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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스토리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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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200개 이상 매장이 자립을 믿고 꾸준히 찾는 이유
[인터뷰] 자립 최진상 영업본부장
넘쳐나는 미디어의 홍수 속에서 고객들이 원하는 정보를 탐색하는 방법도 그만큼 다양해졌죠. 이 때문에 ‘홍보’가 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 오프라인 매장까지도 더욱 적합한 곳에 정확하게 노출되어야 그만의 소구점을 찾게 될 텐데요. 말처럼 쉽지 않기에 전문가의 손길을 찾는 사업자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전국의 자영업자, 소상공인이라면 이런 전문적인 손길이 더욱 필요하다고 느낄 겁니다. 이미 자신의 사업을 운영하고 지속하는 데에도 꽤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자립은 ‘마케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지출이 아닌 투자’라고 말하며 그들의 고충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더욱 나은 솔루션을 제안하고자 애쓰고 있어요.  특히 ‘믿고 맡길 수 있는 마케팅 대행사’로서 제휴 기업들과의 원활한 파트너십을 이어가기 위해 영업본부에서는 적극적인 소통에 나서고 있습니다. 내가 잘하는 일을 찾아 좋아하게 되기까지 ‘자신의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동료들과 함께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자 노력하고 있는 최진상 본부장님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현재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자립에서 영업 관련 모든 업무를 책임지고 총괄하는 최진상 본부장입니다. 마케팅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느끼고 회사를 찾는 기업을 만나고, 그에 맞는 솔루션을 제안해 드리는 일을 합니다. 영업팀은 '자립을 통해 도움받았다'라는 제휴 업체들의 감사 후기로도 많은 힘을 얻고 있을 것 같아요. 제휴업체와의 꾸준한 관계 형성은 물론,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자립만의 소구점은 무엇일까요?  우선 마케팅팀과 영업본부의 협업 구조가 잘 이루어져 있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성원 모두 자기 업무를 자유롭게 계획하고 능동적으로 움직여 일하고자 하는데요. 서로 든든하게 뒷받침해 주는 관계가 사업적 완성도를 높여주고 있죠.  일방적인 업무 지시나 강제성이 없음에도 사업이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던 건 회사의 가치관과 목표를 자주 공유하는 덕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영업담당자로서 뛰어난 마케팅팀을 믿고 다양한 시도를 거듭할 수 있다는 점에 감사하며 일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결국 영업직무는 ‘숫자’로 결과를 소명해야 하는 직무이기도 하잖아요. 실적에 대한 스트레스도 없지 않을 것 같은데요.  회사가 실적에 대한 압박을 주진 않지만, 담당자로서 스스로 느끼는 스트레스는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이런 스트레스는 영업 담당자로서 당연히 안고 가야 하는 문제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저는 특히 마인드 컨트롤에 항상 신경 쓰고 있어요. 부정적인 에너지에 영향받지 않도록 틈틈이 시간 내서 책을 읽고, 운동하며 제 안의 균형을 찾고 있습니다.  각자 자신만의 ‘내면의 평화’를 찾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가 되겠네요. 그렇지만 요즘은 한 분야, 한 회사 안에서 오래 일하기 어렵다는 이야기가 많은데, 본부장 자리까지의 커리어를 이어갈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일까요? 누구나 그렇겠지만, 저 또한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을 두고 고민했던 때가 있었습니다. 저의 선택은 잘하는 일을 스스로 좋아할 수 있게끔 노력해 보려고 하는 쪽이었죠. 잘하는 일에 노력이 가미되니 점점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 많아졌고, 단계적인 성장을 거듭할 수 있었습니다. 또 제가 이 일을 좋아할 수 있었던 건 모두 ‘사람’ 덕분인데요. 마케팅 서비스를 개발하고 소개하면서 숙박업, 요식업 등 다양한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만나는 사람마다 배울 점이 있었고, 그 배움을 제 것으로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일 자체가 즐거웠어요. 물론 오랜 시간 같은 일을 반복하다 보면 어느새 당연해지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이때 겸손한 마음을 잃지 않고 매사 새로 배울 점을 발견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나만의 의지를 채워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업계 안에서 커리어를 꾸준히 개발하기 위해 그 원동력을 자신의 의지로 키워 나갈 수 있어야 한다는 말씀이 인상 깊습니다. 그렇다면 자립과 함께하며 어떤 커리어의 성장을 새롭게 기대하게 됐나요?  저는 자립 설립 당시부터 함께했던 만큼, 처음에는 소박하지만 중요한 기대를 걸었습니다. 회사 규모를 떠나 구성원 모두가 순간순간 즐겁게, 열심히 일할 수 있는 회사가 되길 기대했죠. 설립 5년 차에 접어든 지금, 이 바람이 충분히 이루어졌음을 느낍니다. 함께하는 동료들과 서로 믿고,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기에 언제나 저만 잘하면 된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일하며 갖고 있는 단기적, 장기적 목표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장기적으로는 회사 이름에 담긴 의미 그대로, 대한민국 모든 소상공인이 마케팅을 잘할 수 있도록 그들의 ‘자립’을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단기적으로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자립이라는 브랜드를 꾸준히 알리는 것이 가장 큰 목표죠. 회사 유튜브 채널에 직접 출연하는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활동을 확장하고 있고요.  무엇보다 좋은 동료들과 함께 성장을 거듭하며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자립’이 좋은 솔루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그동안 잘 준비해 왔고, 지금도 고민을 거듭하며 개선 중인 마케팅 서비스가 필요한 분들께 잘 전달되길 바라는 마음이 큽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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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소상공인 웃음 찾는 온라인 마케팅 노하우 어디서 찾지?
[인터뷰] 자립 마케팅팀 전희진 팀장
모든 일이 그렇듯 좋을 때가 있으면 또 힘들 때가 있습니다. 여러 굴곡을 거치면서 결국 각자만의 평온한 지점을 찾아 수렴해 가는 거죠. 그중 코로나19 팬데믹 기간동안 ‘사회적 거리 두기’로 직격타를 맞았던 소상공인들이 최근 실내 마스크 해제와 함께 다시금 활기를 띠고 있는 모습을 떠올려 볼 수 있는데요.  어려웠던 기간 동안 소상공인에게는 또 다른 고민거리가 생겼어요. ‘온라인마케팅’의 영역이 더없이 확장되고 있거든요. 단순히 지역과 상권만을 믿고 운영하기에는 마케팅 활동의 유무가 매출과도 직결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고요. 깊어지는 고민, 도대체 누구와 나눌 수 있을까요?  바로 이럴 때, 소상공인의 ‘자립’을 돕기 위해 태어난 회사가 있으니 그 이름도 바로 ‘자립(JALIB)’입니다.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 전문회사로 2018년 설립한 이래 이미 700개 이상의 업체를 돕고 있어요. 그간 힘든 시기를 지나고 활기를 찾은 소상공인들에게 맞춤형 지원을 돕고 있다고 하니, 쌓아온 마케팅 노하우가 궁금해지는데요. 자립의 시작부터 함께해서 팀장직까지 역임하게 된 희진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현재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자립 마케팅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전희진 팀장입니다. 대학교 졸업 직후 자립에서 첫 회사 생활을 시작해 어느새 4년 차 직원이 되었네요. 저희 마케팅팀은 소상공인과 계약 후 직접 소통하며 필요한 마케팅 업무 모두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마케터로서 제휴점의 분위기와 특징을 파악하고 컨셉 설정, 스토리텔링 작업까지 더해 이에 어울리는 기획 제안 및 실행을 담당하고 있어요.  요즘은 근속연수 3년을 넘기기 어렵다는 추세인데, 첫 회사에서 4년의 시간을 보냈다고 하니 더욱 궁금해지는데요. 처음 자립을 선택했던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첫 회사를 고르던 입장에서 화려한 목표보다는 제 나름의 ‘끌림’이 있는 곳을 선택하고 싶었어요. 그땐 잡플래닛에 저희 회사를 검색해도 아무런 후기가 없어서 걱정과 기대를 함께 품고 지원했는데요. 면접을 보고 나서 제 끌림은 확신으로 변했죠. 회사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요소가 ‘함께 일하는 사람’이었거든요. 채용 공고와 면접에서 느껴진 따뜻함이 입사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입사 이후 4년의 시간을 보낼 수 있었던 이유 또한 같아요. 일이란, 어느 곳에서든 개인이 노력하는 만큼 좋은 경험으로 남고, 자신의 실력으로 쌓인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노력하고 싶어지는 환경은 회사 또한 직원과 함께 노력해 뒷받침돼야 한다고 생각하고요. 자립은 저의 성장과 회사의 성장이 함께 이뤄지도록 힘쓰고 있음을 알기 때문에 만족하며 일하고 있어요.  4년이라는 시간 동안 꾸준히 업무 만족도가 올라갈 수 있었던 것은 구성원과 회사 모두의 노력이 시너지로 발휘됐다는 부분이 인상 깊은데요. 실제로 일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무엇이 있을까요?  자립의 첫 번째 제휴점이 그 지역 1위 맛집으로 성장했던 때 느꼈던 뿌듯함이 떠오릅니다. 아무리 좋은 마케팅 아이디어라도, 제대로 작동하려면 제휴점 대표님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한데요. 그런 이상적인 협업 구조 이루기가 생각보다 어려워요. 마케팅에 관한 이해도는 물론 저희와의 신뢰, 현장 상황, 투자 여력 등 다양한 요소가 얽혀 있기 때문이죠. 첫 성공 사례는 매장 대표님께서 저희 제안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주시고, 서로 응원하며 함께했기에 이룰 수 있었던 결과라서 큰 의미로 남았습니다. 또 자립 마케팅에 만족하고 주변 지인들에게 연결해 주시는 분들 덕분에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답니다.   함께 협업하는 소상공인들의 적극적인 호응으로 일의 보람을 크게 찾고 있는 모습, 보기 좋은데요. 그뿐 아니라 ‘나 이 회사 다니길 잘했다’ 하는 부분이 있다면 자랑해주세요!   일하면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면, 믿을 수 있나요? 여기서 일하며 즐거움 속에서 무언가를 발견하고, 실행하며 원하는 결과를 얻고 있는 지금이 정말 좋습니다.  스타트업에는 정해진 규율, 체계적인 시스템이 없다는 것을 많은 사람이 단점이라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제게는 이런 특성이 큰 성장 기회로 다가왔습니다. 아무것도 정해진 것이 없기 때문에 하나하나 직접 만들어갈 수 있고, 덕분에 대체 불가능한 경험을 쌓았기 때문입니다. 또 각 제휴점에 필요한 마케팅 전략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분위기 덕분에 동료들과 좋은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고민하고 나눌 수 있어요. 이런 환경이 모두에게 빠른 성장을 돕게 하는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나누며 발전해 나가는 모습이라니, 이상적인 스타트업의 모습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케팅팀 분위기는 어때요?  “복지는 자립이 최고지.” 친구들이 제게 항상 하는 말입니다. 주변 사람들마저도 저희 회사의 복지를 인정할 수밖에 없는 회사라면 말 다 한 것 아닐까요? 수평적인 분위기 속에서 함께 힘을 합쳐 한 마음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서로 배려하고 존중할 줄 아는 사람들이 모여 있기에 멋진 문화를 꾸준히 발전시키고 있죠. 특히, 자율성이 뚜렷한 게 특장점인데요. 업무 계획부터 실행까지 자기 생각대로 꾸려갈 수 있습니다. 자율성이 큰 만큼 그만한 책임이 분명히 따를 수밖에 없는데요. 자유로움을 악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모여 큰 문제 없이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구성원 모두 자기만의 강점이 확실하고, 자기 계발을 꾸준히 해내는 사람들인 만큼, 저 역시 다양한 영역에서 발전하고 성장하는 사람이 되고자 변화를 즐기고 있습니다.  팀장으로서 앞으로도 여러 지원자를 만나게 될 텐데요. 어떤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나요?  서로 존중하고 배려할 줄 아는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일은 누구나 배워서 잘할 수 있지만, 인성은 회사가 가르치거나 고칠 수 없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긍정적인 에너지를 나누며 함께 성장할 사람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저작권은 자립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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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자영업자가 플랫폼 없이 자립할 수 있게 도와요 ‘자립’
온라인 마케팅은 선택 아닌 필수, 지출 아닌 투자
자립은 자영업자,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 전문 회사입니다. 고객의 사업이 지금보다 더 번창할 수 있게 돕고 있는데요. 요식업과 숙박업, 헬스장, 수영장, 꽃가게 등 다양한 업종을 대상으로 맞춤형 온라인 마케팅을 제공합니다. 2018년 설립한 이래 700개가 넘는 업체를 도왔고, 고객과 더불어 매년 성장하고 있습니다. 요즘 자영업자들은 숙박이나 배달 등 각종 플랫폼에 가입해 만만치 않은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게 현실인데요. 플랫폼을 통하지 않고도 매출을 올릴 수 있게, 회사 이름처럼 ‘자립’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립은 홍보물도 영업력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자체 홈페이지 제작 및 대형 포털사이트 N사에서 제공하는 플레이스, 예약, 파워링크 광고 등 각종 광고 도구를 다루고 있죠. 지속 개발되는 N사 서비스와 기능도 실시간으로 파악하며 누구보다 빠르게 변화를 활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요.  마케터로서 기본적인 카피라이팅과 디자인 역량을 지속 개발하기 위한 노력도 빼놓을 수 없겠죠? 나아가 신사업 기획, 수익 파이프라인을 늘리기 위한 고민과 실행을 거듭하는 중입니다. 이런 노력들이 고객에게 신뢰를 주고 함께 성장하는 동력이 되고 있어요. 자립이 제공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서비스 자립이 운영하는 서비스를 살펴볼까요? 우선 ‘플레이스 최적화’입니다. 요즘은 식당이나 카페, 숙소 등을 이용하기 전 인터넷 검색을 안 하는 사람이 없을 텐데요. 검색 결과 실제로 이용해 본 고객의 리뷰와 플레이스 속 정보의 정확도, 고객 체류 시간 확보, 적절한 대표 키워드 설정 등이 이용 여부를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자립은 이러한 ‘플레이스 최적화’가 잘 이루어지도록 도움을 줍니다. 검색 사이트에 쉴 새 없이 생성되는 새로운 글들 때문에 애써 올린 양질의 체험단 후기가 금세 밀려나기 마련인데요. 홈페이지가 있다면 이러한 후기를 모아서 보여주고, 음식 사진과 메뉴 정보 등 매장에 한 번도 와본 적 없는 고객이 궁금해할 만한 정보를 모아둘 수 있습니다. 자립은 홈페이지 제작과 관리도 책임집니다.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 자립은 여러 종류의 광고를 활용합니다. 적게는 수천, 많게는 수만 가지 키워드로 저비용 고효율 ‘파워링크 광고’를 합니다. 세부 설정을 이용해 효율적인 노출이 가능한 ‘플레이스 광고’ 서비스도 제공하고요. 고객의 선택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양질의 리뷰를 확보하기 위한 ‘체험단 광고’도 제공한답니다. ‘이벤트 기획’은 매장을 운영하는 동안 반드시 지속해야 할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영수증 리뷰 이벤트, 특정 시간대 이용 시 사이드 메뉴 제공 등의 이벤트를 통해 매장 데이터를 확보하고 고객의 관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자립 사무실 전경 / 사진제공=자립 마케팅, 지출이 아닌 투자 자립은 마케팅에 대해 ‘선택이 아닌 필수, 지출이 아닌 투자’라고 말합니다. 사소한 것 하나도 인터넷으로 검색하는 시대인 만큼, 검색했을 때 보이지 않는 매장은 고객에겐 ‘없는 매장’과 같다고 강조하는데요.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면서 온라인 마케팅까지 관리할 여력이 없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을 도와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내고, 신뢰를 바탕으로 오랫동안 함께할 수 있는 마케팅 회사가 되고 싶다고 합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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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200개 이상 매장이 자립을 믿고 꾸준히 찾는 이유
[인터뷰] 자립 최진상 영업본부장
넘쳐나는 미디어의 홍수 속에서 고객들이 원하는 정보를 탐색하는 방법도 그만큼 다양해졌죠. 이 때문에 ‘홍보’가 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 오프라인 매장까지도 더욱 적합한 곳에 정확하게 노출되어야 그만의 소구점을 찾게 될 텐데요. 말처럼 쉽지 않기에 전문가의 손길을 찾는 사업자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전국의 자영업자, 소상공인이라면 이런 전문적인 손길이 더욱 필요하다고 느낄 겁니다. 이미 자신의 사업을 운영하고 지속하는 데에도 꽤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자립은 ‘마케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지출이 아닌 투자’라고 말하며 그들의 고충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더욱 나은 솔루션을 제안하고자 애쓰고 있어요.  특히 ‘믿고 맡길 수 있는 마케팅 대행사’로서 제휴 기업들과의 원활한 파트너십을 이어가기 위해 영업본부에서는 적극적인 소통에 나서고 있습니다. 내가 잘하는 일을 찾아 좋아하게 되기까지 ‘자신의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동료들과 함께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자 노력하고 있는 최진상 본부장님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현재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자립에서 영업 관련 모든 업무를 책임지고 총괄하는 최진상 본부장입니다. 마케팅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느끼고 회사를 찾는 기업을 만나고, 그에 맞는 솔루션을 제안해 드리는 일을 합니다. 영업팀은 '자립을 통해 도움받았다'라는 제휴 업체들의 감사 후기로도 많은 힘을 얻고 있을 것 같아요. 제휴업체와의 꾸준한 관계 형성은 물론,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자립만의 소구점은 무엇일까요?  우선 마케팅팀과 영업본부의 협업 구조가 잘 이루어져 있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성원 모두 자기 업무를 자유롭게 계획하고 능동적으로 움직여 일하고자 하는데요. 서로 든든하게 뒷받침해 주는 관계가 사업적 완성도를 높여주고 있죠.  일방적인 업무 지시나 강제성이 없음에도 사업이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던 건 회사의 가치관과 목표를 자주 공유하는 덕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영업담당자로서 뛰어난 마케팅팀을 믿고 다양한 시도를 거듭할 수 있다는 점에 감사하며 일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결국 영업직무는 ‘숫자’로 결과를 소명해야 하는 직무이기도 하잖아요. 실적에 대한 스트레스도 없지 않을 것 같은데요.  회사가 실적에 대한 압박을 주진 않지만, 담당자로서 스스로 느끼는 스트레스는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이런 스트레스는 영업 담당자로서 당연히 안고 가야 하는 문제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저는 특히 마인드 컨트롤에 항상 신경 쓰고 있어요. 부정적인 에너지에 영향받지 않도록 틈틈이 시간 내서 책을 읽고, 운동하며 제 안의 균형을 찾고 있습니다.  각자 자신만의 ‘내면의 평화’를 찾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가 되겠네요. 그렇지만 요즘은 한 분야, 한 회사 안에서 오래 일하기 어렵다는 이야기가 많은데, 본부장 자리까지의 커리어를 이어갈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일까요? 누구나 그렇겠지만, 저 또한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을 두고 고민했던 때가 있었습니다. 저의 선택은 잘하는 일을 스스로 좋아할 수 있게끔 노력해 보려고 하는 쪽이었죠. 잘하는 일에 노력이 가미되니 점점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 많아졌고, 단계적인 성장을 거듭할 수 있었습니다. 또 제가 이 일을 좋아할 수 있었던 건 모두 ‘사람’ 덕분인데요. 마케팅 서비스를 개발하고 소개하면서 숙박업, 요식업 등 다양한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만나는 사람마다 배울 점이 있었고, 그 배움을 제 것으로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일 자체가 즐거웠어요. 물론 오랜 시간 같은 일을 반복하다 보면 어느새 당연해지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이때 겸손한 마음을 잃지 않고 매사 새로 배울 점을 발견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나만의 의지를 채워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업계 안에서 커리어를 꾸준히 개발하기 위해 그 원동력을 자신의 의지로 키워 나갈 수 있어야 한다는 말씀이 인상 깊습니다. 그렇다면 자립과 함께하며 어떤 커리어의 성장을 새롭게 기대하게 됐나요?  저는 자립 설립 당시부터 함께했던 만큼, 처음에는 소박하지만 중요한 기대를 걸었습니다. 회사 규모를 떠나 구성원 모두가 순간순간 즐겁게, 열심히 일할 수 있는 회사가 되길 기대했죠. 설립 5년 차에 접어든 지금, 이 바람이 충분히 이루어졌음을 느낍니다. 함께하는 동료들과 서로 믿고,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기에 언제나 저만 잘하면 된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일하며 갖고 있는 단기적, 장기적 목표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장기적으로는 회사 이름에 담긴 의미 그대로, 대한민국 모든 소상공인이 마케팅을 잘할 수 있도록 그들의 ‘자립’을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단기적으로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자립이라는 브랜드를 꾸준히 알리는 것이 가장 큰 목표죠. 회사 유튜브 채널에 직접 출연하는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활동을 확장하고 있고요.  무엇보다 좋은 동료들과 함께 성장을 거듭하며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자립’이 좋은 솔루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그동안 잘 준비해 왔고, 지금도 고민을 거듭하며 개선 중인 마케팅 서비스가 필요한 분들께 잘 전달되길 바라는 마음이 큽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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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웃음 찾는 온라인 마케팅 노하우 어디서 찾지?
[인터뷰] 자립 마케팅팀 전희진 팀장
모든 일이 그렇듯 좋을 때가 있으면 또 힘들 때가 있습니다. 여러 굴곡을 거치면서 결국 각자만의 평온한 지점을 찾아 수렴해 가는 거죠. 그중 코로나19 팬데믹 기간동안 ‘사회적 거리 두기’로 직격타를 맞았던 소상공인들이 최근 실내 마스크 해제와 함께 다시금 활기를 띠고 있는 모습을 떠올려 볼 수 있는데요.  어려웠던 기간 동안 소상공인에게는 또 다른 고민거리가 생겼어요. ‘온라인마케팅’의 영역이 더없이 확장되고 있거든요. 단순히 지역과 상권만을 믿고 운영하기에는 마케팅 활동의 유무가 매출과도 직결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고요. 깊어지는 고민, 도대체 누구와 나눌 수 있을까요?  바로 이럴 때, 소상공인의 ‘자립’을 돕기 위해 태어난 회사가 있으니 그 이름도 바로 ‘자립(JALIB)’입니다.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 전문회사로 2018년 설립한 이래 이미 700개 이상의 업체를 돕고 있어요. 그간 힘든 시기를 지나고 활기를 찾은 소상공인들에게 맞춤형 지원을 돕고 있다고 하니, 쌓아온 마케팅 노하우가 궁금해지는데요. 자립의 시작부터 함께해서 팀장직까지 역임하게 된 희진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현재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자립 마케팅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전희진 팀장입니다. 대학교 졸업 직후 자립에서 첫 회사 생활을 시작해 어느새 4년 차 직원이 되었네요. 저희 마케팅팀은 소상공인과 계약 후 직접 소통하며 필요한 마케팅 업무 모두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마케터로서 제휴점의 분위기와 특징을 파악하고 컨셉 설정, 스토리텔링 작업까지 더해 이에 어울리는 기획 제안 및 실행을 담당하고 있어요.  요즘은 근속연수 3년을 넘기기 어렵다는 추세인데, 첫 회사에서 4년의 시간을 보냈다고 하니 더욱 궁금해지는데요. 처음 자립을 선택했던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첫 회사를 고르던 입장에서 화려한 목표보다는 제 나름의 ‘끌림’이 있는 곳을 선택하고 싶었어요. 그땐 잡플래닛에 저희 회사를 검색해도 아무런 후기가 없어서 걱정과 기대를 함께 품고 지원했는데요. 면접을 보고 나서 제 끌림은 확신으로 변했죠. 회사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요소가 ‘함께 일하는 사람’이었거든요. 채용 공고와 면접에서 느껴진 따뜻함이 입사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입사 이후 4년의 시간을 보낼 수 있었던 이유 또한 같아요. 일이란, 어느 곳에서든 개인이 노력하는 만큼 좋은 경험으로 남고, 자신의 실력으로 쌓인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노력하고 싶어지는 환경은 회사 또한 직원과 함께 노력해 뒷받침돼야 한다고 생각하고요. 자립은 저의 성장과 회사의 성장이 함께 이뤄지도록 힘쓰고 있음을 알기 때문에 만족하며 일하고 있어요.  4년이라는 시간 동안 꾸준히 업무 만족도가 올라갈 수 있었던 것은 구성원과 회사 모두의 노력이 시너지로 발휘됐다는 부분이 인상 깊은데요. 실제로 일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무엇이 있을까요?  자립의 첫 번째 제휴점이 그 지역 1위 맛집으로 성장했던 때 느꼈던 뿌듯함이 떠오릅니다. 아무리 좋은 마케팅 아이디어라도, 제대로 작동하려면 제휴점 대표님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한데요. 그런 이상적인 협업 구조 이루기가 생각보다 어려워요. 마케팅에 관한 이해도는 물론 저희와의 신뢰, 현장 상황, 투자 여력 등 다양한 요소가 얽혀 있기 때문이죠. 첫 성공 사례는 매장 대표님께서 저희 제안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주시고, 서로 응원하며 함께했기에 이룰 수 있었던 결과라서 큰 의미로 남았습니다. 또 자립 마케팅에 만족하고 주변 지인들에게 연결해 주시는 분들 덕분에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답니다.   함께 협업하는 소상공인들의 적극적인 호응으로 일의 보람을 크게 찾고 있는 모습, 보기 좋은데요. 그뿐 아니라 ‘나 이 회사 다니길 잘했다’ 하는 부분이 있다면 자랑해주세요!   일하면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면, 믿을 수 있나요? 여기서 일하며 즐거움 속에서 무언가를 발견하고, 실행하며 원하는 결과를 얻고 있는 지금이 정말 좋습니다.  스타트업에는 정해진 규율, 체계적인 시스템이 없다는 것을 많은 사람이 단점이라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제게는 이런 특성이 큰 성장 기회로 다가왔습니다. 아무것도 정해진 것이 없기 때문에 하나하나 직접 만들어갈 수 있고, 덕분에 대체 불가능한 경험을 쌓았기 때문입니다. 또 각 제휴점에 필요한 마케팅 전략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분위기 덕분에 동료들과 좋은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고민하고 나눌 수 있어요. 이런 환경이 모두에게 빠른 성장을 돕게 하는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나누며 발전해 나가는 모습이라니, 이상적인 스타트업의 모습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케팅팀 분위기는 어때요?  “복지는 자립이 최고지.” 친구들이 제게 항상 하는 말입니다. 주변 사람들마저도 저희 회사의 복지를 인정할 수밖에 없는 회사라면 말 다 한 것 아닐까요? 수평적인 분위기 속에서 함께 힘을 합쳐 한 마음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서로 배려하고 존중할 줄 아는 사람들이 모여 있기에 멋진 문화를 꾸준히 발전시키고 있죠. 특히, 자율성이 뚜렷한 게 특장점인데요. 업무 계획부터 실행까지 자기 생각대로 꾸려갈 수 있습니다. 자율성이 큰 만큼 그만한 책임이 분명히 따를 수밖에 없는데요. 자유로움을 악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모여 큰 문제 없이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구성원 모두 자기만의 강점이 확실하고, 자기 계발을 꾸준히 해내는 사람들인 만큼, 저 역시 다양한 영역에서 발전하고 성장하는 사람이 되고자 변화를 즐기고 있습니다.  팀장으로서 앞으로도 여러 지원자를 만나게 될 텐데요. 어떤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나요?  서로 존중하고 배려할 줄 아는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일은 누구나 배워서 잘할 수 있지만, 인성은 회사가 가르치거나 고칠 수 없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긍정적인 에너지를 나누며 함께 성장할 사람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저작권은 자립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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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자영업자가 플랫폼 없이 자립할 수 있게 도와요 ‘자립’
온라인 마케팅은 선택 아닌 필수, 지출 아닌 투자
자립은 자영업자,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 전문 회사입니다. 고객의 사업이 지금보다 더 번창할 수 있게 돕고 있는데요. 요식업과 숙박업, 헬스장, 수영장, 꽃가게 등 다양한 업종을 대상으로 맞춤형 온라인 마케팅을 제공합니다. 2018년 설립한 이래 700개가 넘는 업체를 도왔고, 고객과 더불어 매년 성장하고 있습니다. 요즘 자영업자들은 숙박이나 배달 등 각종 플랫폼에 가입해 만만치 않은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게 현실인데요. 플랫폼을 통하지 않고도 매출을 올릴 수 있게, 회사 이름처럼 ‘자립’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립은 홍보물도 영업력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자체 홈페이지 제작 및 대형 포털사이트 N사에서 제공하는 플레이스, 예약, 파워링크 광고 등 각종 광고 도구를 다루고 있죠. 지속 개발되는 N사 서비스와 기능도 실시간으로 파악하며 누구보다 빠르게 변화를 활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요.  마케터로서 기본적인 카피라이팅과 디자인 역량을 지속 개발하기 위한 노력도 빼놓을 수 없겠죠? 나아가 신사업 기획, 수익 파이프라인을 늘리기 위한 고민과 실행을 거듭하는 중입니다. 이런 노력들이 고객에게 신뢰를 주고 함께 성장하는 동력이 되고 있어요. 자립이 제공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서비스 자립이 운영하는 서비스를 살펴볼까요? 우선 ‘플레이스 최적화’입니다. 요즘은 식당이나 카페, 숙소 등을 이용하기 전 인터넷 검색을 안 하는 사람이 없을 텐데요. 검색 결과 실제로 이용해 본 고객의 리뷰와 플레이스 속 정보의 정확도, 고객 체류 시간 확보, 적절한 대표 키워드 설정 등이 이용 여부를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자립은 이러한 ‘플레이스 최적화’가 잘 이루어지도록 도움을 줍니다. 검색 사이트에 쉴 새 없이 생성되는 새로운 글들 때문에 애써 올린 양질의 체험단 후기가 금세 밀려나기 마련인데요. 홈페이지가 있다면 이러한 후기를 모아서 보여주고, 음식 사진과 메뉴 정보 등 매장에 한 번도 와본 적 없는 고객이 궁금해할 만한 정보를 모아둘 수 있습니다. 자립은 홈페이지 제작과 관리도 책임집니다.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 자립은 여러 종류의 광고를 활용합니다. 적게는 수천, 많게는 수만 가지 키워드로 저비용 고효율 ‘파워링크 광고’를 합니다. 세부 설정을 이용해 효율적인 노출이 가능한 ‘플레이스 광고’ 서비스도 제공하고요. 고객의 선택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양질의 리뷰를 확보하기 위한 ‘체험단 광고’도 제공한답니다. ‘이벤트 기획’은 매장을 운영하는 동안 반드시 지속해야 할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영수증 리뷰 이벤트, 특정 시간대 이용 시 사이드 메뉴 제공 등의 이벤트를 통해 매장 데이터를 확보하고 고객의 관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자립 사무실 전경 / 사진제공=자립 마케팅, 지출이 아닌 투자 자립은 마케팅에 대해 ‘선택이 아닌 필수, 지출이 아닌 투자’라고 말합니다. 사소한 것 하나도 인터넷으로 검색하는 시대인 만큼, 검색했을 때 보이지 않는 매장은 고객에겐 ‘없는 매장’과 같다고 강조하는데요.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면서 온라인 마케팅까지 관리할 여력이 없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을 도와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내고, 신뢰를 바탕으로 오랫동안 함께할 수 있는 마케팅 회사가 되고 싶다고 합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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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보

  • 솔루션/SI/ERP/CRM 산업
  • 중소기업 기업형태
  • 8명 사원수
  • 2018.11.01 설립
  • 대표
    박보현
  • 매출
    10억 2천만 원 (2022)
  • 주소
    서울 성동구 마조로 47, 5층
  • 웹사이트
    http://marketing.jalib.site
  • 연혁
    -
  • 소개
    자영업자,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 전문 회사,
    (주)자립입니다.

    (주)자립은 19년 마케팅 경력을 바탕으로,
    현재까지 약 750개 사업장의 마케팅을 도와드렸습니다.

    (주)자립은 단순한 마케팅 대행사가 아닌,
    자영업자의 매출 상승을 함께 고민하는 사업 파트너로서 동행합니다.

    (주)자립은 불가능한 것을 달콤한 말로 포장하여 전화로 영업하는 회사가 아닙니다.
    실제 도움이 되는 마케팅을 기획하고, 대신 실행하는 일을 합니다.

    (주)자립은 직원의 성장을 최우선 목표로 하여
    회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그림을 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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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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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작성 Tips>

  1. 1. 기업이 가지는 ‘일자리로서의 매력’ 혹은 ‘아쉬운 점‘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기업의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나요? • 휴가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 어떤 복지가 제공 되나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회사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균형’을 맞춰주세요. 회사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모두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권장합니다.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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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 작성 Tips>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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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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