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스토리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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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삼성전자가 픽한 다회용기...“누가 만든거에요?”
삼성전자 'ESG' 테마 주주총회 현장에 나타난 더그리트
한 해의 시작은 분명 1월부터지만 움튼 새싹에서부터 꽃피는 3월이면, 다시금 새로운 시작을 맞이하게 되는 듯하죠. 만물이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시기인 이즈음이면 개구리만큼이나 기업들도 한시바삐 움직이게 됩니다. 주식회사의 주주들이 모여 회사의 중요한 사안을 정하는 최고 의사결정회의, 주주총회 때문인데요.  지난 3월15일 오전 삼성전자도 경기도 수원에서 정기주주총회를 열었어요. 주주 581만명 중 600여명이 참석한 올해 주주총회의 메인 테마는 바로 'ESG'였는데요. 삼성전자 주총장 입구에 'Everyday Sustainability(지속가능한 일상)'이라는 테마로 꾸려진 포토존을 시작으로 주총 현장의 여러 물품들은 친환경 소재가 적용된 것들이었답니다. *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말)  삼성전자 주주총회를 찾은 주주들의 모습. 더그리트의 다회용컵을 이용하고 있다 / 사진출처=삼성전자 그곳에서 '일회용품 필요 없는 세상' 만들어가는 더그리트가 빠질 수 있나요? 더그리트는 지난해 이미 삼성전자 수원사업장 DX부문 전체에 다회용기 제공 사업자로 단독 선정된 바 있는데요. 사업장에 매달 145만 개 이상의 다회용기를 제공함으로써 연간 400만개 이상의 일회용컵 배출을 막을 수 있게 돕고 있답니다. 당연히 이날 참석한 주주들이 사용하는 음료 컵은 또한 모두 더그리트의 다회용기였다는 것! 사용한 뒤에는? 걱정마세요. 더그리트 다회용기 수거함 (ECIS)가 책임졌답니다. 이날 주총 현장에서는 다회용기 뿐 아니라 안내장 등의 인쇄물 모두 재생지를 이용하고, 주총 의안은 버리기 쉬운 서류봉투 대신 재사용이 가능한 무표백지 종이 가방에 담아서 제공했어요.  삼성전자 주주총회 현장에 마련된 더그리트 다회용기 수거함 (ECIS) / 사진출처=더팩트 주총 현장에서도 'ESG' 키워드와 함께 당당히 지구 살리는 더그리트도 함께 명성을 떨쳤다는 후문입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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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더그리트가 CES2023에서 남긴 의미있는 발자국은?
세계최대규모박람회에서 쏟아진 더그리트의 다회용기 러브콜
‘일회용품이 필요 없는 세상’을 만들어가는 회사 더그리트(The Greet). 더그리트는 다회용기의 제조·유통과 수거·세척을 유기적으로 이어주는 기술을 개발해 운영 중인 스타트업입니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국제전자제품박람회 CES(Consumer Electronics Show)에 참석하게 됐는데요. 174개국 3,200개의 글로벌 기업들이 참가하고 11만 5천 명 이상이 방문한 이번 CES 2023에서 더그리트는 유망 스타트업이 모이는 유레카 파크에 초대돼 주목받았습니다! 수많은 박람회 참석자들이 더그리트 부스를 방문해 제품을 직접 만져보기도 하고 설명을 경청하는 모습 보이시죠? 정말 뿌듯하네요! CTA가 인정한 기술 혁신성 더그리트의 CES 참석은 뜻깊습니다. 주최 기관인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로부터 기술 혁신성을 인정받았기 때문인데요. 다회용기 순환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는 많지만, 기술력이 적용된 AIoT 기기로 반납·운영하는 회사는 더그리트가 유일하다는 점을 높이 평가한 것이죠. CES 참석으로 더그리트는 해외시장 반응을 살펴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해외 진출에 대한 가능성도 타진할 수 있었고요. 진출 목표 지역 설정과 투자 및 협업처를 찾는 데도 도움이 되었다고 해요. 일회용 플라스틱을 대체할 ‘키 아이템’ 일회용 플라스틱 폐기물은 환경을 망치는 주범으로 전 세계의 근심거리이기도 하죠. 일회용 용기나 컵의 대체재가 마땅치 않은 가운데 더그리트가 제시하는 솔루션은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키 아이템’이 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시스템과 용기, 수거함 관련 아이디어와 디자인에 대한 칭찬도 줄을 이었고요. 그 결과 미국, 독일, 대만 등 8개국 18개 회사로부터 더그리트 제품을 사용하고 싶다는 제안을 받았습니다! 짝짝짝! 해외 지사 진출 시 함께 일하고 싶다거나 제품 콜라보를 제안한 곳도 있었다고 하는데, 가슴이 웅장해지네요! 더그리트는 해외 진출은 아직 구상 단계라 즉각적인 수출과 진출을 진행하기는 어렵지만 꾸준히 준비해 사업 확장을 계획해 보겠다고 밝혔습니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에 가장 필요한 일” 더그리트 직원들은 최첨단 기술력이 집약된 CES 박람회에서 친환경 철학이 담긴 더그리트만의 기술력을 선보일 수 있어서 그동안의 고생이 보상받는 느낌이 들었다고 하는데요. 특히 한 참석자에게서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에 가장 필요한 일을 하고 있네요, 정말 멋있어요”라는 말을 들은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합니다. 기분 좋은 칭찬에 일회용품을 줄이기 위한 분야의 선두 주자로서 묵직한 책임감을 더 느끼게 되었다고 하네요. 세계로 뻗어나가는 더그리트의 미래를 기대해 봅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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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일회용 NO! 대표가 말하는 다회용기로 세상을 바꾸는법
[인터뷰] 더그리트 양우정 대표님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인해 비대면 소비가 늘면서 일회용 폐기물 문제가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해저 쓰레기 중 플라스틱 폐기물의 비중은 1/3에 달하며, 그중 89%는 일회용 제품에서 발생하는데요. 일회용 제품으로 비롯되는 환경오염 문제를 우려하면서도 여전히 그 사용량은 줄지 않고 있습니다. ​ 그 이유는 일회용기가 다회용기보다 저렴하고, 사용과 배출이 편리하다는 인식 때문입니다. 그런데 다회용기가 가진 이러한 한계를 한 번에 해결한 솔루션이 있다면 어떨까요? 일회용기보다 비싸지 않고, 일회용기 만큼 사용과 배출이 편한 방법이 있다면, 일회용기가 필요 없는 세상이 찾아올 겁니다! ​ 서울소셜벤처허브에 새롭게 입주한 더그리트는 다회용기 순환 토탈 솔루션을 통해 일회용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는 소셜벤처입니다. 올해 삼성전자DX부문 전체 다회용기 솔루션을 단독 수주할 만큼 다회용기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 더그리트의 양우정 대표를 직접 만나 다회용기 솔루션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Q. 더그리트의 소셜미션 소개 부탁드립니다. ​ 더그리트는 ‘일회용품이 필요없는 세상’을 만들어가는 소셜벤처입니다. 다회용기 제작-수거-세척-물류 시스템을 포함한 다회용기 토탈 솔루션으로 일회용 폐기물을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일회용기 대체재로서 다회용기라고 하면 컵이나 음식 용기를 많이 떠올리시는데요. 식음료 용기에 국한하지 않고 세제, 샴푸 통, 화장품 통 등 한 번 쓰고 버리는 모든 용기에 재사용 구조가 적용될 수 있도록, 따라서 일회용 폐기물이 배출되지 않는 세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특별히 일회용 폐기물과 다회용기에 주목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 2020년 8월에 제주도로 이사를 갔어요. 제 아내랑 아이들은 모두 제주도에 있고 저는 주말마다 다녀오곤 했는데, 주중에는 혼자 지내다 보니 배달 음식을 많이 시켜 먹었습니다. 또 코로나가 한창 성행하던 때라 집으로 손님들이 자주 왔었어요. 그때마다 배달 음식, 테이크아웃 음식을 먹다 보니 엄청나게 많은 일회용기가 쌓였고요. 분리수거를 할 때마다 일회용 폐기물이 산처럼 쌓여있는 게 눈에 보였습니다. 처음엔 이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회사가 있는지 찾아봤어요. 그러나 일회용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도, 회사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수거함 솔루션을 갖고 있는 회사들을 찾아봤는데 수거함 제작 비용이 너무 많이 들거나, 실질적인 수거 시스템을 구축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더라고요. 이런 기술과 회사가 아직 없다면, 내가 직접 만들어서 세상을 바꾸는 데 일조해야겠다, 라는 결심이 섰고 그때부터 기술 개발과 사업 구상에 돌입했습니다. 그렇게 작년 3월 120페이지 분량의 사업계획서를 작성했고 MVP 테스트를 통해 실현가능성을 확인하고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며 2021년 9월 회사를 설립,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 ​ Q. 회사 설립 후 1년이 지나지 않아 삼성전자DX 다회용기 제공 사업자로 선정되었는데요. 더그리트의 다회용기 솔루션 제공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합니다. ​ 올해 6월에 서비스를 완성하고 그 달부터 바로 서비스를 시작했어요. 그리고 7월 1일 더그리트가 삼성전자DX 부문 전체 다회용기 제공 사업을 수주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월간 약 200만 개의 다회용기를 제공할 예정이고요. 이 수량은 국내 모든 다회용기 회사의 제공량을 합친 양보다 많습니다. 11월 초부터는 바로고와 함께 강남 지역의 케이터링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기업 직원 식당의 테이크아웃 용기들과 케이터링 서비스에 다회용기 솔루션을 적용해 진행하고 있어요. 또한 이마트와도 마트에서 발생하는 일회용기를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는지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현재는 일회용기 중에서도 기업의 ESG 경영에 필요한 영역부터 우선적으로 적용해나가고 있습니다. Q. 더그리트의 수익 구조는 무엇인가요? ​ 다회용기 측면에서 말씀드리면, 각 용기마다 보증금과 사용료가 부과됩니다. 더그리트 다회용기의 사용료는 일회용기 단가와 같거나 더 낮게 책정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처에서는 손해 보는 부분이 전혀 없어요. 저희 입장에서는 일차적으로 사용료로 이윤을 남길 수 있고요. 소비자가 다회용기를 반납하지 않은 경우에도, 다회용기의 금액이 보증금보다 낮아 그 차액으로 수익이 창출됩니다. 또한 최첨단 다회용기 수거함을 판매·렌탈하는 비용으로도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 ​ Q. 지금은 주로 기업 대상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요. 더그리트가 창출하는 임팩트를 정량적으로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 저희가 서비스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하루 식수 인원의 48%가 테이크아웃을 이용하고 있어요. 대부분 직원 식당에서 식사를 할 것으로 생각하는데, 특히 아침에는 테이크아웃 이용이 대다수입니다. 저녁 역시 테이크아웃을 많이 이용하고요. 삼성전자는 사업장에서 나오는 약 20~30%의 폐기물이 일회용기일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어요. 올해 말까지 삼성전자DX 전체에 다회용기 솔루션을 적용하면 기존 폐기물 배출량 대비 최소 20%가 감축될 것이라 예측하고, 이를 통해 정성적으로도 엄청난 임팩트가 터지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 ​ Q. 사용자들이 더그리트와 함께 창출한 임팩트와 관련해 리포트를 받을 수도 있나요? ​ 네. 현재 임팩트스퀘어의 임팩톨로지에 의뢰를 하여, 삼성전자 쪽에서 폐기물 데이터를 받아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한 동씩 데이터를 수집하고 적용하고 있습니다. 임팩톨로지의 보고서를 통해 솔루션 전후를 비교해 일회용기 감축량, 그에 따른 이산화탄소 감축량 등을 파악하고 이로 인한 사회적 가치가 어느 정도인지지에 대한 리포트를 발간할 예정입니다. ​ ​ Q. 리포트를 통해 임팩트 측정이 가능하다면 정말 좋겠습니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더그리트를 찾아주고 있는데요, 더그리트의 다회용기 토탈 솔루션이 가지는 강점이 더 있나요? ​ 일회용 폐기물을 줄이면서 비용도 더 저렴해진다는 부분이 가장 두드러지는 강점입니다. 삼성전자에서는 저희 솔루션을 적용하면서 일회용기를 사용하던 때에 비해 비용이 줄었어요. 다회용기로 바꾸며 ESG 경영 실적도 가져가고, 기업의 홍보 아이템도 얻으면서 비용도 절감되니, 기업 입장에서는 아주 좋은 선택지 아닐까요? 또한 저희 시스템 하나로 앞으로 생겨날 법적 규제에 대한 대비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저희는 모양부터 위생성, 내구성을 다회용기 솔루션에 최적화시킨 36종의 용기를 가지고 있고, 수거함과 플랫폼을 통합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수시로 바뀌는 규제에 제한받지 않습니다. 추후에 식당 내부에서 일회용 수저를 금지하고, 일회용 컵에 보증금 제도를 적용한다고 해도 더그리트를 사용하는 업장은 아무런 시스템 변동 없이 확장 적용이 가능한 셈이죠. Q. 기후위기가 심각해지고 폐기물 문제가 지속적으로 심화하면서 다회용기에 대한 세상의 관심도 더욱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대표님이 현장에서 느끼는 분위기는 어떠신가요? ​ 처음 서비스를 기획하고 런칭할 때까지만 해도 수요가 많을 거라고 생각은 했지만, 이렇게까지 반응이 빠르게 올 줄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서비스 런칭 이후 10여 개의 F&B 브랜드가 저희 샘플을 구매하는 것을 보고, 제가 생각하는 것보다도 세상이 더 빨리 바뀌어 가고 있음을 체감합니다. 소비자뿐만 아니라 투자자와 사용처에서도 다회용기에 대한 관심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것도 느끼고 있고요. 실제 사용 부분에서는 삼성전자 인사총괄팀과 함께 사용자의 반응을 계속 모니터링 하고 있어요. 불편한 부분이나 위생 이슈 등 사용자의 후기가 중요하기 때문이죠. 다행히 사람들이 다회용기를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는 것을 보았습니다. 다회용기의 위생성이나 편리성, 사회적 가치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속도가 점점 빨라지는 것을 느낍니다. ​ ​ Q. 사업이 확장되며 앞으로도 수많은 의사결정의 순간이 있을 텐데요. 어떠한 순간에도 더그리트가 꼭 지키는 의사결정 원칙이 있나요? ​ 네. 사실 처음부터 토탈 솔루션을 다 만들려고 한 건 아니었어요. 예를 들어서 물류는기존 물류업체를 쓰고, 세척도 외주로 맡기려고 했어요. 그러나 그렇게 했을 때 저희가 처음에 세웠던 두 가지 원칙에 어긋나더라고요. 첫 번째 원칙은 소비자, 사용처(카페, 식당 등), 정부 지자체 어디에도 추가적인 비용을 요구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환경에 좋다고 해서 추가적인 비용을 요구하는 것은 지속 가능한 사업이 아니니까요. 지원금이 끊겨 사업을 못 하게 되거나 성장에 어려움이 있으면 안 되니까 누구에게도 추가적인 비용을 요구해서는 안 된다고 원칙을 세웠습니다.  두 번째 원칙은 ‘누구도 번거롭게 해서는 안 된다.’입니다. 보증금을 받기 위해서 특정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해야 하고 폐쇄몰에 포인트를 쌓아야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연세가 많거나 어린아이들은 사용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누구나 쉽게 반납하고 보증금을 받아갈 수 있어야 해요. 또 카페, 식당과 같은 사용처에서도 특정 시스템을 설치할 필요 없이 일회용기 주문하듯이 다회용기를 주문만 하면 끝납니다. 일회용기보다 비싸선 안 되고 누구도 번거롭지 않아야 한다는 대원칙을 지키려다 보니 물류와 세척까지 솔루션에 포함하게 되었고, 그렇게 지금의 토탈 솔루션이 완성되었습니다. Q. 올 하반기 더그리트가 서울소셜벤처허브에 새로 입주하게 되었는데요. 허브에 기대하는 점이 있으신가요? ​ 일단 서울소셜벤처허브에 입주해 있는 동안 이미 많은 혜택을 받고 있어요. 지난 SOVAC2022에 저희 제품을 전시할 기회도 있었고, 더그리트를 소개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안내해 주셔서 참석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IR을 비롯해 투자 연계의 기회도 남아 있기 때문에 무척 기대됩니다. 사실 처음 지원했을 때에는 입주 공간만 지원받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네트워킹과 지원 사업 안내 등 도움을 많이 받고 있어 감사하기도 하고 앞으로도 기대가 됩니다. ​ ​ Q. 더그리트의 향후계획이 알고 싶습니다. ​ 솔루션 운영은 기업에 적용하며 충분이 안정화가 되었습니다. 사례가 쌓이며 저희 솔루션이 잘 운영된다는 증명을 했다고 생각해요. 예전에 토탈 솔루션을 만든다고 했을 땐 유사한 선례도 없었기 때문에, 대부분 물류며 세척이며 해야 할 게 한두 개가 아닌데 운영이 가능하겠냐는 의심부터 했어요. 이 부분은 충분히 증명이 됐으니, 이제는 소비자와 직접 만나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와 접점을 늘리기 위해서는 캐시카우를 만드는 게 제일 중요했는데, 기업에 납품하며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했으니 이제는 일반 카페나 배달 시장, 축제 등에 다회용기 솔루션을 제공할 차례입니다. 놀이공원도 대부분 일회용기를 쓰고 있는데요, 그곳에도 저희 수거함을 설치하면 빠른 속도로 폐기물을 줄일 수 있을 거예요. 앞으로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계속해서 늘려가고, 결과적으로는 정말로 이 세상에 일회용품이 필요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작권은 더그리트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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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회용 NO! 대표가 말하는 다회용기로 세상을 바꾸는법
[인터뷰] 더그리트 양우정 대표님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인해 비대면 소비가 늘면서 일회용 폐기물 문제가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해저 쓰레기 중 플라스틱 폐기물의 비중은 1/3에 달하며, 그중 89%는 일회용 제품에서 발생하는데요. 일회용 제품으로 비롯되는 환경오염 문제를 우려하면서도 여전히 그 사용량은 줄지 않고 있습니다. ​ 그 이유는 일회용기가 다회용기보다 저렴하고, 사용과 배출이 편리하다는 인식 때문입니다. 그런데 다회용기가 가진 이러한 한계를 한 번에 해결한 솔루션이 있다면 어떨까요? 일회용기보다 비싸지 않고, 일회용기 만큼 사용과 배출이 편한 방법이 있다면, 일회용기가 필요 없는 세상이 찾아올 겁니다! ​ 서울소셜벤처허브에 새롭게 입주한 더그리트는 다회용기 순환 토탈 솔루션을 통해 일회용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는 소셜벤처입니다. 올해 삼성전자DX부문 전체 다회용기 솔루션을 단독 수주할 만큼 다회용기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 더그리트의 양우정 대표를 직접 만나 다회용기 솔루션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Q. 더그리트의 소셜미션 소개 부탁드립니다. ​ 더그리트는 ‘일회용품이 필요없는 세상’을 만들어가는 소셜벤처입니다. 다회용기 제작-수거-세척-물류 시스템을 포함한 다회용기 토탈 솔루션으로 일회용 폐기물을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일회용기 대체재로서 다회용기라고 하면 컵이나 음식 용기를 많이 떠올리시는데요. 식음료 용기에 국한하지 않고 세제, 샴푸 통, 화장품 통 등 한 번 쓰고 버리는 모든 용기에 재사용 구조가 적용될 수 있도록, 따라서 일회용 폐기물이 배출되지 않는 세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특별히 일회용 폐기물과 다회용기에 주목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 2020년 8월에 제주도로 이사를 갔어요. 제 아내랑 아이들은 모두 제주도에 있고 저는 주말마다 다녀오곤 했는데, 주중에는 혼자 지내다 보니 배달 음식을 많이 시켜 먹었습니다. 또 코로나가 한창 성행하던 때라 집으로 손님들이 자주 왔었어요. 그때마다 배달 음식, 테이크아웃 음식을 먹다 보니 엄청나게 많은 일회용기가 쌓였고요. 분리수거를 할 때마다 일회용 폐기물이 산처럼 쌓여있는 게 눈에 보였습니다. 처음엔 이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회사가 있는지 찾아봤어요. 그러나 일회용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도, 회사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수거함 솔루션을 갖고 있는 회사들을 찾아봤는데 수거함 제작 비용이 너무 많이 들거나, 실질적인 수거 시스템을 구축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더라고요. 이런 기술과 회사가 아직 없다면, 내가 직접 만들어서 세상을 바꾸는 데 일조해야겠다, 라는 결심이 섰고 그때부터 기술 개발과 사업 구상에 돌입했습니다. 그렇게 작년 3월 120페이지 분량의 사업계획서를 작성했고 MVP 테스트를 통해 실현가능성을 확인하고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며 2021년 9월 회사를 설립,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 ​ Q. 회사 설립 후 1년이 지나지 않아 삼성전자DX 다회용기 제공 사업자로 선정되었는데요. 더그리트의 다회용기 솔루션 제공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합니다. ​ 올해 6월에 서비스를 완성하고 그 달부터 바로 서비스를 시작했어요. 그리고 7월 1일 더그리트가 삼성전자DX 부문 전체 다회용기 제공 사업을 수주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월간 약 200만 개의 다회용기를 제공할 예정이고요. 이 수량은 국내 모든 다회용기 회사의 제공량을 합친 양보다 많습니다. 11월 초부터는 바로고와 함께 강남 지역의 케이터링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기업 직원 식당의 테이크아웃 용기들과 케이터링 서비스에 다회용기 솔루션을 적용해 진행하고 있어요. 또한 이마트와도 마트에서 발생하는 일회용기를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는지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현재는 일회용기 중에서도 기업의 ESG 경영에 필요한 영역부터 우선적으로 적용해나가고 있습니다. Q. 더그리트의 수익 구조는 무엇인가요? ​ 다회용기 측면에서 말씀드리면, 각 용기마다 보증금과 사용료가 부과됩니다. 더그리트 다회용기의 사용료는 일회용기 단가와 같거나 더 낮게 책정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처에서는 손해 보는 부분이 전혀 없어요. 저희 입장에서는 일차적으로 사용료로 이윤을 남길 수 있고요. 소비자가 다회용기를 반납하지 않은 경우에도, 다회용기의 금액이 보증금보다 낮아 그 차액으로 수익이 창출됩니다. 또한 최첨단 다회용기 수거함을 판매·렌탈하는 비용으로도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 ​ Q. 지금은 주로 기업 대상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요. 더그리트가 창출하는 임팩트를 정량적으로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 저희가 서비스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하루 식수 인원의 48%가 테이크아웃을 이용하고 있어요. 대부분 직원 식당에서 식사를 할 것으로 생각하는데, 특히 아침에는 테이크아웃 이용이 대다수입니다. 저녁 역시 테이크아웃을 많이 이용하고요. 삼성전자는 사업장에서 나오는 약 20~30%의 폐기물이 일회용기일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어요. 올해 말까지 삼성전자DX 전체에 다회용기 솔루션을 적용하면 기존 폐기물 배출량 대비 최소 20%가 감축될 것이라 예측하고, 이를 통해 정성적으로도 엄청난 임팩트가 터지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 ​ Q. 사용자들이 더그리트와 함께 창출한 임팩트와 관련해 리포트를 받을 수도 있나요? ​ 네. 현재 임팩트스퀘어의 임팩톨로지에 의뢰를 하여, 삼성전자 쪽에서 폐기물 데이터를 받아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한 동씩 데이터를 수집하고 적용하고 있습니다. 임팩톨로지의 보고서를 통해 솔루션 전후를 비교해 일회용기 감축량, 그에 따른 이산화탄소 감축량 등을 파악하고 이로 인한 사회적 가치가 어느 정도인지지에 대한 리포트를 발간할 예정입니다. ​ ​ Q. 리포트를 통해 임팩트 측정이 가능하다면 정말 좋겠습니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더그리트를 찾아주고 있는데요, 더그리트의 다회용기 토탈 솔루션이 가지는 강점이 더 있나요? ​ 일회용 폐기물을 줄이면서 비용도 더 저렴해진다는 부분이 가장 두드러지는 강점입니다. 삼성전자에서는 저희 솔루션을 적용하면서 일회용기를 사용하던 때에 비해 비용이 줄었어요. 다회용기로 바꾸며 ESG 경영 실적도 가져가고, 기업의 홍보 아이템도 얻으면서 비용도 절감되니, 기업 입장에서는 아주 좋은 선택지 아닐까요? 또한 저희 시스템 하나로 앞으로 생겨날 법적 규제에 대한 대비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저희는 모양부터 위생성, 내구성을 다회용기 솔루션에 최적화시킨 36종의 용기를 가지고 있고, 수거함과 플랫폼을 통합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수시로 바뀌는 규제에 제한받지 않습니다. 추후에 식당 내부에서 일회용 수저를 금지하고, 일회용 컵에 보증금 제도를 적용한다고 해도 더그리트를 사용하는 업장은 아무런 시스템 변동 없이 확장 적용이 가능한 셈이죠. Q. 기후위기가 심각해지고 폐기물 문제가 지속적으로 심화하면서 다회용기에 대한 세상의 관심도 더욱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대표님이 현장에서 느끼는 분위기는 어떠신가요? ​ 처음 서비스를 기획하고 런칭할 때까지만 해도 수요가 많을 거라고 생각은 했지만, 이렇게까지 반응이 빠르게 올 줄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서비스 런칭 이후 10여 개의 F&B 브랜드가 저희 샘플을 구매하는 것을 보고, 제가 생각하는 것보다도 세상이 더 빨리 바뀌어 가고 있음을 체감합니다. 소비자뿐만 아니라 투자자와 사용처에서도 다회용기에 대한 관심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것도 느끼고 있고요. 실제 사용 부분에서는 삼성전자 인사총괄팀과 함께 사용자의 반응을 계속 모니터링 하고 있어요. 불편한 부분이나 위생 이슈 등 사용자의 후기가 중요하기 때문이죠. 다행히 사람들이 다회용기를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는 것을 보았습니다. 다회용기의 위생성이나 편리성, 사회적 가치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속도가 점점 빨라지는 것을 느낍니다. ​ ​ Q. 사업이 확장되며 앞으로도 수많은 의사결정의 순간이 있을 텐데요. 어떠한 순간에도 더그리트가 꼭 지키는 의사결정 원칙이 있나요? ​ 네. 사실 처음부터 토탈 솔루션을 다 만들려고 한 건 아니었어요. 예를 들어서 물류는기존 물류업체를 쓰고, 세척도 외주로 맡기려고 했어요. 그러나 그렇게 했을 때 저희가 처음에 세웠던 두 가지 원칙에 어긋나더라고요. 첫 번째 원칙은 소비자, 사용처(카페, 식당 등), 정부 지자체 어디에도 추가적인 비용을 요구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환경에 좋다고 해서 추가적인 비용을 요구하는 것은 지속 가능한 사업이 아니니까요. 지원금이 끊겨 사업을 못 하게 되거나 성장에 어려움이 있으면 안 되니까 누구에게도 추가적인 비용을 요구해서는 안 된다고 원칙을 세웠습니다.  두 번째 원칙은 ‘누구도 번거롭게 해서는 안 된다.’입니다. 보증금을 받기 위해서 특정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해야 하고 폐쇄몰에 포인트를 쌓아야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연세가 많거나 어린아이들은 사용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누구나 쉽게 반납하고 보증금을 받아갈 수 있어야 해요. 또 카페, 식당과 같은 사용처에서도 특정 시스템을 설치할 필요 없이 일회용기 주문하듯이 다회용기를 주문만 하면 끝납니다. 일회용기보다 비싸선 안 되고 누구도 번거롭지 않아야 한다는 대원칙을 지키려다 보니 물류와 세척까지 솔루션에 포함하게 되었고, 그렇게 지금의 토탈 솔루션이 완성되었습니다. Q. 올 하반기 더그리트가 서울소셜벤처허브에 새로 입주하게 되었는데요. 허브에 기대하는 점이 있으신가요? ​ 일단 서울소셜벤처허브에 입주해 있는 동안 이미 많은 혜택을 받고 있어요. 지난 SOVAC2022에 저희 제품을 전시할 기회도 있었고, 더그리트를 소개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안내해 주셔서 참석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IR을 비롯해 투자 연계의 기회도 남아 있기 때문에 무척 기대됩니다. 사실 처음 지원했을 때에는 입주 공간만 지원받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네트워킹과 지원 사업 안내 등 도움을 많이 받고 있어 감사하기도 하고 앞으로도 기대가 됩니다. ​ ​ Q. 더그리트의 향후계획이 알고 싶습니다. ​ 솔루션 운영은 기업에 적용하며 충분이 안정화가 되었습니다. 사례가 쌓이며 저희 솔루션이 잘 운영된다는 증명을 했다고 생각해요. 예전에 토탈 솔루션을 만든다고 했을 땐 유사한 선례도 없었기 때문에, 대부분 물류며 세척이며 해야 할 게 한두 개가 아닌데 운영이 가능하겠냐는 의심부터 했어요. 이 부분은 충분히 증명이 됐으니, 이제는 소비자와 직접 만나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와 접점을 늘리기 위해서는 캐시카우를 만드는 게 제일 중요했는데, 기업에 납품하며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했으니 이제는 일반 카페나 배달 시장, 축제 등에 다회용기 솔루션을 제공할 차례입니다. 놀이공원도 대부분 일회용기를 쓰고 있는데요, 그곳에도 저희 수거함을 설치하면 빠른 속도로 폐기물을 줄일 수 있을 거예요. 앞으로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계속해서 늘려가고, 결과적으로는 정말로 이 세상에 일회용품이 필요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작권은 더그리트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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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픽한 다회용기...“누가 만든거에요?”
삼성전자 'ESG' 테마 주주총회 현장에 나타난 더그리트
한 해의 시작은 분명 1월부터지만 움튼 새싹에서부터 꽃피는 3월이면, 다시금 새로운 시작을 맞이하게 되는 듯하죠. 만물이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시기인 이즈음이면 개구리만큼이나 기업들도 한시바삐 움직이게 됩니다. 주식회사의 주주들이 모여 회사의 중요한 사안을 정하는 최고 의사결정회의, 주주총회 때문인데요.  지난 3월15일 오전 삼성전자도 경기도 수원에서 정기주주총회를 열었어요. 주주 581만명 중 600여명이 참석한 올해 주주총회의 메인 테마는 바로 'ESG'였는데요. 삼성전자 주총장 입구에 'Everyday Sustainability(지속가능한 일상)'이라는 테마로 꾸려진 포토존을 시작으로 주총 현장의 여러 물품들은 친환경 소재가 적용된 것들이었답니다. *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말)  삼성전자 주주총회를 찾은 주주들의 모습. 더그리트의 다회용컵을 이용하고 있다 / 사진출처=삼성전자 그곳에서 '일회용품 필요 없는 세상' 만들어가는 더그리트가 빠질 수 있나요? 더그리트는 지난해 이미 삼성전자 수원사업장 DX부문 전체에 다회용기 제공 사업자로 단독 선정된 바 있는데요. 사업장에 매달 145만 개 이상의 다회용기를 제공함으로써 연간 400만개 이상의 일회용컵 배출을 막을 수 있게 돕고 있답니다. 당연히 이날 참석한 주주들이 사용하는 음료 컵은 또한 모두 더그리트의 다회용기였다는 것! 사용한 뒤에는? 걱정마세요. 더그리트 다회용기 수거함 (ECIS)가 책임졌답니다. 이날 주총 현장에서는 다회용기 뿐 아니라 안내장 등의 인쇄물 모두 재생지를 이용하고, 주총 의안은 버리기 쉬운 서류봉투 대신 재사용이 가능한 무표백지 종이 가방에 담아서 제공했어요.  삼성전자 주주총회 현장에 마련된 더그리트 다회용기 수거함 (ECIS) / 사진출처=더팩트 주총 현장에서도 'ESG' 키워드와 함께 당당히 지구 살리는 더그리트도 함께 명성을 떨쳤다는 후문입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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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그리트가 CES2023에서 남긴 의미있는 발자국은?
세계최대규모박람회에서 쏟아진 더그리트의 다회용기 러브콜
‘일회용품이 필요 없는 세상’을 만들어가는 회사 더그리트(The Greet). 더그리트는 다회용기의 제조·유통과 수거·세척을 유기적으로 이어주는 기술을 개발해 운영 중인 스타트업입니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국제전자제품박람회 CES(Consumer Electronics Show)에 참석하게 됐는데요. 174개국 3,200개의 글로벌 기업들이 참가하고 11만 5천 명 이상이 방문한 이번 CES 2023에서 더그리트는 유망 스타트업이 모이는 유레카 파크에 초대돼 주목받았습니다! 수많은 박람회 참석자들이 더그리트 부스를 방문해 제품을 직접 만져보기도 하고 설명을 경청하는 모습 보이시죠? 정말 뿌듯하네요! CTA가 인정한 기술 혁신성 더그리트의 CES 참석은 뜻깊습니다. 주최 기관인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로부터 기술 혁신성을 인정받았기 때문인데요. 다회용기 순환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는 많지만, 기술력이 적용된 AIoT 기기로 반납·운영하는 회사는 더그리트가 유일하다는 점을 높이 평가한 것이죠. CES 참석으로 더그리트는 해외시장 반응을 살펴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해외 진출에 대한 가능성도 타진할 수 있었고요. 진출 목표 지역 설정과 투자 및 협업처를 찾는 데도 도움이 되었다고 해요. 일회용 플라스틱을 대체할 ‘키 아이템’ 일회용 플라스틱 폐기물은 환경을 망치는 주범으로 전 세계의 근심거리이기도 하죠. 일회용 용기나 컵의 대체재가 마땅치 않은 가운데 더그리트가 제시하는 솔루션은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키 아이템’이 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시스템과 용기, 수거함 관련 아이디어와 디자인에 대한 칭찬도 줄을 이었고요. 그 결과 미국, 독일, 대만 등 8개국 18개 회사로부터 더그리트 제품을 사용하고 싶다는 제안을 받았습니다! 짝짝짝! 해외 지사 진출 시 함께 일하고 싶다거나 제품 콜라보를 제안한 곳도 있었다고 하는데, 가슴이 웅장해지네요! 더그리트는 해외 진출은 아직 구상 단계라 즉각적인 수출과 진출을 진행하기는 어렵지만 꾸준히 준비해 사업 확장을 계획해 보겠다고 밝혔습니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에 가장 필요한 일” 더그리트 직원들은 최첨단 기술력이 집약된 CES 박람회에서 친환경 철학이 담긴 더그리트만의 기술력을 선보일 수 있어서 그동안의 고생이 보상받는 느낌이 들었다고 하는데요. 특히 한 참석자에게서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에 가장 필요한 일을 하고 있네요, 정말 멋있어요”라는 말을 들은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합니다. 기분 좋은 칭찬에 일회용품을 줄이기 위한 분야의 선두 주자로서 묵직한 책임감을 더 느끼게 되었다고 하네요. 세계로 뻗어나가는 더그리트의 미래를 기대해 봅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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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보

  • 렌탈/임대 산업
  • 중소기업 기업형태
  • 56명 사원수
  • 2021.09.14 설립
  • 대표
    양우정
  • 매출
    -
  • 주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 128, 16층 A 1606호
  • 웹사이트
    www.thegreet.co.kr
  • 연혁
    - 2021년 (주) 더그리트 법인설립
    - 2022년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 2022년 벤처기업 인증
    - 2022년 삼성전자(수원) DX 사업장 다회용기 단독 서비스 제공
    - 2022년 강남지역 케이터링서비스 시작
    - 2023년 환경부 예비사회적기업 인증
    - 2023년 서울시 다회용기 활성화 지원 보조사업자 선정
    - 2023년 서울재즈페스티벌 다회용기 제공
    - 2023년 팁스(TIPS) 선정
    - 2023년 강남구청/강북구청/노원구청/중구청 다회용기 시스템 구축 및 서비스 시작
  • 소개
    나날이 늘어만 가는 일회용 폐기물들.
    지구는 점점 뜨거워지고 있으며,
    해저에서는 3,000여가지의 인간이 만든 쓰레기가 발견됩니다.
    그 중 1/3은 플라스틱 폐기물, 그 중에서도 89%는 일회용 제품에서 발생된 것입니다.
    약 71%의 바닷새와 30%의 거북이 뱃속에서 플라스틱이 발견되었지만,
    우리는 계속 일회용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오래전부터 생각해왔습니다.
    과연, 한 번 쓰고 버리는 것이 가장 편리한 방법일까?
    일회용기보다 비싸지 않고, 일회용기만큼 사용과 배출이 편한 방법이 있다면...
    특정 용기에 한정하지 않고, 한번에 모든 것을 바꿀 만한 솔루션이 있다면...
    누군가 그런 방법을 찾아서 세상을 바꿔준다면...
    하지만 적어도 지금까지는 그런 방법도, 사람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직접 바꿔보기로 했습니다.
    저희는 표준화/모듈화 다회용기 'drimm',
    Full IoT/ICT 다회용기 수거함 및 플랫폼 'ECIS(이시스)',
    PP재질 다회용기 전용 세척장 'Flagship wahing Hub',
    그리고 다회용기 물류 시스템/인력 'drimm-mate'.
    이 Total Solution을 직접 개발하며,
    저희가 상상으로만 꿈꿔왔던 세상을 직접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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