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회사의 꽃'…코스메틱 기업의 영업본부입니다

브이티코스메틱 영업본부 일본사업팀 최보미님

2021. 10. 13 (수) 16:12 | 최종 업데이트 2021. 10. 13 (수) 16:12
영업본부는 '회사의 꽃'이라고 불립니다. 기업의 매출과 바로 직결되는 중요한 부서이기 때문인데요. 브이티코스메틱 영업본부 역시 사업의 전략을 수립하고 고객을 발굴하는 한편, 다양한 채널을 통해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고객 만족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뷰티 기업 중에서도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브이티코스메틱인 만큼 영업본부가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궁금한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브이티코스메틱 영업본부의 일본사업팀에서 일하고 계시는 최보미님과 직접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이미지
안녕하세요. 브이티코스메틱에서 어떤 일을 하고 계세요?
안녕하세요. 영업본부 일본사업팀에서 영업 기획 파트를 맡고 있는 최보미라고 합니다. 시장 동향 및 데이터 분석관리를 통해 영업 활동의 전반적인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고 매출 실적을 관리하며, 영업 활동의 모든 동선을 기획해 업무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브이티코스메틱이 두번째 직장이라고 들었어요. 많은 기업 중 브이티코스메틱에 입사한 계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브이티코스메틱은 두 번째로 입사한 회사입니다. 경영학부를 졸업하고, 첫 번째 회사에서는 회계 업무를 맡았었는데요. 색다른 업무에 호기심이 있던 차에, 브이티코스메틱의 감각적인 트렌디함에 이끌려 입사 지원을 하게 되었죠.
영업본부는 어떤 일을 하고 있고,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영업본부는 회사의 꽃으로 불릴 정도로 기업의 매출과 바로 직결되는 핵심 부서입니다. 단순히 영업 전략을 수립하고 고객을 발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이윤 창출과 고객 만족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영업본부는 크게 국내사업부, 해외사업부로 나뉩니다. 국내사업부는 국내 온라인, 국내 오프라인, 홈쇼핑, 면세로 팀이 구성되어 있고요. 해외사업부는 중국, 일본사업, 해외 온라인, 해외 오프라인으로 팀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럼 브이티코스메틱의 영업 담당자가 관리하고 있는 국내외 채널로는 어떤 곳들이 있나요?
국내는 면세, H&B, 국군복지단, 홈쇼핑, 자사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종합몰, 전문몰, 폐쇄몰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이 있습니다.

해외는 중국, 일본, 홍콩, 대만, 미국, 러시아, 베트남 등 35개 국가로 직수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입점 채널로는 티몰, 징동, 코알라, VIP, 샤오홍수, SASA, Rossman, 큐텐, 라쿠텐, 아마존, 쇼피, 라자다, 프라자, 로프트, 웰시아, 이온 등이 있어요.
영업 담당자의 관점에서 봤을 때, 브이티코스메틱의 제품들이 소비자에게 선택받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고객 니즈에 부합한 꾸준한 신제품 개발을 통해 많은 소비자들을 사로잡을 수 있었다고 봅니다. 브이티코스메틱 제품들을 고객들이 어디에서든 쉽게 접할 수 있고, 국민 화장품으로 자리매김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이미지
브이티코스메틱에서 5년 째 근무하고 계시는데요. 이처럼 근속할 수 있었던 건 브이티코스메틱의 어떤 장점 때문일까요?
지난 5년 간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브이티코스메틱과 같이 성장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어떤 순간에도 좌절하지 않고 꾸준한 시도를 해나가는 임직원분들의 모습을 보고, 브이티코스메틱을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시켜 보고 싶다는 생각에 앞만 보고 달려왔던 것 같습니다. 모두의 꾸준한 시도와 노력이 현재의 브이티코스메틱을 만들었다고 생각해요.
다른 기업이 아닌, 브이티코스메틱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커리어적 장점이 궁금합니다.
부서 간 커뮤니케이션과 업무 협업이 가능한 툴이 잘 갖추어져 있어요. 여러 분야의 지식을 직간접적으로 접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부서 이동도 가능해 다양한 직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일하면서 어려움은 없었나요?
영업 전략을 수립할 때에는 방대한 데이터 가공과 분석이 필요한데요. 원하는 지표를 추출하고 보고서 형태로 만드는 데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해요. 데이터에서 지표를 추출해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도입하려고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브이티코스메틱 영업본부 부서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영업을 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사업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주인 의식을 가져야만 성공적인 영업이 가능합니다. 또 고객 및 여러 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이기에 적극적이고 사교적인 성격이 필요하며, 다양한 사람을 상대하기 위한 상황 대처 능력이 필요합니다. 영업 전략을 수립하고 영업 활동 방향성을 잡기 위한 데이터 분석력도 요구되고 있습니다.
브이티코스메틱의 일하는 환경과 복리후생도 궁금합니다. 자랑해주세요.
데스크톱 외에도 업무용 노트북을 지원하고 있어요. 재택근무 혹은 외부 미팅과 같이 장소 이동을 하게 되더라도 업무 제약의 불편함 없이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 가능해서 좋아요.

복리후생으로는 제휴 병원을 통한 종합 건강 검진을 지원해주고 있고, 여성 근로자 비중이 높은 기업 특성을 고려하여 보건휴가, 임신기 근로자 단축근무, 태아검진휴가, 산전후휴가, 육아휴직 제도와 같은 여성 근로자에 대한 복지가 잘 마련되어 있습니다.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로 지정된 패밀리데이에는 조기 퇴근을 할 수 있어서, 가족 혹은 지인들과 좋은 시간을 보내고 있기도 해요.

당 충전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이용 가능한 스낵바라든가, 법인카드를 통한 점심 식대 지원으로 식사도 항상 든든하게 챙겨 먹고 있습니다.
끝으로 브이티코스메틱에 지원을 망설이고 있는 구직자들에게 한마디 남겨주세요.
빠르게 급변하는 시장 흐름에 당황하지 않고, 새로운 것을 탐색하고 경험할 준비가 되어 있는 모험가 성향을 지니신 분이라면 브이티코스메틱에 잘 적응하실 수 있을 겁니다.

새로운 것을 탐색하고 경험할 준비가 되어 있는 열정을 지니신 분이라면, 자신 있게 브이티코스메틱 문을 두드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