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
제조/화학 · www.kia.com
2015 BCW
2015년 중앙일보 & 잡플래닛이 주최한 BCW에서 일하기 좋은 기업에 선정된 기업입니다.
2017 BCW
2017년 중앙일보 & 잡플래닛이 주최한 BCW에서 일하기 좋은 기업에 선정된 기업입니다.
워라밸 실천기업
2020년 고용노동부 & 잡플래닛이 공동으로 선정한 워라밸(Work & Life Balance)이 우수한 기업입니다.

기업 스토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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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Simple Way Easy Action 기아 근무제도
[인터뷰] HR지원팀 심우혁 책임매니저, 김용길 매니저
HR지원팀. 좌 심우혁 책임매니저, 우 김용길 매니저 / 사진 = KIA블로그 기아에는 구성원들의 Work and Life Balance 구현과 더 좋은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고민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작년 11월 기아는 고용노동부 주관 일, 생활 균형 제조/통신/화학/건설 부문 우수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는데요. 자유롭게 원하는 근무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적 시간근무제’, 매일 새로운 좌석에서 근무할 수 있는 ‘자율 좌석제’, 재택근무와 거점 오피스까지! 기아 Smart work place 구현을 위해 노력하는 HR 지원팀의 심우혁 책임매니저, 김용길 매니저를 만났습니다. Q. 안녕하세요.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심우혁 : 안녕하세요. HR지원팀에서 근무제도의 기획과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심우혁 책임매니저 입니다. 김용길 : 책임님과 함께 근무제도 및 보상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용길 매니저 입니다. Q. 팀과 직무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용길 : 저희 HR지원팀에서는 근무제도, 보상, 성과평가, 포상 및 징계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는데요, 그 중 저희가 수행하고 있는 근무제도 직무는 기아에서 근무하시는 3만여 명의 직원분들이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최적의 근무 형태를 고민하고 운영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휴가제도와 Work & Life Balance, 재택근무 및 근로시간 유연화 제도 등 직원분들의 비즈니스 라이프와 가장 밀접하게 연관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혁 : 직원들의 근무 기록은 각종 인사 업무의 기초 데이터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 관리 등을 통해 주요 의사결정을 하는 데에 있어 여러 부문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Q. 유연한 근무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시행하는 인사 파트의 기본 원칙은 무엇이었나요? 용길 : 인사 파트의 기본 원칙은 “Simple Way, Easy Action” 입니다. 핵심에 접근하고, 선택과 집중하며, 군더더기를 없애는 방식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혁 :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절차에 얽매이지 않으며, 다양한 시도를 과감하게 추진하는 방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제도를 만들어가는 것에 있어서 일부 미비점이 있더라도, 그 경험을 통해 좀 더 나은 제도로 개선하여 직원들에게 도움이 되는 근무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아의 “Work & Life Balance” 방식 Q. 선택적 근로시간제는 어떤 시스템이고, 어떻게 논의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용길 : 근로시간 유연화 제도는 다양한 방식이 있습니다. 그 중 기아의 본사 부문과 연구소는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직원분들은 한달에 정해진 근무 시간 내에서 자유롭게 출근시간과 퇴근시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주 52시간 법 개정과 함께 논의되었지만, 근무형태 유연화를 통한 직원들의 Work & Life Balance를 개선하고, 자유롭고 창의적인 기업문화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Q. 전 직원이 유연근무제 테스트하는 과정은 어땠나요? 우혁 : 초기 도입 당시에는 많은 우려 사항이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근로시간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도 없었고, 초과근로 등 각종 법적 리스크도 산재해 있었죠. 근무시간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시범 운영을 진행했는데, 막상 해보니 직원들의 만족도도 크고, 큰 문제점도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후 직원들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듣고, 관련 인프라도 지속 보완하면서 최종 도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Q. 사내 직원들이 준 의견이나 후기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요? 용길 : 사내 직원 의견은 아니고 제 의견인데요, 유연근무제를 도입할 당시 저는 다른 부서에서 근무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아침잠이 많은 편이라 매일같이 아침 일찍 동일한 시간에 출근하는 것이 회사 생활 중 제일 힘들었던 점이었는데요, 유연근무제를 실시하고 난 이후 자유롭게 출근시간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단색 와이셔츠와 정장만 입고 다니던 직원들의 모습도 후드티와 반바지 등으로 바뀌는 모습을 보면서 앞으로 바뀔 기아의 모습이 기대가 되었던 기억이 납니다.    Smart Work Place를 구현하기까지      ▶ 재택근무 : 자택에서 원격 근무 수행     ▶ 거점오피스 : 기아의 또 다른 사무실에서 원격 근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      ▶ 자율좌석제 : 매일 원하는 좌석에 앉아서 근무 Q. 자율좌석제는 어떤 시스템이고, 어떻게 사용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우혁 : Smart Work Place 구현을 위해서 시작된 자율좌석제는 매일 새로운 좌석에 앉아 근무할 수 있는 제도 입니다. 사무실 공간 내 협업Zone, 집중Zone, 창가석 등 각각의 특성에 맞는 환경을 구축했고요. 직원 입장에서는 그 날 해야 하는 업무 성격에 맞게 자리를 선정해서 앉을 수 있습니다. 용길 : 평상시에는 협업을 위해 팀원들과 같이 앉다가,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하거나 기분전환을 하고 싶을 때에는 창가 쪽 자리에 앉아 바깥 풍경을 바라보며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기도 합니다. 필요에 의해서 자리를 매번 바꿔 앉을 수 있으니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Q. 자율좌석제를 기획하고 전개하는 과정은 어땠나요? 우혁 : 사실 자율좌석제를 포함한 사무환경에 대한 기획은 비즈니스지원팀 주관으로 진행되었으며, 제가 비즈니스지원팀에 있었을 당시 추진했던 프로젝트라 기억에 많이 남는데요. 추진 당시에 매번 자리를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 팀 내에 소통이 줄어듦의 이유로 우려를 하는 사원분들도 많이 있으셨지만, 막상 해보니 다양한 업무 공간을 선택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자율성이 증가됨을 느꼈고, 그 부분이 업무 효율성까지 이어졌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현재는 양재와 압구정 등 본사 부문 전체에 적용을 했고, 완벽한 제도는 아니기 때문에 사원 의견을 지속 반영해 가면서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Q. 작년부터 재택근무도 진행하고 있는데요. 어떻게 논의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용길 : 최초 재택근무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코로나 판데믹 상황 때문이었습니다. 출퇴근 시에 사람들과 접촉이 많다 보니 직원 분들의 안전과 정부 지침 준수를 위해 재택근무를 도입했고요, 아무래도 회사나 사원분들이 재택 근무 경험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여러 시행착오를 거쳤습니다. 작년 한해동안 ‘어떻게 하면 재택근무를 효율적으로 더 잘 할 수 있을까’ 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했습니다. 이미 재택근무를 잘 하고 있던 회사들에 벤치마킹을 다니기도 했고요. 효율적으로 재택근무를 할 수 있는 절차와, 언제 어디에서나 회사와 동일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 여러 부문에서 노력해 주셨습니다. 추가적으로 기아는 서울/경기 일부 지역에서 거점 오피스도 운영 중입니다. 육아 등의 이유로 재택근무가 힘든 직원들을 위해 집 가까운 곳에서 근무하실 수 있도록 사무실을 구축했습니다. Q. 전 직원이 재택근무 테스트하는 과정은 어땠나요? 우혁 : 뭐든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일을 추진하는 것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초기에는 시스템이나 제도적으로 미비한 점이 많았는데요. 인프라는 관련 부문에서 모두 노력해주신 덕에 클라우드 협업툴 도입을 통해 완벽한 Digital Transformation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저희 HR조직도 재택근무에 대한 명확한 규정/절차/방식을 정하고 재택근무 가이드라인을 배포하였습니다. 지금은 주기적으로 임직원들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제도를 보완해 나가고 있습니다. Q. 재택근무로 얻은 효과가 있을까요? 우혁 : 개인의 몰입을 제고하는 업무 환경으로 업무 효율 및 자율성 증대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출퇴근에 소요되는 시간이 줄었다" , " 방해 요소 없이 나의 계획대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서 좋았다" "나만의 공간에서 시간 활용을 할 수 있어서 업무에 집중이 가능했다" 등 직원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듣고 있고요.   다만, 재택근무가 효율성 측면 뿐만 아니라 업무 성과를 확실히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효과성 확보가 숙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상시 성과관리 체계 구축, 리더 그룹의 긍정적 경험 축척 등 우리의 일하는 방식 전반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과제도 추진중에 있습니다.   Q. 이 외에도 추진 중인 다른 과제가 있으시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용길 : 현재 중점 추진 중인 제도는 3주 여름휴가 제도입니다. 기아 직원이라면 누구나, 눈치보지 않고, 3주 동안 여름 휴가를 다녀오실 수 있도록 해 드리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장기간 휴가를 사용하는 문화는 드문데요. 긴 휴가기간을 또 다른 도약을 위한 충전 기간으로 삼아 직원분들이 충분히 휴식하실 수 있도록, 그리고 눈치 보지 않고 마음껏 떠나실 수 있도록 기업문화를 만들어 가려고 합니다. 기아의 3주 휴가 더보기 지금까지 HR지원팀 심우혁 책임매니저, 김용길 매니저님과 함께 기아의 유연한 근무문화를 위한 과정과 노력들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을 통해 기아는 직원들을 동기부여하고 성과 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 저작권은 기아(주)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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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ple Way Easy Action 기아 근무제도
[인터뷰] HR지원팀 심우혁 책임매니저, 김용길 매니저
HR지원팀. 좌 심우혁 책임매니저, 우 김용길 매니저 / 사진 = KIA블로그 기아에는 구성원들의 Work and Life Balance 구현과 더 좋은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고민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작년 11월 기아는 고용노동부 주관 일, 생활 균형 제조/통신/화학/건설 부문 우수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는데요. 자유롭게 원하는 근무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적 시간근무제’, 매일 새로운 좌석에서 근무할 수 있는 ‘자율 좌석제’, 재택근무와 거점 오피스까지! 기아 Smart work place 구현을 위해 노력하는 HR 지원팀의 심우혁 책임매니저, 김용길 매니저를 만났습니다. Q. 안녕하세요.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심우혁 : 안녕하세요. HR지원팀에서 근무제도의 기획과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심우혁 책임매니저 입니다. 김용길 : 책임님과 함께 근무제도 및 보상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용길 매니저 입니다. Q. 팀과 직무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용길 : 저희 HR지원팀에서는 근무제도, 보상, 성과평가, 포상 및 징계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는데요, 그 중 저희가 수행하고 있는 근무제도 직무는 기아에서 근무하시는 3만여 명의 직원분들이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최적의 근무 형태를 고민하고 운영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휴가제도와 Work & Life Balance, 재택근무 및 근로시간 유연화 제도 등 직원분들의 비즈니스 라이프와 가장 밀접하게 연관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혁 : 직원들의 근무 기록은 각종 인사 업무의 기초 데이터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 관리 등을 통해 주요 의사결정을 하는 데에 있어 여러 부문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Q. 유연한 근무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시행하는 인사 파트의 기본 원칙은 무엇이었나요? 용길 : 인사 파트의 기본 원칙은 “Simple Way, Easy Action” 입니다. 핵심에 접근하고, 선택과 집중하며, 군더더기를 없애는 방식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혁 :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절차에 얽매이지 않으며, 다양한 시도를 과감하게 추진하는 방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제도를 만들어가는 것에 있어서 일부 미비점이 있더라도, 그 경험을 통해 좀 더 나은 제도로 개선하여 직원들에게 도움이 되는 근무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아의 “Work & Life Balance” 방식 Q. 선택적 근로시간제는 어떤 시스템이고, 어떻게 논의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용길 : 근로시간 유연화 제도는 다양한 방식이 있습니다. 그 중 기아의 본사 부문과 연구소는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직원분들은 한달에 정해진 근무 시간 내에서 자유롭게 출근시간과 퇴근시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주 52시간 법 개정과 함께 논의되었지만, 근무형태 유연화를 통한 직원들의 Work & Life Balance를 개선하고, 자유롭고 창의적인 기업문화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Q. 전 직원이 유연근무제 테스트하는 과정은 어땠나요? 우혁 : 초기 도입 당시에는 많은 우려 사항이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근로시간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도 없었고, 초과근로 등 각종 법적 리스크도 산재해 있었죠. 근무시간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시범 운영을 진행했는데, 막상 해보니 직원들의 만족도도 크고, 큰 문제점도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후 직원들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듣고, 관련 인프라도 지속 보완하면서 최종 도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Q. 사내 직원들이 준 의견이나 후기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요? 용길 : 사내 직원 의견은 아니고 제 의견인데요, 유연근무제를 도입할 당시 저는 다른 부서에서 근무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아침잠이 많은 편이라 매일같이 아침 일찍 동일한 시간에 출근하는 것이 회사 생활 중 제일 힘들었던 점이었는데요, 유연근무제를 실시하고 난 이후 자유롭게 출근시간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단색 와이셔츠와 정장만 입고 다니던 직원들의 모습도 후드티와 반바지 등으로 바뀌는 모습을 보면서 앞으로 바뀔 기아의 모습이 기대가 되었던 기억이 납니다.    Smart Work Place를 구현하기까지      ▶ 재택근무 : 자택에서 원격 근무 수행     ▶ 거점오피스 : 기아의 또 다른 사무실에서 원격 근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      ▶ 자율좌석제 : 매일 원하는 좌석에 앉아서 근무 Q. 자율좌석제는 어떤 시스템이고, 어떻게 사용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우혁 : Smart Work Place 구현을 위해서 시작된 자율좌석제는 매일 새로운 좌석에 앉아 근무할 수 있는 제도 입니다. 사무실 공간 내 협업Zone, 집중Zone, 창가석 등 각각의 특성에 맞는 환경을 구축했고요. 직원 입장에서는 그 날 해야 하는 업무 성격에 맞게 자리를 선정해서 앉을 수 있습니다. 용길 : 평상시에는 협업을 위해 팀원들과 같이 앉다가,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하거나 기분전환을 하고 싶을 때에는 창가 쪽 자리에 앉아 바깥 풍경을 바라보며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기도 합니다. 필요에 의해서 자리를 매번 바꿔 앉을 수 있으니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Q. 자율좌석제를 기획하고 전개하는 과정은 어땠나요? 우혁 : 사실 자율좌석제를 포함한 사무환경에 대한 기획은 비즈니스지원팀 주관으로 진행되었으며, 제가 비즈니스지원팀에 있었을 당시 추진했던 프로젝트라 기억에 많이 남는데요. 추진 당시에 매번 자리를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 팀 내에 소통이 줄어듦의 이유로 우려를 하는 사원분들도 많이 있으셨지만, 막상 해보니 다양한 업무 공간을 선택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자율성이 증가됨을 느꼈고, 그 부분이 업무 효율성까지 이어졌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현재는 양재와 압구정 등 본사 부문 전체에 적용을 했고, 완벽한 제도는 아니기 때문에 사원 의견을 지속 반영해 가면서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Q. 작년부터 재택근무도 진행하고 있는데요. 어떻게 논의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용길 : 최초 재택근무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코로나 판데믹 상황 때문이었습니다. 출퇴근 시에 사람들과 접촉이 많다 보니 직원 분들의 안전과 정부 지침 준수를 위해 재택근무를 도입했고요, 아무래도 회사나 사원분들이 재택 근무 경험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여러 시행착오를 거쳤습니다. 작년 한해동안 ‘어떻게 하면 재택근무를 효율적으로 더 잘 할 수 있을까’ 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했습니다. 이미 재택근무를 잘 하고 있던 회사들에 벤치마킹을 다니기도 했고요. 효율적으로 재택근무를 할 수 있는 절차와, 언제 어디에서나 회사와 동일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 여러 부문에서 노력해 주셨습니다. 추가적으로 기아는 서울/경기 일부 지역에서 거점 오피스도 운영 중입니다. 육아 등의 이유로 재택근무가 힘든 직원들을 위해 집 가까운 곳에서 근무하실 수 있도록 사무실을 구축했습니다. Q. 전 직원이 재택근무 테스트하는 과정은 어땠나요? 우혁 : 뭐든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일을 추진하는 것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초기에는 시스템이나 제도적으로 미비한 점이 많았는데요. 인프라는 관련 부문에서 모두 노력해주신 덕에 클라우드 협업툴 도입을 통해 완벽한 Digital Transformation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저희 HR조직도 재택근무에 대한 명확한 규정/절차/방식을 정하고 재택근무 가이드라인을 배포하였습니다. 지금은 주기적으로 임직원들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제도를 보완해 나가고 있습니다. Q. 재택근무로 얻은 효과가 있을까요? 우혁 : 개인의 몰입을 제고하는 업무 환경으로 업무 효율 및 자율성 증대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출퇴근에 소요되는 시간이 줄었다" , " 방해 요소 없이 나의 계획대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서 좋았다" "나만의 공간에서 시간 활용을 할 수 있어서 업무에 집중이 가능했다" 등 직원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듣고 있고요.   다만, 재택근무가 효율성 측면 뿐만 아니라 업무 성과를 확실히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효과성 확보가 숙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상시 성과관리 체계 구축, 리더 그룹의 긍정적 경험 축척 등 우리의 일하는 방식 전반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과제도 추진중에 있습니다.   Q. 이 외에도 추진 중인 다른 과제가 있으시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용길 : 현재 중점 추진 중인 제도는 3주 여름휴가 제도입니다. 기아 직원이라면 누구나, 눈치보지 않고, 3주 동안 여름 휴가를 다녀오실 수 있도록 해 드리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장기간 휴가를 사용하는 문화는 드문데요. 긴 휴가기간을 또 다른 도약을 위한 충전 기간으로 삼아 직원분들이 충분히 휴식하실 수 있도록, 그리고 눈치 보지 않고 마음껏 떠나실 수 있도록 기업문화를 만들어 가려고 합니다. 기아의 3주 휴가 더보기 지금까지 HR지원팀 심우혁 책임매니저, 김용길 매니저님과 함께 기아의 유연한 근무문화를 위한 과정과 노력들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을 통해 기아는 직원들을 동기부여하고 성과 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 저작권은 기아(주)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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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보

  • 기계/설비/자동차 산업
  • 대기업 기업형태
  • 34,456명 (2022) 사원수
  • 1944.12.11 설립
  • 대표
    최준영, 송호성
  • 매출
    59.2조 원 (2020)
  • 주소
    서울 서초구 헌릉로 12 (양재동,현대기아자동차빌딩)
  • 웹사이트
    www.kia.com
  • 연혁
    1. -
  • 소개
    기아는 1944년 설립 이후 지난 77년 간 한국 자동차 산업을 이끌며 성장해왔습니다.

    앞으로도 새로운 브랜드 지향점 ‘Movement that inspires’를 통해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자리매김하고,
    혁신과 전환을 위해 보다 구체적이고 담대한 발걸음을 내딛고자 합니다.

    기업 중장기 전략 'Plan S'와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기반으로
    친환경과 사회적 책임을 더욱 강조한 Planet, People, Profit를 3대 축으로 하여금
    기아의 비전 실현을 더욱 가속화할 것입니다.

    Join the movement ─
    기아와 함께 새로운 영감(inspiration)을 만들어 나갈 역량 있는 인재를 기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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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리뷰 작성 Tips>

  1. 1. 기업이 가지는 ‘일자리로서의 매력’ 혹은 ‘아쉬운 점‘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기업의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나요? • 휴가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 어떤 복지가 제공 되나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회사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균형’을 맞춰주세요. 회사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모두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권장합니다.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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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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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면접 작성 Tips>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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