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대한상공회의소
2019년 대한상공회의소 & 잡플래닛이 주최한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에 선정된 기업입니다.

기업 스토리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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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찜닭 프랜차이즈 두찜 SV에게 듣는 운영관리
기영에프앤비 운영1팀 이대호 팀장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하는 데에는 이곳저곳 손이 필요한 구석이 많다. 매장 관리부터 시작해 고객 관리, 그리고 청결 문제까지. 기영에프앤비 운영팀은 750여개의 가맹점을 도와 매출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함께 고민한다. 운영2팀의 이대호 팀장에게 기영에프앤비 SV(*Supervisor) 직무에 대해 더 자세히 물었다. 기영에프앤비 운영팀은 어떤 업무를 맡고 있나요? 최근 요식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없는 상태로 창업을 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운영팀은 이런 분들의 기본적인 매장 운영(매장의 기본적인 운영과 조리를 비롯한고객 관리・청결 관리・매장 관리 등)을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배달앱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증가하면서 가맹점주님들과 배달앱을 통해 효율적으로 마케팅하고, 관리하는 등의 논의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점주님들이 하기 어려워 매출분석을 통해 운영 방향을 제시해드리고, 안정적인 매출 상승을 이어갈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기영에프앤비의 운영팀의 업무 분장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궁금합니다. 운영 조직은 여러 팀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의 팀에는 팀장과 더불어 5명의 SV가 있습니다. 각자 가맹점의 운영 및 매출 상승과 관련한 기본 업무를 맡고 있어요. 그중에서도 선임 SV는 배달앱을 효율적으로 광고하는 방법을 주로 제시하고 있고요. 각 담당자별로 LSM을 통해 매출 상승 사례를 분석하고 공유하며, 매장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운영팀이 어떤 분위기에서 일하고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팀장으로서 조직과 팀원들을 매니징하실 때, 가장 신경쓰는 점은 무엇인가요? 운영팀은 업무 강도가 높은 편인데, 현재 같이 있는 팀원들은 그보다 뜨거운 열정을 가진 친구들입니다. 같이 있는 직원들이 저를 장작처럼 태우고 있는 것 같아요. (웃음) 한편으로 저는 직원들의 그 열정이 식지않게 돕고 있어요. 경험해보지 못한 것, 모르는 것은 가르쳐줄 수 있지만 지금처럼 열정을 가진 팀원들을 만나는건 어렵거든요 많은 기업 중 기영에프앤비에 입사하시게 된 이유가 궁금해요. 왜 '기영에프앤비'였나요? 유통업을 시작으로 다양한 직군을 겪어봤지만, 그중 기영에프앤비에 입사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가맹점과의 진정한 상생입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프랜차이즈를 표방하면서도 공동구매를 통한 저렴한 공급에 힘쓰지 않고, 오히려 인테리어를 포함한 외적인 부분에서 본사 수익을 발생시키고 있는데요. 기영에프엔비는 단 한번도 본사의 수익만을 위해 가맹점을 불합리하게 대한 적이 없어요. 제가 2018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열정을 다 할 수 있었던 이유죠. 그럼 지금까지 일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뭔가요? 2018년 말 즈음 진행한 매출 활성화 프로젝트가 기억에 남아요. 그 당시에는 찜닭 시장이 작았고, 경상도권을 제외하면 찜닭을 접하지 못한 지역도 많았어요. '어떻게 찜닭을 한번도 먹지 않은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을까'에 대해 고민하는 TF팀이 구성됐죠. 직영점에서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했고, 그때의 부단한 노력 덕분에 지금의 두찜이 만들어졌다고 생각합니다. SV 직무에게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역량은 뭘까요. 가장 필요한 역량은 포용력이라고 생각해요. 본사와 가맹점은 아무래도 서로를 이해하는 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 각 채널 담당자, 판매 관련 업체 등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조율해야 해요. 이 과정에서 대부분의 책임이 SV에게 주어지죠. SV의 잘못이 아니더라도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도 생겨요. 이로 인한 스트레스가 많은 직업이라고 생각해요. 이처럼 어려운 상황에서 서로의 힘든 점을 이해하고 성장의 과정을 밟아나가려면, 포용의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고 봐요. 면접관으로서 지원자를 평가할 때, 어떤 점을 가장 주의 깊게 보는 편이신가요? 신입과 경력에 따라 차이를 두고 평가합니다. 신입의 경우에는 이전의 활동 기록이나 열정과 자신감을 가지고 말하는 태도를 주로 보고 있고요. 경력직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경력을 바탕으로 한 업무 역량이 가장 중요합니다. 운영팀에서 일하게 된다면 어떤 경험적, 커리어적 장점이 있을까요? 다양한 부서와 일을 하기 때문에 협업 능력이 자연적으로 증가합니다. 각 부서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질 수 있어요. 향후 직무를 바꾸게 된다면 적응하기 쉽습니다. 또 손익 분석, 매출 분석, 판매 분석, 기간별 분석등 분석 업무가 많다보니 데이터를 만드는 능력이나 다양한 해석 능력을 키울 수 있고요. 상권에 대한 이해 폭도 더불어 넓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끝으로 올해 운영팀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두 가지가 있어요. 하나는 운영팀의 내부적인 목표입니다. 업무 강도가 높은 편인 운영팀의 모든 팀원들이 올해 누구보다 역량을 강화해서 내년에는 더 나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면 좋겠어요.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한 보상을 해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두번째는 가맹점의 안정적인 매출 증가입니다. 2018년부터 현재까지 엄청난 성장세를 보였지만, 요식업과 배달시장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에도 각 매장이 안정적인 매출 상승을 이뤄, 모든 가맹점이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콘텐츠 저작권은 (주)기영에프앤비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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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요식업 프랜차이즈 마케터는 무슨 일을 할까?
기영에프앤비 마케팅팀 이유경 대리
기영에프앤비는 요식업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소비자들에게 가장 익숙한 기영에프앤비의 찜닭 브랜드 두찜(두마리찜닭) 가맹점은 어느새 550호점까지 규모를 늘렸다. 떡볶이 브랜드 떡참 역시 전국 200개 매장으로 성장세를 보이는 중. 신규 브랜드 또한 지속적으로 개발하며 요식업계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만큼, 기영에프앤비의 마케터들도 열정 넘치는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식품 프랜차이즈 마케터는 다른 업계의 마케터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 기영에프앤비의 마케팅팀을 찾아가봤다. 기영에프앤비 마케팅팀 이유경 대리/사진=기영에프앤비 기영에프앤비의 마케팅팀을 먼저 소개해주세요.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기영에프앤비 마케팅팀은 크게 보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브랜드 마케팅과,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창업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어요. 브랜드 마케팅의 경우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매출을 높이는 것과 관련이 있어요. 몇 가지 말씀드리면, 배달 앱, 통신사, 카드사와 제휴 및 협상을 통해 브랜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요. 또 자사 브랜드의 전속 모델을 활용해 온오프라인 프로모션도 해요. 모델 선정부터 대행사와 협의를 통한 광고영상 콘티 기획까지 전부 마케팅팀의 몫입니다. 추가적으로 페이스북, 인스타, 블로그, 유튜브 자사 브랜드 SNS를 운영하고 있고요. 매월 가맹점에 전달하는 뉴스레터도 제작하죠. 마케팅팀이 현장에서 일하는 모습/사진=기영에프앤비 기영에프앤비가 첫 직장이라고요. 많은 기업 중 왜 기영에프앤비였나요? 입사 전에 식품 관련 창업을 했어요. 그래서 식품 분야가 다른 분야보다 익숙했습니다. 또 첫 회사인만큼 다양한 경험을 하고 성장할 수 있을지를 가장 많이 고려했어요. 실제로 입사하고 나서 많이 성장했나요? 3년 전에 비해 현재 기영에프앤비의 직원은 3배가 늘었고, 가맹점은 100호점에서 700호점으로 늘었어요. 저 또한 업무적으로 많이 성장했죠. 앞으로 3년이 더 지났을 때 우리 회사와 내가 더 성장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면, 저는 '그렇다'라고 답할 수 있어요. 기영에프앤비의 가장 큰 강점은 열정적인 사람이 많다는 거예요. 저에게는 기영에프앤비가 첫 회사라 사실 비교할 기준이 없지만, 이직을 해서 오신 분들께 여쭤봐도 남다르다고 하시더라고요. (웃음) 틀에 박힌 사람들이 많이 없기도 하고요. 항상 새로운 걸 추구한다는 것도 장점이죠. 입사 전에 생각한 기영에프앤비의 모습과, 입사하고 나서 경험한 기영에프앤비의 모습은 같던가요? 입사 전에는 가맹점도 본사 직원도 몇 없었기 때문에 인터넷을 찾아도 정보가 없었어요. 저는 사회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회사란 대체 어떤 곳일까?', '어떻게 돌아가는지 궁금하다'라는 단순한 궁금증만 갖고 있었고요. 그런데 입사하고 보니 직원들은 대부분 2030의 젊은 분들이었고, 전체적으로 밝고 활기차더라구요. 아무런 정보도 없이 입사했지만, 일도 노는 것도 잘 하는 회사라는 생각이 들었죠. 처음 입사하셨을 땐 마케팅팀이 아니라 창업전략영업팀에서 일하셨다고요. 창업전략영업팀에서는 '우리 브랜드를 어떻게 전국에 알리고 계약할 수 있을까?'를 주로 고민했어요. 오프라인 박람회 기획부터 온라인 SNS광고 키워드, 배너 광고 등을 집행했고요. 결국 마케팅이었던 거예요. 마케팅 대상이 소비자가 아닌 예비창업자라는 사실만 달랐죠. 창업마케팅을 하면서 브랜드 마케팅도 경험하고 싶었는데, 회사가 커지면서 마케팅팀이 브랜드 마케팅과 창업마케팅을 모두 담당하게 됐어요. 저로서는 기쁜 마음으로 부서를 옮겼습니다. (웃음) 프랜차이즈 외식업계의 마케터는 타 업계의 마케터와 비교했을 때 뭐가 다를까요. 프랜차이즈 마케팅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과 더불어,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도 함께 진행해야 해요. 예비창업자분들께 어필해서 가맹점이 오픈해야 브랜드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거니까요. 또 프랜차이즈 기업에서는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할 때 700여명의 점주님들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본사에서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고 쳐요. 할인 규모와 일정을 기획할 때 행사 기간 동안 점주님들이 몰려드는 주문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지를 먼저 생각해야죠. 기영에프앤비의 마케터로 일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사고가 틀에 갇히지 않은 분이라면 좋겠습니다. 기영에프앤비는 '재미있고 친근한 브랜드'를 지향하고 있거든요. 생각이나 틀에 갇히지 않고, 엉뚱하고, 새로운 걸 계속 시도하는 분이 필요하죠. 요즘 트렌드가 무엇인지 꾸준히 따라갈 줄 알아야 해요. 기영에프앤비의 마케터로 일하게 된다면 타 기업과 달리 경험적으로나 커리어적으로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나요? 기영에프앤비는 마케팅 비용을 만만치 않게 쓰고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뿐만 아니라 전속 모델을 컨택하고 촬영장에서 컨트롤하고, 그 결과물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도 해요. 브랜드 기획부터 메뉴, 컨셉 기획까지 브랜드가 세상에 태어나서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기까지의 모든 과정에 참여할 수 있어요. 마케터로서는 귀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회사죠. 기영에프앤비의 잡플래닛 리뷰를 보면, 유독 복지 자랑이 눈에 띄는데요. 가장 자랑하고 싶은 복지는 뭔가요. 최근 제가 받은 복지를 자랑하고 싶어요. 3년 근속자에겐 유급휴가 2주와 골드바가 주어진답니다! 보통 5년, 10년은 되어야 주는 혜택을 우리 회사는 3년 근속자부터 주어져요. 저는 요즘 2주 휴가를 어떻게 사용할지 요즘 행복한 고민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끝으로 기영에프앤비 입사를 꿈꾸는 마케터들에게 입사 팁을 부탁드립니다. 기영에프앤비 마케팅팀은 전체적으로 밝은 분들이 많은 편이에요. 활발하고 본인의 의견도 잘 낼 수 있고, 특히 톡톡튀는 생각이 많은 분들이라면 마케팅팀 뿐만 아니라 기영에프앤비의 모두와 잘 어울릴 수 있으실 거예요. 콘텐츠 저작권은 (주)기영에프앤비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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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예비창업자분들의 성공을 돕습니다"
기영에프앤비 창업전략영업팀 임병호 과장
기영에프앤비의 찜닭 브랜드인 두찜(두마리찜닭)은 외식업계의 메카인 대구에서 시작됐다. '한 마리 가격에 두 마리를 먹을 수 있다'는, 실속 있는 메뉴와 마케팅이 효과를 냈다. 그 전까지만 해도 찜닭은 무겁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이제는 남녀노소 쉽게 접할 수 있는 요리다. 프랜차이즈 업계가 가맹점주에 대한 갑질로 적지 않게 몸살을 앓고 있지만, 기영에프앤비는 가맹점의 성공이 본사의 성공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고 있다. 550여 개의 두찜 가맹점주들과 함께 상생하는 것이 목표다. 예비창업자들의 성공적인 창업을 돕는 창업전략영업팀도 이런 상생의 키워드를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긴다.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기영에프앤비 창업전략영업팀에서 일하고 있는 임병호 과장이라고 합니다. 기영에프앤비 창업전략영업팀은 어떤 업무를 하고 있나요? 예비창업자분들이 성공적인 창업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선 상담 후에 현장 상담을 진행하고 있고요. 예비 점포의 주변 상권이나 점포 시세, 유동 인구 등을 분석하고 가맹 계약을 맺습니다. 박람회나 사업설명회에서 미팅을 진행하기도 하고요. 창업전략영업팀을 소개해주세요. 어떤 분들과 일하고 계신가요. 창업전략영업팀은 10명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현장에서 열심히 뛰어다니는 직원 8명과, 서포트해주는 지원 업무 직원 2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적도 중요하지만, 서로 계약을 잘 할 수 있게 직원들이 같이 뭉쳐 소통하고 서포터를 해주는 팀입니다. 개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 맞춤형 상담을 할 수 있도록 계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쁜 일정으로 서로 많이 보지 못하기 때문에, 매주 월요일은 모두 모여 회의를 진행하고 있어요. 팀 직원간 경조사는 물론 사소한 일도 서로 챙기는 편입니다. 기영에프앤비에 입사하시기 전에 매장을 직접 운영한 경험이 있으시다고요. 어떤 계기로 기영에프앤비에서 일하시게 됐나요? 유명 프랜차이즈 회사에 입사해 4년 정도 프랜차이즈 운영에 대해 익혔어요. 치킨업을 시작으로 5년 동안은 주류업을 진행하게 되었고, 매장 상황도 좋았습니다. 기영에프앤비에 입사한 건, 창업을 힘들어하고 두려워하는 예비점주님들에게 힘이 되고 싶어서였습니다. '혼자 가면 길이 되고, 함께 가면 역사가 된다'라는 기영에프앤비의 슬로건이 마음을 사로잡았어요. 프랜차이즈 기업의 꼬리표인 '갑질'이라는 틀을 깨고 상생을 추구하는 기영에프앤비의 비전이 제 생각과 일치했죠. 그렇게 입사해서 현재까지 근무하고 있습니다. 기영에프앤비의 창업전략영업을 맡고 있는 담당자의 관점에서, 기영에프앤비 브랜드가 많은 예비사장님들께 러브콜을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첫번째는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막무가내식 매장늘리기, 정확하지 않은 브랜드 상담, 두서 없는 가격 인상 등 프랜차이즈들이 범하는 오류들이 많은데요. 저희는 예비창업자분들에게 신뢰를 바탕으로 정확한 정보와 운영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가성비&가심비'입니다. 기영에프앤비의 브랜드는 가성비라고 부르지만 퀄리티까지 고려하기 때문에, 가심비까지 충족시키는 브랜드죠. 세번째는 '마케팅&홍보'입니다. 배달플랫폼 브랜드관 입성, 유명 배달플랫폼과의 B2B계약, 유튜브 및 광고를 임팩트있게 진행하고 있어요. 물론 본사의 마케팅보다도 더 중요한 건 기존 점주님들이라고 봐요. 실제 매장을 운영하시면서 만족한 점주님들이라면 다른 예비창업자분들에게 저희 브랜드를 추천해주시거든요. 본사가 아무리 홍보를 해도 실제 운영 중인 점주님의 말 한 마디가 더 예비창업자분들에게 와닿기 마련이죠. 기존 점주님들 덕분에 다른 예비창업자 분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는 것 같습니다. 기영에프앤비에서 일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일이 있나요? 처음에는 운영팀에서 일했어요. 매장 운영을 해 본 경험을 살려 SV(*Supervisor)로 입사했죠. 40여개의 가맹점을 관리했는데, 이후 창업전략영업팀으로 인사 발령이 났거든요. 팀을 옮기게 됐다니까 담당했던 매장 점주님들이 아쉽고 서운하다며 이것저것 챙겨주셨어요. 마지막 선물로 한우 주신 점주님, 모자 사주신 점주님, 행운목 주신 점주님, 더 좋은 곳에서 열심히 뛰어 다니라고 슬리퍼 사주신 점주님…. 참 감사했죠. 지금도 생각하면 울컥합니다. (웃음) 그리고 영업팀으로 옮기고 나서 첫 계약이 기억에 남는데요. 박람회에서 만난 점주님이었는데, 상담할 때 관심 없는 사람처럼 시크하게 있으셨거든요. 1주일 뒤에 연락이 왔어요. 상담이 너무 좋아서 선택했다며 첫 계약을 성사 시켜주시더라고요. 이때 대표님, 부사장님, 본부장님께서 축하해 주셔서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근무하면서 어려운 점도 있을 것 같아요. 크게 어려운 점은 없어요. 문의가 많아서 일일이 예비창업자분들을 찾아뵙고 상담을 도와드리지 못하는 부분은 아쉽습니다. 또 아무래도 이동을 하는 시간이 아까워요. 그 시간에 한 분이라도 더 상담을 해드리면 좋을 텐데 싶고요. (웃음) 그럼 실제로 경험해보니 영업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이해도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과거 영업은 일명 말빨이 좋거나, 혹하는 사탕을 주면 성공도가 높았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지금은 상품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없다면 판매할 수 없어요. 제품에 대한 설명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쉽게 찾을 수 있잖아요. 영업 담당자는 그보다 더 많은 걸 알아야 합니다. 제품 정보는 이미 알고 있지만 왜 사야하는지 확신이 없었던 고객이 실제로 구매까지 도달하게 하려면, 제품에 대한 더 디테일한 정보와 지식을 전달할 줄 알아야 하거든요. 상품에 대한 이해와 급변하는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캐치하는 능력이 가장 필요한 거죠. 기영에프앤비 창업전략영업팀에서 일하게 된다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여러 상권을 접할 수 있습니다. 주거지역, 상업지구, 혁신도시, 유흥지역 등 어떤 브랜드가 적합한 지역인지 판단을 쉽게 할 수 있게 되죠. 본인이 추후 외식업 및 타 업종에서 창업을 하게 된다면 인허가사항부터 그랜드 오픈까지 막힘없이 진행할 수 있을 정도로 지식을 쌓을 수 있을 거예요. 기영에프앤비의 복지제도도 궁금합니다. 여러 복지 제도가 있습니다. 일명 편의점이라고 하는 공간에 간식이 상시 구비되어 있고요. 외근직의 경우에는 사무실에 제공되는 간식을 먹을 수 없다보니, 따로 일비를 제공받고 있어요. 또 월요일이면 오후 2시에 출근하는 4.5일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월요일 근무시간도 짧다보니 일주일이 금방 지나가는 느낌이라 여러모로 제일 사랑하는 복지이고요. 분기별 우수사원에게 주는 특별 보너스도 빼놓을 수 없죠. 추가적으로 다른 동료들과의 소통 시간도 많은데요. 직원들끼리 축구 및 농구, 골프, 볼링 등 함께 여가를 즐기기도 합니다. 여름에는 웨이크보드, 겨울에는 스키 같은 레포츠를 하기도 해요. 마지막 질문입니다. 기영에프앤비는 ‘일하기 좋은 직장'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갑질'의 회사가 아닌 '상생'의 회사인 기영에프앤비에 개인적으로 자부심을 느끼고 있어요. 좋은 직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불만도 있고 아쉬운 부분도 있죠. 하지만 불평불만 전에 이러한 부분을 같이 소통하고, 긍정적인 사고로 풀어 간다면 나 스스로와 회사 모두 발전한다고 생각합니다. 콘텐츠 저작권은 (주)기영에프앤비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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찜닭 프랜차이즈 두찜 SV에게 듣는 운영관리
기영에프앤비 운영1팀 이대호 팀장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하는 데에는 이곳저곳 손이 필요한 구석이 많다. 매장 관리부터 시작해 고객 관리, 그리고 청결 문제까지. 기영에프앤비 운영팀은 750여개의 가맹점을 도와 매출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함께 고민한다. 운영2팀의 이대호 팀장에게 기영에프앤비 SV(*Supervisor) 직무에 대해 더 자세히 물었다. 기영에프앤비 운영팀은 어떤 업무를 맡고 있나요? 최근 요식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없는 상태로 창업을 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운영팀은 이런 분들의 기본적인 매장 운영(매장의 기본적인 운영과 조리를 비롯한고객 관리・청결 관리・매장 관리 등)을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배달앱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증가하면서 가맹점주님들과 배달앱을 통해 효율적으로 마케팅하고, 관리하는 등의 논의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점주님들이 하기 어려워 매출분석을 통해 운영 방향을 제시해드리고, 안정적인 매출 상승을 이어갈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기영에프앤비의 운영팀의 업무 분장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궁금합니다. 운영 조직은 여러 팀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의 팀에는 팀장과 더불어 5명의 SV가 있습니다. 각자 가맹점의 운영 및 매출 상승과 관련한 기본 업무를 맡고 있어요. 그중에서도 선임 SV는 배달앱을 효율적으로 광고하는 방법을 주로 제시하고 있고요. 각 담당자별로 LSM을 통해 매출 상승 사례를 분석하고 공유하며, 매장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운영팀이 어떤 분위기에서 일하고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팀장으로서 조직과 팀원들을 매니징하실 때, 가장 신경쓰는 점은 무엇인가요? 운영팀은 업무 강도가 높은 편인데, 현재 같이 있는 팀원들은 그보다 뜨거운 열정을 가진 친구들입니다. 같이 있는 직원들이 저를 장작처럼 태우고 있는 것 같아요. (웃음) 한편으로 저는 직원들의 그 열정이 식지않게 돕고 있어요. 경험해보지 못한 것, 모르는 것은 가르쳐줄 수 있지만 지금처럼 열정을 가진 팀원들을 만나는건 어렵거든요 많은 기업 중 기영에프앤비에 입사하시게 된 이유가 궁금해요. 왜 '기영에프앤비'였나요? 유통업을 시작으로 다양한 직군을 겪어봤지만, 그중 기영에프앤비에 입사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가맹점과의 진정한 상생입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프랜차이즈를 표방하면서도 공동구매를 통한 저렴한 공급에 힘쓰지 않고, 오히려 인테리어를 포함한 외적인 부분에서 본사 수익을 발생시키고 있는데요. 기영에프엔비는 단 한번도 본사의 수익만을 위해 가맹점을 불합리하게 대한 적이 없어요. 제가 2018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열정을 다 할 수 있었던 이유죠. 그럼 지금까지 일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뭔가요? 2018년 말 즈음 진행한 매출 활성화 프로젝트가 기억에 남아요. 그 당시에는 찜닭 시장이 작았고, 경상도권을 제외하면 찜닭을 접하지 못한 지역도 많았어요. '어떻게 찜닭을 한번도 먹지 않은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을까'에 대해 고민하는 TF팀이 구성됐죠. 직영점에서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했고, 그때의 부단한 노력 덕분에 지금의 두찜이 만들어졌다고 생각합니다. SV 직무에게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역량은 뭘까요. 가장 필요한 역량은 포용력이라고 생각해요. 본사와 가맹점은 아무래도 서로를 이해하는 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 각 채널 담당자, 판매 관련 업체 등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조율해야 해요. 이 과정에서 대부분의 책임이 SV에게 주어지죠. SV의 잘못이 아니더라도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도 생겨요. 이로 인한 스트레스가 많은 직업이라고 생각해요. 이처럼 어려운 상황에서 서로의 힘든 점을 이해하고 성장의 과정을 밟아나가려면, 포용의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고 봐요. 면접관으로서 지원자를 평가할 때, 어떤 점을 가장 주의 깊게 보는 편이신가요? 신입과 경력에 따라 차이를 두고 평가합니다. 신입의 경우에는 이전의 활동 기록이나 열정과 자신감을 가지고 말하는 태도를 주로 보고 있고요. 경력직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경력을 바탕으로 한 업무 역량이 가장 중요합니다. 운영팀에서 일하게 된다면 어떤 경험적, 커리어적 장점이 있을까요? 다양한 부서와 일을 하기 때문에 협업 능력이 자연적으로 증가합니다. 각 부서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질 수 있어요. 향후 직무를 바꾸게 된다면 적응하기 쉽습니다. 또 손익 분석, 매출 분석, 판매 분석, 기간별 분석등 분석 업무가 많다보니 데이터를 만드는 능력이나 다양한 해석 능력을 키울 수 있고요. 상권에 대한 이해 폭도 더불어 넓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끝으로 올해 운영팀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두 가지가 있어요. 하나는 운영팀의 내부적인 목표입니다. 업무 강도가 높은 편인 운영팀의 모든 팀원들이 올해 누구보다 역량을 강화해서 내년에는 더 나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면 좋겠어요.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한 보상을 해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두번째는 가맹점의 안정적인 매출 증가입니다. 2018년부터 현재까지 엄청난 성장세를 보였지만, 요식업과 배달시장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에도 각 매장이 안정적인 매출 상승을 이뤄, 모든 가맹점이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콘텐츠 저작권은 (주)기영에프앤비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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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식업 프랜차이즈 마케터는 무슨 일을 할까?
기영에프앤비 마케팅팀 이유경 대리
기영에프앤비는 요식업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소비자들에게 가장 익숙한 기영에프앤비의 찜닭 브랜드 두찜(두마리찜닭) 가맹점은 어느새 550호점까지 규모를 늘렸다. 떡볶이 브랜드 떡참 역시 전국 200개 매장으로 성장세를 보이는 중. 신규 브랜드 또한 지속적으로 개발하며 요식업계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만큼, 기영에프앤비의 마케터들도 열정 넘치는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식품 프랜차이즈 마케터는 다른 업계의 마케터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 기영에프앤비의 마케팅팀을 찾아가봤다. 기영에프앤비 마케팅팀 이유경 대리/사진=기영에프앤비 기영에프앤비의 마케팅팀을 먼저 소개해주세요.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기영에프앤비 마케팅팀은 크게 보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브랜드 마케팅과,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창업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어요. 브랜드 마케팅의 경우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매출을 높이는 것과 관련이 있어요. 몇 가지 말씀드리면, 배달 앱, 통신사, 카드사와 제휴 및 협상을 통해 브랜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요. 또 자사 브랜드의 전속 모델을 활용해 온오프라인 프로모션도 해요. 모델 선정부터 대행사와 협의를 통한 광고영상 콘티 기획까지 전부 마케팅팀의 몫입니다. 추가적으로 페이스북, 인스타, 블로그, 유튜브 자사 브랜드 SNS를 운영하고 있고요. 매월 가맹점에 전달하는 뉴스레터도 제작하죠. 마케팅팀이 현장에서 일하는 모습/사진=기영에프앤비 기영에프앤비가 첫 직장이라고요. 많은 기업 중 왜 기영에프앤비였나요? 입사 전에 식품 관련 창업을 했어요. 그래서 식품 분야가 다른 분야보다 익숙했습니다. 또 첫 회사인만큼 다양한 경험을 하고 성장할 수 있을지를 가장 많이 고려했어요. 실제로 입사하고 나서 많이 성장했나요? 3년 전에 비해 현재 기영에프앤비의 직원은 3배가 늘었고, 가맹점은 100호점에서 700호점으로 늘었어요. 저 또한 업무적으로 많이 성장했죠. 앞으로 3년이 더 지났을 때 우리 회사와 내가 더 성장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면, 저는 '그렇다'라고 답할 수 있어요. 기영에프앤비의 가장 큰 강점은 열정적인 사람이 많다는 거예요. 저에게는 기영에프앤비가 첫 회사라 사실 비교할 기준이 없지만, 이직을 해서 오신 분들께 여쭤봐도 남다르다고 하시더라고요. (웃음) 틀에 박힌 사람들이 많이 없기도 하고요. 항상 새로운 걸 추구한다는 것도 장점이죠. 입사 전에 생각한 기영에프앤비의 모습과, 입사하고 나서 경험한 기영에프앤비의 모습은 같던가요? 입사 전에는 가맹점도 본사 직원도 몇 없었기 때문에 인터넷을 찾아도 정보가 없었어요. 저는 사회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회사란 대체 어떤 곳일까?', '어떻게 돌아가는지 궁금하다'라는 단순한 궁금증만 갖고 있었고요. 그런데 입사하고 보니 직원들은 대부분 2030의 젊은 분들이었고, 전체적으로 밝고 활기차더라구요. 아무런 정보도 없이 입사했지만, 일도 노는 것도 잘 하는 회사라는 생각이 들었죠. 처음 입사하셨을 땐 마케팅팀이 아니라 창업전략영업팀에서 일하셨다고요. 창업전략영업팀에서는 '우리 브랜드를 어떻게 전국에 알리고 계약할 수 있을까?'를 주로 고민했어요. 오프라인 박람회 기획부터 온라인 SNS광고 키워드, 배너 광고 등을 집행했고요. 결국 마케팅이었던 거예요. 마케팅 대상이 소비자가 아닌 예비창업자라는 사실만 달랐죠. 창업마케팅을 하면서 브랜드 마케팅도 경험하고 싶었는데, 회사가 커지면서 마케팅팀이 브랜드 마케팅과 창업마케팅을 모두 담당하게 됐어요. 저로서는 기쁜 마음으로 부서를 옮겼습니다. (웃음) 프랜차이즈 외식업계의 마케터는 타 업계의 마케터와 비교했을 때 뭐가 다를까요. 프랜차이즈 마케팅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과 더불어,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도 함께 진행해야 해요. 예비창업자분들께 어필해서 가맹점이 오픈해야 브랜드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거니까요. 또 프랜차이즈 기업에서는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할 때 700여명의 점주님들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본사에서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고 쳐요. 할인 규모와 일정을 기획할 때 행사 기간 동안 점주님들이 몰려드는 주문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지를 먼저 생각해야죠. 기영에프앤비의 마케터로 일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사고가 틀에 갇히지 않은 분이라면 좋겠습니다. 기영에프앤비는 '재미있고 친근한 브랜드'를 지향하고 있거든요. 생각이나 틀에 갇히지 않고, 엉뚱하고, 새로운 걸 계속 시도하는 분이 필요하죠. 요즘 트렌드가 무엇인지 꾸준히 따라갈 줄 알아야 해요. 기영에프앤비의 마케터로 일하게 된다면 타 기업과 달리 경험적으로나 커리어적으로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나요? 기영에프앤비는 마케팅 비용을 만만치 않게 쓰고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뿐만 아니라 전속 모델을 컨택하고 촬영장에서 컨트롤하고, 그 결과물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도 해요. 브랜드 기획부터 메뉴, 컨셉 기획까지 브랜드가 세상에 태어나서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기까지의 모든 과정에 참여할 수 있어요. 마케터로서는 귀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회사죠. 기영에프앤비의 잡플래닛 리뷰를 보면, 유독 복지 자랑이 눈에 띄는데요. 가장 자랑하고 싶은 복지는 뭔가요. 최근 제가 받은 복지를 자랑하고 싶어요. 3년 근속자에겐 유급휴가 2주와 골드바가 주어진답니다! 보통 5년, 10년은 되어야 주는 혜택을 우리 회사는 3년 근속자부터 주어져요. 저는 요즘 2주 휴가를 어떻게 사용할지 요즘 행복한 고민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끝으로 기영에프앤비 입사를 꿈꾸는 마케터들에게 입사 팁을 부탁드립니다. 기영에프앤비 마케팅팀은 전체적으로 밝은 분들이 많은 편이에요. 활발하고 본인의 의견도 잘 낼 수 있고, 특히 톡톡튀는 생각이 많은 분들이라면 마케팅팀 뿐만 아니라 기영에프앤비의 모두와 잘 어울릴 수 있으실 거예요. 콘텐츠 저작권은 (주)기영에프앤비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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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예비창업자분들의 성공을 돕습니다"
기영에프앤비 창업전략영업팀 임병호 과장
기영에프앤비의 찜닭 브랜드인 두찜(두마리찜닭)은 외식업계의 메카인 대구에서 시작됐다. '한 마리 가격에 두 마리를 먹을 수 있다'는, 실속 있는 메뉴와 마케팅이 효과를 냈다. 그 전까지만 해도 찜닭은 무겁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이제는 남녀노소 쉽게 접할 수 있는 요리다. 프랜차이즈 업계가 가맹점주에 대한 갑질로 적지 않게 몸살을 앓고 있지만, 기영에프앤비는 가맹점의 성공이 본사의 성공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고 있다. 550여 개의 두찜 가맹점주들과 함께 상생하는 것이 목표다. 예비창업자들의 성공적인 창업을 돕는 창업전략영업팀도 이런 상생의 키워드를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긴다.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기영에프앤비 창업전략영업팀에서 일하고 있는 임병호 과장이라고 합니다. 기영에프앤비 창업전략영업팀은 어떤 업무를 하고 있나요? 예비창업자분들이 성공적인 창업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선 상담 후에 현장 상담을 진행하고 있고요. 예비 점포의 주변 상권이나 점포 시세, 유동 인구 등을 분석하고 가맹 계약을 맺습니다. 박람회나 사업설명회에서 미팅을 진행하기도 하고요. 창업전략영업팀을 소개해주세요. 어떤 분들과 일하고 계신가요. 창업전략영업팀은 10명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현장에서 열심히 뛰어다니는 직원 8명과, 서포트해주는 지원 업무 직원 2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적도 중요하지만, 서로 계약을 잘 할 수 있게 직원들이 같이 뭉쳐 소통하고 서포터를 해주는 팀입니다. 개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 맞춤형 상담을 할 수 있도록 계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쁜 일정으로 서로 많이 보지 못하기 때문에, 매주 월요일은 모두 모여 회의를 진행하고 있어요. 팀 직원간 경조사는 물론 사소한 일도 서로 챙기는 편입니다. 기영에프앤비에 입사하시기 전에 매장을 직접 운영한 경험이 있으시다고요. 어떤 계기로 기영에프앤비에서 일하시게 됐나요? 유명 프랜차이즈 회사에 입사해 4년 정도 프랜차이즈 운영에 대해 익혔어요. 치킨업을 시작으로 5년 동안은 주류업을 진행하게 되었고, 매장 상황도 좋았습니다. 기영에프앤비에 입사한 건, 창업을 힘들어하고 두려워하는 예비점주님들에게 힘이 되고 싶어서였습니다. '혼자 가면 길이 되고, 함께 가면 역사가 된다'라는 기영에프앤비의 슬로건이 마음을 사로잡았어요. 프랜차이즈 기업의 꼬리표인 '갑질'이라는 틀을 깨고 상생을 추구하는 기영에프앤비의 비전이 제 생각과 일치했죠. 그렇게 입사해서 현재까지 근무하고 있습니다. 기영에프앤비의 창업전략영업을 맡고 있는 담당자의 관점에서, 기영에프앤비 브랜드가 많은 예비사장님들께 러브콜을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첫번째는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막무가내식 매장늘리기, 정확하지 않은 브랜드 상담, 두서 없는 가격 인상 등 프랜차이즈들이 범하는 오류들이 많은데요. 저희는 예비창업자분들에게 신뢰를 바탕으로 정확한 정보와 운영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가성비&가심비'입니다. 기영에프앤비의 브랜드는 가성비라고 부르지만 퀄리티까지 고려하기 때문에, 가심비까지 충족시키는 브랜드죠. 세번째는 '마케팅&홍보'입니다. 배달플랫폼 브랜드관 입성, 유명 배달플랫폼과의 B2B계약, 유튜브 및 광고를 임팩트있게 진행하고 있어요. 물론 본사의 마케팅보다도 더 중요한 건 기존 점주님들이라고 봐요. 실제 매장을 운영하시면서 만족한 점주님들이라면 다른 예비창업자분들에게 저희 브랜드를 추천해주시거든요. 본사가 아무리 홍보를 해도 실제 운영 중인 점주님의 말 한 마디가 더 예비창업자분들에게 와닿기 마련이죠. 기존 점주님들 덕분에 다른 예비창업자 분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는 것 같습니다. 기영에프앤비에서 일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일이 있나요? 처음에는 운영팀에서 일했어요. 매장 운영을 해 본 경험을 살려 SV(*Supervisor)로 입사했죠. 40여개의 가맹점을 관리했는데, 이후 창업전략영업팀으로 인사 발령이 났거든요. 팀을 옮기게 됐다니까 담당했던 매장 점주님들이 아쉽고 서운하다며 이것저것 챙겨주셨어요. 마지막 선물로 한우 주신 점주님, 모자 사주신 점주님, 행운목 주신 점주님, 더 좋은 곳에서 열심히 뛰어 다니라고 슬리퍼 사주신 점주님…. 참 감사했죠. 지금도 생각하면 울컥합니다. (웃음) 그리고 영업팀으로 옮기고 나서 첫 계약이 기억에 남는데요. 박람회에서 만난 점주님이었는데, 상담할 때 관심 없는 사람처럼 시크하게 있으셨거든요. 1주일 뒤에 연락이 왔어요. 상담이 너무 좋아서 선택했다며 첫 계약을 성사 시켜주시더라고요. 이때 대표님, 부사장님, 본부장님께서 축하해 주셔서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근무하면서 어려운 점도 있을 것 같아요. 크게 어려운 점은 없어요. 문의가 많아서 일일이 예비창업자분들을 찾아뵙고 상담을 도와드리지 못하는 부분은 아쉽습니다. 또 아무래도 이동을 하는 시간이 아까워요. 그 시간에 한 분이라도 더 상담을 해드리면 좋을 텐데 싶고요. (웃음) 그럼 실제로 경험해보니 영업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이해도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과거 영업은 일명 말빨이 좋거나, 혹하는 사탕을 주면 성공도가 높았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지금은 상품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없다면 판매할 수 없어요. 제품에 대한 설명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쉽게 찾을 수 있잖아요. 영업 담당자는 그보다 더 많은 걸 알아야 합니다. 제품 정보는 이미 알고 있지만 왜 사야하는지 확신이 없었던 고객이 실제로 구매까지 도달하게 하려면, 제품에 대한 더 디테일한 정보와 지식을 전달할 줄 알아야 하거든요. 상품에 대한 이해와 급변하는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캐치하는 능력이 가장 필요한 거죠. 기영에프앤비 창업전략영업팀에서 일하게 된다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여러 상권을 접할 수 있습니다. 주거지역, 상업지구, 혁신도시, 유흥지역 등 어떤 브랜드가 적합한 지역인지 판단을 쉽게 할 수 있게 되죠. 본인이 추후 외식업 및 타 업종에서 창업을 하게 된다면 인허가사항부터 그랜드 오픈까지 막힘없이 진행할 수 있을 정도로 지식을 쌓을 수 있을 거예요. 기영에프앤비의 복지제도도 궁금합니다. 여러 복지 제도가 있습니다. 일명 편의점이라고 하는 공간에 간식이 상시 구비되어 있고요. 외근직의 경우에는 사무실에 제공되는 간식을 먹을 수 없다보니, 따로 일비를 제공받고 있어요. 또 월요일이면 오후 2시에 출근하는 4.5일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월요일 근무시간도 짧다보니 일주일이 금방 지나가는 느낌이라 여러모로 제일 사랑하는 복지이고요. 분기별 우수사원에게 주는 특별 보너스도 빼놓을 수 없죠. 추가적으로 다른 동료들과의 소통 시간도 많은데요. 직원들끼리 축구 및 농구, 골프, 볼링 등 함께 여가를 즐기기도 합니다. 여름에는 웨이크보드, 겨울에는 스키 같은 레포츠를 하기도 해요. 마지막 질문입니다. 기영에프앤비는 ‘일하기 좋은 직장'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갑질'의 회사가 아닌 '상생'의 회사인 기영에프앤비에 개인적으로 자부심을 느끼고 있어요. 좋은 직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불만도 있고 아쉬운 부분도 있죠. 하지만 불평불만 전에 이러한 부분을 같이 소통하고, 긍정적인 사고로 풀어 간다면 나 스스로와 회사 모두 발전한다고 생각합니다. 콘텐츠 저작권은 (주)기영에프앤비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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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보

  • 외식업/식음료 산업
  • 중소기업 기업형태
  • 60명 (2021) 사원수
  • 2017.08.21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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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심식사 지원/제공
3.5
명절선물/귀향비
2.5
사무실 내 간식코너 제공
1.0
4.5일제 출근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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