀은 10명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현장에서 열심히 뛰어다니는 직원 8명과, 서포트해주는 지원 업무 직원 2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적도 중요하지만, 서로 계약을 잘 할 수 있게 직원들이 같이 뭉쳐 소통하고 서포터를 해주는 팀입니다. 개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 맞춤형 상담을 할 수 있도록 계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쁜 일정으로 서로 많이 보지 못하기 때문에, 매주 월요일은 모두 모여 회의를 진행하고 있어요. 팀 직원간 경조사는 물론 사소한 일도 서로 챙기는 편입니다. 기영에프앤비에 입사하시기 전에 매장을 직접 운영한 경험이 있으시다고요. 어떤 계기로 기영에프앤비에서 일하시게 됐나요? 유명 프랜차이즈 회사에 입사해 4년 정도 프랜차이즈 운영에 대해 익혔어요. 치킨업을 시작으로 5년 동안은 주류업을 진행하게 되었고, 매장 상황도 좋았습니다. 기영에프앤비에 입사한 건, 창업을 힘들어하고 두려워하는 예비점주님들에게 힘이 되고 싶어서였습니다. '혼자 가면 길이 되고, 함께 가면 역사가 된다'라는 기영에프앤비의 슬로건이 마음을 사로잡았어요. 프랜차이즈 기업의 꼬리표인 '갑질'이라는 틀을 깨고 상생을 추구하는 기영에프앤비의 비전이 제 생각과 일치했죠. 그렇게 입사해서 현재까지 근무하고 있습니다. 기영에프앤비의 창업전략영업을 맡고 있는 담당자의 관점에서, 기영에프앤비 브랜드가 많은 예비사장님들께 러브콜을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첫번째는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막무가내식 매장늘리기, 정확하지 않은 브랜드 상담, 두서 없는 가격 인상 등 프랜차이즈들이 범하는 오류들이 많은데요. 저희는 예비창업자분들에게 신뢰를 바탕으로 정확한 정보와 운영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가성비&가심비'입니다. 기영에프앤비의 브랜드는 가성비라고 부르지만 퀄리티까지 고려하기 때문에, 가심비까지 충족시키는 브랜드죠. 세번째는 '마케팅&홍보'입니다. 배달플랫폼 브랜드관 입성, 유명 배달플랫폼과의 B2B계약, 유튜브 및 광고를 임팩트있게 진행하고 있어요. 물론 본사의 마케팅보다도 더 중요한 건 기존 점주님들이라고 봐요. 실제 매장을 운영하시면서 만족한 점주님들이라면 다른 예비창업자분들에게 저희 브랜드를 추천해주시거든요. 본사가 아무리 홍보를 해도 실제 운영 중인 점주님의 말 한 마디가 더 예비창업자분들에게 와닿기 마련이죠. 기존 점주님들 덕분에 다른 예비창업자 분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는 것 같습니다. 기영에프앤비에서 일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일이 있나요? 처음에는 운영팀에서 일했어요. 매장 운영을 해 본 경험을 살려 SV(*Supervisor)로 입사했죠. 40여개의 가맹점을 관리했는데, 이후 창업전략영업팀으로 인사 발령이 났거든요. 팀을 옮기게 됐다니까 담당했던 매장 점주님들이 아쉽고 서운하다며 이것저것 챙겨주셨어요. 마지막 선물로 한우 주신 점주님, 모자 사주신 점주님, 행운목 주신 점주님, 더 좋은 곳에서 열심히 뛰어 다니라고 슬리퍼 사주신 점주님…. 참 감사했죠. 지금도 생각하면 울컥합니다. (웃음) 그리고 영업팀으로 옮기고 나서 첫 계약이 기억에 남는데요. 박람회에서 만난 점주님이었는데, 상담할 때 관심 없는 사람처럼 시크하게 있으셨거든요. 1주일 뒤에 연락이 왔어요. 상담이 너무 좋아서 선택했다며 첫 계약을 성사 시켜주시더라고요. 이때 대표님, 부사장님, 본부장님께서 축하해 주셔서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근무하면서 어려운 점도 있을 것 같아요. 크게 어려운 점은 없어요. 문의가 많아서 일일이 예비창업자분들을 찾아뵙고 상담을 도와드리지 못하는 부분은 아쉽습니다. 또 아무래도 이동을 하는 시간이 아까워요. 그 시간에 한 분이라도 더 상담을 해드리면 좋을 텐데 싶고요. (웃음) 그럼 실제로 경험해보니 영업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이해도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과거 영업은 일명 말빨이 좋거나, 혹하는 사탕을 주면 성공도가 높았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지금은 상품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없다면 판매할 수 없어요. 제품에 대한 설명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쉽게 찾을 수 있잖아요. 영업 담당자는 그보다 더 많은 걸 알아야 합니다. 제품 정보는 이미 알고 있지만 왜 사야하는지 확신이 없었던 고객이 실제로 구매까지 도달하게 하려면, 제품에 대한 더 디테일한 정보와 지식을 전달할 줄 알아야 하거든요. 상품에 대한 이해와 급변하는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캐치하는 능력이 가장 필요한 거죠. 기영에프앤비 창업전략영업팀에서 일하게 된다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여러 상권을 접할 수 있습니다. 주거지역, 상업지구, 혁신도시, 유흥지역 등 어떤 브랜드가 적합한 지역인지 판단을 쉽게 할 수 있게 되죠. 본인이 추후 외식업 및 타 업종에서 창업을 하게 된다면 인허가사항부터 그랜드 오픈까지 막힘없이 진행할 수 있을 정도로 지식을 쌓을 수 있을 거예요. 기영에프앤비의 복지제도도 궁금합니다. 여러 복지 제도가 있습니다. 일명 편의점이라고 하는 공간에 간식이 상시 구비되어 있고요. 외근직의 경우에는 사무실에 제공되는 간식을 먹을 수 없다보니, 따로 일비를 제공받고 있어요. 또 월요일이면 오후 2시에 출근하는 4.5일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월요일 근무시간도 짧다보니 일주일이 금방 지나가는 느낌이라 여러모로 제일 사랑하는 복지이고요. 분기별 우수사원에게 주는 특별 보너스도 빼놓을 수 없죠. 추가적으로 다른 동료들과의 소통 시간도 많은데요. 직원들끼리 축구 및 농구, 골프, 볼링 등 함께 여가를 즐기기도 합니다. 여름에는 웨이크보드, 겨울에는 스키 같은 레포츠를 하기도 해요. 마지막 질문입니다. 기영에프앤비는 ‘일하기 좋은 직장'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갑질'의 회사가 아닌 '상생'의 회사인 기영에프앤비에 개인적으로 자부심을 느끼고 있어요. 좋은 직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불만도 있고 아쉬운 부분도 있죠. 하지만 불평불만 전에 이러한 부분을 같이 소통하고, 긍정적인 사고로 풀어 간다면 나 스스로와 회사 모두 발전한다고 생각합니다. 콘텐츠 저작권은 (주)기영에프앤비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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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식업 프랜차이즈 마케터는 무슨 일을 할까?
기영에프앤비 마케팅팀 이유경 대리
기영에프앤비는 요식업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소비자들에게 가장 익숙한 기영에프앤비의 찜닭 브랜드 두찜(두마리찜닭) 가맹점은 어느새 550호점까지 규모를 늘렸다. 떡볶이 브랜드 떡참 역시 전국 200개 매장으로 성장세를 보이는 중. 신규 브랜드 또한 지속적으로 개발하며 요식업계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만큼, 기영에프앤비의 마케터들도 열정 넘치는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식품 프랜차이즈 마케터는 다른 업계의 마케터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 기영에프앤비의 마케팅팀을 찾아가봤다. 기영에프앤비 마케팅팀 이유경 대리/사진=기영에프앤비 기영에프앤비의 마케팅팀을 먼저 소개해주세요.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기영에프앤비 마케팅팀은 크게 보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브랜드 마케팅과,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창업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어요. 브랜드 마케팅의 경우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매출을 높이는 것과 관련이 있어요. 몇 가지 말씀드리면, 배달 앱, 통신사, 카드사와 제휴 및 협상을 통해 브랜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요. 또 자사 브랜드의 전속 모델을 활용해 온오프라인 프로모션도 해요. 모델 선정부터 대행사와 협의를 통한 광고영상 콘티 기획까지 전부 마케팅팀의 몫입니다. 추가적으로 페이스북, 인스타, 블로그, 유튜브 자사 브랜드 SNS를 운영하고 있고요. 매월 가맹점에 전달하는 뉴스레터도 제작하죠. 마케팅팀이 현장에서 일하는 모습/사진=기영에프앤비 기영에프앤비가 첫 직장이라고요. 많은 기업 중 왜 기영에프앤비였나요? 입사 전에 식품 관련 창업을 했어요. 그래서 식품 분야가 다른 분야보다 익숙했습니다. 또 첫 회사인만큼 다양한 경험을 하고 성장할 수 있을지를 가장 많이 고려했어요. 실제로 입사하고 나서 많이 성장했나요? 3년 전에 비해 현재 기영에프앤비의 직원은 3배가 늘었고, 가맹점은 100호점에서 700호점으로 늘었어요. 저 또한 업무적으로 많이 성장했죠. 앞으로 3년이 더 지났을 때 우리 회사와 내가 더 성장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면, 저는 '그렇다'라고 답할 수 있어요. 기영에프앤비의 가장 큰 강점은 열정적인 사람이 많다는 거예요. 저에게는 기영에프앤비가 첫 회사라 사실 비교할 기준이 없지만, 이직을 해서 오신 분들께 여쭤봐도 남다르다고 하시더라고요. (웃음) 틀에 박힌 사람들이 많이 없기도 하고요. 항상 새로운 걸 추구한다는 것도 장점이죠. 입사 전에 생각한 기영에프앤비의 모습과, 입사하고 나서 경험한 기영에프앤비의 모습은 같던가요? 입사 전에는 가맹점도 본사 직원도 몇 없었기 때문에 인터넷을 찾아도 정보가 없었어요. 저는 사회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회사란 대체 어떤 곳일까?', '어떻게 돌아가는지 궁금하다'라는 단순한 궁금증만 갖고 있었고요. 그런데 입사하고 보니 직원들은 대부분 2030의 젊은 분들이었고, 전체적으로 밝고 활기차더라구요. 아무런 정보도 없이 입사했지만, 일도 노는 것도 잘 하는 회사라는 생각이 들었죠. 처음 입사하셨을 땐 마케팅팀이 아니라 창업전략영업팀에서 일하셨다고요. 창업전략영업팀에서는 '우리 브랜드를 어떻게 전국에 알리고 계약할 수 있을까?'를 주로 고민했어요. 오프라인 박람회 기획부터 온라인 SNS광고 키워드, 배너 광고 등을 집행했고요. 결국 마케팅이었던 거예요. 마케팅 대상이 소비자가 아닌 예비창업자라는 사실만 달랐죠. 창업마케팅을 하면서 브랜드 마케팅도 경험하고 싶었는데, 회사가 커지면서 마케팅팀이 브랜드 마케팅과 창업마케팅을 모두 담당하게 됐어요. 저로서는 기쁜 마음으로 부서를 옮겼습니다. (웃음) 프랜차이즈 외식업계의 마케터는 타 업계의 마케터와 비교했을 때 뭐가 다를까요. 프랜차이즈 마케팅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과 더불어,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도 함께 진행해야 해요. 예비창업자분들께 어필해서 가맹점이 오픈해야 브랜드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거니까요. 또 프랜차이즈 기업에서는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할 때 700여명의 점주님들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본사에서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고 쳐요. 할인 규모와 일정을 기획할 때 행사 기간 동안 점주님들이 몰려드는 주문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지를 먼저 생각해야죠. 기영에프앤비의 마케터로 일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사고가 틀에 갇히지 않은 분이라면 좋겠습니다. 기영에프앤비는 '재미있고 친근한 브랜드'를 지향하고 있거든요. 생각이나 틀에 갇히지 않고, 엉뚱하고, 새로운 걸 계속 시도하는 분이 필요하죠. 요즘 트렌드가 무엇인지 꾸준히 따라갈 줄 알아야 해요. 기영에프앤비의 마케터로 일하게 된다면 타 기업과 달리 경험적으로나 커리어적으로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나요? 기영에프앤비는 마케팅 비용을 만만치 않게 쓰고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뿐만 아니라 전속 모델을 컨택하고 촬영장에서 컨트롤하고, 그 결과물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도 해요. 브랜드 기획부터 메뉴, 컨셉 기획까지 브랜드가 세상에 태어나서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기까지의 모든 과정에 참여할 수 있어요. 마케터로서는 귀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회사죠. 기영에프앤비의 잡플래닛 리뷰를 보면, 유독 복지 자랑이 눈에 띄는데요. 가장 자랑하고 싶은 복지는 뭔가요. 최근 제가 받은 복지를 자랑하고 싶어요. 3년 근속자에겐 유급휴가 2주와 골드바가 주어진답니다! 보통 5년, 10년은 되어야 주는 혜택을 우리 회사는 3년 근속자부터 주어져요. 저는 요즘 2주 휴가를 어떻게 사용할지 요즘 행복한 고민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끝으로 기영에프앤비 입사를 꿈꾸는 마케터들에게 입사 팁을 부탁드립니다. 기영에프앤비 마케팅팀은 전체적으로 밝은 분들이 많은 편이에요. 활발하고 본인의 의견도 잘 낼 수 있고, 특히 톡톡튀는 생각이 많은 분들이라면 마케팅팀 뿐만 아니라 기영에프앤비의 모두와 잘 어울릴 수 있으실 거예요. 콘텐츠 저작권은 (주)기영에프앤비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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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창업자분들의 성공을 돕습니다"
기영에프앤비 창업전략영업팀 임병호 과장
기영에프앤비의 찜닭 브랜드인 두찜(두마리찜닭)은 외식업계의 메카인 대구에서 시작됐다. '한 마리 가격에 두 마리를 먹을 수 있다'는, 실속 있는 메뉴와 마케팅이 효과를 냈다. 그 전까지만 해도 찜닭은 무겁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이제는 남녀노소 쉽게 접할 수 있는 요리다. 프랜차이즈 업계가 가맹점주에 대한 갑질로 적지 않게 몸살을 앓고 있지만, 기영에프앤비는 가맹점의 성공이 본사의 성공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고 있다. 550여 개의 두찜 가맹점주들과 함께 상생하는 것이 목표다. 예비창업자들의 성공적인 창업을 돕는 창업전략영업팀도 이런 상생의 키워드를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긴다.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기영에프앤비 창업전략영업팀에서 일하고 있는 임병호 과장이라고 합니다. 기영에프앤비 창업전략영업팀은 어떤 업무를 하고 있나요? 예비창업자분들이 성공적인 창업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선 상담 후에 현장 상담을 진행하고 있고요. 예비 점포의 주변 상권이나 점포 시세, 유동 인구 등을 분석하고 가맹 계약을 맺습니다. 박람회나 사업설명회에서 미팅을 진행하기도 하고요. 창업전략영업팀을 소개해주세요. 어떤 분들과 일하고 계신가요. 창업전략영업팀은 10명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현장에서 열심히 뛰어다니는 직원 8명과, 서포트해주는 지원 업무 직원 2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적도 중요하지만, 서로 계약을 잘 할 수 있게 직원들이 같이 뭉쳐 소통하고 서포터를 해주는 팀입니다. 개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 맞춤형 상담을 할 수 있도록 계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쁜 일정으로 서로 많이 보지 못하기 때문에, 매주 월요일은 모두 모여 회의를 진행하고 있어요. 팀 직원간 경조사는 물론 사소한 일도 서로 챙기는 편입니다. 기영에프앤비에 입사하시기 전에 매장을 직접 운영한 경험이 있으시다고요. 어떤 계기로 기영에프앤비에서 일하시게 됐나요? 유명 프랜차이즈 회사에 입사해 4년 정도 프랜차이즈 운영에 대해 익혔어요. 치킨업을 시작으로 5년 동안은 주류업을 진행하게 되었고, 매장 상황도 좋았습니다. 기영에프앤비에 입사한 건, 창업을 힘들어하고 두려워하는 예비점주님들에게 힘이 되고 싶어서였습니다. '혼자 가면 길이 되고, 함께 가면 역사가 된다'라는 기영에프앤비의 슬로건이 마음을 사로잡았어요. 프랜차이즈 기업의 꼬리표인 '갑질'이라는 틀을 깨고 상생을 추구하는 기영에프앤비의 비전이 제 생각과 일치했죠. 그렇게 입사해서 현재까지 근무하고 있습니다. 기영에프앤비의 창업전략영업을 맡고 있는 담당자의 관점에서, 기영에프앤비 브랜드가 많은 예비사장님들께 러브콜을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첫번째는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막무가내식 매장늘리기, 정확하지 않은 브랜드 상담, 두서 없는 가격 인상 등 프랜차이즈들이 범하는 오류들이 많은데요. 저희는 예비창업자분들에게 신뢰를 바탕으로 정확한 정보와 운영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가성비&가심비'입니다. 기영에프앤비의 브랜드는 가성비라고 부르지만 퀄리티까지 고려하기 때문에, 가심비까지 충족시키는 브랜드죠. 세번째는 '마케팅&홍보'입니다. 배달플랫폼 브랜드관 입성, 유명 배달플랫폼과의 B2B계약, 유튜브 및 광고를 임팩트있게 진행하고 있어요. 물론 본사의 마케팅보다도 더 중요한 건 기존 점주님들이라고 봐요. 실제 매장을 운영하시면서 만족한 점주님들이라면 다른 예비창업자분들에게 저희 브랜드를 추천해주시거든요. 본사가 아무리 홍보를 해도 실제 운영 중인 점주님의 말 한 마디가 더 예비창업자분들에게 와닿기 마련이죠. 기존 점주님들 덕분에 다른 예비창업자 분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는 것 같습니다. 기영에프앤비에서 일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일이 있나요? 처음에는 운영팀에서 일했어요. 매장 운영을 해 본 경험을 살려 SV(*Supervisor)로 입사했죠. 40여개의 가맹점을 관리했는데, 이후 창업전략영업팀으로 인사 발령이 났거든요. 팀을 옮기게 됐다니까 담당했던 매장 점주님들이 아쉽고 서운하다며 이것저것 챙겨주셨어요. 마지막 선물로 한우 주신 점주님, 모자 사주신 점주님, 행운목 주신 점주님, 더 좋은 곳에서 열심히 뛰어 다니라고 슬리퍼 사주신 점주님…. 참 감사했죠. 지금도 생각하면 울컥합니다. (웃음) 그리고 영업팀으로 옮기고 나서 첫 계약이 기억에 남는데요. 박람회에서 만난 점주님이었는데, 상담할 때 관심 없는 사람처럼 시크하게 있으셨거든요. 1주일 뒤에 연락이 왔어요. 상담이 너무 좋아서 선택했다며 첫 계약을 성사 시켜주시더라고요. 이때 대표님, 부사장님, 본부장님께서 축하해 주셔서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근무하면서 어려운 점도 있을 것 같아요. 크게 어려운 점은 없어요. 문의가 많아서 일일이 예비창업자분들을 찾아뵙고 상담을 도와드리지 못하는 부분은 아쉽습니다. 또 아무래도 이동을 하는 시간이 아까워요. 그 시간에 한 분이라도 더 상담을 해드리면 좋을 텐데 싶고요. (웃음) 그럼 실제로 경험해보니 영업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이해도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과거 영업은 일명 말빨이 좋거나, 혹하는 사탕을 주면 성공도가 높았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지금은 상품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없다면 판매할 수 없어요. 제품에 대한 설명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쉽게 찾을 수 있잖아요. 영업 담당자는 그보다 더 많은 걸 알아야 합니다. 제품 정보는 이미 알고 있지만 왜 사야하는지 확신이 없었던 고객이 실제로 구매까지 도달하게 하려면, 제품에 대한 더 디테일한 정보와 지식을 전달할 줄 알아야 하거든요. 상품에 대한 이해와 급변하는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캐치하는 능력이 가장 필요한 거죠. 기영에프앤비 창업전략영업팀에서 일하게 된다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여러 상권을 접할 수 있습니다. 주거지역, 상업지구, 혁신도시, 유흥지역 등 어떤 브랜드가 적합한 지역인지 판단을 쉽게 할 수 있게 되죠. 본인이 추후 외식업 및 타 업종에서 창업을 하게 된다면 인허가사항부터 그랜드 오픈까지 막힘없이 진행할 수 있을 정도로 지식을 쌓을 수 있을 거예요. 기영에프앤비의 복지제도도 궁금합니다. 여러 복지 제도가 있습니다. 일명 편의점이라고 하는 공간에 간식이 상시 구비되어 있고요. 외근직의 경우에는 사무실에 제공되는 간식을 먹을 수 없다보니, 따로 일비를 제공받고 있어요. 또 월요일이면 오후 2시에 출근하는 4.5일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월요일 근무시간도 짧다보니 일주일이 금방 지나가는 느낌이라 여러모로 제일 사랑하는 복지이고요. 분기별 우수사원에게 주는 특별 보너스도 빼놓을 수 없죠. 추가적으로 다른 동료들과의 소통 시간도 많은데요. 직원들끼리 축구 및 농구, 골프, 볼링 등 함께 여가를 즐기기도 합니다. 여름에는 웨이크보드, 겨울에는 스키 같은 레포츠를 하기도 해요. 마지막 질문입니다. 기영에프앤비는 ‘일하기 좋은 직장'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갑질'의 회사가 아닌 '상생'의 회사인 기영에프앤비에 개인적으로 자부심을 느끼고 있어요. 좋은 직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불만도 있고 아쉬운 부분도 있죠. 하지만 불평불만 전에 이러한 부분을 같이 소통하고, 긍정적인 사고로 풀어 간다면 나 스스로와 회사 모두 발전한다고 생각합니다. 콘텐츠 저작권은 (주)기영에프앤비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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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보

  • 외식업/식음료 산업
  • 중소기업 기업형태
  • 100명 사원수
  • 2017.08.21 설립
  • 대표
    강인규
  • 매출
    1,075억 8천만 원 (2023)
  • 주소
    서울시 강남구 도곡로 212 기영빌딩
  • 웹사이트
    http://www.twozzim.com/new/index.html
  • 연혁
    - 2016년 대구에서 <찜닭>을 소재로 창업하여 <두찜? 외식프랜차이즈 가맹사업 시작
    - 2017년 (주)기영에프앤비 법인 설립
    - 2018년 서울시 송파구로 본점 소재지 이전 본격적인 가맹사업 진행
    - 2021년 떡볶이 참 잘하는 집 <떡참> 2호 브랜드 출시
    - 2022년 기영이숯불두마리 치킨 3호 브랜드 출시
  • 소개
    2015년 자그마한 시골공장 한 구석에서 두찜 1호점을 시작하며 다짐한 것이 있습니다.
    고객분들에게는 맛있고 푸짐한 음식을 제공하는 기업, 가맹점주님께는 거품없는 창업비용으로 경영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하는 기업, 직원들에게는 복지선도기업으로서 자랑스러운 기업이 되겠다는 다짐입니다.
    혼자 가면 길이 되고 함께 가면 역사가 됩니다.
    우리 기영에프앤비 임직원은 오늘도 역사를 써나가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와 함께 역사를 만들어갈 당신을 기다리고 있는 기업 기영에프앤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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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제주도 별장 이용
-
구내 식당 및 카페테리아 운영
4.0
점심식사제공
5.0
사무실 내 간식코너 제공
4.4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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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작성 Tips>

  1. 1. 기업이 가지는 ‘일자리로서의 매력’ 혹은 ‘아쉬운 점‘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기업의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나요? • 휴가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 어떤 복지가 제공 되나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회사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균형’을 맞춰주세요. 회사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모두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권장합니다.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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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등록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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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 작성 Tips>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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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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