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고객중심’에서 이젠 ‘고객만족’까지…디엔은 준비됐어요

[인터뷰] 디엔솔루션즈 생산기술2팀 이수성님

2023. 04. 25 (화) 14:54 | 최종 업데이트 2023. 04. 25 (화) 14:56
‘공작기계’란 소재를 절단하고, 구멍을 뚫고, 연마해서 부품을 만드는 기계를 칭합니다. 한 마디로 기계를 만드는 기계 (Mother machine)인 셈인데요. 정밀도가 높은 기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그보다 더 정밀도가 높은 공작기계가 필요한 것이죠. 이렇듯 공작기계는 제조업 기술 고도화를 위한 선순환 사이클, 그 중심에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 중심에 디엔솔루션즈가 있습니다. 이 사업영역에서 탁월한 R&D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1위, 세계 3위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는 건실한 제조기업이죠. 이제는 한 단계 도약하여 기계산업 글로벌 솔루션 리더로서 자리매김하고자 준비하고 있어요. 

4차 산업혁명으로 공작기계 산업에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이라는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기 때문인데요. 디지털 트윈은 실제 부품 또는 생산설비와 똑같은 가상모델을 만들어 시뮬레이션을 반복해 시제품 제작 이전 불필요한 가공을 최소화하는 새로운 가공방식입니다. 일반 제조업 뿐 아니라 자동차, 항공, 반도체, 의료 등 정밀기계산업에도 필요하기 때문에 전방위적인 솔루션을 제안하는 회사로 거듭나고자 하죠. 

더 높은 비상을 위해 R&D 분야는 물론 우수한 인재채용에도 적극 나서고 있는 디엔솔루션즈. 구성원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어떻게 성장의 한 몫을 하고 있을까요? 그들이 내실을 잘 다져놓고 있는 덕분에 회사도 도전을 게을리하지 않습니다. ‘고객중심’에서 이제 ‘고객만족’까지 두 마리 토끼 다 잡겠다는 회사의 미래에 큰 기대감을 내비친 이수성님을 만나봤습니다.  
- 안녕하세요. 현재 맡은 직무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생산기술2팀 MC PART에서 근무중인 이수성입니다. 생산기술 직무는 설계된 제품에 대하여 성능과 품질을 만족하면서 최소 원가로 제작하는 기술을 다루며 제조현장과 설계부서의 가교 역할을 수행하는 직무입니다.


- 디엔솔루션즈는 ‘기계를 만드는 기계’ 제조 기업이죠. 업계 1위로서 이미 견고한 입지를 다지고 있지만 아직 생소한 분들도 많습니다. 현재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생산기술 직무는 공작기계 생산 공정의 대분류인 가공, UNIT, 대조립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 중 저는 대조립을 수행하고 있는데요. 한 마디로 제조 현장에서 동일한 품질의 제품을 정해진 시간내에 생산해 낼 수 있도록 작업표준, 체크시트 등을 제정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또 생산과정 중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해결 업무를 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 공작기계에 대한 사전 지식이나 관련 경험이 있었나요? 입사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우선 업무적으로는 공작기계 산업이 갖고 있는 ‘기간산업’의 특성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회사를 골랐는데요. 앞으로의 산업동향에서 안정적이고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거든요. 또 하나 중요하게 생각했던 요소는 ‘워라밸’이었어요. 회사가 제공하는 복지가 매력적으로 다가오기도 했고 실제로 입사하고 보니 더욱 만족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 입사 후 겪어보니 기대했던 것은 많이 충족됐나요? 회사에서 ‘나의 성장 가능성’을 점쳐봤을 때얼마나 만족하고 있나요? 
자동화 솔루션을 원하는 고객의 수요가 늘어나는 흐름에 맞춰 회사는 전방위적인 제조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회사를 목표로 향해 가고 있어요. 회사가 지금껏 추구해왔던 ‘고객중심’의 신조와 더불어 향후에는 ‘고객만족’까지 사로잡고자 하죠. 기대에 맞춰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해낼 수 있는 역량을 회사도 계속 쌓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계속해서 도전하는 회사 안에서 저도 함께 성장하고 싶다는 마음이 더욱 굳건해지고 있어요. 

-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R&D와 인적자원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죠. 앞으로도 계속 새로운 동료와 함께 하게 될텐데요. 어떤 동료와 함께 하고 싶은가요? 

협력에 있어 거리낌이 없는 동료가 좋습니다. 회사에서 일하며 느낀 점은 혼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보다 타부서나 혹은 현장 동료와 함께 협력해 해결할 수 있는 일들이 많더라고요. 때문에 협조적이고 원활한 소통을 이룰 수 있는 동료와 함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직접 실무를 접하다보면 ‘이건 미리 알아 놓았으면 더 좋았겠다!’ 싶은 것도 있을 거 같아요. 앞으로 함께 할 신규 입사자들에게 팁이 될 만한 필수 역량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아무래도 공작’기계’를 만드는 회사이다 보니 다른 회사보다 기계관련 지식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꼭 설계나 생산과 관련된 업무가 아니더라도 전반적인 기계 관련 지식은 업무 수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거에요. 그중에서도 4대 역학과 같은 기계전공 지식은 특히나 연구개발, 생산기술 등 제품과 관련한 업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