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당신 남들만큼은 받고있나?" 마케터 평균 연봉 얼마?

[연봉대해부] ②연봉 상승률 가장 큰 연차는? 연봉 가장 높은 직군은?

2022. 10. 26 (수) 17:54 | 최종 업데이트 2022. 11. 15 (화) 12:09
 
"나, 남들 만큼은 받으면서 일하고 있는걸까?" 

직장인들이 언제나 마음 속에 품고 있는 '물음표'이라면, 단연 연봉이겠다. 내 연봉이 업계에서 어느 수준인지, 남들 만큼은 받고 있는건지, 궁금하지 않은 직장인이 과연 있을까? 

<컴퍼니타임스> 독자들을 위해 잡플래닛에 차곡차곡 쌓인 연봉 데이터를 직군별로 분석해 봤다. 그 중 첫 번째는 '마케팅'이다. 
[연봉대해부] 연재 중
① [종합]"남들은 얼마 받아?나는 몇 등?" 직장인 연봉 대해부
② [마케터] "당신 남들만큼은 받고있나?" 마케터 평균 연봉 얼마?
③ [개발자] "개발자 연봉이 그렇게 높다는데…" 얼마나 받는데?
④ ???
 
 
◇ 1년 차 평균 3095만원…5년 차 상위권은 5500만원  

1년 차 마케터의 평균 연봉은 3095만원 수준으로 집계됐다. 하위 25%는 평균 2600만원, 상위 10%는 평균 4000만원을 받았다. 평균 연봉이 4000만원을 넘어서는 것은 5년 차, 8년 차가 되면 5000만원을 넘겼다. 

마케팅 직군의 경우, 평균 연봉은 전반적으로 연차에 따라 완만한 오름세를 보였다. 연봉이 가장 가파르게 오른 것은 10~11년 차, 상위권과 하위권의 차이가 눈에 띄게 벌어지기 시작한 것은 5년 차 부터다. 회사나 역량에 따라 연봉 격차가 벌어지는 연차라는 의미다. 

5년 차의 평균 연봉은 4177만원이지만, 하위 25%는 3540만원으로 여전히 3000만원대에 머물렀다. 반면 상위 10%는 5500만원을 기록했다. 8년 차면 평균 연봉이 5000만원을 넘겼지만, 하위권은 4500만원에 머물렀고, 상위권은 6500만원을 받았다. 1년 차 상위권과 하위권의 차이는 1400만원 선이었지만, 8년 차에는 2000만원까지 벌어졌다. 

10년 쯤 일하면 어떨까? 10년 차 마케터의 평균 연봉은 5530만원이다. 상위권은 7000만원에 도달했고, 하위권은 4800만원이었다. 하위권은 11년차가 돼서야 5575만원으로 5000만원을 넘겼다. 이때 상위권 평균 연봉은 7500만원이다.

상위권은 12년 차에 8600만원을 기록했다. 이때 하위권은 5500만원, 12년 차 마케터 평균 연봉은 6449만원이다. 12년 차 하위권과 상위권 마케터의 연봉 차이는 3100만원에 달했다. 
 
◇ 마케팅 중에서도 연봉 높은 분야는? 제품>전략>…>온라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온라인마케팅, 전략마케팅, 브랜딩마케팅…같은 '마케팅' 직군이라도, 이 안에는 수많은 직무가 있다. 직무별 연봉은 어떨까? 

마케팅이라는 이름으로 묶여있지만, 세부 직군별로는 편차가 꽤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마케팅 직군 중 평균 연봉이 가장 높은 직무는 '제품별마케팅' 으로 5113만원을 평균적으로 받고 있었다. 평균 연봉은 '전략마케팅'(5045만원) '마케팅커뮤니케이션'(4820만원) '시장조사/분석'(4717만원) '브랜드마케팅'(4581만원) 순으로 높았다. 평균 연봉이 가장 낮은 직무는 '온라인 마케팅'(3942만원)으로 전 직무 중 유일하게 3000만원 대에 머물렀다. 

상위권과 하위권의 격차는 어떨까? 이는 같은 직무라도 회사와 연차에 따라 연봉 차이가 크게 날 가능성이 높은 직무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전략마케팅'의 경우 하위 25%의 연봉은 3625만원인데 비해, 상위 10% 연봉은 7700만원으로 차이가 컸다. 'CRM' 직무 역시 하위 평균 연봉은 3000만원인데 반해, 상위 평균 연봉은 7200만원으로 큰 차이를 보였다. 

평균 연봉이 가장 낮았던 '온라인 마케팅'은 하위 평균 3000만원, 상위 평균 6152만원을 기록했다. 눈에 띄는 점은 평균 연봉은 다른 마케팅 직무 중 가장 낮았지만, 상위 10% 평균의 경우 브랜드마케팅(6030만원)보다 높았다는 점이다. 같은 '온라인 마케팅'이라도 연차와 회사에 따라 연봉 차이가 크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는 직무별 특징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전략이나 브랜딩 마케팅의 경우 일정 규모 이상 기업이나 고연차 마케터들의 분포가 많은 반면, 온라인 마케팅은 기업 규모가 작은 곳과 사회 초년생, 저연차 비중이 컸다.  
 
◇ 온라인 마케팅 연봉은 다 낮다고? 오히려 성장가능성이 높다

마케팅 분야 중 가장 많은 회사에서 찾고 있고, 채용 규모도 큰 직무라면 단연 '온라인 마케팅' 일텐데, '온라인 마케팅' 연봉이 가장 낮다고? 벌써 우울해 하는 온라인 마케터들의 표정이 보인다. 

하지만 속단하긴 이르다. 이는 직무 자체의 연봉이 낮다기보다, 온라인 마케터의 '인구(?)' 특성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앞서 말했듯, 온라인 마케팅 분야는 저연차 주니어와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 등 규모가 작은 회사의 비중이 다른 직무보다 큰 편이다. 연차, 회사별 차이가 크다는 의미다. 그렇다보니 전체 평균 연봉은 다소 낮아보이지만, 연차별로 살펴보면 오히려 성장가능성이 큰 직무이기도 하다.

온라인 마케터의 연차별 연봉을 분석해봤다. 
 
1년 차의 연봉은 2600만원에서 3620만원 사이, 평균연봉은 3026만원으로 마케터 전체 1년 차 평균보다 전반적으로 낮다. 

하지만 8년 차는 평균 연봉 5511만원으로, 전체 마케터 8년 차 평균인 5184만원보다 높다. 다만 하위권은 4300만원으로, 전체 평균 하위권(4500만원)보다 낮았다. 반면 상위권은 7180만원으로 전체 평균 하위권(6500만원)보다 크게 높았다. 그만큼 회사와 개인 역량에 따라 연봉 차이가 크다는 얘기다. 

온라인 마케팅 연봉 그래프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6년 차 이후 연봉이 가파르게 오르고, 상위권과 하위권의 차이가 커진다는 점이다. 연봉이 만족스럽지 않아 이직을 생각하고 있다면, 이때가 연봉을 크게 높일 수 있는 이직 타이밍이 될 수 있다. 반면 이때 시장의 평균 수준만큼 연봉이 오르지 못하면, 하위권에 머무를 위험이 커진다는 얘기이기도 하다. 
◇ 마케터 몸값 높이는 이직 타이밍은 언제? 

내 연봉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는 시장의 평균 '몸값'과 '회사'다. 회사가 연봉을 정할 때 참고하는 기준이 시장의 직군/직무별 연봉 수준과 회사 내부 연봉 기준(페이밴드)이기 때문이다. 내 역량이 아무리 뛰어나다고 해도 시장과 회사가 정해놓은 연봉 범위를 뛰어넘는 것은 사실 쉽지 않다. 

아직 구체적인 전문 분야를 정해놓지 않은 주니어 마케터라면 연봉 평균이 높은 직무로 커리어 방향을 정해 도전해보는 것이 연봉을 높이는 방법일 수 있다. 하고 싶은 일이 분명해 커리어 방향을 정해놨다면, 당연한 얘기겠지만 연봉 밴드 수준이 높은 회사에서 일하는 것이 연봉을 높이는 방법이다.

이직을 통해 연봉을 높이고 싶다면, 상위권과 하위권의 차이가 벌어지기 시작하는, 즉 '몸값'의 차이가 커지기 시작하는 5년 차 이후가 타이밍일 수 있다. 회사와 개인의 역량 차이에 따라 연봉 차이가 커진다는 것은, 나 역시 연봉을 높여 이직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는 곧, 이때까지 내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와 실적을 잘 쌓아둬야 타이밍이 왔을 때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주니어 시절부터 다양한 기회가 있는 환경의 회사를 고르는 것도 방법이다. 기회가 많은 만큼 내세울 수 있는 실적, 경험 등을 쌓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익명의 인사담당자 A씨는 "이 시간 동안 얼마나 성장했는지, 실적 관리를 잘 했는지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거나 치열한 경쟁 중인 기업이라 마케팅 비용 집행 규모가 큰 회사를 선택하는 것도 연봉을 높이는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박보희 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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