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출근하고 싶은 사무실'을 만듭니다

인사총무팀 박창환

2021. 04. 27 (화) 11:00 | 최종 업데이트 2023. 07. 03 (월) 15:32
인사총무팀은 인사부터 문화까지 한 기업을 두루 관리하는 팀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총무 담당자가 보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어떤 모습일까요? 박창환 담당자님과 이야기 나눠보았습니다.
이미지
인사총무팀의 관점에서 보셨을 때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이라는 직장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일반적인 직장으로서의 장점에 대해서 말씀해주셔도 좋고, 총무 담당자라는 직무적인 관점에서 이야기해주셔도 좋습니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직원들이 행복한 회사'를 꿈꾸고 있습니다. 하루의 3분에 1 이상 시간을 보내는 곳이 사무실인데, 직원들이 일에 대해 성취감을 느끼면서 즐겁게 일하는 행복한 회사의 모습으로 실현됨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회사 분위기 자체는 편안할 뿐더러, 직원의 성장에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점에 무척 인상 깊었습니다. 온라인 교육뿐만 아니라 외부교육, 자격증 취득, 영어성적 향상에 대한 지원도 적극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총무담당자 관점에서, 저의 최종 목표는 '출근하고 싶어하는 사무실 만들기' 입니다. 모든 임직원들이 출근하고 싶어하는 사무실로 만들 수는 없겠지만, 최소한 임직원 절반 이상이 출근하고 싶은 사무실로 만들고 싶습니다.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금처럼 지속적으로 즐거운 조직문화와 복리후생을 기획 및 도입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나씩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조직문화로 정착시키는 데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이미지
직원 연령대가 2030으로 구성되고 쾌적하고 넓은 사무실 덕에 ‘젊은 기업’이라는 전현직원 평가가 있는데. 사실인지요. 일하는 문화는 어떤지도 궁금합니다.
대표적으로 자율복장입니다. 회사 내 남녀성비는 3:7로, 여성 직원들이 많은데 자사 브랜드 ‘젝시믹스’ 레깅스 및 옷을 입고 출근하는 여직원들이 대다수입니다. 이처럼, 직원들이 회사의 자긍심과 소속감을 가지며, 자유롭고 개방적인 사내분위기를 알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직책자 외 전 직원의 직급은 '프로'로 불리며, 직장 내 상하관계가 아닌 수평관계를 지향합니다. 이처럼, 개개인의 의견이 자유롭게 표출하며 신입사원들도 기발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바로 사업에 반영되는 등 서로 간 존중하는 문화로 정착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책상 간 파티션이 없습니다. 개인 간 장벽을 없애고, 서로 자유로운 소통과 협업이 가능한 공간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업무에 대한 빠른 피드백은 물론 더욱 유연하고 참신한 방식으로 직원들 간 소통하는 문화입니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복지제도도 궁금합니다. 어떤 제도들이 특히 임직원들의 활용도가 높은가요?
카페라운지 '스낵 및 식음료' 무제한 지원제도가 활용도가 높습니다.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무제한 지원이라고는 하지만, 비용적인 문제로 회사에서 임의로 지정 한 일부 상품만 지원되는 방식으로 이에 직원들이 느끼는 체감과 만족도는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일 단위로 스낵과 식음료가 꾸준히 보충되며, 각 카페 라운지마다 설치된 태블릿 PC를 통해 각 직원들이 본인이 원하는 상품으로 신청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무기명 신청방식 및 공급업체 간 1:1 단일채널 구성으로 누구나 눈치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축되어 있어 활용 가치와 임직원 만족도 모두 높다고 개인적으로 자부합니다.
이미지
성장하는 기업인 만큼 복지제도 또한 다양하게 확장 중일 것 같은데. 시행 검토 중인 제도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사내 게임문화 조성 및 활성화, 경조사 지원 확대가 대표적이고요. 더불어 다양한 사회공헌 및 불우이웃 기부활동을 시행 검토 중입니다.

이번 3월에 'BRANDX GAME ROOM'이 정식 시행되어, 각 카페라운지에 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 오락실게임 등 다양한 콘솔기기 및 게임타이틀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3월 말부터 코인노래방부스가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도입으로 끝내지 않고, 자유롭게 활용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BRANDX 게임대회' 등을 올해부터 시행하여, 매년 개최할 예정입니다.

또 임직원 대상으로 메디컬 플랜(Medical Plan)을 확대시키고자 합니다. 현재는 종합건강검진을 지원하고 있으나, 한층 더 심도 깊은 구성원 건강관리를 위해 인근 한의원과 협약하여 ‘추나요법’ 시술을 주기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추가 검토하고 있습니다. 현대 직장인들의 고질병인 ‘거북목, 어깨통증, 척추질환’을 예방하고 개선 치료하면서 건강한 업무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대부분 기업들이 시행하고 있는 흔한 복리후생 외에도, 이처럼 참신한 복리후생을 제시함으로써 임직원들이 체감하는 복리후생에 대한 가치 상승의 효과를 기대합니다.

또한, 다양한 사회공헌 및 불우이웃 기부 활동을 또한 시행할 예정입니다. 최근 사례로,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명절선물 안받기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는데, 부득이하게 돌려보내지 못한 선물에 대해선 관할구청과 협력 된 사회복지시설에 기증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임직원들의 화합과 애사심을 고취시키는 것 이외에도 다양한 사회공헌 및 기부활동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짐으로써,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착한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가장 많이 본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