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스토리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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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KoDATA, 정말 일하기 좋은가요?"
KoDATA 인재개발부 윤희수 차장
KoDATA는 1,100만개가 넘는 국내 최대의 기업 DB와 250여명의 조사평가 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기업에 대한 신용 정보를 가공하고, 서비스하고 있는데요. 2019년과 2020년, 2년 연속으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는 일하기 좋은 기업에 선정될 정도로 '일하기 좋은 직장'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KoDATA의 인사 담당자분께 직접 물어봤습니다. KoDATA, 정말 일하기 좋은가요? 또, 진행 중인 하반기 채용에 합격하려면 어떤 점을 강조하는 게 좋을까요? 자세한 내용은 인터뷰에서 확인하시죠.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KoDATA 인재개발부에서 근무하고 있는 윤희수라고 합니다. 인재개발부에서는 HRM(인사기획 및 관리, 채용, 평가, 급여, 복리후생), HRD(교육기획 및 운영)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저는 인사기획과 평가, 채용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KoDATA의 인사 담당자는 현재 어떤 일에 가장 집중하고 있나요? 인사제도 진단, 개선 부분을 가장 신경쓰고 있습니다. 시장 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이에 민첩한 대응이 필요하기에, 직원들이 적재적소에서 업무를 잘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도 그 만큼 따라줘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급변하는 시장상황에 따라 매출 달성을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한지 직접 경험해봤기 때문에, 아무래도 더욱 신경쓰게 되는 것 같습니다. KoDATA가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궁금해요. 잡플래닛 리뷰상에서는 "눈치 안 보고 칼퇴 가능하다" "좋은 사내문화 및 분위기가 장점" 등 우수한 조직 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그런가요? 모든 부서에서 보장되는 부분은 아니겠지만 구성원에 대해 업무 자율성을 최대한 부여하고,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이 서비스 개발과 개선에 관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개진하고 실현하게 하는 한편, 그린오피스 등 사옥과 근무 환경을 개선해나가고 있는데요. 이처럼 상호 존중과 소통을 기반으로 한 조직 문화를 많은 직원들이 공감해주셔서 리뷰로 표현을 해주셨던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 KoDATA의 잡플래닛 장점 키워드를 보면 '비수기'라는 단어가 눈에 띕니다. 비수기에는 단축 근무를 진행하고 있기도 하다고요. 1년을 '성수기'와 '비수기'로 나누고, 각각 근무 시간을 다르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용평가의 경우 계절성으로 업무량이 변동되다보니 그에 맞춰 제도가 생겨난 것인데요. 12월 결산 법인이 법인세 신고를 마치게 되는 3월부터 성수기가 시작돼 3~7월 및 12월 한달은 성수기, 1~2월 및 8~11월은 비수기입니다. 성수기에는 9시 30분에 출근해 오후 6시 30분에 퇴근하고요. 비수기에는 9시 30분에 출근, 오후 5시 30분에 퇴근합니다. 이 외에 지원자들이 입사 전 미리 알아두면 좋을 만한 정보들이 있을까요? 연봉정보를 많이 궁금해하시는데요. 관련 정보는 외부에 다양하게 공개되고 있습니다. 신입사원 및 직급별 연봉정보는 잡플래닛에 공개되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채용시에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묻는 질문이 있나요? 아무래도 하반기 채용을 앞두고 있기에 채용전형에서 중점적으로 보는 부분이 무엇인지에 대해 가장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서류전형에서는 어느 부분이 중요한지 많이 궁금하실텐데요. 채용 직렬이나 특성에 따라 다른데, 경력사원의 경우 지원서(경력 관련한 사항)와 경력기술서를 꼼꼼하게 읽습니다. 경력과 했던 일들, 그리고 우리회사에 입사해서 하실 수 있는 일들을 중심으로 보게 되죠. 신입사원의 경우 자세와 발전 가능성을 보기 때문에, 지원자가 얼마나 성실하게 작성했는지, 본인을 얼마나 차별성 있게 표현하는지 그런 부분을 중요하게 보는 것 같습니다. 결국 자기소개서는 면접에서 참고자료로 쓰이기 때문에, 면접에서 어필할 부분을 서류 작성하실 때 잘 녹여내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면접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부분은 '자세'인 것 같습니다. 신입사원 채용 때 지원하신 분들을 보면 계량화된 스펙은 거의 비슷합니다. 뛰어나신 분들이 점점 많아지는 것 같아 놀라곤 합니다. 그 안에서의 차별성은 결국 채용전형에 임하는 자세와 태도, 앞으로 회사에서 동료와 잘 융화되어 업무할 수 있을지 여부인 것 같습니다. KoDATA의 복지제도도 궁금합니다. 구성원들이 만족하며 활용하고 있는 제도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복지제도는 크게 주거안정, 여가 및 문화생활, 자기계발 지원 세 가지로 나누어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주거안정으로는 저리로 주택자금과 임차보증금을 대여해주는 제도가 있고, 여기 및 문화생활 지원으로는 연 180만 원의 복지포인트, 콘도 이용료 지원 등이 있습니다. 자기계발과 관련해서는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려는 직원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는 제도와 사내 동아리 지원제도, 그리고 본인이 원하는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참여하는 자기주도형 연수제도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 PC-OFF 제도와 앞서 말씀드린 비수기 1시간 단축근무제도도 좋은 복지라고 생각합니다. KoDATA의 채용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채용 과정은 서류전형, 필기전형 그리고 두 차례의 면접전형을 거칩니다. 서류전형은 전공, 성적, 자기소개서, 자격증 등을 봅니다. 기본 자격이 되는지, 그리고 채용시 우대하는 직렬별 조건을 두루 검토합니다. 서류전형을 통과하면 필기전형(인성 및 직무적성검사)을 실시해 채용 인원의 5배수를 선발합니다. 면접전형은 실무면접 및 인성면접으로 나뉩니다. 실무면접에서는 응시자의 직무 적합도, 관련 경력 또는 경험, 발전 가능성 등을 보며, 인성면접에서는 성실성과 조직 융화도를 주요 평가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올해 채용 계획도 궁금합니다. 채용 예정인 직군에 대한 소개도 부탁 드립니다. 현재 경력사원 채용은 9월말부터 진행하고 있습니다. 법무, ESG기획, 평가모형컨설팅 분야에서 일하실 분들을 모집하고 있고, 목표인원 채용시까지는 상시채용으로 진행합니다. 경력사원은 모집분야 관련 경력이 3년 이상이셔야 지원 가능합니다. 2021년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은 10월 18일부터 진행될 예정입니다. 부동산 상품(RealTop) 및 서비스 개발과 IT개발 직렬에서 함께 근무하실 분을 모집합니다. 입사는 12월 중순 예정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KoDATA는 '일하기 좋은 직장'이라고 생각하세요? KoDATA는 2019년과 2020년, 2년 연속으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는 '일하기 좋은 기업'에 선정될 정도로 좋은 직장의 요건은 충분히 갖추었다고 생각합니다. 저 개인적으로도 일하기 좋은 직장으로 생각하고 만족하며 근무하고 있습니다. 유연한 근무환경이나 개인에게 부여되는 업무자율성, 급여수준과 복지제도 등 감히 자랑할만한 정도라고 생각하는데요. 한편으로는 인사담당자로서, 모든 구성원이 저처럼 느끼고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계획입니다. 채용 직무와 적합하다고 생각하시는 분, 배우는 자세와 열정을 가지신 분들이 많이 관심 가져주시고 지원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콘텐츠 저작권은 KoDATA(주)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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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ESG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다면, 여기입니다
ESG 전략부 정은경 부부장
KoDATA는 최근 중소기업에 특화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평가 모델을 개발하며, ESG 평가 업무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15년이 넘는 시간 동안 쌓아온 평가 노하우와 중소기업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신사업을 개척하고 나선 건데요. KoDATA의 미래 먹거리, ESG 사업을 위해 어떤 분들이 함께 일하고 계실까요? ESG전략부의 정은경 부부장님과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KoDATA ESG전략부 정은경 부부장 /사진=KoDATA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ESG전략부의 정은경입니다. 저는 2005년 회사 설립 초기에 입사하고 지금까지 홍보, 공공기관 마케팅, 비재무 Data기획/관리, 신용/기술평가, 차세대 평가시스템 개발, 평가정책 기획 등 다양한 업무를 거쳐왔는데요. 현재는 ESG 전략부에서 ESG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ESG전략부 조직은 어떤 일을 하나요? ESG 신상품 개발, 내부 ESG 경영기획, ESG 평가시스템 설계/관리, ESG 마케팅전략수립 업무를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ESG 관련 급격히 변화하는 국내외 정책을 조사하고, 신속히 회사 내 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현재 ESG전략부가 개발하고 있는 ESG평가모형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ESG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새로운 기준으로서 기업 경영의 필수 요소가 되고 있는데요. KoDATA는 중소기업 전문 신용평가 기관으로서 ESG 경영 도입이 어려운 국내 중소기업 상황에 맞춰 중소기업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신뢰성 있는 평가를 수행하기 위해, 중소기업의 규모와 비용 등 한계점을 감안한 현실적 평가 기준을 구축했습니다. 국내외에 600개가 넘는 ESG 지표가 있지만, 중소기업을 위한 모델은 거의 없습니다.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되 중소기업 현실에 맞는 평가지표를 선제적으로 만들기 위해, 저희는 16년 간 기업들의 신용과 기술력을 평가하면서 쌓아온 노하우와 데이터를 활용해 중소기업을 위한 맞춤형 평가 항목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KoDATA에서 약 16년 간 커리어를 쌓아오셨습니다. 이 기업의 어떤 장점 덕분에 오래 근속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시는지요? KoDATA 입사 전에는 대기업에서 약 3년간 근무했습니다. 거대 기업에서 근무하면서 느낀 단점들이 KoDATA에서 근무하면서 대부분 해소됐어요.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KoDATA는 일하기에 적당한 규모를 가진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이 너무 크면 개개인의 담당 업무가 단순한 수준인 경우가 많고, 기업이 너무 작으면 회사에 체계가 없고 대표 지시에 따라 일관적인 원칙 없이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죠. 저희 회사는 중간 수준인 것 같아요. 업무적으로 봤을 때 균형이 잘 맞아 업무 수행에 따른 성취감도 높은 편인데, 그러면서도 임금 및 복지 수준은 높다고 생각합니다. 관련 산업에서 16년 넘게 커리어를 쌓아오신 전문가로서, 해당 산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한 견해가 궁금합니다. 제가 감히 산업 전망에 대한 견해를 제시하는 것은 쉽지 않은 부분인데, 점점 데이터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KoDATA는 최근 1~2년 사이에 기존 평가기관을 넘어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변신 중인데요. 재무 정보는 물론 비재무 정보까지 포함한 1100만 기업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데, 특히, ESG 평가시에는 다량의 정확도 높은 관련 정보 보유수준이 핵심 사항입니다. ESG전략부의 조직 문화도 궁금합니다. 어떻게 일하고 있나요? 저희 부서는 부장님 포함 6명으로 구성되어 있어 부서원이 많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가족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입니다. 혼자서 결정하기 힘든 부분들은 부서원간 의사소통을 통해 의견을 나누고 정보를 교환하면서, 보다 나은 결론을 도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같은 층에 근무하는 다른 부서보다 좀 더 시끄러운 편인 것 같습니다.(웃음) 다른 기업이 아닌 KoDATA ESG전략부에서 커리어를 쌓게 된다면 어떤 경험적 장점이 있을까요? ESG가 국내에서 급격히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관련 전문가가 많지 않은게 현실입니다. 일반기업에서 ESG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면 해당 기업이 속한 분야에 전문성은 키울 수 있을 수 있지만, 많은 기업의 사례를 접해보기는 어려울 겁니다. 반면 KoDATA는 수많은 기업을 평가하고 컨설팅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업종과 규모별 기업의 ESG 적용사례를 검토하면서 직접 접해보지 못한 새로운 분야와 관련된 업무 경험을 축적할 수 있습니다. 또한, ESG 평가모형기획, 신상품 개발 , ESG전략수립 등 일반 기업에서는 쉽게 경험할 수 없는 업무를 수행하면서 업무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ESG전략부가 원하는 인재상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ESG 전략, 환경컨설팅, 녹색채권, 지속가능 경영보고서 작성, 온실가스배출량 검증 등 ESG 관련 다양한 기초이론과 업무경력을 보유한 직원이 입사한다면, 기존 저희 부서에 근무하는 직원들과 함께 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일할 동료를 뽑을 때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이 있을까요? 업무 수행 능력이 우수한 직원을 뽑는 부분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부분은 업무를 열심히 수행하고자 하는 의지와 태도를 갖추고 직원들과 잘 화합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훌륭한 능력을 갖추고 있더라도, 원활한 의사소통이 없이 혼자만의 능력으로 업무를 처리하는데는 한계가 있으니까요. 여러 부서에서 업무한 경험을 돌이켜봐도, 부서원들과 팀워크가 좋을수록 업무 성과가 높게 나왔던 것 같습니다. 끝으로, ESG전략부의 올해 목표에 대해 공유 부탁 드립니다. 국내 ESG 평가가 초기 시작 단계인 만큼 KoDATA의 평가모형과 노하우가 업계 표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ESG 관련 초기시장 선점을 위해 전사 직원이 모두 매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훌륭한 인재가 입사해서 더 좋은 성과를 같이 이룰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콘텐츠 저작권은 KoDATA(주)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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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다양한 고객 맞춤데이터를 마케팅합니다"
KoDATA 기업사업부 이석호 대리
KoDATA는 신용조회 서비스부터 신용평가, 기술평가, 솔루션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으로, 데이터(DB)나 정보재 성격의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KoDATA처럼 무형의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은 어떻게 마케팅을 수행할까요? KoDATA의 마케팅 업무는 기업사업부가 맡고 있는데요. 기업사업부에서 3년 차를 맞이한 이석호 대리에게, KoDATA의 마케터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물었습니다.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올해로 입사 3년 차인 KoDATA 기업사업부 이석호 대리라고 합니다. 현재는 기업사업부에 소속되어 있어요. 저희 회사의 조회상품 마케팅과 데이터바우처 사업을 맡고 있습니다. 기업사업부는 KoDATA에서 무슨 일을 하나요? 기업사업부는 민간기업, 즉, 대기업부터 중견, 중소기업과 협회, 조합에 이르는 다양한 고객사를 대상으로 기업정보조회서비스 크레탑(CRETOP), 조기경보서비스(EW)와 부동산/법인 정보서비스 리얼탑(REALTOP) 그리고 DB이전 서비스 등을 마케팅하는 부서입니다. KoDATA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을 쉽게 나눠본다면, 조회상품과 조사상품으로 양분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조회상품에 속하며, 신용평가 및 기술평가, ESG평가는 조사상품에 속합니다. 기업사업부는 고객을 만나서 니즈를 파악하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기업정보, 재무정보, 신용정보 등의 다양한 DB와 각종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일을 합니다. KoDATA가 첫 직장이신가요? 이 기업의 어떤 장점이나 비전을 보고 입사하시게 됐나요? 네. 첫 직장으로 입사하여 열심히 다니고 있습니다. 다른 구직자 분들도 그렇겠지만 처음부터 어떤 장점이나 비전을 보고 입사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입사하고 근무하면서 나름의 비전을 찾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디지털 뉴딜과 같은 정부 시책과 맞물려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데이터 산업에 KoDATA가 속해있고요. 신뢰성 있고 방대한 기업정보 DB를 바탕으로 이종산업과의 결합 등 외부로의 확장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비전이 있다고 느낍니다. KoDATA 기업사업부에서 마케터로 일하게 된다면, 다른 기업에서와 달리 어떤 경험적인 장점이 있을까요? 제조업이나 도소매 유통업에선 유형의 재화를 고객에게 판매한다면, KoDATA에선 무형의 상품인 데이터(DB)나 정보재 성격의 서비스를 판매한다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업종과 같이 기존에 만들어둔 재고자산을 판매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고객 맞춤으로 원하는 데이터를 유연하게 구성하여 마케팅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업무에 가장 필요한 역량이나, 도움되는 경험이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조회상품 마케팅 업무는 다양한 기업고객을 만나서 미팅하면서 KoDATA가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와 서비스를 영업하는 일이 핵심입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원만한 의사소통 능력과 외향적인 자세, 실패해도 좌절하지 않고 또 새롭게 마케팅을 시도해보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느낍니다. 기업사업부 조직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어떤 분들과 함께 일하고 계신가요? 또 각자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신가요? 저희 기업사업부는 총 8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장님과, 차장님, 과장님과 저를 포함하여 대리 두 명과 선임님 세 분입니다. 기업사업부는 직급과 상관없이 모두 마케터입니다. 각자 자기가 담당하고 있는 고객사를 관리하고 신규 마케팅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K-Report, 제휴사 ASP서비스, 비즈니스케어, 크레넷 등의 조회 상품을 각자 나눠서 맡고 있습니다. 최근 사내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하셨다고요. 대상을 수상한 소감은 어떠신가요? KED 사내 아이디어 공모전은 KoDATA의 미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는 신사업(상품·서비스) 아이디어를 개인이나 팀 단위로 제안할 수 있는 공모전입니다. 수상하는 개인 또는 팀에게 상장 시상과 포상금이 있어서 관심있는 직원들이 많이 참여했습니다. 각자의 업무 일선에서 일하고 있는 직원들의 신사업 아이디어를 통해, 급변하는 시장 환경을 파악하고 KoDATA의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하려는 취지에서 진행됐어요. 대상을 받았다는 게 아직도 믿기지 않고 얼떨떨합니다. 다른 아이디어 공모작들도 좋은 아이템들이라 경쟁이 치열했는데, 임원진을 비롯한 심사위원 분들께서 저희 팀 아이템를 좋게 봐주셔서 운좋게 수상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실제로 회사에서 사업화 여부를 검토하고 추진 중이라, 더 뿌듯함을 느낍니다. KoDATA의 인사제도나 복지제도도 궁금합니다. 구성원들이 만족하며 활용하고 있는 제도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다른 기업 수준과 비슷한 인사제도나 복지제도가 있겠지만, 제가 꼽는 가장 최고의 복지는 바로 출근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9시 30분에 출근하거든요. 직장인이라면 다들 분주한 아침에 9시 30분에 출근하면 대중교통도 덜 붐비고요. 새벽에 일찍 일어나서 운동하거나, 조금 늦게 기상할 수 있는 여유도 줍니다. 마지막으로, KoDATA에 입사를 꿈꾸고 있는 구직자들에게 '꿀팁'을 남겨주신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입사한지 이제 3년 차지만 제가 근무하면서 느낀 건, KoDATA의 사업부든 IT부서든 혼자만의 힘으로 처리하는 일보다는 내부 직원들에게 여쭤보고 도움받으면서 상호 협동해 마무리 짓는 일들이 더 많았습니다. 본인이 갖고 있는 능력과 역량도 중요하겠지만 결국 동료와 함께 해결하는 일들이 많기 때문에, "나는 과연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인가?"에 대해서도 한 번쯤은 고민하면서 입사 과정을 준비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고 믿습니다. 저작권은 KoDATA(주)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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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DATA, 정말 일하기 좋은가요?"
KoDATA 인재개발부 윤희수 차장
KoDATA는 1,100만개가 넘는 국내 최대의 기업 DB와 250여명의 조사평가 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기업에 대한 신용 정보를 가공하고, 서비스하고 있는데요. 2019년과 2020년, 2년 연속으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는 일하기 좋은 기업에 선정될 정도로 '일하기 좋은 직장'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KoDATA의 인사 담당자분께 직접 물어봤습니다. KoDATA, 정말 일하기 좋은가요? 또, 진행 중인 하반기 채용에 합격하려면 어떤 점을 강조하는 게 좋을까요? 자세한 내용은 인터뷰에서 확인하시죠.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KoDATA 인재개발부에서 근무하고 있는 윤희수라고 합니다. 인재개발부에서는 HRM(인사기획 및 관리, 채용, 평가, 급여, 복리후생), HRD(교육기획 및 운영)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저는 인사기획과 평가, 채용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KoDATA의 인사 담당자는 현재 어떤 일에 가장 집중하고 있나요? 인사제도 진단, 개선 부분을 가장 신경쓰고 있습니다. 시장 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이에 민첩한 대응이 필요하기에, 직원들이 적재적소에서 업무를 잘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도 그 만큼 따라줘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급변하는 시장상황에 따라 매출 달성을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한지 직접 경험해봤기 때문에, 아무래도 더욱 신경쓰게 되는 것 같습니다. KoDATA가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궁금해요. 잡플래닛 리뷰상에서는 "눈치 안 보고 칼퇴 가능하다" "좋은 사내문화 및 분위기가 장점" 등 우수한 조직 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그런가요? 모든 부서에서 보장되는 부분은 아니겠지만 구성원에 대해 업무 자율성을 최대한 부여하고,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이 서비스 개발과 개선에 관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개진하고 실현하게 하는 한편, 그린오피스 등 사옥과 근무 환경을 개선해나가고 있는데요. 이처럼 상호 존중과 소통을 기반으로 한 조직 문화를 많은 직원들이 공감해주셔서 리뷰로 표현을 해주셨던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 KoDATA의 잡플래닛 장점 키워드를 보면 '비수기'라는 단어가 눈에 띕니다. 비수기에는 단축 근무를 진행하고 있기도 하다고요. 1년을 '성수기'와 '비수기'로 나누고, 각각 근무 시간을 다르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용평가의 경우 계절성으로 업무량이 변동되다보니 그에 맞춰 제도가 생겨난 것인데요. 12월 결산 법인이 법인세 신고를 마치게 되는 3월부터 성수기가 시작돼 3~7월 및 12월 한달은 성수기, 1~2월 및 8~11월은 비수기입니다. 성수기에는 9시 30분에 출근해 오후 6시 30분에 퇴근하고요. 비수기에는 9시 30분에 출근, 오후 5시 30분에 퇴근합니다. 이 외에 지원자들이 입사 전 미리 알아두면 좋을 만한 정보들이 있을까요? 연봉정보를 많이 궁금해하시는데요. 관련 정보는 외부에 다양하게 공개되고 있습니다. 신입사원 및 직급별 연봉정보는 잡플래닛에 공개되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채용시에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묻는 질문이 있나요? 아무래도 하반기 채용을 앞두고 있기에 채용전형에서 중점적으로 보는 부분이 무엇인지에 대해 가장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서류전형에서는 어느 부분이 중요한지 많이 궁금하실텐데요. 채용 직렬이나 특성에 따라 다른데, 경력사원의 경우 지원서(경력 관련한 사항)와 경력기술서를 꼼꼼하게 읽습니다. 경력과 했던 일들, 그리고 우리회사에 입사해서 하실 수 있는 일들을 중심으로 보게 되죠. 신입사원의 경우 자세와 발전 가능성을 보기 때문에, 지원자가 얼마나 성실하게 작성했는지, 본인을 얼마나 차별성 있게 표현하는지 그런 부분을 중요하게 보는 것 같습니다. 결국 자기소개서는 면접에서 참고자료로 쓰이기 때문에, 면접에서 어필할 부분을 서류 작성하실 때 잘 녹여내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면접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부분은 '자세'인 것 같습니다. 신입사원 채용 때 지원하신 분들을 보면 계량화된 스펙은 거의 비슷합니다. 뛰어나신 분들이 점점 많아지는 것 같아 놀라곤 합니다. 그 안에서의 차별성은 결국 채용전형에 임하는 자세와 태도, 앞으로 회사에서 동료와 잘 융화되어 업무할 수 있을지 여부인 것 같습니다. KoDATA의 복지제도도 궁금합니다. 구성원들이 만족하며 활용하고 있는 제도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복지제도는 크게 주거안정, 여가 및 문화생활, 자기계발 지원 세 가지로 나누어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주거안정으로는 저리로 주택자금과 임차보증금을 대여해주는 제도가 있고, 여기 및 문화생활 지원으로는 연 180만 원의 복지포인트, 콘도 이용료 지원 등이 있습니다. 자기계발과 관련해서는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려는 직원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는 제도와 사내 동아리 지원제도, 그리고 본인이 원하는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참여하는 자기주도형 연수제도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 PC-OFF 제도와 앞서 말씀드린 비수기 1시간 단축근무제도도 좋은 복지라고 생각합니다. KoDATA의 채용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채용 과정은 서류전형, 필기전형 그리고 두 차례의 면접전형을 거칩니다. 서류전형은 전공, 성적, 자기소개서, 자격증 등을 봅니다. 기본 자격이 되는지, 그리고 채용시 우대하는 직렬별 조건을 두루 검토합니다. 서류전형을 통과하면 필기전형(인성 및 직무적성검사)을 실시해 채용 인원의 5배수를 선발합니다. 면접전형은 실무면접 및 인성면접으로 나뉩니다. 실무면접에서는 응시자의 직무 적합도, 관련 경력 또는 경험, 발전 가능성 등을 보며, 인성면접에서는 성실성과 조직 융화도를 주요 평가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올해 채용 계획도 궁금합니다. 채용 예정인 직군에 대한 소개도 부탁 드립니다. 현재 경력사원 채용은 9월말부터 진행하고 있습니다. 법무, ESG기획, 평가모형컨설팅 분야에서 일하실 분들을 모집하고 있고, 목표인원 채용시까지는 상시채용으로 진행합니다. 경력사원은 모집분야 관련 경력이 3년 이상이셔야 지원 가능합니다. 2021년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은 10월 18일부터 진행될 예정입니다. 부동산 상품(RealTop) 및 서비스 개발과 IT개발 직렬에서 함께 근무하실 분을 모집합니다. 입사는 12월 중순 예정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KoDATA는 '일하기 좋은 직장'이라고 생각하세요? KoDATA는 2019년과 2020년, 2년 연속으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는 '일하기 좋은 기업'에 선정될 정도로 좋은 직장의 요건은 충분히 갖추었다고 생각합니다. 저 개인적으로도 일하기 좋은 직장으로 생각하고 만족하며 근무하고 있습니다. 유연한 근무환경이나 개인에게 부여되는 업무자율성, 급여수준과 복지제도 등 감히 자랑할만한 정도라고 생각하는데요. 한편으로는 인사담당자로서, 모든 구성원이 저처럼 느끼고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계획입니다. 채용 직무와 적합하다고 생각하시는 분, 배우는 자세와 열정을 가지신 분들이 많이 관심 가져주시고 지원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콘텐츠 저작권은 KoDATA(주)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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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ESG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다면, 여기입니다
ESG 전략부 정은경 부부장
KoDATA는 최근 중소기업에 특화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평가 모델을 개발하며, ESG 평가 업무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15년이 넘는 시간 동안 쌓아온 평가 노하우와 중소기업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신사업을 개척하고 나선 건데요. KoDATA의 미래 먹거리, ESG 사업을 위해 어떤 분들이 함께 일하고 계실까요? ESG전략부의 정은경 부부장님과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KoDATA ESG전략부 정은경 부부장 /사진=KoDATA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ESG전략부의 정은경입니다. 저는 2005년 회사 설립 초기에 입사하고 지금까지 홍보, 공공기관 마케팅, 비재무 Data기획/관리, 신용/기술평가, 차세대 평가시스템 개발, 평가정책 기획 등 다양한 업무를 거쳐왔는데요. 현재는 ESG 전략부에서 ESG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ESG전략부 조직은 어떤 일을 하나요? ESG 신상품 개발, 내부 ESG 경영기획, ESG 평가시스템 설계/관리, ESG 마케팅전략수립 업무를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ESG 관련 급격히 변화하는 국내외 정책을 조사하고, 신속히 회사 내 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현재 ESG전략부가 개발하고 있는 ESG평가모형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ESG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새로운 기준으로서 기업 경영의 필수 요소가 되고 있는데요. KoDATA는 중소기업 전문 신용평가 기관으로서 ESG 경영 도입이 어려운 국내 중소기업 상황에 맞춰 중소기업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신뢰성 있는 평가를 수행하기 위해, 중소기업의 규모와 비용 등 한계점을 감안한 현실적 평가 기준을 구축했습니다. 국내외에 600개가 넘는 ESG 지표가 있지만, 중소기업을 위한 모델은 거의 없습니다.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되 중소기업 현실에 맞는 평가지표를 선제적으로 만들기 위해, 저희는 16년 간 기업들의 신용과 기술력을 평가하면서 쌓아온 노하우와 데이터를 활용해 중소기업을 위한 맞춤형 평가 항목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KoDATA에서 약 16년 간 커리어를 쌓아오셨습니다. 이 기업의 어떤 장점 덕분에 오래 근속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시는지요? KoDATA 입사 전에는 대기업에서 약 3년간 근무했습니다. 거대 기업에서 근무하면서 느낀 단점들이 KoDATA에서 근무하면서 대부분 해소됐어요.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KoDATA는 일하기에 적당한 규모를 가진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이 너무 크면 개개인의 담당 업무가 단순한 수준인 경우가 많고, 기업이 너무 작으면 회사에 체계가 없고 대표 지시에 따라 일관적인 원칙 없이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죠. 저희 회사는 중간 수준인 것 같아요. 업무적으로 봤을 때 균형이 잘 맞아 업무 수행에 따른 성취감도 높은 편인데, 그러면서도 임금 및 복지 수준은 높다고 생각합니다. 관련 산업에서 16년 넘게 커리어를 쌓아오신 전문가로서, 해당 산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한 견해가 궁금합니다. 제가 감히 산업 전망에 대한 견해를 제시하는 것은 쉽지 않은 부분인데, 점점 데이터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KoDATA는 최근 1~2년 사이에 기존 평가기관을 넘어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변신 중인데요. 재무 정보는 물론 비재무 정보까지 포함한 1100만 기업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데, 특히, ESG 평가시에는 다량의 정확도 높은 관련 정보 보유수준이 핵심 사항입니다. ESG전략부의 조직 문화도 궁금합니다. 어떻게 일하고 있나요? 저희 부서는 부장님 포함 6명으로 구성되어 있어 부서원이 많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가족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입니다. 혼자서 결정하기 힘든 부분들은 부서원간 의사소통을 통해 의견을 나누고 정보를 교환하면서, 보다 나은 결론을 도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같은 층에 근무하는 다른 부서보다 좀 더 시끄러운 편인 것 같습니다.(웃음) 다른 기업이 아닌 KoDATA ESG전략부에서 커리어를 쌓게 된다면 어떤 경험적 장점이 있을까요? ESG가 국내에서 급격히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관련 전문가가 많지 않은게 현실입니다. 일반기업에서 ESG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면 해당 기업이 속한 분야에 전문성은 키울 수 있을 수 있지만, 많은 기업의 사례를 접해보기는 어려울 겁니다. 반면 KoDATA는 수많은 기업을 평가하고 컨설팅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업종과 규모별 기업의 ESG 적용사례를 검토하면서 직접 접해보지 못한 새로운 분야와 관련된 업무 경험을 축적할 수 있습니다. 또한, ESG 평가모형기획, 신상품 개발 , ESG전략수립 등 일반 기업에서는 쉽게 경험할 수 없는 업무를 수행하면서 업무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ESG전략부가 원하는 인재상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ESG 전략, 환경컨설팅, 녹색채권, 지속가능 경영보고서 작성, 온실가스배출량 검증 등 ESG 관련 다양한 기초이론과 업무경력을 보유한 직원이 입사한다면, 기존 저희 부서에 근무하는 직원들과 함께 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일할 동료를 뽑을 때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이 있을까요? 업무 수행 능력이 우수한 직원을 뽑는 부분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부분은 업무를 열심히 수행하고자 하는 의지와 태도를 갖추고 직원들과 잘 화합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훌륭한 능력을 갖추고 있더라도, 원활한 의사소통이 없이 혼자만의 능력으로 업무를 처리하는데는 한계가 있으니까요. 여러 부서에서 업무한 경험을 돌이켜봐도, 부서원들과 팀워크가 좋을수록 업무 성과가 높게 나왔던 것 같습니다. 끝으로, ESG전략부의 올해 목표에 대해 공유 부탁 드립니다. 국내 ESG 평가가 초기 시작 단계인 만큼 KoDATA의 평가모형과 노하우가 업계 표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ESG 관련 초기시장 선점을 위해 전사 직원이 모두 매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훌륭한 인재가 입사해서 더 좋은 성과를 같이 이룰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콘텐츠 저작권은 KoDATA(주)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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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다양한 고객 맞춤데이터를 마케팅합니다"
KoDATA 기업사업부 이석호 대리
KoDATA는 신용조회 서비스부터 신용평가, 기술평가, 솔루션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으로, 데이터(DB)나 정보재 성격의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KoDATA처럼 무형의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은 어떻게 마케팅을 수행할까요? KoDATA의 마케팅 업무는 기업사업부가 맡고 있는데요. 기업사업부에서 3년 차를 맞이한 이석호 대리에게, KoDATA의 마케터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물었습니다.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올해로 입사 3년 차인 KoDATA 기업사업부 이석호 대리라고 합니다. 현재는 기업사업부에 소속되어 있어요. 저희 회사의 조회상품 마케팅과 데이터바우처 사업을 맡고 있습니다. 기업사업부는 KoDATA에서 무슨 일을 하나요? 기업사업부는 민간기업, 즉, 대기업부터 중견, 중소기업과 협회, 조합에 이르는 다양한 고객사를 대상으로 기업정보조회서비스 크레탑(CRETOP), 조기경보서비스(EW)와 부동산/법인 정보서비스 리얼탑(REALTOP) 그리고 DB이전 서비스 등을 마케팅하는 부서입니다. KoDATA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을 쉽게 나눠본다면, 조회상품과 조사상품으로 양분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조회상품에 속하며, 신용평가 및 기술평가, ESG평가는 조사상품에 속합니다. 기업사업부는 고객을 만나서 니즈를 파악하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기업정보, 재무정보, 신용정보 등의 다양한 DB와 각종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일을 합니다. KoDATA가 첫 직장이신가요? 이 기업의 어떤 장점이나 비전을 보고 입사하시게 됐나요? 네. 첫 직장으로 입사하여 열심히 다니고 있습니다. 다른 구직자 분들도 그렇겠지만 처음부터 어떤 장점이나 비전을 보고 입사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입사하고 근무하면서 나름의 비전을 찾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디지털 뉴딜과 같은 정부 시책과 맞물려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데이터 산업에 KoDATA가 속해있고요. 신뢰성 있고 방대한 기업정보 DB를 바탕으로 이종산업과의 결합 등 외부로의 확장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비전이 있다고 느낍니다. KoDATA 기업사업부에서 마케터로 일하게 된다면, 다른 기업에서와 달리 어떤 경험적인 장점이 있을까요? 제조업이나 도소매 유통업에선 유형의 재화를 고객에게 판매한다면, KoDATA에선 무형의 상품인 데이터(DB)나 정보재 성격의 서비스를 판매한다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업종과 같이 기존에 만들어둔 재고자산을 판매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고객 맞춤으로 원하는 데이터를 유연하게 구성하여 마케팅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업무에 가장 필요한 역량이나, 도움되는 경험이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조회상품 마케팅 업무는 다양한 기업고객을 만나서 미팅하면서 KoDATA가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와 서비스를 영업하는 일이 핵심입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원만한 의사소통 능력과 외향적인 자세, 실패해도 좌절하지 않고 또 새롭게 마케팅을 시도해보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느낍니다. 기업사업부 조직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어떤 분들과 함께 일하고 계신가요? 또 각자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신가요? 저희 기업사업부는 총 8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장님과, 차장님, 과장님과 저를 포함하여 대리 두 명과 선임님 세 분입니다. 기업사업부는 직급과 상관없이 모두 마케터입니다. 각자 자기가 담당하고 있는 고객사를 관리하고 신규 마케팅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K-Report, 제휴사 ASP서비스, 비즈니스케어, 크레넷 등의 조회 상품을 각자 나눠서 맡고 있습니다. 최근 사내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하셨다고요. 대상을 수상한 소감은 어떠신가요? KED 사내 아이디어 공모전은 KoDATA의 미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는 신사업(상품·서비스) 아이디어를 개인이나 팀 단위로 제안할 수 있는 공모전입니다. 수상하는 개인 또는 팀에게 상장 시상과 포상금이 있어서 관심있는 직원들이 많이 참여했습니다. 각자의 업무 일선에서 일하고 있는 직원들의 신사업 아이디어를 통해, 급변하는 시장 환경을 파악하고 KoDATA의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하려는 취지에서 진행됐어요. 대상을 받았다는 게 아직도 믿기지 않고 얼떨떨합니다. 다른 아이디어 공모작들도 좋은 아이템들이라 경쟁이 치열했는데, 임원진을 비롯한 심사위원 분들께서 저희 팀 아이템를 좋게 봐주셔서 운좋게 수상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실제로 회사에서 사업화 여부를 검토하고 추진 중이라, 더 뿌듯함을 느낍니다. KoDATA의 인사제도나 복지제도도 궁금합니다. 구성원들이 만족하며 활용하고 있는 제도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다른 기업 수준과 비슷한 인사제도나 복지제도가 있겠지만, 제가 꼽는 가장 최고의 복지는 바로 출근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9시 30분에 출근하거든요. 직장인이라면 다들 분주한 아침에 9시 30분에 출근하면 대중교통도 덜 붐비고요. 새벽에 일찍 일어나서 운동하거나, 조금 늦게 기상할 수 있는 여유도 줍니다. 마지막으로, KoDATA에 입사를 꿈꾸고 있는 구직자들에게 '꿀팁'을 남겨주신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입사한지 이제 3년 차지만 제가 근무하면서 느낀 건, KoDATA의 사업부든 IT부서든 혼자만의 힘으로 처리하는 일보다는 내부 직원들에게 여쭤보고 도움받으면서 상호 협동해 마무리 짓는 일들이 더 많았습니다. 본인이 갖고 있는 능력과 역량도 중요하겠지만 결국 동료와 함께 해결하는 일들이 많기 때문에, "나는 과연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인가?"에 대해서도 한 번쯤은 고민하면서 입사 과정을 준비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고 믿습니다. 저작권은 KoDATA(주)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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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식21

기업정보

  • 포털/인터넷/콘텐츠 산업
  • 중견기업 기업형태
  • 366명 사원수
  • 2005.03.10 설립
  • 대표
    홍두선
  • 매출
    1,008억 원 (2023)
  • 주소
    서울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21
  • 웹사이트
    www.kodata.co.kr
  • 연혁
    - 2005년 한국기업데이터 설립 (기타 공공기관)
    - 2005년 금융감독위원회로부터 '신용정보업' 허가 취득
    - 2012년 민간 은행주주 지분 확대를 통한 민영화
    - 2017년 여의도 자가사옥 입주
    - 2022년 '한국평가데이터(KoDATA)'로 사명 및 CI 변경
  • 소개
    KoDATA는 2005년 중소기업 경쟁력강화의 일환으로 정책금융기관과 시중은행이 출자하여 기업신용평가 전문기관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전국 최대 규모인 약 1,200만 개 이상의 기업 데이터베이스(DB)를 축적하여 이제는 빅데이터 플랫폼으로도 입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개인 및 개인사업자CB업에도 진출하며 종합 신용평가회사로서의 면모를 갖춰 나가고 있습니다.

    업계에서 유일하게 전국에 8개 지사 및 1개 사무소를 갖추고 변호사, 변리사, 회계사, 노무사, 세무사 등 500여 명의 전문 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업정보 조회 및 신용·기술평가, ESG평가, 솔루션, 리서치, 데이터플랫폼 구축 및 글로벌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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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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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회사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균형’을 맞춰주세요. 회사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모두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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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면접 작성 Tips>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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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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