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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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체 기간
유통/무역/운송 · www.coupang.com

기업 스토리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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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물류의 안내자, 쿠팡 공간 디자이너들
쿠팡 CFM팀 인터뷰
퀴즈 하나 드립니다. 아래 사진들은 어디서 촬영한 것일까요? 1. 백화점의 지하주차장 2. 물류 시설 3. 국회의사당에 숨겨진 태권V 비밀기지 안 답은? 2번입니다. 이 도안들은 쿠팡 CFM팀의 채우리(크리스틴) 님과 양승병(메시) 님의 작품입니다. 전국의 쿠팡 캠프(배송기지)에서 사용하는 안전 게시물 용으로 표준 디자인을 만든 것이죠. 쿠팡 캠프는 365일 24시간 복잡하게 물류가 돌아가는 공간이고, 수많은 사람과 차들, 지게차들이 움직이므로 공간의 효율적인 동선 설계와 안전 표지물 설치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각종 안전표지들이 처음 오는 사람의 눈에 쏙쏙 들어오면서도 너무 거슬리지는 않도록 통일감이 있어야 하죠. 크리스틴 님과 메시 님이 속한 CFM은 ‘Construction & Facility Management’의 약자로, 캠프를 새로 만들거나 오래된 캠프를 리노베이션할 때 내부 공간 디자인 기획과 시공을 담당합니다. 위의 도안들은 아래 사진과 같이 8월부터 전국의 쿠팡 신규 캠프에 순차적으로 적용됩니다. 1번 사진을 촬영한 장소, 쿠팡 대전 1캠프 쿠팡 뉴스룸 팀은 8월 중순 오픈을 앞두고 막바지 시설 공사 및 인테리어 작업 중인 대전 1캠프를 찾아갔습니다. 마침 현장에서 시설물들을 점검 중이던 크리스틴 님과 CFM팀 멤버분들을 만나, 이번에 새롭게 디자인된 안전 시설물 도안과 캠프 공간 전체의 디자인 철학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Q. 캠프 공간을 디자인하고 만드는 팀이라니, 어떤 분들이 일하시는지 궁금합니다. 크리스틴/메시 님: 저희 팀은 다양한 산업에서 다양한 종류의 공간을 만들었던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류센터를 설계했던 분도 계시지만 멀티플렉스 영화관에서 근무하신 분도 있고, 쇼핑몰과 식음료 매장, 의류 매장, 화장품 매장 등 다양한 공간을 디자인했던 팀원들이 있어요. (왼) CFM팀 Sr. Fleet Management Specialist 양승병(메시) 님, (우) CFM팀 Sr. Facility Designer 채우리(크리스틴) 님 Q. 쿠팡 캠프는 물류가 일어나는 공간인데요, 물류 업계가 아닌 다른 업계 업장 경험을 가진 분들이 많은 것이 흥미롭습니다. 크리스틴/메시 님: 쿠팡은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고 있습니다. 그건 캠프 설계도 마찬가지예요. 쿠팡은 회사가 직고용한 쿠팡친구라는 배송직원이 있고, 이들이 회사가 직접 관리하는 차량을 통해 막대한 규모로 고객들에게 물건을 배송해줍니다. 이런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회사는 쿠팡 외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캠프 설계에 있어서도 딱 맞는 경력자가 있을 수가 없겠죠. 오히려 다양한 공간을 디자인했던 사람들이 모이다 보니, 단순히 물류만의 관점이 아닌 더 넓은 시야로 캠프라는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Q. 예를 든다면 어떤 점이 있을까요? 크리스틴/메시 님: 무심코 지나치기 쉽지만, 캠프 내외부의 바닥재와 마감재, 조명, 간판도 저희가 디자인해서 전국 캠프에 표준화를 목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종 안전시설물도 마찬가지고요. 캠프 안에서 사용하는 각종 게시물의 글자 폰트 역시 쿠팡 스타일로 통일했습니다. 이를 문서화해서 표준 매뉴얼 책자로 만드는 작업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렇게 표준화를 하면 회사의 아이덴티티를 통일감 있게 나타낼 수 있고 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공사 기간도 단축할 수 있고요. Q. 캠프 공간을 디자인할 때 가장 많이 고민하시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크리스틴/메시 님: 보통 공간을 기획하는 사람들과 실제 그 공간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마음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만드는 사람의 입장에선 보통 한 공간 안에 여러 가지 색깔을 넣고 싶어 하고, 각각의 색에 의미를 부여하고 싶어 하죠. 실제 그 공간을 사용하게 될 사람들도 자신의 의도를 충분히 이해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거죠. 하지만 정작 현장을 가보면 너무 많은 색깔을 사용한 공간은 사용자의 혼란만 가중하고 정작 의도한 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예를 들어볼게요. 공간을 처음 디자인할 때 자동차를 주차하는 공간은 파란색 라인으로, 물건을 적재해놓는 곳은 노란색 라인으로, 보행자가 다닐 수 있는 공간은 초록색 라인으로 표시할 수 있겠죠. 그런데 시간이 흐르면 점차 사람들이 각 색깔의 의미를 구분하지 못하게 됩니다. 주차를 해야 하는 공간에 물건을 놓는다든지, 차가 다녀야 하는 공간에 사람이 지나다닌다든지 하는 일들이 점점 많이 발생합니다. 그러다 보면 사고가 날 수도 있습니다. 또 캠프 내에 화려한 색깔로 현수막을 너무 많이 걸어둔 곳들도 있죠. 그런 현수막들이 너무 많아지면 오히려 사람들이 각각의 내용을 잘 인지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냥 배경으로 보이게 될 뿐인 거죠. 그래서 이번에 새롭게 오픈하는 대전 1캠프에는 두 가지 색만 사용했습니다. 사람이 다녀도 되는 곳은 하얀색. 사람이 다니면 안 되는 곳은 빨간색. 캠프라는 공간은 차와 사람이 동시에 이동하는 곳이고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한 곳이니까요. Q. 하지만 표시를 잘하더라도, 대전 1캠프처럼 넓은 공간을 처음 방문한 사람은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찾기 어려울 것 같기도 합니다. 크리스틴/메시 님: 그래서 바닥과 천장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먼저, 물건을 적재하는 공간은 바닥에 명확하게 표시를 했습니다. 쿠팡친구와 쿠팡플렉서가 캠프로 출근을 하면 각자 차에 적재해야 하는 롤테이너 번호를 알게 되는데요. 이 롤테이너 번호를 바닥에 적어놨습니다. 출근 후 바닥의 번호만으로 자신이 가야 할 곳을 바로 알 수 있죠. 또 물품을 분류하는 헬퍼도 정확히 이 구획 선 안에 롤테이너를 보관하게 되니 혼란이 줄어들고 공간의 활용도 또한 올라가게 되는 거죠. 그리고 지게차가 이동하는 동선 등 사람이 들어가면 안 되는 공간만 빨간색으로 표시하고 나머지 공간은 천장에 거는 행잉 사인(Hanging Sign)으로 구획화했습니다. 캠프에는 사람의 시야를 가리는 차량이나 적재물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바닥에만 구획을 표시하게 되면 인지하기가 어렵습니다. 높은 위치에 행잉 사인을 달아 멀리서도 쉽게 여기가 어떤 구역인지를 확인할 수 있게 한 거죠. 마트에서 원하는 상품이 어디 진열되어있는지 찾을 때 하는 방식과 유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때 행잉 사인의 높이를 일정하게 맞추는 것도 중요합니다. Q. 이런 공간디자인 표준화 작업이 왜 중요할까요? 크리스틴/메시 님: 2021년 8월 기준으로, 저희는 수십 곳의 캠프를 동시에 런칭하거나 리노베이션하고 있습니다. 작년 한 해로 친다면 수백 곳에서 작업을 했죠. 앞서 말씀드렸듯 표준화를 하면 공사 기간이 짧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공간을 재설계해 공간과 작업자 동선의 효율성이 높아지면 그만큼 우리 쿠팡이 매일 고객에게 빠르게 배송할 수 있는 물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즉, 더 많은 고객이 더 빠르게 물건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저희는 이렇게 저희가 하는 일로써 고객을 만족시키는데 뿌듯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출처: 쿠팡 뉴스룸(https://news.coupang.com/) 콘텐츠 저작권은 쿠팡(주)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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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새로 오픈한 쿠팡케어센터 건강상담 받아보니
3D 체형분석, 체성분, 스트레스 검사까지
“적정 체중이 77.5kg인데, 현재 97kg이시네요. 체지방률이 높은 편이세요. 적절한 운동이 필요해 보입니다.” 쿠팡케어센터 김다은 간호사는 담담한 표정으로 말했습니다. 키 176cm에 97kg. 비만 체격이지만 평소 “통통한 수준”이라고 스스로 위로해왔는데요, 냉정한 진단 결과 앞에서 고개를 떨굴 수밖에 없었습니다. 쿠팡케어센터가 쿠팡 잠실 오피스에 지난 1일 정식 오픈했습니다. 근무 중 자유롭게 센터에 상주하는 간호사 5명과 예약을 통해 1대1 상담으로 건강 상황을 확인, 예방할 수 있는 건강센터입니다. 쿠팡을 비롯한 자회사 임직원 모두 이용 가능하며 온라인 예약 시스템도 열렸습니다. 핵심 차별화 포인트는 단순 건강상담만 받는 곳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각종 최신 신체 계측 및 검사기기를 이용해 기본적인 몸의 건강 상태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측정하는 심박변이도 스트레스 검사기, 단백질 등 체성분 분석기, 거북목 증후군 등 어깨, 골반, 목, 무릎 등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3D 체형 분석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뉴스룸 담당자가 쿠팡케어센터를 방문해 건강 상담을 받았습니다. 과연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요? 스트레스 원인부터 체중조절 목표치까지…전문 간호사들의 친절한 건강상담 받는다 쿠팡케어센터는 기존에 쿠팡이 운영한 건강보건실을 확대 리뉴얼한 공간입니다. 밝고 화사한 하얀색 톤의 인테리어가 눈에 띄었습니다. 건강계측실과 1대1 건강상담실, 건강증진실이 마련돼 있습니다. 안내데스크에서 이메일 등 기본 개인정보를 확인하고 혈압을 잽니다. 상담 후 이메일로 자신의 건강 진단 결과를 받아볼 수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3D 체형 분석은 몸에 딱 달라붙는 옷을 입으면 보다 검사 결과가 정확합니다. 먼저 건강계측실에서 심박변이도 스트레스 검사에 돌입했습니다. 팔목과 다리에 장치 센서를 부착하고 신체 조절 능력, 스트레스, 만성 피로 등을 측정하는데요, 평소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성격이라 생각했지만, 결과에 깜짝 놀랐습니다. 스트레스 지수가 ‘매우 나쁨’으로 나온 것입니다. 심박동수도 높은 편이고, 자율신경 균형도 역시 불균형 상태였습니다. “밤에 규칙적인 시간에 맞춰 푹 주무시나요? 수면시간이 불규칙적이면 잠을 푹 잘 수 없게 되고 이는 스트레스와 만성피로로 이어집니다. 규칙적이고 가벼운 운동과 적절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이은지 간호사의 설명입니다. 처음엔 단순히 과체중의 부작용으로 여겼지만 실제로는 생활습관 개선이 급선무였습니다. 자정이 넘어 자거나, 운동과 거리를 둔 생활 패턴부터 바꿔야 했던 것입니다. 퇴근 후 야식을 줄이고 가벼운 운동을 시작하자는 목표가 섰습니다. 이 간호사는 “높은 심박수는 흥분이나 과음 등에 의해 유발할 수 있다”며 “평소엔 눈을 감고 깊은 심호흡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고 했습니다. 이어 체성분 검사를 진행했는데요. 체지방량과 골격근량, 체수분량 등을 측정합니다. 오른팔∙왼팔∙몸통∙다리의 부위별 근육량은 물론 비만도, 내장지방 레벨을 판단하고 몸에 필요한 권장 섭취 열량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체수분과 근육량은 정상. 매일 3L 이상의 물을 마시며 지하철로 출퇴근하는 습관이 주효한 듯했습니다. 그러나 체지방량은 예상대로 ‘과다’였습니다. 한숨이 저절로 나왔습니다. 김 간호사는 “하체 근육량은 표준 이상이지만, 상체 근육량이 부족한 편”이라며 “통상 남성은 복부 둘레가 90cm 이하여야 정상인데, 현재 복부 둘레가 105.4cm로 정상 범위 밖”이라고 합니다. 권장 섭취 열량은 2570kcal. 덜 먹어야 한다는 설명이었습니다. 체성분 점수는 100점 만점에 68점으로 저조했습니다. 근육을 더 키울 필요는 없지만 20kg 정도의 지방을 빼야 했습니다. 앞서 스트레스 검사에서 ‘가벼운 운동’을 시작하겠다는 목표가 ‘강도 높은 운동’으로 바뀌는 순간이었습니다. 최첨단 3D 체형 분석으로 파악한 ‘거북목’…잘못된 생활 습관과 자세, 단번에 파악 마지막으로 스탠딩 TV 앞에 섰습니다. 최첨단 3D 기술을 이용한 체형 분석기로 24개의 관절 포인트와 87가지의 근육을 분석하는 장비입니다. 검사의 핵심은 평소 얼마나 잘못된 ‘자세’로 생활하는지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몸의 정면과 측면, 후면을 스캔해 분석했더니 머리와 쇄골 등 부위 10곳 중 5곳이 불균형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머리는 19도 전방으로 기울어진 ‘거북목’이었습니다. 등뼈도 뒤쪽으로 7도, 오른쪽 골반도 왼쪽에 비해 4도가량 위로 올라가 있었습니다. 오른쪽과 왼쪽 다리는 각각 안쪽으로 11도, 9도 기울어져 있었네요. 전체 등급은 C등급(상위 71.6%). ‘위험’과 ‘경계’ 사이에 있다는 판정입니다. 김다은 간호사의 설명입니다. “평소 목을 자주 장시간 숙이시는 것 같아요. 구부정한 자세로 목 척추 커브에 변화가 생겼어요. 서 있거나 앉아 있을 때 몸을 정자세로 세우는 습관이 필요해요. 또 안짱다리나 팔자걸음, 짝다리를 짚는 습관이 있는 것 같은데 똑바로 걷는 노력을 기울여야 해요. 골반의 틀어짐은 복부 비만이 원인이기도 하고, 짝다리를 많이 짚어 한쪽 다리에 체중이 많이 가해졌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30분간 진행한 검사와 상담은 ‘사이다’처럼 느껴졌습니다. 그동안 운동과 규칙적인 수면, 체중 감량의 필요성을 체감했지만 ‘팩트’로 와 닿은 건 처음이었기 때문입니다. 뒷목이 평소 뻐근한 이유도 거북목이라는 것을 처음 알게 됐고요. 단순히 파스나 진통제로 ‘땜질 처방’하는 것이 아니라 정자세로 일하는 근본적인 생활 습관 개선의 필요성을 알게 된 것입니다. 각종 검사를 마치고 나면 센터 간호사들이 검사 결과를 하나씩 짚어가며 꼼꼼히 분석해줍니다. 임직원들이 건강에 대해 안도를 느낄 수 있는 편안한 톤의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왜 이렇게 피로가 안 풀릴까?” “진통제를 먹어도 왜 어깨가 아플까?” 처럼 다양한 건강 고민이 있는 임직원들이 이용해 볼 만한 건강증진 서비스입니다. 쿠팡케어센터는 앞으로 쿠팡 임직원들의 건강을 다양한 방법으로 관리할 예정입니다. 현장과 전화 건강 상담은 물론 앞으로 모바일 앱 등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의 원격 건강증진 프로그램도 운영할 방침입니다. 김소연 쿠팡 환경보건안전부서 메디컬 디렉터(가정의학과 전문의)는 “직원이 고객 감동을 위해 노력하듯이 센터도 직원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아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센터 오픈을 시작으로, 앞으로 전국의 쿠팡 임직원들이 상시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헬스케어 시스템의 점진적인 구축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출처: 쿠팡 뉴스룸(https://news.coupang.com/) 콘텐츠 저작권은 쿠팡(주)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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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쿠팡의 숨은 원동력, 번역사를 만나다
쿠팡 통번역 팀 인터뷰
쿠팡의 통번역 팀은 실력 있는 직원들이 국적과 언어에 관계없이 최고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돕는 숨은 원동력이다. 다양한 조직이 언어 장벽이 없는 근무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번역사들을 만나 그들이 생각하는 쿠팡 통번역사로서의 장점을 물었다. 안녕하세요, 먼저 쿠팡에서 각자 어떤 일을 맡고 계신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Irene: 안녕하세요. 저는 Growth Marketing Interpreters and Translators 팀에서 번역사로 근무하고 있는 Irene입니다. 쿠팡에 입사한 이래로 주로 팀 내에서 서면으로 발생하는 거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번역함으로써 모든 팀원이 원활히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Chan: 안녕하세요, 쿠팡의 Marketplace Interpreters and Translators 팀에서 번역사로 근무 중인 Chan이라고 합니다. 외국인 직원과 한국인 직원 사이에 오가는 각종 문서와 이메일 등을 번역함으로써 팀원들이 언어 장벽을 느끼지 않고 본인의 능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번역을 제공하고 있는 비즈니스 팀들을 좀 더 소개해 주세요. Irene: 저희 팀은 Growth Marketing 조직뿐만 아니라, Coupang Media Group과 Coupang Live Group을 중심으로 통번역 업무를 지원합니다. Growth Marketing 조직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쿠팡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을 운영하는 조직이며, Coupang Media Group은 쿠팡에서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판매자가 쿠팡 플랫폼 내에서 광고를 운영해 매출 증대를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조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Coupang Live Group은 쿠팡에서 판매 중인 상품이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홍보 및 판매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조직입니다. 저희 팀은 이렇게 다양한 조직에 통번역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모든 업무 프로세스가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Chan: 팀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MPIT는 마켓플레이스 조직에 통번역 서비스를 제공하는 팀입니다. 쿠팡이 상품을 직접 매입하고 판매하는 기존의 사업방식과는 다르게, 마켓플레이스는 쿠팡이 판매자로 하여금 직접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공간, 즉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각자의 이름, 브랜드를 내세워 상품을 판매하는 비즈니스 방식입니다. 이처럼 마켓플레이스 조직은 판매자의 입점을 유도하는 세일즈 팀, 판매자가 쿠팡 플랫폼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하는 테크 팀, 판매 활동 중 발생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수렴하는 판매자 지원 팀 등으로 구성되며, 저는 이러한 조직이 서로 커뮤니케이션 함에 있어서 불편함이 없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쿠팡은 통번역 팀이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어, 많은 통번역사들이 궁금해하는 국내 대표 이커머스 기업인데요. 쿠팡의 통번역사로서 어떠한 경험적 장점이 있나요? Irene: 쿠팡은 아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저희가 지원하는 조직 내에서도 빠른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양한 번역 요청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입사한 후 한 번 적응했다고 해서 정체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또한 여러 명의 통번역사가 협업할 수 있다는 점도 다른 곳에서는 경험하기 어려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Chan: 쿠팡은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혁신적인 기업이고 누구나 의지가 있다면 그 변화를 주도할 수 있습니다. 번역사도 마찬가지로 누구든지 커뮤니케이션의 신속성 및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고민하고 이를 주도적으로 도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평적이고 자유로운 업무 분위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나이, 경력, 근속연수 등 외부 요인에 얽매이지 않고 모든 직원이 능동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통상적인 근무 시간 및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코로나 이전부터 자율적으로 근무 시간을 조정할 수 있는 유연근무제와 재택근무를 시행 중이며, 이를 통해 업무 능률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쿠팡의 통번역사는 정말 다양한 업무를 진행한다고 들었습니다. 만약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장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Irene: 쿠팡은 세계 각지에 오피스를 두고 있는 글로벌 기업인 만큼 다양한 국가의 언어를 사용하며, 저희는 모든 분들이 빠르고 정확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서로 주고받는 각종 메일과 문서 등을 번역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바라볼 때, 제가 생각하는 쿠팡 통번역사로서 가장 큰 장점은 세계 각지의 흩어진 현업 담당자분들이 무슨 일을 하고, 그들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어떤 목표를 가지고 한 팀이 되어 비즈니스를 확장해 나가는 비전을 일선에서 함께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Chan: 쿠팡은 언제나 새롭고 독창적인 시도가 넘치는 곳입니다. 이에 따라 번역사로서 접하는 텍스트의 주제도 정말 다양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이커머스 기업이라고 느껴지지 않을 만큼 매일 다양한 주제의 텍스트를 접하다 보면 국내외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전문적인 용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쿠팡의 통번역사로서 근무하는 환경과 분위기가 궁금합니다. Chan: 번역사는 원칙적으로 통역을 지원하지 않고 번역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며 모두가 번역사의 업무와 역할을 존중하는 분위기입니다. 쿠팡에서 근무하는 모든 통번역사는 하나의 팀이 아닌 각 조직을 지원하는 여러 팀으로 분리돼 있습니다. 보통은 여러 통역사와 상대적으로 소수인 번역사가 하나의 통번역 팀을 구성하는데, 팀 내 업무 분장이 잘 돼 있어 통역사가 통역에 집중할 동안 번역사는 번역에 집중합니다. 또한, 다른 통번역 팀의 지원이 필요한 경우에도 효율적인 협업을 통해 공동의 결과물을 도출합니다. 본인이 속한 조직에서 진행하는 업무와 더불어 전사적으로 착수 중인 프로젝트, 개발 예정인 기능 등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업무 협업을 통한 방식 외에도 지식 전수 세션을 정기적으로 개최해 각 팀에서 어떤 조직에 통번역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그 조직이 쿠팡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등을 공유합니다. Irene: 쿠팡의 통번역사들은 지원하는 조직 하의 통번역 팀에 소속되어 모두 협력하는 분위기 속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보통 그렇듯, 저는 한 팀에서 여러 명의 통번역사와 함께 일해 본 경험이 많지 않았습니다. 국내의 많은 기업들에서 조직 전체에 통번역사 한두 명 정도를 채용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쿠팡에서는 일반적으로 하나의 팀에 여러 명의 통번역사들이 함께 일합니다. 저도 다른 두 번역사분들과 함께 일하면서 번역 작업을 하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조언을 구하기도 하고, 또 통역사분들께 배경지식을 얻기도 하는 등 서로 협력하는 분위기에서 근무하면서 스스로 전문성을 구축해나가고 있습니다. 쿠팡의 통번역사로서 추후 어떤 커리어를 추구하시는지요? Irene: 쿠팡의 번역사는 다양한 번역 요청만 처리하는 것으로 역할이 끝나지 않습니다. 번역 요청을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나아가 팀 내 워크 로드를 조절, 관리하고, 번역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안이나 시스템 구축과 관련해 팀원들과 논의하고 추진하는 역할도 담당하면서 본업인 번역 외에도 업무적 성장을 해나가고자 합니다. Chan: 업무 영역을 지속적으로 넓혀가고 있습니다. 쿠팡에서는 번역만 하는 것이 아니라 효율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항상 고민하고 업무의 효율성과 신속성을 개선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과감하게 도입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습득한 지식과 용어는 팀 내부적으로 공유하고 용어집에 기록함으로써 팀이 제공하는 번역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번역물에 피드백을 제공해 팀의 전반적인 번역 퀄리티를 책임지는 게이트키퍼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신규 번역사의 채용 과정에도 참여할 수 있는데, 지원자의 번역 테스트를 평가하고 최종 면접에 참여해서 채용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 외에도 로테이션, 파견 등을 통해 임시로 다른 통번역 팀에서 근무하면서 업무 지식의 폭을 넓힐 수 있기도 하여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업에서 일하고 있는 통번역사로서, 조언을 해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통번역사에게는 어떤 역량과 경험이 필요할까요? Irene: 앞서 언급했다시피, 쿠팡은 끊임없이 빠르게 변화하는 기업이다 보니, 그만큼 오늘 번역한 주제에 익숙해져 지루할 틈 없이 내일 또다시 새롭게 등장하는 주제를 공부하고 경험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방식을 개선하는 등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시도해보고 도입하도록 장려하는 기업 문화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태도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Chan: 동료 직원과의 소통과 협력을 할 수 있는 역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번역사는 한 개인으로만 역할을 하기보다는 한 통번역 팀의 일원으로 팀원과 꾸준한 소통을 통해 팀 전체의 업무 능률을 높여야 합니다. 팀 외부적으로는 원문의 작성자와 소통해서 내가 번역하는 텍스트를 완벽히 이해하고 납기일에 맞춰서 정확한 번역물을 제공합니다. 필요시 요청자와 협의해 납기일과 우선순위를 조정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필요합니다. 끝으로, 쿠팡의 통번역사로서 커리어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따듯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Irene: 쿠팡은 정말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쿠팡의 일원이 되신다면 그 속도를 직접 체감하면서 여러 가지 다양한 주제에 대해 번역하고 번역과 관련한 업무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실 수 있습니다. 보다 적극적인 번역사의 역할을 해보고 싶다면 쿠팡만 한 곳은 없다고 자신 있게 추천드립니다! Chan: 쿠팡은 단기간에 적응하기 쉬운 업무 환경은 아니지만, 신규 입사자가 혼자 모든 부담을 지지 않습니다. 성공적인 온보딩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는 수많은 통번역사가 있습니다. 수년간 쿠팡의 통번역사가 구축한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와 풍부한 업무 지식을 참고할 수 있으며, 난관에 봉착했을 때는 언제든지 도움을 구할 수 있습니다.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쿠팡에는 수많은 통번역에 기회가 계속 열려있습니다. 인하우스 통번역사로서 전문성을 키우고 싶으시다면 쿠팡의 채용사이트에서 기회를 확인해보세요. 출처: 쿠팡 채용 네이버 포스트(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2237354&memberNo=1679612) 콘텐츠 저작권은 쿠팡(주)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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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의 안내자, 쿠팡 공간 디자이너들
쿠팡 CFM팀 인터뷰
퀴즈 하나 드립니다. 아래 사진들은 어디서 촬영한 것일까요? 1. 백화점의 지하주차장 2. 물류 시설 3. 국회의사당에 숨겨진 태권V 비밀기지 안 답은? 2번입니다. 이 도안들은 쿠팡 CFM팀의 채우리(크리스틴) 님과 양승병(메시) 님의 작품입니다. 전국의 쿠팡 캠프(배송기지)에서 사용하는 안전 게시물 용으로 표준 디자인을 만든 것이죠. 쿠팡 캠프는 365일 24시간 복잡하게 물류가 돌아가는 공간이고, 수많은 사람과 차들, 지게차들이 움직이므로 공간의 효율적인 동선 설계와 안전 표지물 설치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각종 안전표지들이 처음 오는 사람의 눈에 쏙쏙 들어오면서도 너무 거슬리지는 않도록 통일감이 있어야 하죠. 크리스틴 님과 메시 님이 속한 CFM은 ‘Construction & Facility Management’의 약자로, 캠프를 새로 만들거나 오래된 캠프를 리노베이션할 때 내부 공간 디자인 기획과 시공을 담당합니다. 위의 도안들은 아래 사진과 같이 8월부터 전국의 쿠팡 신규 캠프에 순차적으로 적용됩니다. 1번 사진을 촬영한 장소, 쿠팡 대전 1캠프 쿠팡 뉴스룸 팀은 8월 중순 오픈을 앞두고 막바지 시설 공사 및 인테리어 작업 중인 대전 1캠프를 찾아갔습니다. 마침 현장에서 시설물들을 점검 중이던 크리스틴 님과 CFM팀 멤버분들을 만나, 이번에 새롭게 디자인된 안전 시설물 도안과 캠프 공간 전체의 디자인 철학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Q. 캠프 공간을 디자인하고 만드는 팀이라니, 어떤 분들이 일하시는지 궁금합니다. 크리스틴/메시 님: 저희 팀은 다양한 산업에서 다양한 종류의 공간을 만들었던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류센터를 설계했던 분도 계시지만 멀티플렉스 영화관에서 근무하신 분도 있고, 쇼핑몰과 식음료 매장, 의류 매장, 화장품 매장 등 다양한 공간을 디자인했던 팀원들이 있어요. (왼) CFM팀 Sr. Fleet Management Specialist 양승병(메시) 님, (우) CFM팀 Sr. Facility Designer 채우리(크리스틴) 님 Q. 쿠팡 캠프는 물류가 일어나는 공간인데요, 물류 업계가 아닌 다른 업계 업장 경험을 가진 분들이 많은 것이 흥미롭습니다. 크리스틴/메시 님: 쿠팡은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고 있습니다. 그건 캠프 설계도 마찬가지예요. 쿠팡은 회사가 직고용한 쿠팡친구라는 배송직원이 있고, 이들이 회사가 직접 관리하는 차량을 통해 막대한 규모로 고객들에게 물건을 배송해줍니다. 이런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회사는 쿠팡 외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캠프 설계에 있어서도 딱 맞는 경력자가 있을 수가 없겠죠. 오히려 다양한 공간을 디자인했던 사람들이 모이다 보니, 단순히 물류만의 관점이 아닌 더 넓은 시야로 캠프라는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Q. 예를 든다면 어떤 점이 있을까요? 크리스틴/메시 님: 무심코 지나치기 쉽지만, 캠프 내외부의 바닥재와 마감재, 조명, 간판도 저희가 디자인해서 전국 캠프에 표준화를 목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종 안전시설물도 마찬가지고요. 캠프 안에서 사용하는 각종 게시물의 글자 폰트 역시 쿠팡 스타일로 통일했습니다. 이를 문서화해서 표준 매뉴얼 책자로 만드는 작업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렇게 표준화를 하면 회사의 아이덴티티를 통일감 있게 나타낼 수 있고 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공사 기간도 단축할 수 있고요. Q. 캠프 공간을 디자인할 때 가장 많이 고민하시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크리스틴/메시 님: 보통 공간을 기획하는 사람들과 실제 그 공간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마음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만드는 사람의 입장에선 보통 한 공간 안에 여러 가지 색깔을 넣고 싶어 하고, 각각의 색에 의미를 부여하고 싶어 하죠. 실제 그 공간을 사용하게 될 사람들도 자신의 의도를 충분히 이해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거죠. 하지만 정작 현장을 가보면 너무 많은 색깔을 사용한 공간은 사용자의 혼란만 가중하고 정작 의도한 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예를 들어볼게요. 공간을 처음 디자인할 때 자동차를 주차하는 공간은 파란색 라인으로, 물건을 적재해놓는 곳은 노란색 라인으로, 보행자가 다닐 수 있는 공간은 초록색 라인으로 표시할 수 있겠죠. 그런데 시간이 흐르면 점차 사람들이 각 색깔의 의미를 구분하지 못하게 됩니다. 주차를 해야 하는 공간에 물건을 놓는다든지, 차가 다녀야 하는 공간에 사람이 지나다닌다든지 하는 일들이 점점 많이 발생합니다. 그러다 보면 사고가 날 수도 있습니다. 또 캠프 내에 화려한 색깔로 현수막을 너무 많이 걸어둔 곳들도 있죠. 그런 현수막들이 너무 많아지면 오히려 사람들이 각각의 내용을 잘 인지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냥 배경으로 보이게 될 뿐인 거죠. 그래서 이번에 새롭게 오픈하는 대전 1캠프에는 두 가지 색만 사용했습니다. 사람이 다녀도 되는 곳은 하얀색. 사람이 다니면 안 되는 곳은 빨간색. 캠프라는 공간은 차와 사람이 동시에 이동하는 곳이고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한 곳이니까요. Q. 하지만 표시를 잘하더라도, 대전 1캠프처럼 넓은 공간을 처음 방문한 사람은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찾기 어려울 것 같기도 합니다. 크리스틴/메시 님: 그래서 바닥과 천장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먼저, 물건을 적재하는 공간은 바닥에 명확하게 표시를 했습니다. 쿠팡친구와 쿠팡플렉서가 캠프로 출근을 하면 각자 차에 적재해야 하는 롤테이너 번호를 알게 되는데요. 이 롤테이너 번호를 바닥에 적어놨습니다. 출근 후 바닥의 번호만으로 자신이 가야 할 곳을 바로 알 수 있죠. 또 물품을 분류하는 헬퍼도 정확히 이 구획 선 안에 롤테이너를 보관하게 되니 혼란이 줄어들고 공간의 활용도 또한 올라가게 되는 거죠. 그리고 지게차가 이동하는 동선 등 사람이 들어가면 안 되는 공간만 빨간색으로 표시하고 나머지 공간은 천장에 거는 행잉 사인(Hanging Sign)으로 구획화했습니다. 캠프에는 사람의 시야를 가리는 차량이나 적재물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바닥에만 구획을 표시하게 되면 인지하기가 어렵습니다. 높은 위치에 행잉 사인을 달아 멀리서도 쉽게 여기가 어떤 구역인지를 확인할 수 있게 한 거죠. 마트에서 원하는 상품이 어디 진열되어있는지 찾을 때 하는 방식과 유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때 행잉 사인의 높이를 일정하게 맞추는 것도 중요합니다. Q. 이런 공간디자인 표준화 작업이 왜 중요할까요? 크리스틴/메시 님: 2021년 8월 기준으로, 저희는 수십 곳의 캠프를 동시에 런칭하거나 리노베이션하고 있습니다. 작년 한 해로 친다면 수백 곳에서 작업을 했죠. 앞서 말씀드렸듯 표준화를 하면 공사 기간이 짧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공간을 재설계해 공간과 작업자 동선의 효율성이 높아지면 그만큼 우리 쿠팡이 매일 고객에게 빠르게 배송할 수 있는 물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즉, 더 많은 고객이 더 빠르게 물건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저희는 이렇게 저희가 하는 일로써 고객을 만족시키는데 뿌듯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출처: 쿠팡 뉴스룸(https://news.coupang.com/) 콘텐츠 저작권은 쿠팡(주)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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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새로 오픈한 쿠팡케어센터 건강상담 받아보니
3D 체형분석, 체성분, 스트레스 검사까지
“적정 체중이 77.5kg인데, 현재 97kg이시네요. 체지방률이 높은 편이세요. 적절한 운동이 필요해 보입니다.” 쿠팡케어센터 김다은 간호사는 담담한 표정으로 말했습니다. 키 176cm에 97kg. 비만 체격이지만 평소 “통통한 수준”이라고 스스로 위로해왔는데요, 냉정한 진단 결과 앞에서 고개를 떨굴 수밖에 없었습니다. 쿠팡케어센터가 쿠팡 잠실 오피스에 지난 1일 정식 오픈했습니다. 근무 중 자유롭게 센터에 상주하는 간호사 5명과 예약을 통해 1대1 상담으로 건강 상황을 확인, 예방할 수 있는 건강센터입니다. 쿠팡을 비롯한 자회사 임직원 모두 이용 가능하며 온라인 예약 시스템도 열렸습니다. 핵심 차별화 포인트는 단순 건강상담만 받는 곳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각종 최신 신체 계측 및 검사기기를 이용해 기본적인 몸의 건강 상태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측정하는 심박변이도 스트레스 검사기, 단백질 등 체성분 분석기, 거북목 증후군 등 어깨, 골반, 목, 무릎 등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3D 체형 분석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뉴스룸 담당자가 쿠팡케어센터를 방문해 건강 상담을 받았습니다. 과연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요? 스트레스 원인부터 체중조절 목표치까지…전문 간호사들의 친절한 건강상담 받는다 쿠팡케어센터는 기존에 쿠팡이 운영한 건강보건실을 확대 리뉴얼한 공간입니다. 밝고 화사한 하얀색 톤의 인테리어가 눈에 띄었습니다. 건강계측실과 1대1 건강상담실, 건강증진실이 마련돼 있습니다. 안내데스크에서 이메일 등 기본 개인정보를 확인하고 혈압을 잽니다. 상담 후 이메일로 자신의 건강 진단 결과를 받아볼 수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3D 체형 분석은 몸에 딱 달라붙는 옷을 입으면 보다 검사 결과가 정확합니다. 먼저 건강계측실에서 심박변이도 스트레스 검사에 돌입했습니다. 팔목과 다리에 장치 센서를 부착하고 신체 조절 능력, 스트레스, 만성 피로 등을 측정하는데요, 평소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성격이라 생각했지만, 결과에 깜짝 놀랐습니다. 스트레스 지수가 ‘매우 나쁨’으로 나온 것입니다. 심박동수도 높은 편이고, 자율신경 균형도 역시 불균형 상태였습니다. “밤에 규칙적인 시간에 맞춰 푹 주무시나요? 수면시간이 불규칙적이면 잠을 푹 잘 수 없게 되고 이는 스트레스와 만성피로로 이어집니다. 규칙적이고 가벼운 운동과 적절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이은지 간호사의 설명입니다. 처음엔 단순히 과체중의 부작용으로 여겼지만 실제로는 생활습관 개선이 급선무였습니다. 자정이 넘어 자거나, 운동과 거리를 둔 생활 패턴부터 바꿔야 했던 것입니다. 퇴근 후 야식을 줄이고 가벼운 운동을 시작하자는 목표가 섰습니다. 이 간호사는 “높은 심박수는 흥분이나 과음 등에 의해 유발할 수 있다”며 “평소엔 눈을 감고 깊은 심호흡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고 했습니다. 이어 체성분 검사를 진행했는데요. 체지방량과 골격근량, 체수분량 등을 측정합니다. 오른팔∙왼팔∙몸통∙다리의 부위별 근육량은 물론 비만도, 내장지방 레벨을 판단하고 몸에 필요한 권장 섭취 열량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체수분과 근육량은 정상. 매일 3L 이상의 물을 마시며 지하철로 출퇴근하는 습관이 주효한 듯했습니다. 그러나 체지방량은 예상대로 ‘과다’였습니다. 한숨이 저절로 나왔습니다. 김 간호사는 “하체 근육량은 표준 이상이지만, 상체 근육량이 부족한 편”이라며 “통상 남성은 복부 둘레가 90cm 이하여야 정상인데, 현재 복부 둘레가 105.4cm로 정상 범위 밖”이라고 합니다. 권장 섭취 열량은 2570kcal. 덜 먹어야 한다는 설명이었습니다. 체성분 점수는 100점 만점에 68점으로 저조했습니다. 근육을 더 키울 필요는 없지만 20kg 정도의 지방을 빼야 했습니다. 앞서 스트레스 검사에서 ‘가벼운 운동’을 시작하겠다는 목표가 ‘강도 높은 운동’으로 바뀌는 순간이었습니다. 최첨단 3D 체형 분석으로 파악한 ‘거북목’…잘못된 생활 습관과 자세, 단번에 파악 마지막으로 스탠딩 TV 앞에 섰습니다. 최첨단 3D 기술을 이용한 체형 분석기로 24개의 관절 포인트와 87가지의 근육을 분석하는 장비입니다. 검사의 핵심은 평소 얼마나 잘못된 ‘자세’로 생활하는지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몸의 정면과 측면, 후면을 스캔해 분석했더니 머리와 쇄골 등 부위 10곳 중 5곳이 불균형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머리는 19도 전방으로 기울어진 ‘거북목’이었습니다. 등뼈도 뒤쪽으로 7도, 오른쪽 골반도 왼쪽에 비해 4도가량 위로 올라가 있었습니다. 오른쪽과 왼쪽 다리는 각각 안쪽으로 11도, 9도 기울어져 있었네요. 전체 등급은 C등급(상위 71.6%). ‘위험’과 ‘경계’ 사이에 있다는 판정입니다. 김다은 간호사의 설명입니다. “평소 목을 자주 장시간 숙이시는 것 같아요. 구부정한 자세로 목 척추 커브에 변화가 생겼어요. 서 있거나 앉아 있을 때 몸을 정자세로 세우는 습관이 필요해요. 또 안짱다리나 팔자걸음, 짝다리를 짚는 습관이 있는 것 같은데 똑바로 걷는 노력을 기울여야 해요. 골반의 틀어짐은 복부 비만이 원인이기도 하고, 짝다리를 많이 짚어 한쪽 다리에 체중이 많이 가해졌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30분간 진행한 검사와 상담은 ‘사이다’처럼 느껴졌습니다. 그동안 운동과 규칙적인 수면, 체중 감량의 필요성을 체감했지만 ‘팩트’로 와 닿은 건 처음이었기 때문입니다. 뒷목이 평소 뻐근한 이유도 거북목이라는 것을 처음 알게 됐고요. 단순히 파스나 진통제로 ‘땜질 처방’하는 것이 아니라 정자세로 일하는 근본적인 생활 습관 개선의 필요성을 알게 된 것입니다. 각종 검사를 마치고 나면 센터 간호사들이 검사 결과를 하나씩 짚어가며 꼼꼼히 분석해줍니다. 임직원들이 건강에 대해 안도를 느낄 수 있는 편안한 톤의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왜 이렇게 피로가 안 풀릴까?” “진통제를 먹어도 왜 어깨가 아플까?” 처럼 다양한 건강 고민이 있는 임직원들이 이용해 볼 만한 건강증진 서비스입니다. 쿠팡케어센터는 앞으로 쿠팡 임직원들의 건강을 다양한 방법으로 관리할 예정입니다. 현장과 전화 건강 상담은 물론 앞으로 모바일 앱 등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의 원격 건강증진 프로그램도 운영할 방침입니다. 김소연 쿠팡 환경보건안전부서 메디컬 디렉터(가정의학과 전문의)는 “직원이 고객 감동을 위해 노력하듯이 센터도 직원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아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센터 오픈을 시작으로, 앞으로 전국의 쿠팡 임직원들이 상시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헬스케어 시스템의 점진적인 구축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출처: 쿠팡 뉴스룸(https://news.coupang.com/) 콘텐츠 저작권은 쿠팡(주)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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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쿠팡의 숨은 원동력, 번역사를 만나다
쿠팡 통번역 팀 인터뷰
쿠팡의 통번역 팀은 실력 있는 직원들이 국적과 언어에 관계없이 최고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돕는 숨은 원동력이다. 다양한 조직이 언어 장벽이 없는 근무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번역사들을 만나 그들이 생각하는 쿠팡 통번역사로서의 장점을 물었다. 안녕하세요, 먼저 쿠팡에서 각자 어떤 일을 맡고 계신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Irene: 안녕하세요. 저는 Growth Marketing Interpreters and Translators 팀에서 번역사로 근무하고 있는 Irene입니다. 쿠팡에 입사한 이래로 주로 팀 내에서 서면으로 발생하는 거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번역함으로써 모든 팀원이 원활히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Chan: 안녕하세요, 쿠팡의 Marketplace Interpreters and Translators 팀에서 번역사로 근무 중인 Chan이라고 합니다. 외국인 직원과 한국인 직원 사이에 오가는 각종 문서와 이메일 등을 번역함으로써 팀원들이 언어 장벽을 느끼지 않고 본인의 능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번역을 제공하고 있는 비즈니스 팀들을 좀 더 소개해 주세요. Irene: 저희 팀은 Growth Marketing 조직뿐만 아니라, Coupang Media Group과 Coupang Live Group을 중심으로 통번역 업무를 지원합니다. Growth Marketing 조직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쿠팡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을 운영하는 조직이며, Coupang Media Group은 쿠팡에서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판매자가 쿠팡 플랫폼 내에서 광고를 운영해 매출 증대를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조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Coupang Live Group은 쿠팡에서 판매 중인 상품이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홍보 및 판매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조직입니다. 저희 팀은 이렇게 다양한 조직에 통번역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모든 업무 프로세스가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Chan: 팀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MPIT는 마켓플레이스 조직에 통번역 서비스를 제공하는 팀입니다. 쿠팡이 상품을 직접 매입하고 판매하는 기존의 사업방식과는 다르게, 마켓플레이스는 쿠팡이 판매자로 하여금 직접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공간, 즉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각자의 이름, 브랜드를 내세워 상품을 판매하는 비즈니스 방식입니다. 이처럼 마켓플레이스 조직은 판매자의 입점을 유도하는 세일즈 팀, 판매자가 쿠팡 플랫폼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하는 테크 팀, 판매 활동 중 발생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수렴하는 판매자 지원 팀 등으로 구성되며, 저는 이러한 조직이 서로 커뮤니케이션 함에 있어서 불편함이 없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쿠팡은 통번역 팀이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어, 많은 통번역사들이 궁금해하는 국내 대표 이커머스 기업인데요. 쿠팡의 통번역사로서 어떠한 경험적 장점이 있나요? Irene: 쿠팡은 아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저희가 지원하는 조직 내에서도 빠른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양한 번역 요청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입사한 후 한 번 적응했다고 해서 정체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또한 여러 명의 통번역사가 협업할 수 있다는 점도 다른 곳에서는 경험하기 어려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Chan: 쿠팡은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혁신적인 기업이고 누구나 의지가 있다면 그 변화를 주도할 수 있습니다. 번역사도 마찬가지로 누구든지 커뮤니케이션의 신속성 및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고민하고 이를 주도적으로 도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평적이고 자유로운 업무 분위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나이, 경력, 근속연수 등 외부 요인에 얽매이지 않고 모든 직원이 능동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통상적인 근무 시간 및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코로나 이전부터 자율적으로 근무 시간을 조정할 수 있는 유연근무제와 재택근무를 시행 중이며, 이를 통해 업무 능률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쿠팡의 통번역사는 정말 다양한 업무를 진행한다고 들었습니다. 만약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장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Irene: 쿠팡은 세계 각지에 오피스를 두고 있는 글로벌 기업인 만큼 다양한 국가의 언어를 사용하며, 저희는 모든 분들이 빠르고 정확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서로 주고받는 각종 메일과 문서 등을 번역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바라볼 때, 제가 생각하는 쿠팡 통번역사로서 가장 큰 장점은 세계 각지의 흩어진 현업 담당자분들이 무슨 일을 하고, 그들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어떤 목표를 가지고 한 팀이 되어 비즈니스를 확장해 나가는 비전을 일선에서 함께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Chan: 쿠팡은 언제나 새롭고 독창적인 시도가 넘치는 곳입니다. 이에 따라 번역사로서 접하는 텍스트의 주제도 정말 다양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이커머스 기업이라고 느껴지지 않을 만큼 매일 다양한 주제의 텍스트를 접하다 보면 국내외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전문적인 용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쿠팡의 통번역사로서 근무하는 환경과 분위기가 궁금합니다. Chan: 번역사는 원칙적으로 통역을 지원하지 않고 번역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며 모두가 번역사의 업무와 역할을 존중하는 분위기입니다. 쿠팡에서 근무하는 모든 통번역사는 하나의 팀이 아닌 각 조직을 지원하는 여러 팀으로 분리돼 있습니다. 보통은 여러 통역사와 상대적으로 소수인 번역사가 하나의 통번역 팀을 구성하는데, 팀 내 업무 분장이 잘 돼 있어 통역사가 통역에 집중할 동안 번역사는 번역에 집중합니다. 또한, 다른 통번역 팀의 지원이 필요한 경우에도 효율적인 협업을 통해 공동의 결과물을 도출합니다. 본인이 속한 조직에서 진행하는 업무와 더불어 전사적으로 착수 중인 프로젝트, 개발 예정인 기능 등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업무 협업을 통한 방식 외에도 지식 전수 세션을 정기적으로 개최해 각 팀에서 어떤 조직에 통번역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그 조직이 쿠팡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등을 공유합니다. Irene: 쿠팡의 통번역사들은 지원하는 조직 하의 통번역 팀에 소속되어 모두 협력하는 분위기 속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보통 그렇듯, 저는 한 팀에서 여러 명의 통번역사와 함께 일해 본 경험이 많지 않았습니다. 국내의 많은 기업들에서 조직 전체에 통번역사 한두 명 정도를 채용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쿠팡에서는 일반적으로 하나의 팀에 여러 명의 통번역사들이 함께 일합니다. 저도 다른 두 번역사분들과 함께 일하면서 번역 작업을 하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조언을 구하기도 하고, 또 통역사분들께 배경지식을 얻기도 하는 등 서로 협력하는 분위기에서 근무하면서 스스로 전문성을 구축해나가고 있습니다. 쿠팡의 통번역사로서 추후 어떤 커리어를 추구하시는지요? Irene: 쿠팡의 번역사는 다양한 번역 요청만 처리하는 것으로 역할이 끝나지 않습니다. 번역 요청을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나아가 팀 내 워크 로드를 조절, 관리하고, 번역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안이나 시스템 구축과 관련해 팀원들과 논의하고 추진하는 역할도 담당하면서 본업인 번역 외에도 업무적 성장을 해나가고자 합니다. Chan: 업무 영역을 지속적으로 넓혀가고 있습니다. 쿠팡에서는 번역만 하는 것이 아니라 효율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항상 고민하고 업무의 효율성과 신속성을 개선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과감하게 도입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습득한 지식과 용어는 팀 내부적으로 공유하고 용어집에 기록함으로써 팀이 제공하는 번역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번역물에 피드백을 제공해 팀의 전반적인 번역 퀄리티를 책임지는 게이트키퍼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신규 번역사의 채용 과정에도 참여할 수 있는데, 지원자의 번역 테스트를 평가하고 최종 면접에 참여해서 채용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 외에도 로테이션, 파견 등을 통해 임시로 다른 통번역 팀에서 근무하면서 업무 지식의 폭을 넓힐 수 있기도 하여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업에서 일하고 있는 통번역사로서, 조언을 해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통번역사에게는 어떤 역량과 경험이 필요할까요? Irene: 앞서 언급했다시피, 쿠팡은 끊임없이 빠르게 변화하는 기업이다 보니, 그만큼 오늘 번역한 주제에 익숙해져 지루할 틈 없이 내일 또다시 새롭게 등장하는 주제를 공부하고 경험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방식을 개선하는 등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시도해보고 도입하도록 장려하는 기업 문화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태도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Chan: 동료 직원과의 소통과 협력을 할 수 있는 역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번역사는 한 개인으로만 역할을 하기보다는 한 통번역 팀의 일원으로 팀원과 꾸준한 소통을 통해 팀 전체의 업무 능률을 높여야 합니다. 팀 외부적으로는 원문의 작성자와 소통해서 내가 번역하는 텍스트를 완벽히 이해하고 납기일에 맞춰서 정확한 번역물을 제공합니다. 필요시 요청자와 협의해 납기일과 우선순위를 조정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필요합니다. 끝으로, 쿠팡의 통번역사로서 커리어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따듯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Irene: 쿠팡은 정말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쿠팡의 일원이 되신다면 그 속도를 직접 체감하면서 여러 가지 다양한 주제에 대해 번역하고 번역과 관련한 업무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실 수 있습니다. 보다 적극적인 번역사의 역할을 해보고 싶다면 쿠팡만 한 곳은 없다고 자신 있게 추천드립니다! Chan: 쿠팡은 단기간에 적응하기 쉬운 업무 환경은 아니지만, 신규 입사자가 혼자 모든 부담을 지지 않습니다. 성공적인 온보딩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는 수많은 통번역사가 있습니다. 수년간 쿠팡의 통번역사가 구축한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와 풍부한 업무 지식을 참고할 수 있으며, 난관에 봉착했을 때는 언제든지 도움을 구할 수 있습니다.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쿠팡에는 수많은 통번역에 기회가 계속 열려있습니다. 인하우스 통번역사로서 전문성을 키우고 싶으시다면 쿠팡의 채용사이트에서 기회를 확인해보세요. 출처: 쿠팡 채용 네이버 포스트(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2237354&memberNo=1679612) 콘텐츠 저작권은 쿠팡(주)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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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식45

기업정보

  • 판매유통 산업
  • 중견기업 기업형태
  • 9,061명 사원수
  • 2013.07.16 설립
  • 대표
    강한승, 박대준
  • 매출
    -
  • 주소
    서울 송파구 송파대로 570, 18층
  • 웹사이트
    www.coupang.com
  • 연혁
    - 2010년 회사설립
    - 2012년 업계 최초 1000만 회원 돌파
    - 2013년 업계 최초 연간 누적 거래액 1조 원 돌파
    - 2014년 BlackRock, Sequoia 등 4억 달러 규모 투자 유치
    - 2015년 Softbank 10억 달러 규모 투자 유치 / 자체 개발 간편결제 서비스 ‘쿠페이’ 도입
    - 2016년 Forbes, ‘2016년 30대 글로벌 게임 체인저’ 선정 / MIT Technology Review, ‘세계에서 가장 스마트한 50대 기업’ 선정
    - 2017년 ‘로켓직구’ 서비스 런칭
    - 2018년 Softbank Vision Fund 20억 달러 추가 투자 유치 / ‘로켓와우 멤버십’ 서비스 런칭
    - 2019년 김범석 대표, Fast Company, ‘가장 창의적인 기업인 100인’ 선정 / ‘쿠페이’ 가입자 1000만 돌파
    - 2020년 CNBC, ‘혁신기업 50’ 2위 선정 / Fast Company,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 아태지역 2위 선정
  • 소개
    쿠팡은 고객이 쿠팡앱을 열어보는 순간부터 상품을 문 앞으로 배송받는 순간까지, 고객 한 분 한 분에게 감동을 줄 수 있도록 쇼핑의 경험을 새롭게 창조하고 있습니다.
    뛰어난 엔드투엔드(end-to-end) 이커머스와 물류 네트워크, 그리고 고집스러울 정도로 고객만을 생각하는 문화를 바탕으로 쿠팡은 속도, 셀렉션, 그리고 가격 중 그 무엇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지금 쿠팡은 신선식품을 포함한 수백만 개의 상품이 단 몇 시간 내에 전국 단위로 1년 365일 배송되는 혁신을 실현하였습니다.
    한국 이커머스 시장의 수백 만 고객을 위한 쿠팡의 노력입니다. 한국은 세계 어느 나라 보다 크고 빠르게 성장하는 이커머스 기회를 가진 시장입니다.

    쿠팡은 지상 최고의 고객 경험을 위해 노력합니다
    쿠팡 고객이라면 기하급수적으로 개선되는 고객경험을 1년 365일, 하루 24시간 누릴 수 있습니다.
    당일배송, 새벽배송, 로켓프레시. 쿠팡은 고객의 삶을 모든 과제의 중심에 두고, 신속함과 편리함, 선택과 가치를 보장하기 위해 매일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포장 제로
    필요한 상품을 박스포장 없이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쿠팡은 75% 이상의 배송상품에 대해 종이상자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대신 친환경 가방을 사용해 배송 이후 회수하여 재활용될 수 있도록 합니다.

    쉬운 반품
    박스도 라벨도 우표도 필요 없습니다. 반품하기 버튼을 누르고 상품을 문 앞에 두기만 하면 됩니다.

    기술 덕분에 가능한 멋진 경험
    쿠팡은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인프라와 기술에 상당한 금액을 투자했습니다. 100여개의 독자적인 물류센터를 설계, 구축했으며 이는 총 2백삼십만 제곱미터에 달하는 규모로 수 백만 개의 제품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한국 인구의 70%가 쿠팡 배송센터로부터 10키로미터 내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물리적 인프라는 최첨단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와 접목되어 있습니다. AI와 머신러닝을 이용해 급격한 수요가 발생하기도 전에 미리 예측하며, 상품이 필요하기도 전에 물류와 배송 네트워크에 선제적으로 배치합니다. 그리고 기술을 이용해 수 억건의 주문에 대한 동선을 효율적이고 역동적으로 설계합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기존에는 어쩔 수 없이 포기해야만 했던 모든 것이 쿠팡에서 가능해 집니다. 고객은 쿠팡에서 더 큰 선택의 폭, 더 빠른 서비스, 그리고 더 낮아진 비용 모두를 누리게 되었습니다.

    쿠팡 핵심 비즈니스의 성과는 신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밑거름이 되고 있으며, 쿠팡의 신규 서비스팀은 마치 쿠팡 안의 작은 스타트업 기업처럼 운영됩니다.

    쿠팡은 언제나 새로운 상품과 고객 경험을 빠르게 개발하고, 테스트하고, 또 최적화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촘촘한 네트워크와 효율적 인프라를 활용해 성장과 규모 확대를 이끌며, 이렇게 마련된 효율성은 낮은 가격이란 형태로 고객에게 돌아갑니다.

    테크 조직은 쿠팡의 핵심으로, 전체 인원의 3분의 1이 넘는 1600여 명의 능력있는 개발자들이 쿠팡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애틀, 마운틴뷰, 상하이, 베이징, 싱가포르 등 세계 곳곳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개발자들이 쿠팡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전 분야에 걸쳐 새로운 고객 경험을 만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 쿠팡을 선택하게하는 큰 매력이며, 앞으로도 더 많은 이들이 우리와 함께하리라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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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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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리뷰 작성 Tips>

  1. 1. 기업이 가지는 ‘일자리로서의 매력’ 혹은 ‘아쉬운 점‘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기업의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나요? • 휴가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 어떤 복지가 제공 되나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회사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균형’을 맞춰주세요. 회사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모두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권장합니다.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면접 작성 Tips>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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