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최고의 어학 전문가’...시원스쿨에 있다
시원스쿨 시원스쿨어학연구소 신승호 소장
시원스쿨은 2006년 서비스 오픈 이래 기초영어 대표 브랜드로 자리잡았습니다. 현재는 기초영어의 교육 방식과 노하우를 제2외국어에도 접목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등 총 14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시원스쿨의 시원스쿨어학연구소는 그중에서도 영어 관련 교재와 인강 및 제반 콘텐츠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부서입니다. 대한민국 대표 기초영어 브랜드 시원스쿨에서, 서비스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학습 콘텐츠를 어떻게 개발하고 있는지 들어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시원스쿨어학연구소를 맡고 있는 신승호 소장입니다. 현재 시원스쿨 시험영어, 기초영어, 어린이영어 콘텐츠 기획 및 개발 총괄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시원스쿨에서 시원스쿨어학연구소는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시원스쿨은 2006년 서비스 오픈 이래 기초영어 대표 브랜드로 자리 잡았고, 기초영어의 교육 방식과 노하우를 제2외국어에도 접목해 현재 △영어 외에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베트남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인도네시아어, △태국어, △아랍어, △이탈리아어, △한국어 등 13개 외국어와 시험영어 전문 브랜드인 △시원스쿨랩(LAB)까지 총 14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시원스쿨어학연구소는 기초 영어, 어린이 영어, 시험 영어 등 영어 관련 교재와 인강 및 제반 콘텐츠 개발을 담당합니다.
시원스쿨은 2020년 국가브랜드 대상 외국어 교육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는데요. 시원스쿨이 제공하는 교육 서비스의 어떤 점이 높이 평가받았다고 생각하시나요?
시원스쿨은 2020년 국가브랜드대상 외국어교육 부문에서 6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어요. 시원스쿨은 외국어 기초가 부족하신 분들에 대한 차별화된 학습법과, 초보자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영어 자신감을 키워줄 수 있는 강의 및 교재가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소장님은 어학원, e-러닝 전문기업에서 커리어를 쌓으셨다고 들었어요. 이전 커리어가 현재 실무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시원스쿨에 입사하기 전 대형 어학원에서 16년 반 동안 근무하면서 100여 명에 달하는 강사 채용 및 관리, 영어 전 과목 프로그램 기획, 어학연구소 운영 등을 담당했습니다. 토익, 토익스피킹, 오픽, 토플, 텝스 등 시험영어부터 기초영어, 영어청취, 영어회화, 영문법, 동시통역대학원 입시반까지 영어의 전 과목에 대한 기획 및 강사 채용과 관리, 콘텐츠 제작을 해봤는데요. 현재 업무에 그대로 유용하게 쓰이고 있죠. 더불어 e-러닝 전문 기업에서 토익 인강과 교재를 만들었던 경험은 현재 시원스쿨LAB에서 더 좋은 콘텐츠와 서비스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많은 기업 중, 시원스쿨이라는 기업을 선택한 이유도 궁금합니다.
여느 오래된 교육 회사들과 달리 젊고 패기 있고 매사에 도전적인 부분이 느껴지는 게 좋았습니다. 마침 시원스쿨에서 시험영어 사업을 본격적으로 막 시작할 때여서 시기도 좋았죠.
교육 콘텐츠를 기획 및 개발하실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고객, 즉 학습자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기초∙어린이 영어의 경우, 영어의 기초가 부족한 초보자들이 쉽고 재미있게 학습해 실제적인 영어 실력이 빠르게 향상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면 시험영어의 경우, 최단기간에 고득점 상승과 원하는 레벨 합격이 가능하도록 해야 하죠.
시원스쿨어학연구소에서는 어떤 분들이 함께 일하고 계신가요?
시원스쿨어학연구소는 시험 영어, 기초 영어, 어린이 영어를 담당하는 3개의 팀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인원은 20~30명 정도이고, 여직원이 8:2의 비율로 더 많습니다. 연령대는 20대부터 50대까지 모두 있는데 20, 30대가 80% 정도로 대부분을 차지하죠.
시험 영어인 ‘시원스쿨LAB’에는 토익, 토플, 텝스, 토익스피킹, 오픽, 지텔프, 아이엘츠, SPA 담당 연구원들이 있고요. ‘시원스쿨’에는 기초영어와 실용영어, ‘시원스쿨 슈퍼키즈’에는 어린이영어 담당 연구원들이 있습니다.
어떤 분위기에서 일하고 계신지도 궁금합니다.
시원스쿨은 매년 전 직원 해외 워크숍을 갑니다. 올해는 코로나19 때문에 못 가고 있지만, 그동안 싱가포르, 발리, 세부 등 동남아에서 3~4일 정도 머물면서 아이디어 발표나 레저 활동도 하고, 맛있는 음식에 술도 한 잔하면서 경영진과 직원들 간 대화의 시간을 가졌죠. 작년에는 중국 하이난섬 리조트로 가서 3일 동안 올인클루시브로 아침, 점심, 저녁, 칵테일까지 풀코스로 푹 쉬다 왔습니다. 일할 때는 열심히 일하고, 쉴 때는 확실하게 쉬는 분위기입니다.
소장님이 입사하신지 5년 차가 되셨는데요. 입사하시고 나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2016년 간부 워크숍으로 갔던 서해안 요트 투어가 가장 기억에 납니다. 이시원 선생님과 대표님을 비롯한 회사의 간부진들이 요트를 타고 대자연을 만끽하며 1박 2일 동안 회사의 미래 방향과 전략을 논의했던 즐거운 기억이 있습니다. 입사한 지 얼마 안 된 때였는데, 굉장히 신선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원스쿨어학연구소는 어떤 동료를 찾고 있나요? 구체적인 역량을 같이 이야기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원스쿨어학연구소의 영어연구원이 되려면 토익 950점 이상의 고급 어학 실력과 과목에 대한 전문성, 창의성, 그리고 소통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업무에 있어서 본인에게 맡겨진 일이 ‘회사 일’이 아니고 ‘내 일’이라는 오너십이 확실한 인재를 선호합니다. 시원스쿨어학연구소에 근무한다는 것은 우리나라 최고의 어학 교육 전문가가 된다는 걸 의미합니다. 어학에 대한 관심과 역량이 있는 분들을 환영합니다.
콘텐츠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